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0-12-04 15:36
[뉴스] 치누크 헬기 성능개량사업 취소, 신형 대형헬기도입으로 선회
 글쓴이 : 노닉
조회 : 3,244  


성능개량 대비 신규 구매가 저렴해 사업 재판단…보잉·록히드마틴 경합 전망

[비즈한국] 육군과 공군에서 운용 중인 ‘CH/HH-47D’ 치누크 헬기의 성능개량 사업이 취소되었다. 군 및 방위산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방위사업청(방사청)은 치누크 헬기 성능 개량과 신규 도입을 두고 고민하던 끝에 결국 신규 대형헬기 도입으로 전환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전했다.

치누크 헬기 성능개량사업 공식 취소는 12월 15일 열릴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라고 군 관계자는 전한다. 이와 관련해 국방기술품질원(기품원)은 지난 9월 치누크 헬기 성능개량사업 4차 선행연구에서 “국외 성능개량 대비 동일 장비 신규 구매가 더 저렴하므로 사업 재판단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치누크 헬기의 성능개량사업이 추진된 배경에는, 기체 노후화와 함께 현재 사용 중인 CH-47D가 미국에서 단종되면서 운용 유지에 필요한 부품 수급이 더 이상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중략)

방사청은 대형헬기 도입을 위해 최근 해외 헬기 제작사에 RFI(Request For Information) 즉 자료요청서를 발송한 것으로 전해진다. 미국의 보잉과 록히드 마틴 그리고 유럽의 레오나르도와 에어버스 헬리콥터스가 이에 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 도입할 예정인 대형헬기는 총 17대. 애초 성능개량할려고 했던 치누크 헬기 규모 만큼 신규도입으로 전환되는 셈이다. 17대 외에 향후 10여 대의 대형헬기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하지만 유럽 헬기 제작사들의 경우 치누크급의 대형헬기를 만들지 않아 경쟁에 뛰어들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결국 보잉의 최신형 ‘치누크 블록 II’가 유력 후보 기종으로 꼽힌다. 하지만 RFI에 록히드마틴이 적극적으로 응하면서 변수가 되고 있다. 록히드마틴은 계열사로 헬기 제작사인 시콜스키를 가지고 있다. 시콜스키는 서방세계 최대 대형헬기인 CH-53K 킹 스탤리온를 만들고 있다. 록히드마틴사는 CH-53K를 대형헬기 사업의 후보 기종으로 내세운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CH-53K는 치누크보다도 더 많은 탑재 중량을 자랑하며, 미 해병대용으로 만들어져 지상과 해상에서 전천후 작전이 가능하다. 기체 가격이 비싼 점이 흠이지만, 록히드마틴은 우리 군의 대형헬기 추가 소요까지 고려하면 가격 면에서 해볼 만하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멍때린법사 20-12-04 15:53
   
스탤리온으로 가자... 이놈 너무 좋다.. 육해상 전천후로.. 아주 그냥..
단지..F35 보다 더 비싸다는 소문에는 머리가 어지럽~~~다만..
내로남불 20-12-04 16:19
   
저 비싼 스탈리온이 거론되는거 자체가 격세지감
     
멍때린법사 20-12-04 16:35
   
덩치가 C130 수송기 크기의 이 핼기가 정말 한국에 도입될 가능성이 눈꼽 만큼이라도 있을까요?
예정 물량까지 다합쳐도 30대 안되는 수량 도입에 가격을 맞추는게 가능한가????

아님 전체 기체수량을 줄이고.. 치누크 서너대 가격으로 이거 한대 도입하면..
수송중량등 능력치나 활용면에서 한국이 고려해볼 수준이다 그런 논리일려나?
아무리 좋아도 더 많은 기체의 수요가 필요한 육군 입장에서 한대 사려고 서너대를 포기할 것 같지는..
          
내로남불 20-12-04 17:00
   
아마 치누크 상대가 없으니 경쟁기종으로 끼워 넣었을거예요
미해병대 가격에서 반값 세일이라도 한다면 가능성 있을지도..ㅋ
끄트머리 20-12-04 16:51
   
킹스탤레온이 진짜부럽다,DC좀많이해줘서
구입했으면하네
신규구입이 싸다고하는게 개량비에서
기술비,부품보관비 엄청올려놓코 신품팔아먹으려는
보잉수작같아서 싫음
나그네x 20-12-04 18:33
   
거의 왠만하면 치누크 최근버전으로 도입할것 같고 만약 만약에 다른기종을 본다면 아마도 멀린까지는 어느정도 볼수있지 않을까함. 솔직히 스탤리온은 여러가지로 도입이 쉽지않을것 같음.
제일 큰 문제는 역시 도입비용이 좀. 분명 도입한다면 구형이 아니라 신형으로 도입할텐데.. 가격이
     
이불몽땅 20-12-04 22:03
   
멀린은 UH-60 급 아닌가요?  슈퍼스텔리온도 치눅보단 수송능력이 떨어지는거 같은데... 흐음...가격도 무지 비싸고
꿈꾸는자 20-12-05 10:28
   
스텔리온이 좋긴한데... 너무 비싸서... 가능성 없지~~~
리즌9 20-12-05 17:21
   
짜고치는 약한 수에 몰려가는 느낌이...
수염차 20-12-05 19:29
   
앞으로 누구든 제발 중고 혹은 퇴역기를 구매배치하자는 헛소리는 절대 하지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