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3-03-09 17:16
[뉴스] 민간 저궤도위성을 활용한 군 통신체계 신속연구개발로 추진
 글쓴이 : 노닉
조회 : 2,010  


□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은 신속시범사업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23년 1차 신속연구개발 대상사업 2개를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신속연구개발사업 : 신기술 등을 적용하여 시제품을 2년 이내 신속히 연구개발, 군에서 시범운용을 통해 군사적 활용성을 확인하는 사업


□ 이번에 선정된 2개 사업은 미래 군 활용성 등을 고려하여 각 軍에서 요구한 하향식 사업으로 긴밀한 민ㆍ군 협업을 통해 약 2년간의 연구개발 후 ’25년 하반기부터 실제 군에 시범배치되어 운용될 계획이다.



ㅇ 신속연구개발사업 전담기관인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국방과학연구소 부설)은 이번에 선정 된 2개 사업에 대해 3월중 입찰공고를 통해 전반기 협약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ㅇ「빅데이터를 이용한 AI 기반 자동기뢰탐지체계」는 다양한 센서(소나)로 부터 얻어진 정보를 빅데이터화 시키고,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바다의 지뢰라고 할 수 있는 ‘기뢰’를 자동으로 탐지하는 체계를 연구개발하는 사업으로 해군의 소해(掃海)작전 능력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소해작전 : 기뢰가 부설된 항구의 기뢰를 제거하여 출입항로를 확보하는 작전

ㅇ「상용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는 민간 저궤도 위성을 활용하여 군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사업으로 한국군 전용 게이트웨이와 위성통신 단말(차량/함정용)을 연구개발하여 보안성을 갖출 예정이며, 정지궤도 위성대비 빠른 전송속도로 인해 軍 작전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게이트웨이 역할 : 위성과 위성통신 단말 간 네트워크 자원 할당 및 접속인증 기능



□ 한편, 방위사업청은 현재 추진되고 있는 신속시범사업(신속연구개발사업+ 신속시범획득 사업)의 효율화를 위해 제도개선 추진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신속연구개발사업 : 신기술 등을 적용하여 시제품을 2년 이내 신속히 연구개발, 군에서 시범운용을 통해 군사적 활용성을 확인하는 사업

    
□ 신속시범사업은 방위사업청 누리집(www.dapa.go.kr)를 통해 공모내용 확인 및 사업신청이 가능하다. <끝>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이름없는자 23-03-09 17:51
   
이거 괜찮네. 우크라군도 스페이스X 스타링크 로 톡톡히 재미을 보고 있다고 함.
한국 군 정도 규모면 위성 인터넷 단말기 1만대 정도는 보급할 만 하다고 봄.
     
archwave 23-03-09 17:57
   
안드로이드 플랫폼도 곧 인공위성과 직접 통신이 가능해질텐데,
그냥 러기드 스마트폰에 전용 앱을 설치해서 쓰는 편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위성 인터넷 단말기 만든다면서 벽돌에 돈x랄하는 물건 나올까봐 겁남.
     
archwave 23-03-09 17:58
   
인터넷 단말기 1 만대는 너무 적다고 생각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