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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09-27 13:30
[사진] kf21n 비교 사진
 글쓴이 : 푹찍
조회 : 4,964  


커진 주익으로 인해 좀 더 랩터와 가까워진 형상 즉 더 멋있어졌음 ㅋ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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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코끼리 22-09-27 13:44
   
밀알못입니다.
KF-21N 주익이 커지면
기존KF-21과 어떠한 차이가 있나요?
기동성, 추력, 무장량, 항속거리등
     
회색돌 22-09-27 13:52
   
기동성은 약간 떨어지겠지만 날개가 커진만큼 저속 안정성이나 항속거리는 늘겠죠.
     
칼까마귀 22-09-27 13:54
   
동체가 약간 커지고
부력 말고는 다 비슷하지 않나요.
항속거리만 늘어나고 기동성은 떨어지겠죠
          
일경 22-09-27 14:05
   
부력이 아니라 양력 ;;
          
도아됴아 22-09-27 14:34
   
네이비 버전이라 항해도 가능한가요 ㄷㄷ
          
카산드라야 22-09-27 15:56
   
근데 바다에 추락했을때 부력도 커질듯
               
과부 22-09-27 18:55
   
부력.ㅋㅋㅋ 농담이시겠죠.
바다에 떨어지면 부력이 무슨 소용이 있나요.
주익이 넓으면 이착륙시 안전성이 좋아지고 항속거리가 늘어납니다.
     
양철북 22-09-27 14:01
   
저속 안정성
     
먼저간다 22-09-27 16:13
   
이륙거리도 줄어듭니다
이륙중량도 올라가고
야물루 22-09-27 14:04
   
날개가 커지면 받음각(양력)이 좋아지고 나머지는 거의 마이너스 일거에요. 일단 최대속도가 마하1.8에서 1.6으로 줄어들고, 선회력도 소폭 마이너스겠죠. 무장량도 아주 쬐금 소폭 줄어들고요.
     
회색돌 22-09-27 14:15
   
대부분 비행기 날개가 기름통 입니다.

날개가 커진만큼 기름통이 늘어 납니다. 항속거리 증가.
          
archwave 22-09-27 19:52
   
요즘 항공기의 날개는 얇은 편이라서 기름통 용량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거기서 얼마 더 늘려봐야 큰 의미는 없을 정도죠.

다만 F-15 의 경우는 날개에도 꽤 많이 들어감.
면도기 22-09-27 14:04
   
문과라 정확히는 모르지만, 익면하중 낮아지니 기동성은 더 좋아질텐데요... 
대신 항력증가라서 최고속도나 작전범위 등이 줄어들껄여.
N1ghtEast 22-09-27 14:06
   
진짜 잊을만하면 다시 생각나는 저 쌍발엔진
역시 쌍발이 답임 ㅋ
     
어부사시사 22-09-27 14:20
   
여기 KF-21을 두고

"봐라! KFX 진작에 시작했었어야 했다!"고 노래부르는 님들 상당수가

(조급증에) KAI가 밀던 단발기에 환호하던 사람들이었죠. 지금에 와서 언제 그랬냐는 듯... '태세전환' 후 단발기파는 다 숨어버렸음.ㅋ  KAI안 대로 단발엔진으로 결정됐으면 - 니맛도 내맛도 아닌 병맛 라뚱이 씨즌2 찍고 - KFX 다 말아먹었을 건 불을 보듯 뻔한..
          
N1ghtEast 22-09-28 09:45
   
제 기억에는 가생이 밀게 절대다수는 쌍발찬성론자들이었던 것 같은데용
단발론자들은 주로 다구리 맞던 ㅋ
               
어부사시사 22-09-28 10:38
   
가생이 이전에 예전에 (망한) 옆동네 [ㄱㅅㅁ] 시절요...

그 때 (국산화 조급증 환자들) 카이가 밀던 단발기 안으로 KFX 곧 추진될 거니까 "입 닥치고 있어라!"고 설레발 치고 다니던 수준이었던..ㅋㅋ
남산코끼리 22-09-27 14:22
   
밀매님여러분 고맙습니다.

장점 : 기동성↑, 안정성↑ 항속거리↑
단점 : 최고속도↓ 무장량↓ 작전범위↓

애매하네요.
     
MK통신소 22-09-27 14:29
   
무..무장량도 떨어지나요??
          
쿠비즈 22-09-27 14:44
   
무장량하고는 일치하는건 아닌데 KAI에서 최대이륙중량을 공군형 KF-21과 동일하게 발표했으니 무장량이 줄어드는거죠. 기체는 더 커졌는데 최대이륙중량이 같다면 당연히 무장량이 줄어들죠.(발표된 제원상 80Kg이 줄어들었습니다.)
          
도나201 22-09-27 15:25
   
무장량이 떨어지는 것 보다는  무장의 특화로 돌아섰다라는게 정확할듯 보여집니다.
초음속대함미사일의 장착으로 인해서
거기에 300갤론 . 짜리 연료탱크 2개 까지 한다면.
대함공격기로서 충분히 가능한 성능이라고 보면됩니다.

일본의 f2 하고는 비교도 안되는 폭장량이기는 합니다.
          
서클포스 22-09-27 16:35
   
원래 모든 함재기는 무장량 다 떨어짐.. 일반 공군기는 정상적인 활주로를 사용하지만.. 함재기는 짧은 갑판에서 이륙해야 되고.. 착륙 할때도 충격을 견뎌야 해서 비교적 가볍게 한후 착륙해야 됨.. 즉 모든걸 감안하면 정상적인 공군기에 비해 무장량을 줄여야 됨..
          
xkflf 22-09-29 09:16
   
이륙시 활주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무장량 감소가 이루어집니다.
     
면도기 22-09-27 14:55
   
"주익이 넓어졌다" 만 따지면 어찌 될지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함재기 특성상 랜딩기어 강화, 접이식 날개 등 무게가 대폭 증가 하기 때문에
항속거리도 줄어든다고 봐야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무게가 늘어나기 때문에 기동력에 악영향입니다.

그러니까 질문이 좀 애매하게 됐어여.
날개가 넓어지면 무슨 효과가 있느냐? 이러면 이런 저런 효과가 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데
함재기화 되면 무슨 효과가 있느냐? 하면 전혀 반대의 답이 나올 수 밖에 없거든여.
          
남산코끼리 22-09-27 14:58
   
그렇군요.
JaneDoe 22-09-27 14:32
   
F-35C는 수평미익도 키웠던데 KF-21N은 그대로네요
     
벌레 22-09-27 15:37
   
그렇습니다. 실제로는 수평미익이 더 커져야합니다
주익의 익면적 대비 저 그림은 미익의 크기가 너무 작아서 엘리베이터 기능이 하락하게됩니다
이 그림은 항공문외한의 그림인 것이 나타나죠
토막 22-09-27 16:07
   
그래도 여기엔 KF-21은 충분히 날개가 커서 함재기 개량해도 날개 키울 필요 없다는 사람은 없네요.
예전엔 엄청 많더만.
심지어 개량 안하고 그냥 써도 된다는 사람도 있었는데.
     
먼저간다 22-09-27 16:15
   
캐터펄트 방식이면 날개 키울 필요없다고 한거 같네요
          
놀자꾸나 22-09-27 16:49
   
함재기에 큰 날개가 필요한 건 이륙도 있지만 착륙시에 제동거리가 짧은 항모 특성 때문에 저속으로 항모에 접근하기 위한 것 아닌가요? 날개가 작으면 실속하기 쉬우니.
               
archwave 22-09-27 19:49
   
그걸 고려해도 KF-21 기본형도 항모 착륙에 지장없을 정도로 충분히 날개가 큽니다.
     
archwave 22-09-27 19:49
   
KF-21N 스펙 시사점 & 비교 & 운영 (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723008 ) --- 읽어보세요. 계산이 그렇게 나옵니다.
          
놀자꾸나 22-09-27 20:32
   
kf-21이 이미 f-18E/F보다 익면하중 뿐만 아니라 추중비까지 더 좋긴하네요. 그런데 함재기에 걸맞게 기골을 보강하고 염분 부식방지 처리등 여러 작업을 거치고 나면 중량이 더 나갈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날개를 좀 더 키웠으면 하는 게 단순히 4.5세대에서 만족할 것이 아니라 5세대 블럭3까지 갈 생각이라면 중국이랑 일본도 상대해야하니 익면하중을 더 낮추고 상승한도를 좀 더 높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날개 키워서 기동성이 둔해지는 건 f-414EE로 업그레이드 하면 어느 정도는 해결될 거라 보고요. kf-21n 개발하면서 내부무장창이랑 톱날처리 정도는 도전해봤으면 하고요. 5세대기로 가능 중간다리를 겸하면서 개발하자는 거죠.
               
archwave 22-09-27 21:20
   
직접 설계하는 KAI 의 발표를 믿어야죠.

함재기로 만들어서 중량이 더 나가든 어쨌든 폭장량도 7.7 톤에서 7.62 톤으로 줄어들 정도에 불과할 정도.

익면하중을 지금보다 더 낮출 필요 자체가 없는데요.
KF-21 기본형도 익면하중이 함재기로 쓰기에 부족함이 없었는데,
날개 면적을 20 % 나 늘렸으면 충분하고 넘치죠.
이 날개 면적 늘린 것도 스키점프대를 쓸 경우 때문에 늘린거로 봐야 하고요.
놀자꾸나 22-09-27 16:51
   
날개가 커져서 항력이 커지는만큼 엔진은 f414EE로 업그레이드 해서 기동력을 만회했으면 하네요.
archwave 22-09-27 19:48
   
위 그림이 완전히 엉터리로 그려졌습니다.

기체 폭이 9.82 % 커졌는데, 주익이 저렇게 커질 수가 없죠. 게다가 수평꼬리날개는 그대로 ? 아주 기본도 무시..

날개 면적 20 % 늘렸다는 소리 듣고 면적이 아니라 길이/폭을 각각 20 % 씩 늘려서 날개 면적을 무려 44 % 나 키우는 식으로 산수도 못 하는 작자가 그린 것임.

제가 올린 [ KF-21N 스펙 시사점 & 비교 & 운영 (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723008 ) ] 이 글에 넣은 이미지에 나온 KF-21 과 KF-21N 비교 그림이 날개 면적 20 % 가량 증가를 반영한 것입니다.

날개면적 20 % 늘린 것으로는 저런 식으로 엄청 차이나지 않습니다.
정의기사 22-09-28 19:30
   
네이비 께..    동체 길이 대비  날개  비율이 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