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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27 12:05
[육군] K-2 변속기 포기 결정
 글쓴이 : 카라스
조회 : 5,040  

https://cm.asiae.co.kr/article/2020112609112398255
방위사업청 현대로템 지체상금 청구
현대로템 S&T 중공업 구상권 청구

대환장 파티 ㅆㅂ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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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원남자 20-11-27 12:13
   
이래되면 터키에 팔릴려나요.느낌상 합격선 못넘은 미완성일지라도 그대로 터키에  팔릴듯하네요.포기하게된다면요.
전격전 20-11-27 12:20
   
기술말고 완제품으로 팔면 그것대로 개발비라도 보전할 수 있지 않을까요
멍때린법사 20-11-27 12:27
   
자가용 변속기처럼 연비를 따지는 놈도 아니고.. 튼튼하고 고장만 없으면 끝인데 그걸 개발 못하는구나..
민간용이면 연비따져서.. 중량 줄여야지.. 부드러운 전환까지 신경 써야 된다지만.. 군용은  그런 것도 없을거고..
튼튼하고 고장만 없으라는데 그걸 못하네..

이래저래 복잡하고 정밀하고 소재까지 좋은 놈이라.. 어렵나?
     
궁극스킬 20-11-27 12:33
   
말로는 겁나 쉽지만 실제로는 그 간단한 것도 간단한 게 아니니까 문제져.
그렇게 간단한 문제였으면 왠만한 나라는 다 자국산 무기 다 있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은 걸 보면 뭐다?
간단한 게 아니라 어려운 문제라는 거
     
리얼백 20-11-27 12:53
   
변속기 같은 제품은 1차세계대전 2차세계대전 때부터 쭉 개발해왔던 가락으로 만드는거고 이때 부터 개발역사 가지고 있던 회사들은 전쟁 때 양산 엄청해서 가성비 맞추는게 기술이라 단가 싸움 경쟁자체가 안됨.

뭐 특별한 신기술 필요한게 아니라 그냥 정밀기계 분야 문제 잘깍고 잘맞추고 잘조여 잘조립하고라 누가 한개라도 더 만들어봤나. 정직한 고인물 싸움임.

우리나라는 이걸 1970년대에 시작했고 쟤넨 1912년 부터했고..
     
user386 20-11-27 13:42
   
자동차, 전차, 선박, 기차, 자전거 등등 동력계통과 그 이상의 모든 기계에 들어가서 "산업의 쌀"
이라고 부르는 "베어링" 시장을 장악한 나라가 독일과 일본인 이유와 비슷할 겁니다.

결국 소재와 정밀가공 문제겠지요. 간단해 보이나 절대 그렇지 않죠. 그게 간단한 거였다면
날고 기는 공업국들이 다 잘만들어야 하는데... 그걸 못하니...
토왜참살 20-11-27 12:37
   
도둑넘들이 많아서 못하는것 같네요.
눈먼돈 처먹으려는.....
땡말벌11 20-11-27 12:52
   
재련기술 문제 아닌가요? 이정도면?
booms 20-11-27 12:58
   
3차 생산으로 끝날께 아닌 이상에야

계속 연구하게 하면 안되나??
     
그린치킨 20-11-27 12:59
   
계속 연구해야된다고 봅니다 k2에서 끝날 것도 아니니까요;;
          
booms 20-11-27 13:00
   
지금 수준으로 채택해달란건 어거지긴합니다.

내구성에 성능미달에 심지어 가격도 독일꺼보다 비싸니까요...

독일도 대략 20여년걸렸으니 좀더 장기적으로 봐야할것같은데 터키가 안 달라붙었음 좋겠네요.
               
그린치킨 20-11-27 13:01
   
차라리 파워팩은 국과연에서 관련 인력 충원해서 개발 하는게 좋을 듯요. 저거 업체에 맡겼다가는 기간과 비용 때문에 하다가 포기만 할 듯합니다.
     
이름귀찮아 20-11-27 15:25
   
계속 연구하는건 좋은데 저 업체말고 다른데에 사업 주는게 나을거라고 봅니다
디비디비딥 20-11-27 13:18
   
차세대 탱크도 나오고 포 구경도 커지면 어차피 더큰마력의 엔진.변속기 달아야 할텐데..
맘에 안들어도 계속 가야죠.
user386 20-11-27 13:34
   
변속기 만드는 기술은 결국... 소재산업와 정밀(기계)가공 문제라 전차 파워팩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앞으로 연관된 산업에 요긴하게 쓰여질 기술이라 ADD든 어디든 따로 떼어서 전담 연구를 하더라도
성공 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도나201 20-11-27 13:45
   
글쎄요.......  국산변속기 사업은 계속될듯합니다.

우선은 현대로템측의 로비인지는 몰라도 .
육참회의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는
예전 이야기 했던 k1 엔진 교체사업에서 1350마력짜리 엔진을 교체사업에서
아예 1500마력으로 교체한다라는 방침이 지배적이라는 소리가 흘러나온답니다.

이번 s&t에서 이번 사업참여에 깨끗하게 포기한 이유는 아예 k1 엔진 교체사업으로 방향을 튼것 같네요.
지체보상금내고........
다시 연구자금받고.....그게 그거.....ㅡ.ㅡ:

거기다 다음달되봐야 알겠지만,
현재 한화, 현대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을 누가 가져갈지도 관심사고,
뭐 담합으로 현대중공업에서 가져갈 확률이 높다고 하지만,
한화가 이부분에서는 손을뗀듯.. 항공에 몰빵하려는상황.

k1 1024대,,,, k1a1 484대..........이거 교체사업이 그나마 경제성있다고 본다면.
포기는 아닐듯 합니다.

그에 따른 터키에 팔아서 .....기술자금 마련하고 하면...
우선은 기업측에서는 죽어라 대굴빡 굴리는 소리가 들리는듯합니다.

거기다 후에 1200마력의 중고엔진 처리문제도 ....
1300마력대로 개조해서 팔아먹어도됨. ㅡ.ㅡ.
그래서 현재 중고 k1 전차 수출이야기도 그리 나쁜게 아니라고 봄.
후에 나오는 중고부품이 수두룩 하니... 이것도 팔아먹을만한 상황이고,
심지어 경전차개발에도 유리하고 ...
화담 20-11-27 14:28
   
그냥 현대가 하면 되는거 아닌가 기술 충분할텐데?
s&t 같은 차도 만들어 본적없는 이상한데 주지 말고..
승리만세 20-11-27 14:46
   
k3계획을 내놓지 않는한 뭐.. 다시 개발하긴 힘들겠죠
k2가 설사 3차생산이후 다시 생산을 할지도 미지수고 생산한다 하더라도 소수일테고 k2는 이제무조건 독일제로 하기로했으니
너울파도 20-11-27 16:27
   
4차 양산 계획 조속 수립 후 국산 파워팩으로 양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교체해야 할 M-48계열 전차가 400대가 넘습니다. 105mm 포탄 비축물량과 시가전에서의 105mm 전차포의 유용성을 감안하더라도 K-1전차 105mm 포 운용은 앞으로도 주욱 이어갈 일이라고 생각되고, 다만, 전체 전차 중 105mm전차포의 비율을 적절히 줄이는 측면에서 K-1전차의 일부 물량 수출은 고려될 여지가 있기는 하다고 생각하며, K-1전차의 엔진까지 국산으로 개량할지는 예산의 우선순위와 예산의 범위를 볼때 과연 가능할까 의문입니다.
     
도나201 20-11-27 16:56
   
m48 물량은 k2 이번 4차사업에서 완전교체 물량에 다다릅니다.

완전 퇴역이죠.

그리고 그에 물량이 줄어든 부분을
현재 120밀리 주포교체사업으로 대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건 그냥 회의중이니 확정된 사항은 아닙니다.

이미 현대 로템에서는 120주포포탑으로 교체할수 있는 포탑을 개발해놓은 상황입니다.
차체는 그냥두고 포탑만....교체.

화력증강이라는 측면이죠.

거기다.  105밀리는주포는 경전차개발을 하려고 하는 모양새입니다.
현재 엔진교체는 거의 확정이라고 생각하는게 나을듯합니다.

k2하고 호환성을 위시로 ...해서 아예 올리려고 생각하는 모양새입니다.
현대로템에서 죽어라....1350마력짜리 밀려고 하다가.
아예 1500마력을 한다라는 이야기가 돕니다.

아마도 좀 지켜봐야 알겠지만,
현재로서는 국산변속기는 k1에 장착하지 않을까 보여집니다.

그리고 현재 k9의 변속기 개발에 착수한듯이 보이고,
이렇게 순순히 물러날 s&t가 아닙니다.
막말로 위에서 거론됐듯이 지체보상금을 물어내야 하는데.
그돈을 공으로 순순히 낼놈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근데도 이번 시험테스트에 참가도 안했습니다.

거기다 다음달 두산인프라코어........를 현대가 담합으로 단독입찰로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두산이 이걸 가지고서 엄청나게 장난질 해댓거든요.

아마도 두산은 방산업계에서 완전히 퇴출시키려는 움직임입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현재 k2 엔진을 대는 곳임.

현대 중공업에서 매각한다면....
그것도 담합으로 단독입찰이야기가 나올정도면..
뭔가 이야기가 있겠죠.

물론 좀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지켜보고 이야기해야 할듯이 보여집니다.
          
너울파도 20-11-27 17:50
   
말씀하시는 내용의 근거소스가 있으시면, 공개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4차 K-2 양산 사업 계획은 발표된적 없는 듯한데요.
포근한구름 20-11-27 19:51
   
시작부터 장난질쳐서 만든거라 그런가 힘든가보네요.
나그네x 20-11-27 22:25
   
결국 한국의 기반산업에서는 쉽지않은 기술이였군.
천제 20-11-28 00:24
   
변속기라는걸 구지 국방부가 채용안하는 이유가 있음;; 이미 무인 전차 기술 계획되고 있는 상황에서.. 변속기 정도야..뭐 사다 쓴다 이개념이지.. 무인 전차 개념 가면 변속기라는게 의미가 없음..
라돌이 20-11-30 02:43
   
분하지만 정밀기계가공 쪽에서 우리나라의 기술은 아직 독일, 일본에 미치지 못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