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3-04-13 17:32
[뉴스] 방사청, 美보잉과 미래전 대비 '게임체인저'급 무기 공동 개발
 글쓴이 : 게임체인저
조회 : 3,050  
   https://www.msn.com/ko-kr/news/other/%EB%B0%A9%EC%82%AC%EC%B2%AD-%E7%B… [49]

'첨단 무기체계 공동 연구개발 MOU' 체결"생산·마케팅도 함께… 해외시장 공동 진출"

2030년 미래 전투기 F/A-XX 6세대 전투기.(미국 보잉사 제공)ⓒ News1
2030년 미래 전투기 F/A-XX 6세대 전투기.(미국 보잉사 제공)ⓒ News1© 뉴스1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우리 정부가 미국의 항공기 제조 전문업체이자 주요 방산 업체인 '보잉'과 공동으로 미래전(戰)에 대비한 '게임체인저'급 무기체계 연구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방위사업청은 13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테오도르 콜버트 보잉 방산 최고경영자(CEO)와 국방기술 경쟁력 확보와 방산수출 확대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기 위한 '첨단무기체계 공동연구개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보잉과의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앞으로 양측 인사들이 참여하는 고위급 위원회와 실무급 협의체를 구성, 첨단무기체계 공동 연구개발을 "실효성 있게" 추진해간다는 방침이다.

이들 위원회 및 협의체엔 우리 측에선 방사청 관련부서와 국방과학연구소(ADD)·국방기술진흥연구소 등 연구기관, 육·해·공군, 그리고 보잉에선 국제사업개발 및 방산전략 부문, 각 플랫폼 개발부서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또 방사청과 보잉 양측은 연내 인공지능(AI)·무인체계·레이저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신기술을 활용한 미래 전장 핵심전력 중심의 프로젝트를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양측은 공동 연구개발을 넘어 생산·마케팅 활동도 함께하기로 했다.

방사청, 美보잉과 미래전 대비 '게임체인저'급 무기 공동 개발
방사청, 美보잉과 미래전 대비 '게임체인저'급 무기 공동 개발© 뉴스1
방사청에 따르면 보잉과의 첨단무기체계 공동 연구개발은 앞으로 무기체계 도입사업 과정에서 '절충교역'을 기반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절충교역'이란 해외에서 무기 등을 들여올 때 계약 상대방에 관련 기술 이전 또는 국산 무기·부품 수출 등 반대급부를 요구하는 교역 형태를 말한다.

엄동환 방사청장은 "이번 MOU 체결이 국방·산업분야에 지속적인 대규모 부가가치를 창출함은 물론, 방위산업 생태계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며 특히 "전략적 육성이 필요한 방산 중소기업들이 첨단무기체계 초기 개발단계부터 보잉의 글로벌 가치사슬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고 향후 해외 수출시장에도 함께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엄 청장은 "한미동맹 70주년을 맞는 올해 이번 MOU로 양국 간 국방 연구개발 협력을 활성화함으로써 양국 군사동맹의 결속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공동 연구개발 성과가 차세대 'K방산' 수출성장 모멘텀으로 이어지는 신호탄이 되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도 말했다.

콜버트 CEO 또한 "보잉은 지난 70년간 한국 정부·기업들과 파트너 관계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는데 전념해왔다"며 "이번 MOU는 한미동맹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한다는 보잉과 방사청의 공통 관심사와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방사청은 "이번 MOU엔 양측이 '상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미래 전장을 주도할 첨단무기체계를 공동 연구개발해 글로벌 방산시장에 함께 진출하자'는 강력한 의지를 담겨 있다"고 의미 부여했다.

pej86@news1.kr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gorani 23-04-13 17:40
   
헐... 생산, 마케팅, 해외진출...
fa-50, kf-21처럼 4세대, 5세대는
현재 록히드랑 하고
6세대는 보잉이랑 개발?
스웨덴은 훈련기까지만인가
햐... 이것들 먼저 선수치네
이건 최소 무인기에서 최대 6세대기다 ㅎ
게임체인저 23-04-13 17:43
   
근데 기사가 약간 어그로성인게 사진도 관계가 있는지 몰겠고 정확히 몰 같이 개발하겠단 건지도 불분명해보입니다.
바람아들 23-04-13 17:43
   
게임체인저라는 무기는 과연 존재하는 걸까 ?  우주 그 어디에 있다는 일본의 1군과 같은 존재
투명 망토가 개발되기 전까지 게임체인저라는 말은 함부로 쓰면 안돼
Wombat 23-04-13 18:04
   
보잉이 아쉬운건 지금 개발인력임
최첨단을 개발하는건 지들이 하더라도 다른 잡스러운건 하청주려는 수작중인걸로 보임
지들도 우리 보라매 만드는거 보고 깜놀했다는 증거지
     
나르시스트 23-04-13 19:49
   
저 또한 비슷하게 보입니다.
보라매가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되니까 6세대 전투기 같이? 만들자인데
그 기술을 줄까요?ㅋㅋㅋㅋ
넌 티오공처럼 엔진빼고 동체나 만들어라 항전장비와 소프트웨어 및 엔진은 미국에서 제공한다
딱 일본의 f2에 했던 수작질로 보입니다.
그리곤 무기 하나 인티할 때마다 보잉에게 막대한 비용과 허락을 구해야겠죠
          
드뎌가입 23-04-13 20:14
   
하기 나름이겠지만 일본꼴 안나야할텐데
레종프레소 23-04-13 20:26
   
보잉 쓰레기에게 뒷통수 맞고 앞통수까지 깨질듯
도나201 23-04-13 21:11
   
음......... 역시  ..  대한항공이 이제서야 움직이기 시작하는군요.
굥정권하에서나 가능한 일이고,

뭐 보잉이 되면  가장 먼저 나올것이  500MD  무인화 개발이 진행된다라는 이야기겠네요.
항법장치까지 개발되고  무장탑재연구개발이 진행되어야 하는데.
그후 전혀 소식이 없었는데.

보잉과 MOU 계약이니 우선적으로 협상대상 품목이 500MD의 무인화 계획이 가장 먼저 되겠네요.
관련 부분 레이저 4차산업혁명 관련 등등 말들은 화려하지만,

실질적인 것은 육군과의 기존계약관련해서 진행되어져오는게 있는데.
AH64E  최종형 과  500MD 관련한 무인화 가 가장 먼저 선점되는 상황입니다.

AI 관련해서는 무인기개발관련해서는 기존 무인기엔진개발에 상당한 진행접촉을 할거라는 것이고,
내부무장창관련한 기술 및 외부무장창등  거기에 컨포멀탱크관련한 기술들은 확실히 보잉이..
괜잖은 기술력을 지닌것은 맞음.

F15K 의 개량 사업 관련한 부분도 있는데  위에 관련한 사업중 대부분이 대한항공과 연계성이 짙은 사업임.

즉 한화의 견제에 들어갔다고 보는게 맞음.    하지만 실질적인 것은 MOU 관련이고,
우리측에서 빼먹을게 꽤나 되는데.
그중하나가 수소2차전지엔진입니다.  그에 따른 발전력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고,
관련 기술중에서 현재 틸트로터 무인기관련한 AI 기술 특히 해양관련한 비행부분에서 다시 사업이 진행될듯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이 꼼짝달싹 할수 없는 플랫폼이 하나 있는데  위그선임.
미국은 법적으로 위그선을 선박 및 항공기로 인정하지 않고 있어서
실상 위그선의 개발에 대해서 상당히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부분에서  위그선관련한 상황에서  보잉이 은근히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도 위그선관련한 울릉도 운항이 아직도 계획이 없고,
벽골재 23-04-14 07:02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