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3-02-08 12:34
[잡담] 한국형 아이언돔(LAMD)관한 짧은 고찰
 글쓴이 : Kata
조회 : 2,039  

이스라엘 아이언돔인 타미르(tamir) 미사일과 자주 비교되는데, 사실 말에 어폐가 있습니다.
LAMD(Low Altitude Misslie Defense)는 단거리 탄도 방공미사일이란 뜻으로 이스라엘 아이언돔보다 개념이 다른 고가치 표적인 탄도미사일류에 요격 목적을 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240mm, 300mm, 400mm정도의 북한의 방사포 요격에 목적으로 둔 개발사업이다.
2. 스커드-B와 같은 미사일도 요격 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봐선, 최소 마하 4-5이하의 종말 CRBM(전술 단거리 탄도미사일, SRBM보다 낮은 사정거리 미사일)요격이 가능해 보인다.
3. LAMD MFR은 천궁-III와 레이다 통합되어 운용할 가능성이 크다.

나름 찾아보고 밀리터리 이지보면서 종합적으로 느낀점이네요.
추가로 뇌피셜이긴하나, 어쩌면 미적용상태에서 추후 개량을 하든, 바로 적용하든 이중펄스 기술도 참고할 가능성도 있다고보네요.  L-SAM ABM처럼 종말요격능력을 극대화하기위해서랄까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사커좀비 23-02-08 12:57
   
북한의 대구경 방사포 뿐만 아니라 대구경 곡사포(175mm, 152mm)에 대한 요격능력도 부여합니다.
다층방어개념에서 최하층 종말단계 요격수단이기도 하고요...
비교적 단거리 방어체계여서 이중펄스로켓까지 적용은 안될걸로 보입니다.
일단, 발당 가격을 최소화해야 하거든요...
     
Kata 23-02-08 12:59
   
저도 가격때문에 적용안할거라고 추정은 하고 있는데, 신기술을 접목했다고 나오는거면, 그 기준이 상이하지만 어쩌면 LAMD요격탄에도 적용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은 해봤습니다.
          
사커좀비 23-02-08 15:26
   
부언하자면... 우리는 대구경 방사포와 중단거리 탄도미사일까지 커버하는 거라
이스라엘 아이언돔 요격체보다는 싸이즈가 더 크고 고성능일겁니다..
해궁기반으로 개발하는 모양인데...
신기술의 적용은 아마도 추진체기술보다는 고기동 능력(추력편향?)에 더 집중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서.. 아무리 가격을 다운시킨다해도 발당 몇억 정도는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XKUSX 23-02-08 15:35
   
비슷할거예요. 추정제원이 직경165mm, 3m이하라서 눈으로 직경 160mm인 타미르보다 쬐끔 클지몰라도 길이도 비슷할듯.
그리고 해궁에 있던 추력편향 노즐인 제트베인을 제거한 상태에서 비용절감하였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주요시설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다면 얼마든 좋죠. 애초에 타미르와 비교하면 안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