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MR 워터제트 추진기
PKMR은 2대의 LM500 가스터빈과 2대의 디젤 엔진(CAT C32 Acert 디젤엔진)으로 구성된 CODAG (COmbined Diesel And Gas Turbine) 방식으로 동력을 공급받는다.
이전에 건조된 윤영하급도 LM500 가스터빈 두개와 MTU엔진 두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PKMR은 윤영하급보다 개선된 구조를 채택하여 장점이 많음
1. PKMR에서 개선된 부분
PKX-B 고속정의 시동장치(Starter)는 전기식으로 변경 되었으며, 추진시스템 패키징과 통합을 개선하여 성능 향상, 중량 저감, 설계 단순화, 공간 절약 및 비용 절감을 달성하였다.
개량사항으로는
1) 경량 디자인: 공간 및 중량 45% 저감
2) 더 강력한 추진력: 추진력 7% 증가
3) 향상된 유지보,수성: 국내 기업인 한화 테크원에서 유지보,수를 담당함
한화테크윈은 윤영하급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LM500 가스터빈의 몇몇 부품을 대한민국에서 계속 생산할 뿐만 아니라 완성된 추진 모듈을 각 PKX-B 고속정에 조립, 테스트 및 설치한다.
GE는 한화테크윈의 LM500 마스터 테스트 셀 운영뿐만 아니라 조립, 생산, 테스트 및 설치의 각 단계에서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음
2. LM500
LM500가스터빈은 GE의 TF34/CF34 터보 팬 항공 엔진에서 파생되었으며 1400만 시간의 운항 시간을 자랑하는CRJ100/200 제트기에 장착되는 CF34 제트엔진과 90% 이상 기술을 공유한다. 단순 사이클 LM500은 4.6MW (ISO)의 정격출력을 가진 2축 가스터빈으로 발전기, 터빈 및 기어박스 구동 기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