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온이 유로콥터 쿠거 설계를 구매해 해외에 재판매 가능하듯
터키의 T-155도 K-9 단순 라이센스 생산한게 아니라서, 당시 터키가 개발하려는 자주포의 기본베이스로 기술수출인거라 터키측의 독자적인 개량 및 해외수출이 가능함.
K-2전차 베이스의 터키 알타이 전차도 마찬가임.
폴란드에 K-9 차체 수출도 기술수출이라 폴란드도 K-9차체 가지고 다른 무기 만들수 있고, 해외 재판매도 가능함.
그럼 쟤들이 수출성공하면 어쩌냐 하는데 애초에 한국은 1000대 이상 생산해서 개발비 뽑은지 오래고, 가장 잘 갖춰진 부품수급체계 때문에 가장 저렴하고, 우리가 차후 개량을 주도하기 때문에 미래의 개량까지 생각하면 가장 저렴하며 차후 안정적 개량까지 믿을수 있는게 한국제품임.
투루키예에 k-9 라이센스 수출하면서 개발비 다 뽑았기에 우리도 크게 손해 본건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그 당시 삼성에서 k-9이 이정도로 전세계에서 성공할줄은 꿈에도 몰랐을겁니다.
이리 성공할 줄 알았다면 개발비 나중에 회수하더라도 절대 기술이전 안했을겁니다.
그런데 기술이전 이후 한화로 넘어기면서 k-9이 기본 골격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탄약 체계나 기본적인 전자시스템에 변화가 커서 현재 T-155이 소나타급이라면 지금 K-9A1은 제네시스급인데 경쟁이 안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