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4-07-05 11:54
[잡담] "중국, 日최남단 암초섬 대륙붕에 부표 띄워…태평양선 이례적"-일 매체
 글쓴이 : 땡말벌11
조회 : 1,497  

"중국, 日최남단 암초섬 대륙붕에 부표 띄워…태평양선 이례적"-일 매체 (msn.com)

(서울=뉴스1) 권진영 기자 = 일본 최남단에 위치한 '시코쿠카이봉' 대륙붕 해역에 지난달, 중국 공선(公船)이 부표를 설치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5일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의 공선, 샹양훙(向陽紅)22호는 지난 6월 5일 상하이에서 출항해 동중국해에서 오스미해협을 통과해 태평양에 진출했다. 이후 시코쿠카이봉 해역 내에 부표를 설치했다.

이번에 설치된 부표는 지난해 7월, 샹양훙22호가 센카쿠열도 인근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내에 설치한 직경 약 10m 짜리 해양조사 부표보다는 크기가 작고, 야간용 발광기기가 부착돼 있다.

요미우리는 중국이 지금까지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주변 등 동중국해에는 부표를 설치한 적이 있지만 태평양 내 일본 관할 해역에 설치한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중국이 부표를 설치한 정확한 목적을 분석하고 있다.

시코쿠카이봉(四国海盆) 대륙붕은 일본 최남단 섬 '오키노토리시마' 북방에 위치하고 있다.

중국은 오키노토리시마가 사람이 거주하지 않고, 경제활동도 이뤄지지 않는 암초라는 이유로 대륙붕이나 EEZ로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해 왔다. 또 오키노토리시마 주변을 비롯해 남태평양에서 해양조사 및 군사훈련을 반복하고 있다.

하지만 유엔 대륙붕한계위원회(CLCS)는 일본이 주변 4개 해역에 대해 대륙붕 확장을 요구하자 2012년, 이를 인정했다.

이에 따라 일본은 오키노토리시마 북방의 해역 17만㎢를 대륙붕으로 인정받았다.

유엔해양법협약(UNCLOS)은 기본적으로 대륙붕의 권리를 EEZ와 동일하게 연안 기준선에서 200해리(약 370㎞)까지 인정한다. 단 만약 대륙붕이 자연적으로 이어진 지형임을 증명하면 최대 350해리(약 648㎞)까지도 면적이 늘어난다.

일본은 지난달 25일에도 오가사와라제도 동쪽 해역의 대륙붕 면적 12만㎢에 대한 권리를 인정받았다. 중국은 이에 대해서도 "유엔 해양법 협약의 규정과 국제 관행에 위배된다"며 반발했다.

국제법에 따라 각국은 대륙붕 경계를 기준으로 해저 및 천연자원에 대한 경제적 권리를 갖는다.

대륙붕은 상부 수역 해양조사 시 연안국의 동의가 필요없다. 하지만 오키노토리시마 해역에는 희소금속을 포함한 광물 자원이 분포돼 있어, 이번에 중국이 설치한 부표가 해저 탐사와 관련된 경우라면 UNCLOS 위반 소지가 높다.

일본 정부는 앞으로 동중국해와 유사하게 태평양 쪽에서도 중국이 일본 EEZ 내 부표를 설치할 우려가 있다며 경계 및 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

-----------------------------------------------------

이건 중국이 잘하고 있네.

독도 영공을 자위대 관할에 넣은 일본이 제대로 당해봐야지.

조어도도 중국영토라고 생각한다. 둘이 싸워서 자멸해라.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진실게임 24-07-05 12:30
   
부표로 되겠니? 대륙의 시멘트를 부어줘...
루넴폭스 24-07-05 13:17
   
독도 문제로 전쟁날 가능성보단 저기가 진짜 위험하지 않나
태양속으로 24-07-05 13:25
   
중국의 남중국해 그리고 연결하여 해양쪽으로 한국측과 일본쪽으로 카디즈 그려 놓은 것을 보면,
중국은 센카쿠 다음에 이어도, 아니 동시에 센카쿠와 이어도를 하나로 묶어 자신들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어서
딱히 중국편을 들 생각은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딱히 일본편도 아니지만, 중국편은 더 못들겠습니다.

딱히 고소하다라기 보다는 다음은 우리구나 라는 생각입니다.
     
발자취 24-07-05 14:40
   
카디즈가 아니라 차디즈겠죠.
꿈결 24-07-05 13:56
   
우리나 일본이나 똑같은게 일본은 한국이 전쟁 당사자가 되어서 박살나길 바라고 우리는 중국과 일본이 전쟁 당사자가 되어서 박살나길 바람.
테킨트 24-07-05 18:33
   
족발 장궤 번갈아 가며 서로 조지는 거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