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8 항공유를 쓰기 위해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사실 주된 이유는 아닙니다.
연료 효율이 동급 디젤의 1/2밖에 안되는 개스터빈을 쓰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낮은 RPM에서의 무지막지한 성능때문입니다.
전차 기동의 특성상 저RPM에서의 기동이 많은데
1500RPM 이하에서는 개스터빈엔진이 디젤에 비해 압도적인 토크와 마력 성능을 보여줍니다.
사실 2013년에 제네럴 다이나믹에서 에이브람스 디젤화 프로젝트를 진행한적이 있습니다.
MT883 계열의 커스텀 디젤엔진으로 AGT1500을 교체하는거였는데요
결국 스크랩 된 이유는 비포장 오프로드 주행시에 성능이 너무 떨어지게 되는거였습니다.
NATO 내부 훈련에서도 레오파드2가 M1A2에 비해 훨씬 떨어지는 주행성능을
비슷하게 보여주기도 했고요. (스톨상황에서 0-32km/h는 M1A2가 7.2초, 레오파드2A7가 8.5초인데반해 아이들에서는 M1A2가 3초, 레오파드가 5.5초)
사실 이와 같은 이유로 0-32km 전차 성능 홍보를 할때
미국만 idle상태에서 가속하는 결과와 stall 상태를 둘다 홍보하고
다른 국가들은 stall 상태에서 가속하는 결과 위주로 홍보를 하는 상황입니다.
어쨋든 디젤화는 물건너가고 현재는 AGT1500보다 연료효율이 25%가량 개선된 신형 개스터빈 엔진으로 교체하는쪽으로 검토하고 있는걸로 압니다. 그래도 급하게 교체를 할것같진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