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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8-09 12:37
[공군] 항공용 실시간 운영체제 국산화성공했습니다
 글쓴이 : 카라스
조회 : 3,281  

국산 실시간 운영체제 ‘네오스(NEOS)비행시험 성공

-      MDS테크놀로지 네오스(NEOS), 국내 최초 FA-50 시제기 탑재 비행시험 성공

-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협력시스템 통합시험 및 지상/비행시험 검증으로 외산 대체 입증

-      미래창조과학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융합SW 실증확산지원 사업의 대표적 성과 

 

 

 

국내 기술로 개발된 실시간 운영체제(RTOS)가 항공분야를 비롯한 고신뢰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게 되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대표 이상헌, www.mdstec.com)는 국산 항공 실시간 운영체제(RTOS)인 ‘네오스(NEOS™)’를 FA-50 시제 항공기에 탑재하여 16일 비행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국산 항공 실시간 운영체제는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수행된 지식경제부 ‘항공기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Air-Best)’ 과제를 통해 개발되었다. 개발 완료 후 비행시험 과정을 거쳐 국방/항공 분야에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래창조과학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 ‘융합SW 실증확산지원’ 사업이 2013년 6월 착수되었다.

 

이 사업을 통해 ‘네오스(NEOS™)’ 개발사인 MDS테크놀로지와 FA-50 항공기 제조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지난 2년간 기술 협력을 해왔으며 외산 대비 국산 운영체제의 기능과 품질을 검증해 왔다.

 

국내 최고의 항공기 체계통합 기술을 보유한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통합을 위한 수천 가지의 고난이도 시험평가를 지상에서 입증한 후, 대한민국 공군 지원으로 FA-50 시제기에 탑재하여 마침내 비행시험을 실시한 것이다. 이번 비행시험이 그 동안 외산 제품이 독점했던 무기체계와 항공분야에서 RTOS 국산화를 위한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네오스’는 2009년 항공분야의 SW 안전성 국제 표준인 DO-178B 레벨 A를 만족하여 국제 기준의 안전성을 입증받았고, 2011년에는 국제 표준 운영체제 인터페이스인 POSIX 인증을 아시아 최초로 획득하며 기술력을 검증 받았다. 이러한 국제적인 인증 성과를 기반으로 현재까지 항공전자, 유도무기, 전차용 컴퓨터, 무인기 항법, 선박 엔진제어, 발전제어, 산업용 로보틱스 등 신뢰성이 필요한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MDS테크놀로지 이상헌 대표이사는 “향후 국내에서 개발되는 항공기와 운용중인 항공기의 성능개량, 해외에 수출되는 항공기의 항공전자 시스템, 국방 무기체계를 비롯하여 안전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산업분야 전반에서 고가의 외산 RTOS를 대체하여 국가 산업과 기술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MDS테크놀로지에 대하여
한글과컴퓨터 자회사인 MDS테크놀로지는 1994년 설립된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으로서, 임베디드 개발 도구, SW 품질 향상 솔루션, 자동차 및 국방 분야 임베디드 SW 등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단계에서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개발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토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그룹, 삼성전자, LG전자, 국방과학연구소, LIG넥스원, 한화탈레스 등 자동차, 휴대폰, 디지털/가전, 국방/항공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약 1,500여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항공용 실시간 운영체제(RTOS)인 NEOS를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하며 SW 국산화에 기여해 온 MDS테크놀로지는 그 동안 축적한 국방 시스템 SW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OMG(Object Management Group) 표준의 실시간 데이터 분산 통신 미들웨어(DDS)를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였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 대하여
KAI는 대한민국 유일의 항공기 체계종합전문기업으로 2020년 연매출 10조원 달성 및 세계 15위권 초일류 항공기업 도약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우리나라의 2020년 세계 항공선진국 G7 견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사업영역으로는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FA-50 경전투기, 4인승 민항기 KC-100 등 고정익 완제기와 KUH-1(수리온) 기동헬기, 상륙기동헬기, 의무후송전용헬기 등 회전익 완제기를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무인기와 우주사업, MRO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또한, 에어버스, 보잉 등 글로벌 항공선진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A350, B787 등 차세대 대형 민항기 공동개발 참여하는 등 민항기 핵심구조물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KAI는 현재 인도네시아, 터키, 페루, 이라크 필리핀, 태국 등 총 6개국에 133대 33억 달러규모의 국산항공기 수출 성공으로 명실상부 방산기업에서 수출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특히, ‘14년 한국형발사체 체계총조립업체 선정을 시작으로 ’15년 KF-X(한국형전투기), LAH/LCH(소형무장/민수헬기)개발, 차세대 중형위성 개발업체로 선정되어 국내 항공우주분야의 대형 개발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 첨부 사진 설명
11월 16일 사천공항에서 항공 실시간 운영체제의 ‘네오스(NEOS™)’ 비행시험에 성공한 후 한국항공우주산업과 MDS테크놀로지 관계자, 대한민국 공군 조종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항공기는 FA-50 시제기로 개조한 T-50 훈련기)

사진_국산 실시간운영체제 비행시험성공 기념촬영.JPG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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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치킨 20-08-09 12:41
   
ㅇㅇ 한때 떠들썩 했었다죠. 저거말고도 FA-50에 이것저것 테스트 했다고 들었습니다..ㅇㅈㅇ
     
카라스 20-08-09 12:46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신 한다는게 가슴이 아프네요
bluered 20-08-09 14:23
   
하도 우리가 하드웨어쪽에서 높은 성취를 이루어놓으니, 상대적으로 두드러지지 않은 소프트웨어 쪽 역량을 과소평가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쪽 역량도 결코 낮지 않습니다.

저도 저 기사 읽고 대단하다 했는데... 휴... 벌써 거의 5년 전 이야기군요.

응원합니다.
     
이름귀찮아 20-08-09 16:03
   
소프트웨어쪽도 전형적인 공밀레조

한국적 풍토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못할 이유가 없조 ㅋㅋ
곰돌이2077 20-08-10 08:47
   
MDS 많이 컷네.
임베디드 하는 회사죠.

어차피 저런건 기존에 나와 있는 오픈소스 RTOS 를 군의 요구조건에 맞게 수정하는게 핵심입니다.
OS를 바닥부터 개발하는 회사는 없죠. 바퀴를 두번 발명 하는 꼴이니..
한국 개발자들이 완전히 바닥부터 새로운걸 개발하는건 잘 못하는데, 기존에 있는걸 수정하는건 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