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방산업체에서 현업으로 일하고 있는 아주 가까운 사람한테 물어봤는데,
KF-21은 현재 사용하는 F-414 엔진으로는 안됩답니다. 우리나라가 KF-21의 수퍼크루즈 원한다면, 우리나라가 훨씬 더 강력한 엔진을 만들어야 한답니다.
수퍼크루즈가 되는지 안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간단하네요-물론, 기체구조에 따른 항력도 계산해야 하지만,
중량대 추력비(Thrust/Weight ratio)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드라이 추력>중량', 즉 1.0 이상 이어야 수퍼크루즈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수퍼크루징이 가능한 비행기라고 소개되는 유로파이터 타이푼, 라팔, 사브 JAS-39 그리핀은 연료를 조금 넣고, 외부 무장과 외부 연료통을 안달때나 수퍼크루징이 가능하지, 실전에서는 불가능한 사기 스펙이라고 합니다. J-20은 엔진 추력이 약해서 아예 안되는데, 뻔뻔하게 사기친다고 ...
현재 지구상에서 수퍼크루징이 가능한 전투기는 F-22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기분 좋은 얘기는, 우리 KF-21의 기체 설계가 무리하지 않고 보수적으로 아주(!) 잘되서, F-35보다 비행성능과 조정성능이 더 좋아 보이고, 그리고 실제로 내부무장을 해서 운용한다면 F-35 보다 스텔스 성능도 더 나아 보인다네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