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1-02-23 17:52
[기타] 제133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 결과 (이순신급 성능개량 등)
 글쓴이 : 노닉
조회 : 1,468  



ㅇ 제133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이하 방추위)가 2월 22일(월) 오후 2시 개최 되었으며, 이번 방추위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화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ㅇ 오늘 방추위에 상정된 안건은

① 대포병탐지레이더-Ⅲ 사업추진기본전략(안)

② KDX-II 성능개량 사업추진기본전략 수정(안)

③ 경항공모함(CVX) 사업추진기본전략(안) 입니다.



ㅇ ‘대포병탐지레이더-Ⅲ 사업’은 노후화된 현용 대포병탐지레이더(TPQ-36/37)를 대체하고, 표적탐지능력 및 생존성이 향상된 대포병탐지레이더를 확보하는 사업으로서, 이번 방추위에서는 선행연구결과 및 관련기관의 검토의견을 반영하여 본 사업의 획득방안을 국내 연구개발로 추진하는 대포병탐지레이더-Ⅲ 사업추진기본전략(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사업기간 : ’22~’33년, 총사업비 : 약 3,900억 원(총사업비는 추후 사업타당성조사를 통해 검토/확정 예정)



ㅇ ‘구축함(KDX-II) 성능개량 사업’은 해군에서 운용중인 KDX-II 함정을

성능개량하는 사업으로서, 기존에는 예인선배열음탐기만 국내구매하여 성능개량 예정이었으나 이번 방추위에서 소요수정 및 선행연구결과에 따라 성능개량 범위에 전투체계를 국내 연구개발로 추가하는 사업추진기본전략 수정(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사업기간 : ’22~’31년, 총사업비 : 약 4,700억 원(총사업비는 추후 사업타당성조사를 통해 검토/확정 예정)



ㅇ ‘경항공모함(CVX) 사업’은 수직이착륙형전투기를 탑재하여 다양한 안보위협에 신속히 대응하고 분쟁 예상 해역에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우리군 최초의 경항공모함을 확보하는 사업으로서, 이번 방추위에서는 선행연구결과 및 관련기관의 검토의견을 반영하여 본 사업의 획득방안을 국내 연구개발로 추진하는 경항공모함(CVX) 사업추진기본전략(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사업기간 : ’22~’33년, 총사업비 : 약 2조 300억 원(총사업비는 추후 사업타당성조사를 통해 검토/확정 예정)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437688&call_from=rsslink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사커좀비 21-02-23 22:40
   
충무공 이순신급은 전투체계 뿐만 아니라....
레이다 좀 개비했으면 좋겠어요...
함대방공이 가능할 정도로요... 어려울까요?
     
임펙트 21-02-24 10:52
   
레이다까지 건들면, 선체구조물까지 대거 드러내고 바꿔야할겁니다.

 그보다는 내부전투체계정도만 바꿔서 다른 함선이나 비행체(무인기와 경보기 및 헬기와 전투기)등의 무기체계와 연동하는 방식으로 값싸게 마무리하려는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대팔이 21-02-23 23:14
   
TPQ-36/37를 대체하는 신형 국산대포병레이더는 대포병레이더-II사업으로 이미 배치되고 있는데 이 레이더 서업은 뭐지?
부족한게 있으면 성능 개량을 하면 되는데 왜 별도로 발주하는건지...
     
임펙트 21-02-24 10:50
   
선배열을 면배열로 가려는게 아닐까요? 이전에 신형대포병레이더를 운용하는 영상을 본적이 있는데, 거의 c-ram이 가능한게 아닐까싶을정도로 정교하더군요. 그런데도 더 신형을 개발하겠다는걸 보면, 아마도 씨-램이 불가능해서 이참에 더 성능을 강화하여 그마저도 해볼 요량이 아닌가싶습니다.

 에이사레이더에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으니, 충분히 가능해보입니다.
          
대팔이 21-02-24 12:57
   
아닙니다..
배치된 신형 대포병레이더는 C-band 면배열 AESA입니다..
게다가 소자도 국내 최초로 GaN을 사용했고요...
               
임펙트 21-02-25 21:09
   
레이더 면적이 넓은데도 탐지범위가 짧아서 선배열인줄 알았더니, 면배열이었네요.

 소자수가 육천개가 넘는다니, 아마도 kfx의 레이더와는 다른 방식으로다가 그 성능을 몰아줬나봅니다.

 가령, 대포병 레이더에 걸맞게 넓은 범위에서 포탄이라는 작은 물체를 탐지하는데 주력하고 다시 여러개와 원점을 계산하는데 사용코자한듯합니다.

 확실히 파장 역시나 다르긴하네요. kfx의 x밴드와 대포병레이더의 c밴드... 전자가 더 짧은 탐지거리(통상 30km)이지만, 이런저런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그 거리를 더 넓혔고 후자가 일반적으로 더 긴 거리이지만(60km) 탐지거리는 그대로 두고 전자보다 신호효율이 좋은 특성을 활용하는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