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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7-23 07:46
[잡담] M1 에이브람스 전차들이 개스터빈을 이용하는 이유
 글쓴이 : 에더리얼
조회 : 3,427  

http://turbotrain.net/images/rm0001.PNG

JP-8 항공유를 쓰기 위해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사실 주된 이유는 아닙니다.
연료 효율이 동급 디젤의 1/2밖에 안되는 개스터빈을 쓰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낮은 RPM에서의 무지막지한 성능때문입니다.
전차 기동의 특성상 저RPM에서의 기동이 많은데 
1500RPM 이하에서는 개스터빈엔진이 디젤에 비해 압도적인 토크와 마력 성능을 보여줍니다.

사실 2013년에 제네럴 다이나믹에서 에이브람스 디젤화 프로젝트를 진행한적이 있습니다.
MT883 계열의 커스텀 디젤엔진으로 AGT1500을 교체하는거였는데요
결국 스크랩 된 이유는 비포장 오프로드 주행시에 성능이 너무 떨어지게 되는거였습니다.
NATO 내부 훈련에서도 레오파드2가 M1A2에 비해 훨씬 떨어지는 주행성능을
비슷하게 보여주기도 했고요. (스톨상황에서 0-32km/h는 M1A2가 7.2초, 레오파드2A7가 8.5초인데반해 아이들에서는 M1A2가 3초, 레오파드가 5.5초)

사실 이와 같은 이유로 0-32km 전차 성능 홍보를 할때
미국만 idle상태에서 가속하는 결과와 stall 상태를 둘다 홍보하고 
다른 국가들은 stall 상태에서 가속하는 결과 위주로 홍보를 하는 상황입니다.

어쨋든 디젤화는 물건너가고 현재는 AGT1500보다 연료효율이 25%가량 개선된 신형 개스터빈 엔진으로 교체하는쪽으로 검토하고 있는걸로 압니다. 그래도 급하게 교체를 할것같진 않네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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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늘보 20-07-23 09:58
   
저도 그렇게 알고 있네유....
ATM 피하기 위해 필요한 성능 중에 하나인 순간 가속력이 디젤이랑 비교가 안 된다고....
그래도, 천조국 같이 기름 펑펑 쓸 수 있는 나라에서나 굴릴 수 있는 물건이쥬.....(러시아도 대다수의 전차는 디젤... T-80 계열은 터빈)

다음 세대의 전차들은 파워트레인의 전동화가 필수적으로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순발력도 순발력이지만, 저피탐성 때문에...
바람퉁이 20-07-23 10:47
   
터빈 기술이 미국이 다른나라에 비해 우위인 점도 있지 않을까요?
mbt70 때도 무게증가에 따른 해결책 보면 독일은 처음부터 끝까지 디젤로 그에비해 미국은 디젤에서 가스터빈쪽으로 눈을 돌렸으니.
개발당시 고유가 였을텐데 기름수급 걱정 없는 국가다운 산유국레벨 정도 되야 굴릴수 있는 뭐 이런 배경때문에 독일은 디젤 발전시키고 미국은 터빈쪽을 발전시킨것 같기도 하고 
현재 저유가 시대라서 미국입장에서는 디젤은 보이지도 않을듯. 
설계자 입장에서도 터빈이 더 좋죠 디젤에 비해 작은 엔진으로 동일한힙 이상 뽑아내고 진동도 적으니
쿠비즈 20-07-23 10:49
   
사실 이런 문제에서 가장 좋은건 역시 "전기모터"입니다. 물론 현재의 배터리 기술이나 연료전지 기술로는 그런 고출력의 모터를 장시간 돌릴 수 없다는게 문제이지만 그런 문제가 해결되면 전기모터만큼 좋은게 없죠. 저런거 따질필요없이 회피동작이 있어야할때 "즉시" 최대출력과 회전수가 나오니까요.

아무튼... 배터리등의 문제로 당장 실용화는 안될지 모르지만 하이브리드 전차는 빠른 시일안에나올겁니다.
     
새끼사자 20-07-23 12:56
   
디젤-전기 방식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요? 
기관차나 잠수함...함정에서도 다 쓰고 있으니..잘하면 될 듯 한데...
          
꾸물꾸물 20-07-23 14:26
   
군용무기인이상 보급도 용이해야하죠. 게다가 하이브리드는 이런저런 요인들로 인해

등장한 과도기적인 형태죠. 지금 도로에 굴러다니는 엔진모터 하이브리드 체계는

내연기관에서 전기모터로 넘어가는 중간에 위치한 과도기적 성격인거죠. 배기가스

규제와 연비개선의 목적에 더해 돈 한 푼 못벌면서 오랜시간 연구만 축적하다가

어느날 갑자기 전기차라고 딱 내놓을 수 없으니 개발된 기술들을 적용하면서 조금씩

바꿔나가는거죠.
     
꾸물꾸물 20-07-23 14:22
   
수소전기차로 그리 오래지 않은 미래에 가능한 기술이 아닐까 합니다. 현대에서 스위스로 보낸 수소전기 트럭이 차량과 연결트레일러에 짐 다 싣고 뭐해서 34톤급인 차량이라고 하니까요.
사통팔달 20-07-23 13:00
   
agt-1500엔진 최대토크 550kg.m,  mtu-883 ka-501 509kg.m ,두산엔진 450kg.m이죠.m1엔진에 달린 agt-1500엔진은 원래 uh-60 ah-64에 달려고 만든엔진인데 ge  t-700에게 경합에서 져서 전차에 들어간거죠.이게 오래되고 전차 재생이나 수출할때 예전엔진 오버홀 하는것도 힘들어져서 새엔진이 있긴해야는데 이엔진은 단종이라 mtu 883이랑 ge하고 허니웰 합작인(찿아보면 허니웰꺼 ge꺼 라는것도 있어요) 새로운  가스터빈 엔진인 lv-100-5 가있죠.구형엔진 보다 연료효율이 30프로 좋아서 이걸 쓸가능성이 많죠.개스터빈 엔진 장점이 작으면서 힘도 쎈거인데 엔진은 작은데 배기가스 온도가 높아서 냉각 장치때문에 디젤 파워팩이랑 크기차가 별로 없죠.무게는 훨씬 가볍기는 하고요.
jp-8항공유 일반디젤엔진에 쓰면 연료개통 부품 수명이 디젤유 쓸데보다 더짧아집니다.
jp-8로 통일한건 이건 전투기 헬기에도 쓰이고 미군이나 동맹군 어디부대에서도 보급받을수가 있기때문이죠.
사통팔달 20-07-23 14:26
   
전차 빨라봤자 이제는 현대 유도 대전차 미사일은 못피해요.m1도 트로피 다는 이유가 있죠.달아도 다막는건 힘들고 무유도 로켓정도 피하는데는 도움이 되겠지만요.
     
꾸물꾸물 20-07-23 14:28
   
사수가 직접유도해줘야하는 시선유도방식의 1세대 유도 대전차 무기가 아닌 이상 전차가 기동으로 유도 대전차 미사일을 피할 수는 없죠. 이제는이 아니라... 옛날부터...
수염차 20-07-23 20:59
   
전장에서 기동성이란 무엇과도 바꾸기 힘든 부분입니다....
서방쪽에서 가장많은 실전을 경험한 전차가 에이브럼스죠
실전을 바탕으로 개량 개선한 전차이니....검증된 전차죠
다만 우린 변속기부터 개발합시다....변속기가 튼튼해야 디젤이든 가스터빈이든 사용하지요...
     
사통팔달 20-07-23 21:50
   
이스라엘은 메르카바 10초넘어도 문제 없다고 했어요.에이브럼스도 요번에 트로피를 달았죠.
 급가속 이게 우리나라 roc에서 나오는데 3km에서 초속120미터 대전차 미사일이 날아오면 25초정도 걸린다고보고  전차호로 피하는 시간때문에 나온말인데 초속120미터 대전차 미사일은이 은 현재에 안쓰이는 새거 정도미사일일때나 그렇고요.느리다는 토우나 메티스엠도 초속 200미터죠.독일파워팩때 7.7초라고해도 두산엔진써서 9초라고해도 원래 초속 120미터에 맞춘 roc이라 현재 쓰이는것중 제일느린 초속 200미터 짜리가 40프로 더 빠르기때문에 5초대 초반이나 되야 원래 roc 에 맞는거죠.
사커좀비 20-07-23 22:48
   
M-1의 가스터빈엔진의 부수적 효과로는
상대적으로 디젤터보 파워팩보다 소음이 적습니다...
저속에서 가속시에 그저 "후웅~"하는 정도가 다에요...
팀스피릿 나가서 매복하고 있는데...
산등성이 뒤에서 끼릭끼릭 소리나서 보니...
M-1이 저속으로 뒤통수치고 있더라고요... 당시 굉장히 어이없었죠...
K-1전차는 가속시에 "그르릉~"하는 육중한 소리가 몇 Km밖까지 다 들리죠...
그냥 곁가지 얘기니 크게 신경쓸 건 아니고요...
Unicorn 20-07-25 06:56
   
천조국이니 얼마 든지 가능한 선택.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