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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3-04-17 11:19
[뉴스] '北 방공망 마비·교란' 조용한 승리의 마법사, 전자전 항공기[밀리터리 월드]
 글쓴이 : 케이비
조회 : 2,051  





미 해군이 해상 시험장 지원을 위해 도입한
걸프스트림 G550 기반 지원기. C-130H 컴패스 콜,
보잉 EA-18G 그라울러, F-16 CJ는 미국의 전자전기 삼총사라고 불렸다. 컴패스 콜이 적의 장거리 지대공 레이다를 전파방해하면,
F-16CJ가 150km까지 접근해 AGM-88 함 대레이더 미사일을 발사한다. 미공군은 EC-130H가 노후함에 따라 주요 전자전장비를 해체해
걸프스트림 G550 비즈니스제트기가 기반인 EC-37B로 교체할 계획이다. 
'전자전 항공기'(Electronic Warfare Aircraft)는 전자전을 수행하는 
비행기체로, 첨단 현대전의 승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대표적 항공전력이다.

본격적인 전쟁을 치르기 전에 승패를 결정하는 전자전의 중요성은 

1991년과 2003년 1·2차 걸프전 때 이미 입증됐다.

작전명 '사막의 폭풍'으로 일컫는 걸프전 첫날 이라크는 

방공 레이더 100여기를 가동했지만 

미국의 EF-111, EA-6B. EC-130 같은 전자전기가 동원돼 

레이더를 기만·교란해 이라크의 방공 레이더는 거의 파괴됐다.

한국도 오랜 숙원 사업인 전자전 항공기(전자전기) 자체 개발에 나선다는 

소식이 들린다.

지난 2019년부터 진행 중이던 전자전기 개발사업은 2020년엔 선행연구로 2조50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오는 2031년까지 전자전기를 도입한다는 구체적 목표까지 제시됐다.

그러다 2021년 2월 중순 한국국방연구원(KIDA)이 수행하는 소요검증 끝에 ‘도입 불가’ 통보를 받았다. 우리 군은 전자전기가 없어 한미연합훈련 때마다 미군 지원을 받는 상황에서 KIDA는 한반도 유사시 전장에서 전자전기의 효용성이 낮다는 분석 결과를 내놨다. 당시 공군과 국내 방산업계도 충격적 소식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방위사업청은 이달 13일 제152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유사시 북한 방공망과 무선지휘통신체계를 마비시키는 전자전기를 국내에서 개발하는 사업이 내년에 시작된다고 밝혔다.

기사전문보기

'北 방공망 마비·교란' 조용한 승리의 마법사, 전자전 항공기[밀리터리 월드] (msn.com)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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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내려온다 23-04-17 13:29
   
밀매/밀덕들과 운용주체인 공군의 시각이 완전히 갈려 있는 장비임.

밀매/밀덕들은 FA-18G 그라울러 도입에 희망회로를 불태웠지만, 공군은 가뜩이나 운용기종 많아 운용 및 정비 유지에 골치 아퍼했고 F-4/5 두개 기종을 도태켜도 15, 16, 35, 50, 21로 앞으로도 운용할 전술기만 5개 기종인데 또 전술기급으로 도입하면 12~18대 정도의 소량만 도입하게 될거라 이를위한 별도의 정비라인을 세워야 했기 때문에 전술기급 기체 도입하는걸 싫어했음.

여기에 공군은 전술기급의 전자전기는 미해군처럼 중대형기에 올린 전자전기가 없는 군종이 적 방공망 안에서 간이형으로 운용하는거라며 우리공군은 미공군 처럼 적 방공망 밖에서 C-130급 기체를 활용해 광범위한 전자지원(Electronic Support)을 위한 보다 고출력의 전자전기를 원했었음. (소형 전자 공격기 말고 크고 긴 시간 떠서 공군 작전지역 전체의 적 통신망 교란할수 있있는 전자 지원기 사달라고!!!)하다못해 CN-235라도 되길 바랬었음. 국과연 제안도 235 또는 130기체 개수였고.

공군의 주장은 한마디로 (당시엔)구매하기로한F-35로 제한적 전자공격이 가능하고, 원거리는 대형 전자지원기로 상호보완적인 미공군식 구성을 원한다 였음.
     
흔한백곰 23-04-17 16:46
   
언젠가 창설될 해군항공대라면 모를까 공군이 운용할 장비라면 공군의 요구사항이 합리적인 듯 하네요.
토마토피아 23-04-17 21:38
   
그라울러 들어와 봤자 뜯지도 못하고 우리는 운전만 하고 운영은 미국이 하는 방식이 될텐데 자체개발로 가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