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0-10-28 20:31
[잡담] 뭔가 착각하시나 본데 군의 3대 전략 무기에 항모는 없습니다.
 글쓴이 : 야구아제
조회 : 2,290  

20세기 구축된 전쟁의 무조건 적인 승리, 혹은 적의 궤멸을 위해서는 핵무기가 궁극의 무기이고 이를 투사할 수 있는 수단이 3대 전략 무기가 됩니다.

핵 무기의 투사는 애초에 항공기에 탑재된 형태였는데 이럴 경우 항공기의 격추로 핵무기가 무용이 될 수 있고, 운반에도 한계가 있어 일반적 항공기로는 힘들어 전투기에 탑재되는 핵무기는 전술 핵무기에 가깝고 초고도, 초장거리, 초대형 폭장력을 가진 이른바 전략 폭격기가 최초의 전략 무기의 반열에 오립니다.

전략 폭격기를 막기 위해 초음속 요격기가 개발되었고, 미소간의 양적 항공기 전력 확충의 계기가 됐습니다.

그러나 전략 폭격기가 아무리 고고도로 날아도 미사일 기술의 발달로 요격 위험이 커지면서 다음으로 개발 되던 것이 대륙간 탄도탄입니다.

대륙간 탄도탄은 대기권 밖으로 나가 지구에 재진입하는 기술을 요구했고, 러시아는 이를 위성기술이라며 우주시대의 선두라며 탄도탄을 개발한 것입니다.

미국도 우주 개발을 명목으로 탄도탄 개발을 실시하였고, 사거리 1,000km 가 넘는 대륙간 탄도탄이 실질적인 전략 무기로 70년대 이후 자리 잡게 됩니다.

그러나 미러간의 정보 전쟁으로 핵탄두를 장착한 탄도탄의 사일로가 거의 모두 발각되고, 거의 상대국의 고정 표적에 겨냥되어 있는 탄도탄은 유지관리 비용이 많이 들고 피격의 위험성이 커서 선제 타격이 아니면 일방적인 양상을 띄게 될 수 있다고 판단 이동식 발사체 연구가 시작되어 고기동 차량을 이용한 이동 시스템이 개발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동식 고기동 차량은 고중량과 대형의 발사체를 탑재할 수 있고 이동이 가능하긴 했지만 너무 대형의 차량이라 기동성의 제한이 많고 느려 이동식 발사체의 장점을 극대화시키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개발된 것이 원자력 추진 잠수함을 통한 핵투사, 즉 전략원잠입니다.

전략 원잠은 현재 가장 궁극적인 무기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다른 핵투사 체계는 사거리의 한계나 위치의 노출로 적이 모르게 선제적 핵투사가 불가능한데 비해 전략 원잠은 적이 인지하지 못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핵을 투사할 수 있어 아무도 막지 못할 궁극적 무기로 통하게 된 것입니다.

일단 원자력 추진 잠수함이 보여 준 잠항 능력을 통해 심해에서 부상하지 않고 수 개월을 작전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게 되었고, 수중 발사가 가능한 수직 발사관을 가지게 됨으로써 잠수함 내부에 수직 발사관을 통해 대륙간 탄도탄을 탑재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전력 원잠은 아무도 막지 못하는 무기 체계가 된 것입니다.

미소간의 전략 원잠은 북극해의 심해에서 죽은 듯이 있다가 명령에 따라 물 속에서 핵무기를 쏘도록 훈련 받았습니다.

이 배는 찾지 못할 경우 핵무기가 난발된 지상의 모든 인류나 국민이 사망해도 살아 남음으로써 궁극적 승리를 달성할 수 있어, 최후의 무기로 인식됐습니다.

냉전 시절 북극해는 미소간의 전략 원잠이 은밀히 심해를 돌아다녔고, 이를 찾아 저지하려는 각국의 공격 원잠이 바글거리던 뜨거운 전장이었습니다.

이상에서 핵무기를 보유한 나라에서 전략 무기를 이 세 종류를 말하며 전략원잠까지 갖고 있으면 사실상 전쟁이 무효한 나라로 보고 아무도 침공하지 못한다고 봅니다.

그 왜에 항모와 같은 무기 체계는 핵 투사와는 큰 관련성이 없으므로 전략적인 각 군의, 이를 테면 해군의 무기체계지 전략 무기는 아닌 것이죠.

전투기 몇 대 싣는 디젤 기관의 항모가 낫냐, 수직 발사관을 장비한 핵추진 잠수함이 낫냐라고 물으면 답은 정해져 있다고 봅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윈도우폰 20-10-28 20:45
   
3대 무기가 아니면 4대 무기...4대 무기도 아니면 5대 무기 해도 되는 것임...뭐 스포츠도 아닌데 꼭 셋으로 한정시킬 필요가 있나??? 올림픽 동메달을 2명 주듯이 3등을 2개로 하면 되는거지...

전략적 사고 만큼 유연한 사고도 중요^^

답은 정해져 있는게 아니고 정하면 되는거임...만약 정해져 있지 않다면 내가 정해주겠음...더 나은 것 없으니 다 하면 됨^^
     
내로남불 20-10-28 20:56
   
뭔 개풀 뜯어먹는...
     
nigma 20-10-28 21:30
   
흠, 무슨 말씀인지는 알겠는데 그리해도 그냥 항모라고 그런 위상을 갖는 것이 아닙니다.

항모(항모전단)가 그런 위상, 위력의 무기가 되려면 그만한 전력을 갖출 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35B 같은 것들 좀 싣고 다닌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미국의 정규항모전단 정도 되야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도입하려는 항모 정도는 그만한 전략적 무기라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느그동네 20-10-28 21:28
   
님아 강바닥에 20조 넘게 안꼬라박고 돈 좀 남아서 항모좀 운영 하겠다는데 넘어 가시죠

열변 토해 봤쟈 이미 버스 떠났어요 문통이 항모 만든 다잔아요

걍 조용히 응원 하자고요 좀!!!!!
     
내로남불 20-10-28 21:34
   
국방비가 남아 돌아요?
          
세트 20-10-28 23:39
   
암만 울고불고 짖어바야 국방부 계획대로 진행되는~
     
야구아제 20-10-28 21:36
   
상륙함이라는데 왜 자꾸 항모라고 하죠?

상륙함이지만 비행 갑판을 갖고 있다고 보고 경항모급일 뿐이죠.

그리고 F-35B도 그리 우리 상륙함에 운영하기 적합하지도 않고요.
          
느그동네 20-10-28 21:41
   
님이 상륙함이라고 부르던 경항모라고 부르던 만든다고요

 운영도 안해보고 적합하지 않다고 어찌앎?

척척 석사 진쭝꿔랑 친구세요? 딱보면 아세유?
               
야구아제 20-10-28 21:45
   
상륙함과 경항모가 같다고 보십니까?

그리고 항모 운영 해 본 다른 나라 통계가 다 아니라고 하는데요?

심지어 미국조차도.
                    
느그동네 20-10-28 21:54
   
천조국은 논외로 쳐야죠  깡패들 간지 때문에 각그랜져 끌고 다니지 아반테 타고 안다니죠

천조국은 전지구 깡팬데 아반테 타고 다니겠슴?

그리고 경항모에 올릴 전투기가 해리어 뿐이 없었잔아요 당연히 돈좀있는 국가에서

항모 만들테고 경항모보다는 이왕이면 중대형으로 가는건 당연하죠

뭐는 뭐때문에 필요 없다고 하면 죽창들고 싸워야지 돈안들고 가성비 짱인건가유?
                    
세트 20-10-28 23:42
   
상륙함에 핵심인 웰독이 없는데 먼 상륙함이란건지 멀 알고 쓰는건가~
겁나 공간 많이 차지하는 웰독 공간에 전투기 엘리베이터 수납창등 만들어 상륙함이 아닌 항모가 되는거~
                         
야구아제 20-10-29 00:50
   
언론 플레이 정치적 공작으로 수 십년 해군 조함 계획을 글자 바꾸기로 바꿔서 국방비 축내놓는 잡것들이 바로 항모 찬성론자.
               
내로남불 20-10-28 21:46
   
뭐 만드는데요? 경항모? 중형항모? 상륙함?
무슨 밀게에서 정게에서 하는 개풀 뜯어먹는 소리를 하고 있어..
               
냥냥멍멍 20-10-29 16:49
   
척척석사 ㅋㅋㅋㅋㅋㅋㅋ
ranteria 20-10-28 21:57
   
착각을 누가하는지 님말처럼 핵보유 강대국의 전략무기는 핵투발수단 입니다. 그리고 항공기 발사 핵투발 체계가 완전 사라지지도 않았죠. 프랑스 핵투발 체계 한번 알아보시고요. 님 논리라면 핵이없으면 전략무기도 없다는건데 전통적인 의미의 전략무기라 하는건 상대의 대전략을 흔들어 놀수있는겁니다. 그래서 대북 한정 현무도 전략무기로 취급되는거고 안창호함이나 f-15k, f-35도 전략무기로 보는겁니다. 항모전단이라는건 원정군에 항공우산을 씌워주는 용도이고 상륙이란 상대의 대전략을 흔들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수단이기에 항모도 전략무기 취급을 받는겁니다. 항모가지고 까고 싶으면 해병대가 부르짓는 국가전략기동군 비전부터 개박살 내고 오시길
     
야구아제 20-10-28 22:00
   
해군은 상륙함이 필요하지 항모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증명해줘도 변명만 늘어 놓고 변죽만 울리면서 뭐 대단하다고 인신공격이신지?
          
느그동네 20-10-28 22:06
   
님아 해군이 존나게 원해서 만드는거라구요 님이야 말로 혼자 망상 하고 있는거라고여

해군이 소요 제기를 했으니까 사업이 진행 되는거지 지금이 비아그라 쳐먹던 뇬때인줄 아시나

님보다 잘아는 전문가 집단에서 만든다고 한이상 응원해줘야 정상 아닌가요?
               
야구아제 20-10-28 22:07
   
불과 몇 년 전까지 해군 작전 계획 및 조함 계획, 전략 자산 계획 모두 상륙함이었습니다.

항모는 없었어요.

갑자기 이 난리입니다.

그게 뭔 말 같아요?

해군의 일부가 정치를 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럼 왜? 미국이 미국 이익을 위해 한국 해군에 요구하니까 그렇게 갑자기 변한 겁니다.

이해 안 돼요?
booms 20-10-28 22:04
   
과거 군복무시절에 대규모 상륙작전하는거보고 상륙함이 필요하다고 느꼈음..단 그건 북한상대로였고

해병대및 육군병력(군단급규모)을 통째로 드랍시키기엔 우리의 능력밖이라 미항모전단의 도움을 받았고 당시엔 그렇게 부럽더군요...와스프급이나 미스트랄급이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점점 커지더니 이젠 항모네..
---------------------------------------------
전단 건조비 및 운용비 계산해본적있었는데 대략 1개전단(+1 훈련 및 정비용 예비항모) 도입에 24+6조 년간 운용비 3조가량 이였습니다.

건조야 어떻게 된다쳐도 국방비 50조에 전력운용비 13조를 3군이 잘라 사용하는 현시점에 3조의 부담은 엄청난거죠...해병대 전체 운용비가 1.5조니...
-----------------------------------
말이 줏대가 없는데 걍 댓글들보다 씁니다...개인적으론 이왕 정부가 추진한다니 헛지랄만 아녔음 좋겠고 뭔생각인가 싶어 요즘은 장점을 찾아보려고함;;
Rei98 20-10-28 22:09
   
이게 몇번째야 이분은 항모 글만 올리네  항모대신 이어도에 불침항모 만들자고 하질않나 관종이야? 아님 틀딱이야?  같은글 복붙 까지  했구나 관종 + 틀딱이  혼종이네 ㅋㅋㅋㅋㅋㅋㅋ
     
야구아제 20-10-28 22:19
   
그게 니 수준이다.

또한 항모 주장하는 사람들 수준이고.
럽코리아 20-10-28 22:12
   
원자력 잠수함을 자꾸 핵투사 핵투사 하는데 의미를 잘못 아시는듯.    원자력은 잠수함 추진 체계이지 핵 투사와는 상관 없어요.  북한이 원자력 잠수함에 핵 SLBM을 실으려 하나요?  아니요.  재래식 잠수함에 핵탄두를 실으려고 합니다.  다만 핵탄두 탑재를  하고  오랜 잠항이 가능하다는데 유리한 거죠.
     
야구아제 20-10-28 22:21
   
그럼 왜 우리가 안창호급에 수직발사관을 장착할까요?

구분을 못 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원잠은 전략 원잠이 1순위고 이를 막기 위해 원자력 추진 공격 잠수함이 필요한 겁니다.

김정은은 미친척 되도 않으면서 탄도탄 탑재를 보여준것이고요.
세트 20-10-28 23:38
   
항모는 이미 확정인데 쓸데없이 항모 찬반 어그로글들을 왜 올리는지 ~
왜구와 토왜들은 한국 군사력 강해지는게 겁나 싫어서 날뛸만한데 토왜들이라 그런가~
     
야구아제 20-10-29 00:47
   
항모 갖자는 토왜가 신인균이다. 이 등신아.
Republic 20-10-29 00:01
   
어제는 항모 무용
오늘은 이어도 불침 항모 ..
ㅋㅋ
항모 반대이긴 저도 마찬가지인데
솔까 저분은 밀매가 아니고 몽상가 같음
     
야구아제 20-10-29 00:49
   
너는 처먹어야 똥인 줄 아냐? 할 말 없으면 그냥 짜저. 쪽바라도 아니고 어디서 왔다 갔다야.
공장장 20-10-29 00:14
   
전문가가 알아서 잘 하는구만 왜이리 시끄러울까.
지금이 이명박근혜 수하들이 설치는 그런 시대인줄 아나.
     
야구아제 20-10-29 00:48
   
항모 갖자는 신인균 같은 토왜가 어디서 대한민국에 초를 치는지?

우리는 항모 때문에 국방력이 몇 단계는 퇴보할 수 있다는 것을 본인들만 몰라.

해군 공식 사이트에 대형상륙함이라고 나와 있는데 이를 홍보용으로 한국형 경항모라고 한 것을 빌미로 주구장천 항모로 바꾸자며 중형으로 가야 한다는 매국노들 때문에 내가 이고생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