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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3-04-17 19:04
[잡담] 일본도 고등훈련기 도입사업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글쓴이 : 나르시스트
조회 : 2,732  

공자대 현재 훈련기는 가와사키에서 생산한 T-4로 200대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음속 훈련기라서 개발시기를 놓친 탓인지 고등훈련기 도입을 고려한다고 하죠.
지금 개발하면 언제 튀어나올지 모르니까요.

그래서 후보기종으로 T-7A와 M346 또는 테자스가 참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T-50은 일본의 존심상 사지 않을거고.

그런데 저 세기종중에 그나마 관심을 보이는게 T-7인데
일본의 잡지 항공만능론에서 기사를 쓴거 같습니다.
T-7의 개발이 순탄하지 않다.
양산기 인도는 23년에서 25년으로 변경됐고 전략화는 27년에 가능하다

일본의 훈련기 도입사업도 참 개차반인데요?
왜 일본은 한국처럼 고등훈련기 만들 생각을 못했을까요.

훈련기 개발을 해서 성공적으로 양산만 했더라면 후에 나올 일본의 자랑
f3를 개발하기 위한 개발 인력들을 보존할 수 있었을 텐데요.

차라리 심신을 훈련기로 만들어 버린다면 오바인가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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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mbat 23-04-17 19:07
   
무슨 후보는...
일본이 언제 미국거 외에 도입한게 있다고
그런데 일본이 자국에 50대정도 쓰려고 만들면 양산비 유지비는 유로파이터에 도전할듯
무한의불타 23-04-17 19:20
   
일본은 미공군 훈련기에서 체택 된 훈련기를 구매 하겠죠. 즉 T-7 확실 ㅋㅋㅋ
Tomcat0 23-04-17 19:22
   
미국과 관계를 고려하면, T-7A. 자국 산업을 고려하면, 자체 개발하겠죠. 미츠비시 F-3 만들기 전에, 자국 역량을 재점검하는 차원에서 자체 디자인을 바탕으로 엔진부터 항전장비까지 전부 자국산으로 채워서 만드는 방법도 있고요.

현실적으로는 아마 T-7A는 라이센스 생산을 하되, 항전장비는 자국산으로 채워넣고 F404는 IHI 중공업이 라이센스 생산하는 형태로 갈 것 같습니다.

추가: 일본이 고등훈련기 도입을 망설인 이유는 자국산 아음속 중등훈련기 T-4 때문입니다. 일본은 엔진부터 순수 자국산인 T-4를 200대 넘게 생산한데다가, T-4의 성능이 좋아 항자대에서 일부 고등비행훈련까지 할 수 있다고 판단 하였기 때문에 초음속 고등훈련기 T-2를 퇴역시키면서도 굳이 돈을 들여서 고등훈련기를 새로 제작할 필요가 없다고 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T-2 개발하면서 생겼던 잡음 때문에 (엔진부터 말썽이 많았음), 본격적 전투기랑 가격차이도 별로 없었는데 굳이 고등훈련기를?이랬던 점도 있고요. 게다가, 일본은 주력기인 F-15J계열 훈련기만 45대에 F-2 훈련기는 25대나 생산했죠.

그러다가 5세대기인 F-35의 대량 도입이 확정되자, 초음속 고등훈련기 소요가 제기된걸로 압니다. 정작, 일본애들은 국제비행훈련학교에서는 천음속 훈련기인 M346로 훈련하고 있죠.
     
레이어드sl 23-04-17 20:38
   
분명 그렇게 라이선스 생산된 T-7은 원판보다도 꽤 비싸질 것이고, 그럴거면 처음부터 T-4 기반으로 고등훈련기까지 커버할 수 있게 설계해왔으면 좋았을텐데요...
          
Tomcat0 23-04-17 20:55
   
일본애들은 비싸도, 자국산 장비, 자국생산을 통한 자국 방산산업 보호에 더 목숨을 겁니다.

그리고 쟤들은 고등훈련기 T-2의 개발경험을 통해 중등훈련기인 T-4가 비용효율적으로 고등훈련기 역할까지 커버칠수 있다고 판단하고, T-4를 개발해서 T-2를 퇴역시킨겁니다(실제로 가격은 고등훈련기로써는 초기에 초음속기인 T-50가 아음속기인 M346에게 물먹는 요인이 됩니다). T-4 개발당시만 하더라도 큰 오판은 아니였고, 실제로 현역 고등훈련기인 M346의 최고 속도는 T-4랑 별차이 없습니다. 다만, 5세대기를 위한 고등훈련기로는 M346같은 아음속 비행기보다는 T-50나 T-7A같은 초음속 비행기가 선호되는 추세죠. 이런면에서 처음부터 F404를 선택한 한국의 선견지명이 탁월했다 볼수 있습니다.
               
레이어드sl 23-04-17 22:31
   
그렇네요 초음속 고등훈련기가 필요해진 것이 원인이었군요.. 답변 고맙습니다 =)
고프다 23-04-17 19:40
   
자체개발하것지..

별거 없는 성능에 조온나 비싸것지..
idontknow 23-04-17 19:45
   
걍 F2 개량해서 세상에서 가장 고성능의 훈련기이무니다 하고 쓰면 되겠네...
     
Tomcat0 23-04-17 20:09
   
F-2기반 기체 함부로 못 만듭니다. F-2는 F-16 기반이라 미국/록마 허락 받아야 해요.
사다리공장 23-04-17 20:04
   
보잉 T-7A 응원합니다. ㅋ
도나201 23-04-17 20:31
   
일본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바로 이사업과 마찬가지로  핵심고급인력의 유출이라는 점입니다.

개발을하지 못하는게 아니라  개발할 핵심인력이 없다라는사실입니다.
즉,  똑똑한 놈들은 이미 다 유출되었다라는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후쿠시마 관련 사건이후에 핵심인력의 해외유출은 일본의 현상황보다는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대학입학했는데  교수가 없고 조교수가 강의를 진행하는게 현재 일본입니다.
돌아온드론 23-04-17 20:38
   
일본 자존심을 우리가 미리 신경쓸 필요가 있을까요?

일본에 팔게 되면 만약에 분쟁이 발생했을때 판매금지하면 일본이 타격도 더 클것 같은데

마진을 거의 보지 않는 수준의 저가로 입찰 해보면 좋을것 같네요. 안되면 어쩔수 없지만 되면
달러도 벌고  잠재위협발생시 쓸수있는 카드도 늘어나는 셈이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