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4-05-07 10:09
[해군] '무기판매 확대' 日, 미사일·전투기 이어 호주에 함정 수출 추진
 글쓴이 : 땡말벌11
조회 : 2,532  

'무기판매 확대' 日, 미사일·전투기 이어 호주에 함정 수출 추진 (msn.com)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이 호주 정부가 계획 중인 신형 함정 공동 개발에 참여하는 형태로 신형 호위함을 수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7일 보도했다.

평화헌법에 따라 무기 판매를 자제해 왔던 일본이 작년 연말 이후 지대공 미사일 패트리엇의 미국 수출, 영국·이탈리아와 공동 개발하는 차세대 전투기의 제3국 수출을 허용한 데 이어 함정 수출까지 추진하면서 무기 판매 확대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모양새다.

보도에 따르면 호주 정부는 지난 2월 신형 함정 11척을 해군에 도입하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한국, 일본, 스페인, 독일 등 4개국 함정을 관심 기종으로 선정한 바 있다.

호주는 도입 예정인 함정에 필요한 구체적 성능을 이르면 올해 안에 밝히고, 각국에 공동 개발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방위성은 이미 해상자위대 호위함을 제조하는 미쓰비시중공업 등과 비공식 협의를 시작했고, 호주 정부 대응을 고려해 검토 작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방위성은 2022년 처음 취역한 신형 '모가미'형 호위함에 호주 정부가 요구할 장비와 기능 등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모가미형 호위함은 관리 체계를 집중화해 운용 인원이 기존의 절반 수준인 약 90명이며, 이전 호위함에는 없던 기뢰 제거 능력을 갖췄다.

아울러 기존 호위함과 비교해 적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향상했고 수심이 얕은 해역에서도 활동이 가능하다.

방위성 관계자는 모가미형 호위함에 대해 "호주 측이 중시하는 뛰어난 범용성에 합치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공동 개발' 형태로 호위함을 수출하려는 배경에는 무기 수출을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방위 장비 이전 3원칙이 있다.

이에 따르면 일본은 원칙적으로 외국과 함께 개발한 방위 장비를 제3국이 아닌 공동 개발국에 수출하는 것은 허용하고 있다.

요미우리는 "중국군이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가운데 일본과 호주가 유사한 함정을 운용하면 억지력을 강화할 수 있고, 일본 방위산업에 대한 경제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짚었다.

이어 일본이 2016년 호주의 차기 잠수함 공동 개발을 추진했다가 실패한 사례를 소개하고, 이번에 수주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과 스페인은 호주와 방위 장비 개발 등에서 협력한 실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는 경쟁국이 될 3개국 동향과 제안 내용도 주시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도 호주 측에 함정 건조 능력을 설명하는 등 수주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지난 1일 호주에서 열린 한국·호주 외교·국방장관(2+2) 회의에서 한국 호위함이 지닌 우수성을 설명했다.

--------------------------------

인천급 배치4는 수백억 아낀다고 1천톤씩 줄여놔서 

업그레이드가 힘들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땡말벌11 24-05-07 10:27
   
호주랑 캐나다에 다 빼앗기면 참........안타깜겠네요.
합쳐서 80조원 사업인데.
왠지 일본이랑 경쟁하면 로비 잘하는 일본에게 밀릴 것 같은 불안감이 있음.
     
천국입성 24-05-07 10:36
   
미국 군함 대리 진수를 위해 수뇌부들 한일간 조선소를 시찰 했는데 한국은 어메이징 연발에 매우 놀라워 했다는 카더라가 있더라구요. 뭐 현지 답사에서 각국의 사업계획에 안심과 신뢰를 주는 중요 요소라 한다면 한국은 미리 점수를 따고 들어가지 않을까 싶네요.
          
Bada 24-05-07 11:57
   
최근 한국 조선업이 많이 힘들다 해도 일본 조선업이랑은 그냥 수준 자체가 다르니까요
          
땡말벌11 24-05-07 13:31
   
조선소의 함선 건조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기존 함선을 선정해서 개량한다는 점이
문제이겠죠. 모가미급은 5천톤급에 개량의 여지가 높지만, 인천급 배치4는 4천톤급에
연안 작전함으로 호주의 대양 작전에 맞지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특히 차후 업그레이드 문제가 크죠.
대팔이 24-05-07 19:29
   
잠수함은 몰라도 프리킷은 모가미급이 될 확률이 높음...
높은 확장성과 유럽형 선형....무엇보다 넉넉한 승무원 공간이...
     
slrkanfk022 24-05-07 21:04
   
길고 짧은건 대봐야 암.
호주 장갑차에서 독일보다 비싼데도 우리가 선정된거처럼.
쩍빠리배는 일단 감정적으로는 좋지도 않고
검증도 안된거고 무엇보다 가격은?
거기에 기술이전 자국건조등 비교될 항목이 여전히 많음.

높은 확장성? 일본 배가 확장성이 좋다고 확장이 되본게
없다시피함.
양철북 24-05-08 00:06
   
일본 얘기만 나왔다 하면 일단 일본의 자기 홍보성 멘트를 그냥 막 신뢰해버림
일본 잠수함도 호주가서 실상이 밝혀지기 전까진 세계 최고의 디젤 잠수함이라는 일본의 홍보성 멘트를
한치의 의심도 없이 믿어제낌
참 대단해.
한국 관련 얘기 나오면 미세한 현미경 들여다보듯이 그렇게 까는 한국 사람들이
일본에 대해선 어쩜 이리 관대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