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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09-27 16:38
[잡담] KF-21N 의 성공여부는 공통 부품 비율을 최대한 늘리는 것이겠져..
 글쓴이 : 서클포스
조회 : 1,597  


한국은 미국처럼 돈많은 천조국이 아니니.. 

완전 함재기 전용 부품 비율이 늘어나면 그것이 곧 비용이 될테니

최대한..공군용 KF-21 과  공통 부품 비율을 올려야 될겁니다..

다소 함재기용 특성을 조금 희생하더라도 KF-21 과 공통 부품 비율을 늘려야 할듯..

그래야 소량 생산 하더라도 유지 보수 비용을 줄일수 있음.. 가격도 아무래도 일반 KF-21 보다는 비쌀테니.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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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벙이 22-09-27 16:48
   
문제는 그게 불가능이라
당장 랜딩기어 보강  주익 보강 개조  제염처리등
그냥 단가상승이 무조껀이라
거기다 항모버전이 얼마나 팔리겠음
당장 항모 운영국중 미 영은f35  프랑스는 자국 라팔
러시아도  자국기  중국도 자국기
결국 국내에서만 씀
푹찍 22-09-27 17:16
   
단가상승 수출불가 감안하고도 보라매+멈티가 f35b+멈티보다는 쌈 ㅋ
archwave 22-09-27 21:47
   
KF-21N 스펙 시사점 & 비교 & 운영 (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723008 ) --- 제가 쓴 이 글에서 일부 인용

KF-21N 의 프로그램 코스트는 2000 억, F-35B 의 프로그램 코스트는 3000 억

EMALS 비용 추가까지 가 계산하고도 함재기 15 대 이상이라면 어떤 경우에도 KF-21N 으로 하는 것이 더 쌈.

차액으로 전투기와 달리 1 대만 띄워도 360 도 전방향 상시 감시가 가능한 조기경보통제기인 E-2D 같은 것을 몇 대 사고도 남겠네요. ( F-35B 로도 360 도 전방향 감시하려면 4 대를 동시에 띄워놔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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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아직도 KF-21N 의 가격 갖고 말이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archwave 22-09-27 21:50
   
KF-21N 과 KF-21 은 껍데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품이 공용일 것은 확실합니다.

껍데기, 랜딩기어, 테일후크 이 정도가 달라질 부분이죠.

이 중에 껍데기 (동체, 날개 표면, 골격 등등) 는 어차피 공용화할 수 없는겁니다.
공용이 가능하다 해도 어차피 모두 거의 수작업 수준으로 한 대 한 대 만드는 것이라서 비용 차이가 그닥 날만한 것도 없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