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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3-03-25 20:47
[공군] TFX의 허상에 대해..
 글쓴이 : 개구락지
조회 : 4,000  

밑에 터키 전투기 프로젝트에 너무 큰 환상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 많아서 팩트만 애기 할까합니다.
우선 용어자체는 TFX가 아니라 National Combat Aircraft(Milli Muharip Uçak)이며 터키어로 줄여서
MMU가 공식명칭입니다. 개발과정을 보면 KFX하고 연관이 많고 KFX를 참고 많이 했습니다.2인승 개발하는것도 똑같습니다. TFX의 유래는 2010년부터입니다.원래 T-38을 대체하는 고등훈련기사업으로 추진하다가 한국측의 제안으로KFX공동개발에 대한 MOU를 맺지만 터키측의 T-50을 능가하는 초음속고등훈련기개발요구와 사업권기술지분문제로탈퇴하고 독자적항공기 개발로 돌아섭니다.
이때 터키내부적으로 쿠데타일어나고 경제가 이때부터 추락하면서 집권여당, 에르도안의 인기는 바닥을 깁니다.
이때부터 TFX를 MMU라고 칭하고 국가적자부심고취를 위해 5세대전투기개발로 선회합니다.
그러나 터키항공산업의 현주소는 Hurkus초등훈련기를 이제 막 배치시작했을뿐입니다.
우선 터키의 항공기술 수준을 알기 위해는 그나라 산업과 업체능력을 봐야겠지요.
터키의 산업구조와 경제역량등을 보면 유럽에 무역의존도가 굉장히 심합니다.
전투기산업은 대부분 자동차산업강국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보통 자동차는 부품수가 3~5만개로 
이루어져있는 선진산업을 대표하는 업종입니다.전투기에 들어가는 부품수는 보통20~30만개가 통상적입니다.
현재 전투기를 독자개발하고 있는 나라 미국,러시아,프랑스,스웨덴,중국,일본,한국,독일,이탈리아 등 
자동차독자모델이 있는 국가이며 기본으로 공업베이스가 있는 나라들입니다.
터키를 들여다보면 세계메이커들 CKD조립방식에 의존하고 있는 선진개발도상국중에 한국가입니다.
최근에 TOGG라는 자국브랜드 전기차를 생산한다고 CES2022에 출품했지만 그완성도는 매우 낮았습니다.
터키의 모든 R&D지표는 하위권이며 특허출원수,산업지표수 또한 매우 낮습니다.
자동차를 생산하는 공정프로세스는 전투기와 매우 유사점이 많습니다.단지 대량생산이냐 소량생산이냐의 차이와 수많은 부품수를 이루는 어셈블리의 표준부품규격관리도 똑같습니다.
한국이 전투기를 이렇게 빠른시간내에 개발하는것에 대해 일반인들은 놀랄수가 있지만 세계항공종사자나 해외항공웹진들은 당연한수순이며 모두인정합니다. 그것은 한국의 산업수준과 세계적해심역량들을 알고 있기때문입니다.
이미 자동차산업뿐만아니라 조선산업과 해양플랜트,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세계를 리드하고 있는걸 알고 있기때문에 항공산업의 확장속도에 별루 놀라지 않습니다.
MMU로 돌아와서 미국눈밖에 나서 F-35프로그램에서 쫒겨나고 F-16V 추가도입과 업그레이드킷트도 거절당하고NATO와 사이도 안좋아 서방세계 금수조치당하고 있는 터키가 국내협력업체들이 100%로 독자적으로 MMU를 개발할수 있을까요??
탐색개발조차 BAE시스템에 의지하고 산업설계엔지니어링분야에 이름조차없는 터키가 말입니다.
KF-21에 들어가는 엄격한 조류충돌시험과 전방향시인성필름이 있는 미국제 캐노피를 터키가 자체 개발할수 있을까요?
아니면 KF-21용 캐나다산 랜딩기어를 터키가 독자적으로 생산할수 있겠습니까?
미국조차도 F-22,F-35,F-18에 들어가는조종간을 한국업체가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세계 글로벌체인에 이름조차없는 터키가 독자적으로 전투기를 100%독자생산하는것은 불가능이고 망상입니다.
그것은 날으는 목업이며 세계항공산업의 웃음거리가 됩니다.
UAV단계에서 전투기를 만든다는것은 상당한 기술적인 레벨업점프를 해야하고 고속선회기동과 초음속기동시 발생하는 트러스트구조물에 대한 전문지식과 노하우없이는 일장춘몽에 가깝습니다.
독자적전투기를 개발하기위해서는 항공소재,항공전자,컴퓨팅통합소프웨어,통신통합솔류션,구조설계엔지니링 등 복합적기술이 필요한 산업입니다.마지막으로 터키가 지금 진행하고 있는 항공산업만 MMU전투기,T625기동헬기,Hürjet초음속훈련기,KIZILELMA로열윙맨.ANKA-3스텔스UCAV 등...이모든게 T625빼고 2023년에 짠~공개 됐습니다. 터키에 깨어있는 사람은 Altay Tank를 참조합니다.
이 터키제 탱크도 그긴동안 프로타입3개만들고 프랑스가 복합장갑소재기술거절하여 쩔쩔매다가 2023년에 불사조처럼 대량생산한다고 하니 한숨만..푹쉽니다. 
마지막으로 터키는 투명하게 생산공정프로세스를 공개한적도 없고 AESA레이더 F-16용 목업만 공개했고 시험가동 테스트 물론 없거니와 KF-21처럼 엘타사가 실용화설비제공,사브가 AESA소프트통합솔류션지원같은 진행상황이 공개된적도 없습니다.자국업체 아셀란이 만든다는 AESA레이다가 이지경인데 다른 핵심장비는 볼필요도 없습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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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 23-03-25 21:30
   
터키 무인기를 언급하며 tfx를 고평가하는 걸 보면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말이 생각나더군요.
터키도 우물에 가서 숭늉을 찾아도 정도껏 해야는데… 위정자 개인의 정치적 보신에 프로젝트가 좌지우지 되는 걸 보면 우리라도 반면교사로 삼아야죠.
zaku 23-03-25 22:44
   
터키가 성공한거면

이란 Qaher F313은 우주전투기임
     
개구락지 23-03-25 23:04
   
이란이 개발하고 있는 고등훈련기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80년대 쓰이는 항공기리벳을 요즘세상에 덕지 붙여서 나온다는건
세계금수조치받는국가 할수 있는게 그게 최선이란겁니다.
터키도 똑같은겁니다. 세계적인 항공업체협력없이는 이란이나 북한이나
나오는 완성도는 똑같습니다.
개구락지 23-03-25 22:58
   
지금 공동파트너가 제일 필요한 국가는 터키입니다.당장에 우리나라 KF-21에 참여하자고 하면
MMU독자개발 중단하고 할것입니다.
지금 터키사정은 매우 절박한것입니다. F-16을 2030년대까지 운용하고 싶어도 업그레이드킷과 F16V까지
구매가 힘들고 현실은 MMU에 기대어야하는데..당사자들은 알기때문에 유로파이터 기웃거리는겁니다.
최근에 파키스탄JF-17을 도입해서 필요한 기술을 공유하길 원합니다.
UAV를 만드는 국가는 많습니다. 심지어 이란무인기도 베스트셀러입니다. 그러나 제대로된 전투기 만드는
국가는 극소수이고 3000톤급 만드는 잠수함 만드는 나라도 극소수입니다.
이미 한국은 산업기술적성숙도가 G7에 들어갈정도로 올라섰기에 자력로켓도 가능하고 난관없이 진행하는
모든프로젝트가 순항하고 있는겁니다.
터키와 한국은 80녀대 동급이었지만 한쪽은 기술선진국이고 또한쪽은 영원한 중진국함정의 대표주자인걸
대비하면 전투기를 개발하는 산업역량자체가 출발선부터 틀린겁니다.
터키는 이프로젝트를 성공시킬려면 한국과 다르게 자금을 대줄수있는 국가부터 찿아야합니다. 지금 그렇게하고
있고 이 신뢰성없는 프로젝트에 돈많은 카타르를 참여하고 싶어하지만 여태 아무소식이 없다는게 진정한 팩트입니다.
cjongk 23-03-25 23:16
   
추측성 피셜이 많은글이고 정보가 부족할 수 밖에 없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죠.
TFX에 대해서 접할 수 있는 정보가 적고요. 긍정이든 부정이든 딱히 평가할 여지가 별로 없어요.
KFX를 참고한 개발이란것도 추측이고
인터넷에 각종 합성물이나 CG 올라온건 공식정보가 아니라. 그 동네 밀메들이 가공한 겁니다.
이쪽도 공식이 아닌걸 우리쪽 밀메가 만든 짤방이 저쪽 가서 TFX 달고 나오는식이죠.
2인승 개발하는것도 같다라....같은게 아니라. 원래 단좌와 복좌 같이 개발하는게 평범한 겁니다.
TFX쪽이 더 대형기이기에 복좌로 인한 성능저하가 적을거구요.
무슨 의도가 있거나 따라하는거 아닙니다.
모든 부품을 국산화 하는 개발이란것도 매우 비효율적이라 하지 않고
TFX도 그런거 아닐 겁니다.
그러니 터키에게 무리한 환상이라는 평가도 할 수 없죠.
허수아비 때리기니까요.

그닥 팩트라고 논할 만한 꺼리 공급 자체가 거의 없고
TFX를 비하해야지. 우리나라와 KFX에 자존감과 평화가 지켜지는것도 아니요.
환상을 때려부셔야 진실이 증명되는것도 아닙니다.
TFX의 실증기 또는 시제기로 추정되는 물건이 지상시험과 자력택싱(?)을 했다는 정도고요.
부품 관련해서는 초기형에 F110 엔진이 쓰일 예정인데
10여 세트 공급된 엔진이 TFX용으로 수출 승인된게 아니라는 정보 정도가 있죠.
BAE와 협업중이니 완전한 터키 순종을 고집하는것도 아니고요.
     
개구락지 23-03-25 23:42
   
이미 널려 있는 인터넷 찌라시가 아니라 그쪽 군사사이트 전문에서 나온 내용이고
F110엔진은 미의회 수출승인이 난적이 없고 F16 예비엔지을 우겨 넣은겁니다.
승인 난것은 F404정도입니다.
그리고 BAE시스템은 협업을 더 이상하지 않습니다.
1.5억달러 예산으로는 아무도 설계안해줍니다.
최근에 나온 기사는 밀리터왓치 전문이나 참고하세요.
이미 오래전에 제인스나 플로이트글러벌,디펜스뉴스가 한두번씩 다루었고
더이상 MMU에 대한 분석기사는 없습니다.
https://militarywatchmagazine.com/article/turkey-not-advanced-for-5thgen-tfx
          
cjongk 23-03-26 16:46
   
공식자료가 아닌 찌라시나 합성물로 KFX를 배꼈다 판단 말라는 겁니다.
님이 말하는 군사사이트 전문이라는게 공식발표나 자료 아니고요.
그리고 404가 승인나고가 아니고요.
F110이 승인 안났다는건 이미 제가 댓글로 설명했구요.
BAE와 협업 여부는 서로 이견이 있는 정도지 안 하는게 아닙니다.
지난 십수년간 BEA를 비롯한 협력사들과 관계가 끊어졌다, 지속된다
뉴스가 여러번 반복되었습니다.
알타이 전차의 파워팩도 여러 루머가 뉴스로 나오면서 몇번을 뒤집혔죠.

TFX는 공개된 정보로 판단할 여지가 별로 없고
타문화, 타국에 대한 혐오로 내려치기 하지 말자는 겁니다.
게시판에 자주 보이는데 일본 극우 밀메들이 하는 헛소리를
고대로 보여주는 경우가 있어요.
TFX를 내려쳐야 KF-21이 잘되는것도 아닙니다.
기가듀스 23-03-25 23:36
   
경제 개판에 지진 대처 개판친 터키가 올해 대통령 선거가 있기에 국뽕으로 수작질 부린다는 의심이 강합니다.
TFX나 휴르젯 시제기도 날림으로 제작됬다는걸 한눈에 알 수 있고요.
근데 그 나라의 민간 산업이 보잘것 없어도 전문가 집단이 공밀레로 사람 갈아 넣어서 성공시킨 사례는 여럿 있습니다.
러시아의 무기 산업이나 항우연의 누리호도 그 예가 될 수 있겠죠.
     
개구락지 23-03-25 23:47
   
이미 개발할 전문설게인력이 없습니다.경제가 그모양이어서 해외로 엘리트지식이
다 떠나고 없습니다.2019년에 MMU 설계엔지니어 모집공고 냅습니다.
그럼 볼것도 없습니다.
개발할 인력도 없고 예산도 없고 남은건 정치적인쇼맨십이 필요할때 입니다.
          
기가듀스 23-03-25 23:56
   
정치적 쇼맨십은 동의합니다.
그렇다고 볼것도 없는건 아니죠.
우리가 터키와 원수진 것도 아니고 누구는 형제라고 칭할 정도로 친하다는데
굳이 애써서 깎아 내릴 필요는 없죠.
TAI가 성공한다고 KAI가 실패하는건 아니니까요.
          
도나201 23-03-26 00:06
   
에르도안사위가 mit ai 계열 박사학위자입니다.
그래서 무인기관련한 ai는 직접 개발참여한 사람입니다.

현재 터키의 모든군수산업을 총괄하고 있죠.
그런데 이에관련해서 관련 고급인력들을 상당수준 끌어모으긴 했습니다.

그러다가 제재를 당했지만,  그래도 상당한 인력을 끌어모은탓에 어느정도 기술유지를 해나가는데..  인맥장사를 현재 하고 있다고 보면됩니다.

바이락타르관련해서  모든 부품이 사실상 캐나다에서 대부분 수입한 부품이 대부분인데
이게 막히자.  한국 업체에 일임해서 현재 부품조달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핵심부품은 대부분은 인맥을 통한 부품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이게 가능한게  국가가 거의 무제한적인  지원을 주고 있는 상황이라서

현재 시제품관련한 상황은 상당한 시일에 쫓겨서 대부분 해외 인력을 인맥으로 충당하고 있는 실정이고, 

이에 대한 계약관련한 부분은 현재 따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전차 파워팩관련한 부분에서도 현재 이탈리아의  아리에떼 2 전차개발에 공동개발자로 사업 참여를 협약하려고 하면서도 .
수출관련한 부분을 엄청나게  협약에 넣을려고 했지만, 실패했고,

그래서 현재 급히 파워팩생산이 안되니 한국에게 sos친 상황입니다.

항공기개발역시 겨우 수출승인만 받아냈을뿐 이지.  라이센스생산이라던가 관련기술개발은 사실상 전무하다라는게 맞습니다.

알타이전차의 k2 파워팩의 개발로 인해서  이이후에 터키의 무기관련 부품수급의 방향성이 전혀 달라지고 있습니다.

수출관련한 조항은 다른 곳에서 따로 진행하고 기술이전을 받으려고 하고 있고,

현재는 긴급히  터키독립100주년에 맞춘  국뽕 독재자의 치적쌓기를 위한 개발에 촛점을 맞춘다고 보는게 더 정확합니다.

현재 터키공군은  쿠데타로 인해서 사실상 붕괴된 상황이고,  무기가 문제가 아니라.
파일럿을 육성할수 있는 인력이 없다라는 게 핵심입니다.

저번에  초짜 파일럿이 그리스 공군에 쫓겨난것도 그이유에서 이고,

이래저래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에 지진까지 나오니.  터키로서는 정말이지 죽일맛이겠죠.

현재상황으로서는  에르도안사위가 그나마 유도리있게 터키방산전반을 운영하고 있다라는게 핵심입니다. 

f16의 소스코드로 인한  쏨 공대지 미사일의 인티에 성공하고
sw 관련한 부분에서는 우리보다는 괄약한 상황을 가지고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산업전반적으로 봤을때는  스스로봐도 자체개발이라는 목표는 이루기힘들고,
인맥을 통한 임시땜빵용으로 겨우겨우 기술개발을 이어가고 있다라는게 .
우선은 실적이 문제이니.  그에 따른 문제가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입니다.
노세노세 23-03-26 00:36
   
터키의 보여지는 전투기개발 속도만 보면...개나소나 전투기 만드는 게 가능 하겠구나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근데...단지 겉으로 보여지는 부분일 뿐...속은 해낼 수 있을 까하는 의문이 들긴 합니다...
터키는 아이언버드 시험장비도 없는 걸로 아는데...
진짜 하는 것 보면 수박 겉 핥기 식인 것 같습니다;;

아마 터키가 우리나라 전투기개발 속도 보고 자기들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것 같은데...
우린 체계적인 장비도 모두 갖추고 하는 건데...
체계적인 장비도 없이 저런 개발속도가 말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포르투나 23-03-26 00:50
   
그냥 지켜보시죠.
여기서 나오는 글들 다 뇌피셜이고 재대로 된 정보 하나 없잖아요.
터키가 빠른 제작 가능한 방법으로 해외에서 풍동 실험 까지 완료한 설계도 사다 검증된 부품들  가져다 통합하는거겠죠.
남산코끼리 23-03-26 11:24
   
외국은 우리를 아주 쉬운상대로 보는것같음.
전차, 자주포, 미사일, 잠수함, 전투기를 만들고 수출하니
어라 한국도하네 그럼 우리도 할 수 있는것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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