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무기 체계에 대해 과소평가하는 경우가 많고 코쟁이들도 그런 모양이지만, 블로거 수준이 아닌 진짜 군 전문가와 미군은 그렇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냉전 시절에는 소련의 무기 체계에 대해 과대평가해서 죽어라 그걸 뛰어넘으려고 노력했었는데요.
한국의 전문가와 언론은 푸젠함을 디젤 추진 항모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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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 문서에 푸젠함이 증기 추진식이라고 나온 것을 믿고 싶어하는 것 같은데,
위키 문서에는 그야말로 극과 극이 같이 있습니다.
증기 추진 방식과 발전기로 생산한 전력으로 전기 모터를 돌리는 추진방식인 통합 전력 시스템 이 두 가지가 함선 하나에 같이 있다고요 ? 박물관도 같이 달고 다니나요 ? ^^;
전자기식이 아니라 증기식 캐터펄트를 쓰는 항모라면 증기 추진 방식을 쓸 이유가 하나라도 있긴 하지만, 민간 화력 발전소도 가스터빈 쓰는 판에 전력 생산을 위해 디젤 발전기보다 더 안 좋은 보일러를 돌린다 ? 말이 안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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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을 안 쓰는 디젤 추진 방식이라면 CODAD 방식이라는 얘기겠죠.
가스터빈을 안 쓰고 디젤 추진 방식만 쓴다면 함내 내부 공간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항모에 비해 소티 소화 능력이 떨어져서 운용 가능 함재기 숫자가 적기에
엘리베이터 댓수가 달랑 2 대에 캐터펄트도 3 대로 만든 것으로 볼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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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식 추진 기관이라고 하면서 통합 전력 시스템이라는 말도 같이 있는 위키 문서를 보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