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3-02-22 20:49
[잡담] 엠48 우크라가면 잘만쓰일거다
 글쓴이 : 호랭이님
조회 : 1,022  

밑에 엠48이 우크라에 건너가도 사용될까 어찔까 하면서 여러분 이바구하는거 잘봤따.
반대론자의 의견은 뭐 사실도 아니었고..

이글은 가정하고 쓰는거다.
난 우크라에 직접적인 무기지원은 회의적인 사람이라 그냥 밑에 글보고 가정하고 쓰는거다.
오해없길 바란다.

내 생각도 잘만 아주아주 잘만 쓰일거다.
몇가지 살펴보겠따.
a5k이야기보다 퇴역한 a3k를 기준으로 쓰는게 맞겠다. 
a5k를 안쓴다는건 그냥 머리 총맞은 이야기라. 구태여 거기까지 넘어갈 필요도 없겠따.
얘는 현대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조되었고 (사통, 스커트, 연막등 기만장치, 야간전투장치 등)  현재 후방 보병사단에서도 기계화의 상징으로 널리 쓰이고 있으며 구경도 90~00년대에 105밀리 강선포로 전량 교체되었고 사통장치도 00년대에 개량되어 정으니네 선군호와의 맞짱은 힘들겠지만 천마호라면 걍 줘팰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a3k (이하 아삼이) 는 여러분도 알다시피 90밀리 강선포에 동축기관총 (나중에 엠60)이 기본탑재물이다.  근데 요녀석을 뜯어보면 70~80년대 후반까지 미친듯이 개량했다는걸 알수 있다.
그에대한 증거물이 80년대 말까지 add와 삼성항공이 만든 전자식 사통장치다.
개발당시 괜찮은 평가를 받았고 퇴역 직전까지 잘 굴려먹었던 놈인데 레이져 거리측정기와 측풍감지기등과 연동된 디지털식 탄도컴퓨터 사통장치가 달렸었으며 가장 최근에 퇴역하여 동류전환중인 해병대의 아삼이가 그 케이스의 대표적이 되겠따.  재작년까지도 현역에 있던 얘라 개전시 서북도서에서 적군의 상륙을 거부하기 위해 화력과 사통만큼은 꽤나 심혈을 기울였고 방어전에서는 아주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그리고 지구상에서 가장 텅스텐 철갑탄을 잘 만드는 대한민국의 90밀리 철갑탄이 있겠다.
현재기준으로 아삼이의 90밀리탄에서 철갑탄이 남았는지 어쨌는지는 모르겠지만 당시 운용시절만해도 90밀리에도 철갑탄이 있어서 펀치력은 우습게 보지 못했다. 
내 생각엔 1천미터 이내에서 대한민국제 90밀리 철갑탄 맞고 생존할 러샤 전차는 없다
그냥 단언한다. 

그리고 밑에서 80년대 사통장치 어쩌고 하며까는 분도 봤는데 k-1이 전량 k1e1으로 업글된게 얼마 안되는걸 보면 그 물건이 꽤나 괜찮은 물건인걸 모르는거다. 그 사통장치가지고 k-1이 나왔을 때에 그냥 전차전력으로는 한국군에게 전력이 완전히 기울어져 버렸다. 전차전력으로 북한군에게 밀린다는 소리 쏙 들어가버리고 '어떻게하면 효율적으로 북한땡크를 담궈버릴까?' 하며 제대로 구상하는 시대가 도래한게 그때부터다. 그 구상을 가능케한 사통장치가 달린게 엠48아삼이라는거다.
무시할 껄 무시해야 비웃지를 않지.

그리고 막말로 당장 1세대인 셔먼이지에잇도 지반을 오르막으로 잡아놓고 야포같이 쏴도 포격전이 가능하고 시가전에서도 토치카로 써도 파괴하기 어려우며 보병에게는 압도적 재앙거리이고 장갑차들에게는 죽음의 사신인데 뭘근거로 셔먼보다도 훨 씬 우위이며 2.5세대인 엠48이 무쓸모인것 마냥 글을 씀???

당장 러샤만해도 티34, 티55, 티62 무덤에서 꺼내다가 재생하는 판국에?



우크라에게 해병대가 쓰던 아삼이 주면 그냥 바로 투입이다.. 
해병대에서 가지고 있던 스펙자체가 오버스펙이고 티72도 찜쩌먹을수 있는데 이걸 왜 운용안하겠음?
응?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MK통신소 23-02-22 20:56
   
행님..m48전차..우리 후방을 방어해야하는 전차 이기 때문에..보내기는..좀
토왜참수 23-02-22 20:59
   
러시아 내 삼성 전쟁 종료까지 잠정업 중지.
현대기아 자동차 생산 라인도 가동 역시 무기한 중단.
기타 IT, 전자, 반도체 관련도 마찬가지.

M48을 우크라이나가 사갈 것도 아닌데, 애써 우리 기업들이 일궈놓은 시장을 뒤로 하고 그것도 우크라이나에 어설픈 지원으로 러시아와 경제, 무역 뿐만 아니라 외교적으로까지 척을 질 필요가 있을까요?

우크라이나는 우크라이나고, 우리 국익은 우리 국익입니다.
     
호랭이님 23-02-22 21:01
   
아 보내자는거 아님. 가정을 해본거.
나도 무기 지원 반대임
타호마a 23-02-23 05:28
   
M48은 .. 걍 폐기되면 .. 진지에 ..고정포로만..

써도 효율 짱인데 .. 왜줌 ..;;;

상무대 고정포 교육 받았으면 ..침투조 개 박살내는 사격 배움 ㅋㅋㅋ
사커좀비 23-02-23 14:06
   
국뽕이 넘치시는 건지 모르겠지만... 오버가 심하시네요...
70년대 미국이 M-60전차 판매를 거부해서 어쩔 수 없이...
M-48을 가지고 쭈물딱거리다 나온게 A3K, A5K입니다..
뭐.. 나름대로 노력해서 잘 만들었죠...

사통장치 말씀하시는데.. 그냥 8비트 도스기반 탄도계산기에요...
아날로그 차선방식 조준기에 탄도계산기 결합한 거...
뭐.. 그래도 구형 차선조준보다는 낫지만...
기가 막힌 건 우리 엔지니어분들이랑 기갑선배님들인데...
5K가지고 기동간 사격능력까지 시험했다고... 대단한 양반들이죠...

K-1전차만 해도 포수조준경 및 사통장치는 다 외국산이에요...
K-1A1에서야 국산 KGPS를 개발해서 장착하기 시작했죠...
지금 K-2전차에 달린건 KGPS-2이고, 전차장 잠망경까지 모두 국산화했죠...

3K, 5K는 우리 육군 기갑발전사에 중요한 바탕이 되는 전차들이긴 하죠...
얘들 뜯고 씹고 맛보고 하면서 K-1전차가 탄생하고... K-2전차까지 이르렀으니까요...
하지만.. 현대전장에서는 아닙니다.. 절대...
노인네 학대하는 거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