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3-02-19 10:57
[전략] [최진우의 국제논단] 10년 아프간전쟁보다 더 많은 전사자 낸 러시아
 글쓴이 : 이진설
조회 : 1,956  

http://newsimpact.co.kr/View.aspx?No=2698188

[뉴스임팩트=최진우 전문위원] 작년 2월 러시아의 일방적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 희생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특히 침공을 감행한 러시아군의 사상자 수가 12만명을 넘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1년째로 접어드는 이번 전쟁의 피해규모가 10년을 끌었던 구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전쟁 사망자수를 크게 뛰어넘은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러시아군 사상자수를 보도한 매체는 뉴스위크다. 뉴스위크는 우크라이나군 총참모부 발표를 인용해 지난 21일 기준으로 숨진 러시아군 병사 수가 모두 12만160명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뉴스위크는 특히 지난 한 달 동안에만 러시아 병사 2만명이 숨지는 등 최근들어 러시아 병사 사망자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러시아 병사 사망자수는 우크라이나의 일방적 주장일 수 있지만 그동안 간간이 흘러나왔던 사망자수를 고려하면 완전히 허구의 숫자가 아닐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뉴스위크 역시 해당 수치를 검증할 수 없다면서도 러시아 측 병력 손실 추세를 파악하는데는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러시아는 그동안 자국 전사자 수에 대해 이렇다할 발표를 내놓지 않고 있다. 작년 9월 자국 전사자 수가 5937명이라고 밝힌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매달 평균 1만명의 병력을 잃고 있다고 주장해 전쟁이 1년째로 접어든 현재까지 12만명의 러시아 병사가 사망했을 것이란 추산을 내놓고 있다.

전사자 12만명은 현대전에서 꽤 많은 숫자에 해당한다. 구 소련시절 1979년부터 1989년까지 10년을 끌었던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사망한 소련병사는 1만5000명으로 공식 발표되었다.

총 60만명 이상이 동원된 아프간 전쟁에서 사망한 병사가 이 정도였는데, 우크라이나 전쟁에서는 불과 1년만에 아프간 사망자보다 8배 이상 더 많은 사망자수를 낸 것은 러시아로서는 충격 그 자체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과거 전쟁에서 러시아군이 가장 많이 희생된 것은 2차 세계대전이다. 총 5000만명의 희생자를 낸 2차 세계대전에서 러시아군은 860만명이 희생했고, 민간인은 1600만명 이상이 희생하며 전세계를 통틀어 가장 많은 희생자를 낸 국가가 바로 러시아였다.
그 다음이 소련의 침공으로 시작된 아프가니스탄 전쟁이었는데, 이번 우크라이나 전쟁에서의 사망자수가 급증하면서 역대 희생자 2위 순위를 내주게 되었다.

흥미로운 것은 국제 해커집단 어나니머스가 작년 4월 우크라이나 침공에 참전한 러시아군의 개인 신상정보를 털어서 공개했는데 당시 신상공개된 러시아군의 숫자는 12만명이었다.

어나니머스는 당시 사이버공격을 통해 러시아군 12만명의 신상이 담긴 정보를 유출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어나니머스가 유출한 러시아군의 세부정보는 생년월일, 이름, 집주소, 여권번호 등이 포함되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어나니머스는 러시아군 12만명의 신상 정보까지 타깃으로 삼은 이유는 이들을 '전범'으로 규정했기 때문이라고 밝혔었다.~~~~~~~ [후속편은 뉴스임팩트에서 계속됨]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타호마a 23-02-19 11:28
   
거참 전문 위원이란 사람이 .. 국지전 게릴라전 위주의 전쟁이랑..

전면전 이랑 비교하고 자빠졌네 ...뭔 ㅋㅋ
삭은이 23-02-19 11:53
   
러-우 전쟁도 공식숫자는 5천명일껄? 아프간 손실도 20배쯤 잡아야 맞는 숫자일 수 있어
neutr 23-02-19 12:41
   
이런 정보를 팩트라고 가져오셨다면
모사드 유출 정보를 팩트라 우겨도 할말이 없는 것입니다.
그 자료도 언론에서 인용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