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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4-05-12 11:38
[기타] 중국의 푸젠 항공모함은 증기식 추진 아닙니다.
 글쓴이 : archwave
조회 : 1,640  

중국 무기 체계에 대해 과소평가하는 경우가 많고 코쟁이들도 그런 모양이지만, 블로거 수준이 아닌 진짜 군 전문가와 미군은 그렇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냉전 시절에는 소련의 무기 체계에 대해 과대평가해서 죽어라 그걸 뛰어넘으려고 노력했었는데요.

한국의 전문가와 언론은 푸젠함을 디젤 추진 항모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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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 문서에 푸젠함이 증기 추진식이라고 나온 것을 믿고 싶어하는 것 같은데,

근거로 링크된 문서 ( https://m.guancha.cn/WangShiChun/2022_06_19_645304.shtml ) 저자 신분이 작가이며 네트워크 군사 관찰자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냥 블로거죠.

위키 문서에 [ 중국 군사 평론가 Song Zhongping에 따르면 Fujian은 통합 전력 시스템 (IPS)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 라고 되어 있는데, 근거로 링크된 https://www.wenweipo.com/epaper/view/newsDetail/1537860169445281792.html 문서에 따르면 [ 함선 전체에 포괄적인 전기 추진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

위키 문서에는 그야말로 극과 극이 같이 있습니다.

증기 추진 방식과 발전기로 생산한 전력으로 전기 모터를 돌리는 추진방식인 통합 전력 시스템 이 두 가지가 함선 하나에 같이 있다고요 ? 박물관도 같이 달고 다니나요 ? ^^;

전자기식이 아니라 증기식 캐터펄트를 쓰는 항모라면 증기 추진 방식을 쓸 이유가 하나라도 있긴 하지만, 민간 화력 발전소도 가스터빈 쓰는 판에 전력 생산을 위해 디젤 발전기보다 더 안 좋은 보일러를 돌린다 ? 말이 안 되죠.

차라리 나무위키에 있는 https://namu.wiki/w/003%ED%98%95%20%ED%95%AD%EA%B3%B5%EB%AA%A8%ED%95%A8 이 문서를 보세요. 여기엔 디젤 추진 또는 가스터빈 추진이라고 되어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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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을 안 쓰는 디젤 추진 방식이라면 CODAD 방식이라는 얘기겠죠.

가스터빈을 안 쓰고 디젤 추진 방식만 쓴다면 함내 내부 공간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항모에 비해 소티 소화 능력이 떨어져서 운용 가능 함재기 숫자가 적기에
엘리베이터 댓수가 달랑 2 대에 캐터펄트도 3 대로 만든 것으로 볼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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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2 년전에 쓴 글 - 전자기식 사출기 (EMALS) 전력 소비에 대해 ( http://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723749 ) 에 말했듯이

전자기식 사출기를 쓴다면 정조대왕급 구축함에 쓰는 COGLAG 방식이나 CODLAG/CODLOG ( https://namu.wiki/w/%EC%84%A0%EB%B0%95/%EC%B6%94%EC%A7%84%EB%B0%A9%EC%8B%9D#s-4.2.2 ) 방식을 쓰거나, 아예 추진도 사출도 모두 전기로만 하는 통합 전력 시스템으로 가야 합니다.

증기식 추진 기관이라고 하면서 통합 전력 시스템이라는 말도 같이 있는 위키 문서를 보면.. ^^;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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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막 24-05-12 12:12
   
일단 한국의 전문가라는 사람은 분야가 정치외교학 이군요.
항공모함 스펙하고는 별 상관 없는 사람 같은데요.
     
archwave 24-05-12 12:23
   
한글판 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ED%91%B8%EC%A0%A0%ED%98%B8_%ED%95%AD%EA%B3%B5%EB%AA%A8%ED%95%A8 에는 푸젠함이 [ 통합 전기 추진 방식 ]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증기 추진 방식이란 소리는 위 글에 소개한 링크 단 하나밖에 안 보이고, 그걸 쓴 사람은 신인균보다도 더 급이 낮은 허접 블로거로 보이고요.

무슨 박물관 털어서 기술 가져온게 아니라면 지금 시대에 증기 추진 방식을 쓸 이유가 한 마디로 단 하나도 없습니다. 증기식 사출기를 쓴다 해도 증기 추진 방식 쓴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시대죠.

이전의 중국 항공모함은 소련의 구닥다리 유래라서 증기식이었지만, 푸젠함은 중국이 최근에 완전히 새로 개발한 것입니다.

그리고 항공모함 스펙은 중국 정부가 공식 발표하기 전까지는 어차피 오리무중입니다.
오히려 중국에 대한 정보를 얼마나 갖고 있나가 문제죠.
          
토막 24-05-12 13:17
   
어차피 전부 추측일 뿐임. 중국이 스펙 밝히지 않는 한.

그런데 왜.? 중국은 엔진이 뭔지 밝히지 않을까요? 새로나온 항모 자랑도 하고 싶을껀데.
어차피 핵추진은 아닐꺼고.

디젤이나 가스터빈 정도는 그냥 무난하게 밝힐 수 있을거같은데 말이죠.
그러니 증기터빈이 의심이 가는거죠.
자랑삼아 떠들만한 스펙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archwave 24-05-12 14:03
   
디젤이나 가스터빈 썼다고 해도 중국이라할지라도 그게 자랑거리가 될 수 없습니다. 그냥 평범한건데 이걸로 무슨 자랑을 합니까 ?

전자기식사출기 썼다는것 하나만 자랑해도 충분한데요.

그리고 푸젠함에서는 디젤이든 가스터빈이든 썼다고 자랑하는 것은 그 전 항공모함은 구닥다리 폐품이라고 선전하는 꼴도 되는데요 ? 괜히 평범한 것을 자랑하다 흠을 들춰내는 꼴이죠.
                    
토막 24-05-12 15:59
   
디젤이나 가스터빈이 자랑은 아니더라도 평범은 되죠. 그러니 그냥 밝힐수도 있는거.

사출기는 자랑했죠.. 그런데 그걸 돌리기 위한 동력은 왜 자랑을 안할까요?

푸젠함이 핵추진은 아니고 디젤 가스터빈 말고. 뭐 새로운거 있나요? 있으면 자랑했을거고.
평범만해도 자랑은 아니여도 밝히는데 문제는 없죠.

그런데 평범 이하라면.?
진짜 구닥다리 증기터빈이면 밝히기 어렵겠죠.
범내려온다 24-05-12 12:28
   
ㅋㅋㅋ

https://zhuanlan.zhihu.com/p/530765299
https://www.toutiao.com/article/6811751312347103747/?&source=m_redirect&wid=1715484376321
https://www.guancha.cn/WangShiChun/2022_06_19_645304.shtml

"Fujian" 선박은 4개의 증기 터빈과 8개의 과급 보일러 로 구성된 성숙한 레이아웃을 계속 사용합니다 .
중꿔가 지네꺼 증기라는데 뭔 개소리냐?

보일러 + 증기터빈 + 보조로 디젤발전. ㅋㅋㅋㅋ
     
archwave 24-05-12 12:36
   
https://zhuanlan.zhihu.com/p/530765299

위 링크는 푸젠함 얘기가 아니라 예전의 소련 유래 중국 항모 얘기이고, 그 항모들이 증기 추진 방식인 것에 대해 변명하는 글에 가까운 것입니다. 거기 댓글에 있듯이 증기 추진은 출력 밀도, 연비 모두 다 떨어짐. 한 마디로 쓸 이유가 없는 박물관 기술.
          
범내려온다 24-05-12 12:40
   
뒤쪽에 나오잖아.  그리고 역사를 기술한것도 증기터빈 쉴드치려는거고.
               
archwave 24-05-12 12:48
   
푸젠함이 아니라 랴오닝함 얘기라니까요. 뭔 엉뚱한 얘기를 이리 계속 하시나요 ?

랴오닝함이 증기 추진 방식인 이유에 대해 쉴드치는 글을 갖고 왠...
푸젠함과 관련된 글이라는 근거도 단 하나도 없잖아요.

중국 정부가 푸젠함에 대해 상세한 글을 쓸 수 있을 정도로 정보를 벌써 풀어놓을리도 없죠.
          
벌레 24-05-12 12:40
   
터빈엔진에 대해서 이해가 필요합니다
               
archwave 24-05-12 13:00
   
혹시 가스터빈 엔진과 혼동한건가요 ?

증기 추진 방식은 보일러로 구동해서 나오는 수증기로 터빈을 돌리는겁니다. 이것도 터빈엔진이라고 우기면 우길 수도 있겠네요.

가스터빈은 연료를 태워서 나오는 배기가스로 터빈을 돌리는거고, 요즘 터빈엔진이라고 하면 이걸 말하는 것으로 생각해야겠죠.
                    
벌레 24-05-12 13:16
   
초대형선박에 무슨 가스터빈을 들이밀어?
                         
archwave 24-05-12 14:12
   
8 만톤이 무슨 초대형 ?

그리고 누가 초대형선박에 가스터빈 적용 얘기하기라도 했나요 ?

참고로 초대형 선박에도 가스터빈 쓸 수도 있습니다.
가스-증기터빈 복합 사이클 엔진 같은 것이 가능하니까요. 이건 열효율이 가장 높죠.
가스터빈 돌리고 나오는 온도가 좀 식어버린 배기가스로 물 끓여서 증기터빈을 돌리는 것임.
     
archwave 24-05-12 12:41
   
https://www.toutiao.com/article/6811751312347103747/?&source=m_redirect&wid=1715484376321

이건 증기추진이냐 아니냐 얘기도 없고 그나마 옛날 옛적 랴오닝함 얘기.
     
archwave 24-05-12 12:44
   
링크도 어디 박물관에서 긁어온 것인지 푸젠함과는 상관도 없는 구닥다리 소련 유래 중국 항모들이더니 그나마 푸젠함 링크 하나 갖고 오긴 했네요.

https://www.guancha.cn/WangShiChun/2022_06_19_645304.shtml

위 글에도 푸젠함이 증기 추진 방식이라는 말이 없습니다. 애초에 추진방식이 뭐라는 말도 없고요.
벌레 24-05-12 12:30
   
증기 터빈 엔진인데요 -_-
아크님은 언제나 어설퍼요 혼자 모르셔
배 안타보셨죠?
     
archwave 24-05-12 12:38
   
예전의 소련 유래 중국 항공모함은 특이한 케이스죠.

증기 터빈으로 움직이는 군함이 만들어진 것 하나라도 알고 있으면 말해보세요.
박물관 뒤지지 마시고요.

민간 선박도 증기 추진 방식이 사라진지 아주 오래 되었을텐데, 뭔 헛소리 ?
          
벌레 24-05-12 12:40
   
002 개량임. 긴 말 안함
004부터 핵추진임
               
범내려온다 24-05-12 12:43
   
04도 그냥 스팀터빈 보일러일 가능성 이야기 나옴.
                    
벌레 24-05-12 12:47
   
당장 수량이 급한 건 중국이니 증기터빈으로 간다고 해도 이해는 되네요
EMALS에 대한 성능검정이 원활하다면 더욱
               
archwave 24-05-12 12:51
   
족보나 제대로 파악하세요.

002 는 001 의 개량
003 은 완전히 신규 개발
          
범내려온다 24-05-12 12:42
   
특이한 케이스가 아니라 기술이 안되서 어쩔수 없이 쓴거지.

중꿔애들 글에도 나와.  자신들 디젤 기술이 성숙하지 못해서 쓴다고. 해외에서 군용 함선용 엔진 안팔아 줘서 쓴다고.  소형함에 몰래 전용하던 MTU엔진도 태국잠수함 사건 이후로 이제 못구한다고.
가스터빈은 궁극적으로 항공기 엔진기술이 성숙해야 하는데 이게 안되서 함정용 자국산 가스터빈 개발 진전이 느리다고.
               
archwave 24-05-12 12:57
   
그럼 중국 군함들은 모조리 다 증기 추진 방식 ? 말이 되는 얘기를 하세요.

중국의 민간 선박들도 다 증기 추진 ?

설령 중국이 디젤, 가스터빈 기술 아예 없다 해도 러시아도 디젤, 가스터빈 쓴 군함 널렸거든요. 서방에서 못 구하면 러시아에서 구해도 되죠.

푸젠함이 덩치에 비해 엘리베이터, 사출기 숫자 줄여놓은 이유도 생각해보세요.
서방의 디젤, 가스 터빈에 비해 출력 밀도 낮은 엔진 써서 공간 줄어들어서 그랬을거 같은데요 ?

통합 전기 추진일거라는 말도 있는 판인데 왠 증기 추진 ? 그것도 증기식 사출기 쓰지도 않는 항모에 ?
               
archwave 24-05-12 14:00
   
항공기 엔진과 선박용이나 민간용 가스터빈은 전혀 다른 얘기입니다.

막말로 항공기 엔진은 1500 도도 넘어야 하겠지만,
선박/민간용은 1000 도도 안 되도 됩니다.
심지어 전투기용 제트엔진도 초기에는 1000 도가 안 되었죠.

전투기 엔진과 헷갈리지 마세요.
벌레 24-05-12 13:12
   
증기터빈과 가스터빈에 대한 이해부터 검토하고가시죠
증기가 열팽창이 크고 열효율에 장점이 큽니다. 핵항모도 원자력을 이용하여 물을 끓이는 것이고 원자력발전소도 원자력으로 물을 끓이는 것임. 연료로 무엇을 사용할까일 뿐임
어디 사춘기학생도 아니고 어른들이 그렇다고하면 그런갑다 하삼. 초대형선박도 좀 타보시고
     
archwave 24-05-12 13:58
   
가스터빈, 디젤, 증기식 중에 가장 열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증기식입니다. 무슨 말도 안 되는 얘기를 하세요 ?

온도가 높을수록 열팽창도 크고 출력도 놓고 열효율도 좋아집니다. 가스터빈 엔진에서도 온도를 조금이라도 올리려고 기를 쓰는 이유가 뭔데요 ?

가스터빈 엔진은 기본이 천도 넘지만, 증기터빈은 해봐야 수백도입니다.

핵항모는 원자로 내부가 고열이니까 거기에 물 넣어서 수증기를 뽑아내는 것이니 어쩔 수 없이 증기식이죠. 원자로 내부의 고열을 직접 밖으로 빼낼겁니까 ?
          
벌레 24-05-12 14:06
   
답답하요~ 포드급은 미쳤다고 증기터빈쓰니?
선무당짓 하지 말고 그냥 그런갑다 해라
               
archwave 24-05-12 16:09
   
말했짆소. 원자로에서 열에너지 뽑아내려면 수증기 형태로 뽑을 수밖에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증기터빈 쓰는거라고요.

원자로가 아닌 다른 방식에서는 특히 군함에서 지금도 증기식을 써야 할 이유가 단 하나도 없습니다. 증기식 사출기도 안 쓰는데 증기식 추진을 할 이유가 없죠.

대체 누가 선무당인지 모르겠네.
야구아제 24-05-12 13:42
   
실제로 제 기능을 한다할지라도 한반도 주변 수역에서 활동하긴 힘들죠.

서해에 뜨면 모든 방공망과 대지 미사일, 공중 폭격의 사정거리 내에 있게 되고

동해에도 일본과 우리의 동시 표적이 되며,

남해에서도 한참은 내려 가야 항모 안정권이 확보되죠.

한마디로 중국의 항모는 대동북아 용이 절대 아니라는 것.
archwave 24-05-12 16:20
   
중국의 중국산 가스터빈/디젤엔진쓴 구축함 (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827342 ) --- 이것도 읽어보세요.
반달돌칼 24-05-12 19:51
   
이분이 여기 게시판 유일한 정상인인듯
주니무주 24-05-13 07:54
   
한국말 잘 하는 중국인이가?
     
archwave 24-05-13 10:08
   
이런 말하는 사람 나올줄 알았다.

한자 간자체도 못 읽어요. 당연히 중국웹은 번역 통해서 읽고요.

내가 쓴 다른 글들을 보면 반중이란거 충분히 알 수 있을텐데, 게시판에 와서 다른 사람의 성향을 평가하려면 적어도 해당 인물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는 그 사람의 글/댓글들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구름위하늘 24-05-14 20:24
   
무례하네요.

저도  archwave 님하고는 다른 의견으로 충돌을 많이 하지만,
이렇게 알아보지도 않고 막말하는 것은 좋은 태도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