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09일, KF-X 프로토타입 발표:
https://www.youtube.com/watch?v=UcJ51Iyd_Ro
1주일 후, 2021년 4월 15일
차이잉원 기자회견에서 KF-21 개발비용의 5%로 따라잡겠다고 발표:
한국이 200 Billion 대만달러를 투자해 차세대 전투기를 개발하고 있다는 뉴스가 대만에서 화제가 되자
차이잉원은 "200 Billion 달러는 너무 과하다. 10 Billion이면 충분히 대만에 맞는 차세대 전투기를 개발 할 수 있겠냐"고 중산과학원에 물었고, 중산과학원의 창은 "R&D는 단계별로 개발 가능하다고" 차이잉원 전 총통에 보고
"In response to reports that South Korea is investing NT$200 billion in its next generation of fighters, Tsai said this amount was "too much" but asked if NT$10 billion was adequate for Taiwan's new jet. Chang replied that R&D will be carried out in phases."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이 단계별 개발이라는게
22,000 파운드 하이엔드급 엔진을 3년안에 개발하고 본체는 KF-21 배껴오겠다는 취지였던걸로 보임.
2021 4월 22일, KF-21 엔진 점화 성공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6047261?sid=100
2021년 5월 13일 (3주후),
중산과학원은 2024년 까지 KF-21과 90% 유사한 전투기를 개발할것이며 두 전투기를
옆에 갖다 놓으면 어느 국가에서 개발됐는지 모를정도로 유사하다고 자랑함.
이렇게 유사한데 한국은 200 B 대만 달러, 우리는 10 Billion으로 충분히 개발가능하다는게 혐한의 포인트.
다른말로 풀자면
"한국이 KF-21 만들었다고 해봤자 엔진은 미국거라서 엔진만 있으면 KF-21 따위는 3년안에 개발 가능함 ^^
거기다 우리는 개발비용은 5% 내외로 그리고 국산 엔진 개발로 클라스 차이를 보여줄께"
이 ㅈㄹ로 풀어 해석할 수 있음.
"[ Chinese Academy of Sciences Angel Task Force pointed out] the [design of the] KF-X fighter model is 90% similar [to Taiwan's next-gen fighter]. If the models of the two prototypes are put together, it will be difficult to distinguish which country's fighter is from."
이쯤되면 어떻게 대만은 이렇게 싸게 개발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거임.
그건 대만이 보유한 민항기 수준의 경국전투기 TFE-1042-70 엔진을 토대로
하이급 22,000 파운드 엔진을 개발 가능하다는 근자감에서 나왔고 대만 국산 차세대 전투기 ADF
개발비용에서는 엔진 개발비용을 뺌.
2017년 부터 착수 했던 22,000 파운드급 엔진 개발 프로젝트명이 Project Vega인데
ADF 개발 프로젝트와는 별개의 프로젝트로 운영함.
하지만 얼마전 2024년 7월 14일, 금속공학의 부재로 Project Vega를 포기 선언함.
미들급 까지는 개발이 가능하나 하이급에 필요한 금속공학을 도저히 해결 할 수 없다하고
KF-21과 같은 f414엔진을 확보 하는 방향으로 틈:
진짜 웃긴건 5일전 7월 10일에 한국 KAI는 KF-21 1호기 생산을 발표했다는거임.
위에서 알 수 있듯이 대만은 KF-21을 아주 의식하고 있고,
kf-21이 생산에 착수하고 대만이 바로 ADF 개발 속도를 늦추던 엔진 포기선언 했다는 뜻은
지들 혼자서 북치고 장구치며 KF-21에 패배선언한 꼴임.
2017년에 Vega Project를 발표했을 당시 본인들도
하이급 엔진은 10년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라는걸 인정했었음:
“It would take six to eight years to complete the first stage of the project, and it would take more than 10 years to complete [the first and] the second stage,” Chang said.
https://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17/03/03/2003666042
근데 이제와서 엔진 포기선언하고 KF-21 생산 착수하자 재빨리 f414 확보하겠다??
만약 애시당초 발표대로 대만산 하이엔드 엔진 개발에 집중해서 투자했으면
올해 국산엔진에 본격 착수한 한국 보다도 앞서갔을텐데
KF-21이 예상외로 선전하자 의식하고
2021년 KF-X 프로토타입 발표후 급히 대만 ADF 차세대 전투기 사업 + Vega Project 투트랙으로 운영한것으로 보임.
그러다 Vega 엔진개발 프로젝트 비용이 눈덩이 처럼 불어나고 처음에 목표했던 2024년 보다 늦어지자
국산엔진 개발은 일단 미루고 빨리 KF-21과 유사한 외형의 프로토타입이라도
내놓는 방향으로 틀었다고 봄.
참고로 한국은 엔진 개발을 늦게 시작했다고 해도
경국 전투기보다 약간 떨어지는 5500 파운드급 엔진은 3년안에 공개할 예정이고
이미 가스터빈 엔진 기술이랑 나로, 누리호, 미사일 등 우주산업에서 얻은 합금 기술을 장착하고 있어서
2035~2037년 목표로 개발하는 1만 5000 파운드 (애프터버너 까지 고려했을때 2만 파운드급)
엔진은 시간 문제로 보고 있음..
대만은 경국 전투기 내세워서 뭐 좀 되는척 하지만
경국 전투기에 들어가는 TFE-1042-70 시스템 엔지어링은 사실상 미국 허니웰이 줬다고 봐도 무방한 기술이라
시행착오를 거쳐서 개발을 해본적이 없는 나라임. 그냥 블루프린트만 있을뿐.
근데 그걸 3년안에 개발 가능하다고 생각한게 웃음벨이지.
근데 미국이 과연 f414를 대만에 내어줄까?
대만이 취할 수 있는 방법은 영국-일본 주도의 GCAP Tempest나 인도 차세대 전투기 사업에 합류하거나
KF-21에 합류하거나 인데
혐한감정 때문에 가장 합리적이고 이득인 KF-21 합류는 불가능할거고
이미 얼마전에 잠수함 기술 유출건도 있었고, 중국으로 기술 유출 때문에 한국도 절대 허락할리가 없음.
결국 ADF사업은 좌초되고 인도쪽으로 붙을걸로 예상됨.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war&no=400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