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3-10-12 13:47
[뉴스] 저출산 때문에…병무청, 고아‧탈북자도 군 의무복무 검토
 글쓴이 : 노닉
조회 : 795  




[앵커]

부모없이 자랐거나 탈북한 청년들은 군대에 안 가도 됩니다. 그런데 병역 자원이 갈수록 줄자 병무청이 이들 역시 의무 복무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한 걸로 확인됐는데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김지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스물 다섯살 강모씨, 보육원을 나온 뒤 바로 생계 전선에 뛰어들었습니다.

[강모 씨/보육원 출신 청년 : 구내식당에서 조리로 일하고 있고 주말이나 남는 시간 이용해서 결혼식 축가나…]

또래 청년들이 군 복무를 할 때도 고시원에 살며 생업을 이어갔습니다.

[강모 씨/보육원 출신 청년 : 솔직히 기댈 어른들도 없고, 혼자서 생활비랑 고정 지출이랑 여러 가지 자기가 혼자서 다 짊어져야 되는 상황인데…]

해마다 강씨처럼 부모 없이 자란 청년 약 600명이 군 면제를 받습니다.

이들은 전시근로역으로 구분돼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 한 군대에 가지 않습니다.

그런데 병무청이 부모 없이 자랐거나 탈북한 청년도 의무복무를 하는 방안을 검토한 사실이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인구 절벽으로 인한 병역 자원 감소 때문입니다.

2020년 33만명이던 만 20세 남성은 2025년엔 23만명, 2040년엔 15만명까지 줄어들 걸로 예상됩니다.

병무청이 재작년 펴낸 정책연구보고서입니다.

'언제까지 이들에게 현재처럼 병역 감면을 할 수는 없다'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기동민/국회 국방위원회 위원 : 확보할 수 있는 병력의 숫자도 그렇고, 사회적으로 배려받고 통합되어야 할 분들을 국가의 (병역) 자원으로 바로 편입되는 건 섣부른 접근이 아닌가…]

병무청 관계자는 "보고서 내용을 국방부에 공유했다"면서도 "추가적으로 국방부와 협의된 내용은 없다"고 했습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고블린 23-10-12 14:02
   
고아원 나오면 갈곳이 막막해서 살자하는 애들 많죠. 차라리 군대 바로 입대시켜서 월급 200만원주고 독립할 수 있는 기반 만들어주는 것 더 나을 수도 있음.
야구아제 23-10-12 14:04
   
복무 기간 육군 보병 기준 2년으로,

3년짜리 지원병제 도입

처음부터 전투 병과는 처음부터 부사관 입대를 불허하고 사병부터 상병 이후에 지원할 수 있도록.

3년 이상 군복무 한 사람에 한하여 7급 이하 공무원 우선 임용. 기본 소양 시험 통과 후 교육으로 바로 발령.

여군 사병제 도입. 병력 부대 기준으로 대대까지 여성으로 완편 가능토록.
     
Verzehren 23-10-12 14:21
   
군 가산점도 여성단체에서 난리치는데

7급 공무원 우선 임용 들고 나오면 아마 난리날겁니다. 헌재에 소 때리겠죠
          
야구아제 23-10-12 14:32
   
나라를 지키지 못하면 여성들은 자신의 삶을 자구적으로 지킬 수 있을까요?

공무원 하고 싶으면 3년짜리 군대 갔다 오면 됩니다, 여자도.

그렇게 바뀌어야 '정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노세노세 23-10-12 14:46
   
고아 출신은 대신 하사관으로 입대시키면 될 듯 한데요...그럼 생활고도 어느정도 해결 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