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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1-04-08 12:52
[잡담] Saab viggen reverse thrust(역추진 시스템)
 글쓴이 : 포케불프
조회 : 1,178  


삼각형으로 생긴 내열판이 아래로 내려오면서

배기개스의 일부를 막고 그 개스가 옆으로 틔여진 

밴트로 나가겠끔 유도함으로써

역추진력을 얻는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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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민항기 터보팬의 역추진 시스템보다는 간단하고

후방 배기개스도 낮은 스로틀에서 나오는 것이라

온도도 상대적으로 낮아 요즘의 내열기술이면 굳이 세라믹 재질이 아니라도

충분히 오래 버틸 듯하네요.

랩터의 트러스터벡터링을 위한 가변 Petal 은 풀 스로틀의 고온에서도

작동해야 되기 때문에 세라믹코팅(야예 세라믹 플레이트를 부착?)이 되어 있는 걸로 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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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21-04-08 12:59
   
완벽한 제어가 불가능 하답니다 그래서...
자세 제어가 안되서
잘못하면 비행기가 중구난방으로 튀어버리는 현상도 생기고...

해리어 같은 일 생긴다고...

정말 잘못하면 기체 대파나 완파까지 생길 일도 생기고...
     
포케불프 21-04-08 13:04
   
네...사실 그림만으로 봐도 완벽해 보이지는 않네요

아무리 스로틀을 낮춘다해도 직선으로 빠지는 배기개스를 일부라도

역류시킨다는 것이 상당한 무리를 수반한다고 생각됩니다.

더군다나 반대방향으로 유도하는 역추진 개스의 방향도 180도의 바대도 아니고 해서

효율도 떨어질 것 같고요(벡터분의 일부만 역추진에 이용)
스포메니아 21-04-08 14:01
   
벌레 21-04-08 14:30
   
어차피 공중이나 이동 중 쓸 용도도 아니고 도로에 착륙하고 정지 후 노즈기어를 돌려 턴 할 용도라 스웨덴의 STOL 작전개념에 잘 부합되죠. 효율이나 해리어 얘기는 왜 나오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