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1-04-11 22:49
[공군] KF-21는 운영유지비는 얼마쯤 될까요???
 글쓴이 : 면도기
조회 : 3,124  


http://www.gasengi.com/data/file/military/1028230812_uNI5wVqn_23618.jpeg

http://www.gasengi.com/data/file/military/1028230812_6NTEPMIA_janes-graph_700.jpg

http://www.gasengi.com/data/file/military/1028230812_gZM93Thz_17661.jpeg

물론 국내 경제 파급효과, 가동율.. 기타 등등 많은 플러스요인이 있겠지만 

순수하게~ 운영유지비만 따지면 

F-18E/F ≤ KF-21 < F-15 

이렇게 보는게 맞겠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도리곰 21-04-11 22:53
   
미제 부품이 적어서 F-16 보다 더 적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아마 FA-50과 비교해야 하지 않을까요?
     
면도기 21-04-11 22:56
   
미국에 지불해야하는 외화유출 기준이라면 그렇게 볼 수도 있죠.
제가 이야기하는건,  공군 회계상 운영유지비를 말씀드리는 거에요
          
흩어진낙엽 21-04-12 01:05
   
운용유지비부분도

기체마다 요구하는 작전이 달라서 이것만으로 비교하는것도 안맞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특히 미국이랑 울나라랑 기체가 같아도 작전이 달라지니 유지비가 더많이 들어갈수도있고

이에따른 가동률도 달라질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80%이상 가동률이 안나오는거같구요
     
배신자 21-04-11 23:03
   
일단 쌍발이고 기체 체급도 차이가 커서 FA-50 이랑 비교가 안되쥬. FA-50은 3천달러입니다.

굳이 비교하려면 FA-18E/F 랑 비교해야 하는데

FA-18D 가 1만2천6백달러 랍니다. FA-18E/F 는 1만 4천달러 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KF-21 도 비슷한 운용비가 되겠쥬.

일반적으로 비슷한 기종의 운용비를 따졌을 때 한국과 미국은 대체로 한국이 더 쌉니다.

F-15E 의 미국 운용비는 2만1천달러인데 F-15K 의 한국 운용비는 1만8천달러쥬.

미국의 F-16C 는 8천달러, 한국의 KF-16 은 6천달러 입니다.

이런걸로 볼 때 미국의 FA-18E/F 보다는 운용비가 싸지 않을까 싶네유.

게다가 국내 부품이라 운용비가 더 하락할테니 9천달러 ~ 1만1천달러 정도 나오려나?
kosta3 21-04-11 22:54
   
운영유지비 개념을 잘 몰라서요.. 뭐 F16같은 단발보다 조금 더 나가지 않을까요? 부품수급이나 이런거 까지 전부 반영하면 그래도 F18보다 저렴할거 같기도 하고요.
     
면도기 21-04-11 23:04
   
저도 잘 모름ㅋㅋ  대충 엔진 정비/오버홀 등등이 가장 큰 비용 든다고 들었습니다.
엔진을 기준으로 F-18E과 같은 엔진이니까 그 급이 아닌가 싶고,
F-18E가 대량생산되서 대당 유지비는 싸게 먹히지 않나 싶어요.  미 해군이 의외로 짜더라구요.
그래서 F-18급이 아닌가.. 저는 그렇게 막연히 추측중입니다.
쿠비즈 21-04-11 23:02
   
F-16보다도 더 적을겁니다. 국산화 비율이 비슷한 수리온의 사례만봐도 엔진자체는 블랙호크와 같지만 실제 운영비는 거의 절반수준이라는 것만봐도 그렇죠.
     
배신자 21-04-11 23:09
   
그건 너무 행복회로 같네유.

일단 단발엔진과 쌍발엔진의 차이로만 봐도 운영비가 그렇게 싸게 나올 수가 없어유.

KF-16 운용비가 6천달러 나오는데 과연 KF-21 이 6천달러 나올까유?

엔진 차이 빼고도 스텔스 형상으로 인한 항력증가로 운용비가 더 비싸질 수 밖에 없는 디자인이쥬.
행복찾기 21-04-11 23:09
   
F16이나 F18보다는 운용비가 적게 들겁니다..
그 이유는????
많은 부품들이 대한민국 자체 제작품이니,,
일반 가격의 10배 이상 어떤 것은 100배 이상 부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니까요....
리얼백 21-04-11 23:12
   
블록1 공대공 임무만 부여한 상태면, 1만달러 아래.
블록2 공대지 공대함 임무 부여하고 소폭업그레릳 하면 1만 3천달러 언더쯤 나올듯.
탱글곰 21-04-11 23:23
   
대충 생각해서 F-18G~ f-18E/F 사이 정도로 예상함.
면도기 21-04-11 23:30
   
가만 생각해보니까 엔진 창정비랑 소모부품 생산 이게 관건이겠네요.
서클포스 21-04-11 23:39
   
어자피 그 소모되는 비용은

그대로 한국 부품 회사에 들어가는 돈입니다.. 굳이 비용으로 잡자면..  한국 부품 회사들과  그기 일하는 근로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는 선순환이 되는 것이져

그게 미국 무기 수입 하는 것과 가장 큰 차이고..
     
글로벌셀러 21-04-11 23:56
   
정답!
서클포스 21-04-11 23:40
   
그 외 비용이라고 해봐야.. 수리 정비 하는 우리 나라 공군 기술자들 인건비 정도 가 비용이져.. 나머지 부품 비용은 한국 부품 회사들에게서 어자피 납품 받는 것이고.. 다만 엔진 정비는 어떤식으로 하는건지는 정확하게 모르지만 라이센스 가 있는건지 정확하게는 모르겠네요..
     
sangun92 21-04-12 02:32
   
엔진 정비는 한화에서 진행할 것임.
어쩌면 대한항공도 일부 끼어들지도...

시제기용 엔진은 미국에서 제작하여 납품받았지만
그 이후의 엔진은 한화에서 라이센스 생산하는 것으로 알고 있음.
방랑기사 21-04-11 23:56
   
블록2까지는 F-18E/F  약간 상회하고 블록3는 F-35A형보다 유지비 더 들어갈겁니다.
바람노래방 21-04-11 23:56
   
엔진도 한화에서 라이센스 생산하고 소모성 부품 상당수도 국내 생산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운영 유지비도 FA-18 보다 낮고, 운용/유지 싸이클도 상당히 짧아질 것이라 예상해 봅니다.
글로벌셀러 21-04-11 23:58
   
운용유지비라는 게 외국계부품조달비용과 운용실비제외하곤 이 땅에 다 떨어지는 구조라 뭐 그렇게 따지고 들것도 아닌 듯...참 국내개발이 여러모로 좋네...
전쟁망치 21-04-12 00:33
   
유지비 F-18 슈퍼호넷과 비슷하게 맞추면 그건 대성공 아닌가요?
     
면도기 21-04-12 00:48
   
함재기가 운영유지비, 수명 등등이 안좋아요.
근데 생산된 댓수, 오랜 운영노하우가 있으니까 경제성빨이 있단 말이죠.
한국은 공군기라서 소모품이 아무래도 적게 들꺼고, 인건비랑 효율성 면에서 앞설 수도 있구요.
포요99 21-04-12 01:20
   
유지비는 사실 기체를 어떻게 쓰냐에 따라 많이 다르긴 합니다 애프터버너 많이 쓰면 머 쭉쭉 올라가는 것이고 하지만 해외직도입보다 유리한건 후속군수지원 성과금을 안내도 된다는 사실이죠. 이것만 해도 상당합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유지비는 아마도 가동율인데요~
F15건 F16이건 아무리 사소한 고장에도 최소 6개월 최장 1년 6개월의 수리기간동안 작전을 못한다는 사실이죠
비행기부품의 경우 수리시간이 오래걸리는걸 어느정도 감안하지만 정도가 심하죠
이걸 손해보는 비용으로 산출을 하게되면 해외직도입 기체보다 훨씬 싸게 운용하는 것이죠
     
면도기 21-04-12 01:37
   
F-35 운영유지비 따지다가 나온 이야긴인데, 운영유지비.. 가동율 포함한 개념인거에요??
          
포요99 21-04-12 01:48
   
운용유지비는 기존에는 가동율을 생각하지 않고 따졌죠.
하지만 우리나라 공군의 경우 fa50을 하게 되면서 도입된 기체가 운용을 못하게 되면 이것 또한 유지비로 산정을 해야한다라고 생각을 하고 제도를 고치고 그걸 반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그 과정이 다 끝나면 해외직도입 기체들의 운용유지비가 대폭 오르게 됩니다
미공군도 이 가동율을 포함한 운용유지비를 도입하기 위해 제도를 정비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구해만 기체가 고작 고정된 볼트가 부려져서 우리가 손댈수 없는데 수리만 1년이 걸린다고 하면 우리는 이걸 비용으로 산출하겠다는 개념입니다.
저도 이것이 맞다고 보이구요~
F18의 비용이 왜이리 작냐고 하시는데 호넷의 부품 라인에 문제가 생기면서 부품 공급이 상당기간 끝기게 되었고 미해군은 부품을 대량발주를 통해 유지비를 줄이게 되었죠
우리는 우리가 부품 조절을 할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못해도 호넷정도로 관리할수 있다고 애기를 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호넷보다는 아마도 비슷하거나 적을 것이다라구요

이제 우리 플랫폼이 생기게 되면서 단거리 미사일등등 우리 미사일  개발할터인데요
직도입 미사일의 경우 외국에서 부품이랑 화약을 배송해와서 교체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개발하게 되면 이 화약이랑 부품을 새로 갈아넣는데 비용이
은 1/6정도로 줄이게 된다고 하네요
               
면도기 21-04-12 01:56
   
글쿤요. 진짜 궁금했는데... 또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booms 21-04-12 01:49
   
대당 연간 유지비는 F-15K의 경우 28억원, KF-16는 15억원이 들어간다. 하지만 F-35A의 대당 유지비는 54억원
----------------------------------
이게 맞다면 KF-16와 비슷하거나 조금더 나가는 정도겠죠.
아이쿠 21-04-12 02:46
   
미국의 f-18 e/f 운용 유지비의 60~70%정도 나오지 않을까 추측해봄
Unicorn 21-04-12 04:28
   
국산화한 부품의 비율만큼 유지비가 절약 될겁니다.

엔진이나 렌딩기어와 ㅏ 같이 수입해 들어간 부품의 경우는

유지 보수를 위해 기존과 같은 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할테니까요.
나그네x 21-04-12 20:25
   
수입기체보단 당연히 적게 나올것같습니다. 항공기에서 각종부품들 중에 소모품같은 것들이 많은데 소모품이 아니라도 일정기간이 지나면 안전상 교체해야하는 것들이 지상이나 해상전력보다 상당히 많을텐데 그런것들이 거의 대부분 국내 기업에서 조달받는것들이라..
군수품 항공부품 같은경우 수입부품들은 다 알다시피 부르는것이 값이고 정가라는 계념도 없고..진짜 비싸다고 하더군요. 국내제작 부품에 수십배에서 수백배??.. 수입장비는 어쩔수 없겠지만.
수입 자동차부품마저 몇배,몇십배나 비싸게 나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