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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27 17:13
[뉴스] 방사청, 경항모 핵심기술 개발 착수…2024년까지 국내 개발
 글쓴이 : 노닉
조회 : 1,309  


기계연·재료연 등 경항모 핵심 기술 개발 참여
- 비행갑판 보호 코팅재 등 독자개발 추진
- 2024년까지 340억투입, 산학연 위주 개발

한국기계연구원, 재료연구소 등 국내 7개 기관이 항공모함의 핵심기술 독자개발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과 방위산업기술지원센터(센터장 엄동환)가 주최하고 한국기계연구원이 주관한 ‘함재기탑재 함정 비행갑판 및 플랫폼 설계기술’ 통합착수회의가 27일 기계연 대전 본원에서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경항모사업의 설계·건조를 위한 핵심기술을 산학연의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해 본격적으로 국내 개발에 착수하는 첫 단계다.

지난 2019년 7월 소요가 결정되면서 기존 함정과는 달리 수직이착륙기라는 새로운 무기체계를 운용되게 됨에 따라,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핵심기술은 민관군 전문가들의 토의를 통해 식별했다.

선정된 핵심기술은 선진국에서 내용을 비공개하거나 기술이전을 기피하는 기술들로, 두꺼운 강철판을 녹일 수 있는 1,000℃이상의 수직이착륙기 배기열로부터 비행갑판을 보호하는 코팅재와 같은 고급 기술이 있다.

이에 이번 핵심기술 과제는 한국형 경항공모함의 성공적 획득을 위해 사전에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함재기 운용관련 6개 분야의 국내 미보유 요소기술을 개발한다. 사업기간은 오는 2024년까지이며 사업규모는 4년 간 340여억원이다.

핵심기술 개발을 담당할 주관기관은 지난 4월부터 제안요청서 공고를 통해 제안서 평가, 협상 등 절차에 따라 국방과학연구소, 한국기계연구원, 항공우주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재료연구소, 부산대학교, LIG넥스원 등 7개 기관이 선정됐다.

핵심기술 과제는 유관기관과의 기술검토 등 협의를 통해 사업에 적용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함재기탑재 함정 비행갑판 및 플랫폼 설계기술’ 과제는 응용연구단계의 선도형 프로그램으로서, 기계연이 주관하는 ‘소티 생성률 산출 기술’ 및 ‘무장/탄약 이송체계 최적 설계기술’과 ‘함재기 이·착함 시뮬레이션 기술’(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주관), ‘비행갑판 유동분포 해석기술’(한국항공우주연구원 주관), ‘비행갑판의 코팅재 배치 최적화 및 열해석 기술’(한국재료연구원 주관), ‘비행갑판·격납고 화재 및 함재기 충돌해석 기술’(부산대학교 주관)의 6개 단위과제로 구성된다. ‘소티 생성률 산출 기술’ 과제가 프로그램과 단위과제들을 종합한다.

(중략)

경항모 핵심기술은 개발 및 성능시험 등의 과정을 거쳐 2024년까지 개발을 완료해 경항모 사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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랑콤 20-10-28 10:21
   
방사청 저거 좀 어떻게 없애버리면 안되나? 한심한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