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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4-07-22 10:07
[뉴스] 대만공군, 차세대 전투기 엔진개발 실패
 글쓴이 : 노닉
조회 : 2,053  

대만 중산 과학원은 2018년부터 2023년까지 '베가 프로젝트(1단계)'라는 코드명으로 17억1000만 대만 달러 이상을 책정해 항공기 엔진의 첨단 핵심 기술을 연구 개발했다.

5년 연구 개발 과정의 2단계는 2029년까지 계획되어 있었으며, 국방부가 위빙우스타 1단조 및 기타 12개 핵심 엔진 기술을 위해 열간 단조 등 개량형 F124 엔진의 연구 개발을 시도했다.

그러나 개량형 F124 엔진을 개발할 수있는 능력이 부족해 제한된 국방 예산으로 베가 계획의 두 번째 단계는 중단되었다.

"차세대 주력 전투기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엔진 기술 수준이 높고 1단계 연구개발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베가 프로젝트"의 1단계는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공군 전투기 F124(미군 코드: TFE-1042-70)의 엔진을 기반으로 차세대 전투기 엔진 추진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초기 목표이며, "엔젤 프로젝트" 및 기타 24개 핵심 기술 연구 개발을 통해 원래 계획인 F124 엔진을 개량하는 것이 목표다.

원래 계획은 F124 엔진의 6,300 파운드 추력이 중형 엔진의 최대 추력으로 높아질 때까지 88 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엔진의 소량 시험 생산에 2 단계 프로젝트에 진입하는 것이었고, 프로젝트의 1 단계는 4 블레이드 터보 제트 엔진을 9 블레이드 엔진으로 개발하는 것이었지만 엔진의 고온 부분의 재료는 고온, 고압, 초고 원심력을 견딜 수 있고 변형이 없어야하는 어려운 작업으로 역 엔지니어링으로는 복제 할 수 없었다.

F124 엔진은 30 년 전에 대만과 하니웰이 개발했으며 기술은 미국 회사에 있다.

전투기 개발 국가는 엔진 기술을 비밀로 간주하므로 전투기 엔진을 독자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데 거의 성공하지 못했다.

베가 프로젝트는 "공군의 차세대 주력 전투기 연구 개발 사례"인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 계획 인 "303 프로젝트 태스크 포스"는 기존 F124 엔진 추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먼저 2 단계 프로토 타입 설계 및 연구 개발이 완료되면 2029 년에 다양한 테스트 및 평가를 위한 9 대의 시제기 생산을 계획하고 있었다.

그러나 갈수록 심각해지는 양안 정세와 1단계 연구개발에서 돌파구를 찾지 못해 기대했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게 되자, 차세대 전투기 평가 계획 전체를 한국의 KF-21 전투기 연구개발 개념과 일치시키고 기술적으로 성숙한 미국의 FA-18E/F 슈퍼호넷 엔진을 직접 채택하는 것으로 변경했으며, KF-21과 동일한 GE F414 엔진을 채택했다.

FA-18E/F 슈퍼호넷은 22,000파운드 애프터버너가 장착된 GE F414 엔진이다.

엔진 개발 예산이 너무 커서 예산 제약으로 인해 베가 프로그램의 두 번째 단계가 중단되었다.

공군은 2022년 3월 말 차이잉원 총통에게 차세대 전투기 시제품을 설계하는 데 2년이 걸릴 것이라고 보고했다.

항공기의 핵심 기술이 모두 미국 기술이며 수출 허가에 대한 미국 측의 동의없이 성급하게 프로젝트의 연구 개발을 시작하고 위험이 너무 크며 공군 차세대 전투기 프로젝트 실행을 중단 할 계획이다.

http://www.defense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7705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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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비디비딥 24-07-22 11:27
   
F414엔진 대만 주면  왠지 10년후에 중공군이 F414 짝퉁엔진 달고 나올거같음.
천국입성 24-07-22 11:42
   
GE F414 가 거부되어 F124 엔진을 단 경국기를 개발한 대만인데 GE F414의 차세대 전투기를 개발한다? 아무튼 재밌어 지네요. ㅋㅋ
벌레 24-07-22 15:05
   
대만은 중국이나 니꼬르라.... 미국은 모험하려 안할 것 같은데요
루넴폭스 24-07-22 15:23
   
걍 이젠 대놓고 지들 입으로 한국 베끼겠다네 ㅋㅋㅋㅋㅋㅋㅋㅋ
희비 24-07-22 22:28
   
f124엔진을 개발한 건 하니웰과 볼보사입니다. 
스웨덴에서 사용하기 위해 하니웰이 모델을 제공하고 핵심파트인 연소기와 터빈, 볼보사에서 압축기와 애프터버너를 개발했는데 스웨덴이 f404엔진을 선택하면서 볼보사가 개발한 부분의 권리를 대만이 구입한 겁니다. 
대만 기술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