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선상에 비춰지는 디자인적 변화는 뭐 크지 않다고 볼 수가 있는데
가장 극적인 변화는 수선하 격실쪽에 있을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음
![](https://i.imgur.com/TR4Kp0Y.png)
이게 대구함의 수선하인데, 작은 톤수급에 거대한 구조물을 지탱하기 위해 수선하 부피가 많이 감량된 모습이 보임
V자형으로 날렵하고 급격하게 올라가는 형상을 띄고 있는데
이러면 공간활용도가 극도로 나빠져서 실 생활공간에서는 손해보는 공간이 크다고 볼 수 있음
왜냐하면 지금 보이는 함수 수선하 공간의 앞의 소나돔 제외한 뒷면이 바로 승조원 침실과 휴게실, 화장실 등이 들어가는 곳이기 때문임
![](https://i.imgur.com/P7SoE7Q.png)
V자형 구조를 갖게되면 사실상 사각형인 침대나 체스터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은 가장 좁은 골 기준으로 배치될 수밖에 없고
V형에 의해서 남는 공간은 그냥 버리는 공간으로 쓰이게 됨, 물론 짬이 찬 승조원들은 빈 공간 사이의 파이프라인에 락싱줄을 걸어서 옷을 거는데 쓰긴 한다만은..
정리하자면 이 수선하 선실의 부피를 얼마나 가져가느냐, 그리고 경사가 얼마나 완만해지느냐에 따라서 침실의 쾌적도가 변화하고, 휴게실 면적이 변하고 화장실의 변기칸 갯수가 바뀐다고 보면 됨
![](https://i.imgur.com/QKM5bw2.png)
이게 이번에 공개된 충남급의 수선하 구획 부피임
일단 많이 돼지로 변했음. 급격한 V자경사를 그리던 대구급과 비교해서 완만한 U자형상으로 변화하고
수선 상의 가장 넓은 면을 기준으로 측정하는 폭 절대값은 대구급 기준 14.2미터에서 충남급 14.8미터로 고작 0.6미터 차이지만,
수선 하 구획의 막대한 두께로 인해 내부 면적은 매우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임
이렇게 되면 아마 내부의 절대적인 공간확보도 유리하고 그 공간 활용도도 극도로 향상되었을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고
7미터 늘어난 선체 길이의 대부분이 선수부 길이를 연장하는데에 투자된 것을 보아하면
아마 그 선수부에 상당부분 승조원을 위한 편의시설을 마련하는데 사용된것으로 보임.
이렇게 눈에 띄지 않는 부분에서의 개선이 있었기때문에
![](https://i.imgur.com/YBYu1W6.png)
이런 이야기가 나온게 아닌가 싶음
일단 확실한것은 대구급보다는 확실히 개선되었을 것이다 라는 것.
1. 수선하부 폭과 면적이 넓어지고, 선체 길이가 길어질수록 승조원을 위한 거주공간은 늘어난다
2. 충남함은 이 요소의 확보를 위해서 하체 돼지가 되었다.
3. 이는 배수량이 늘어났기 때문에 가능했다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war&no=3267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