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4-08-14 01:13
[잡담] 한화나 두산이나 노림수는 유인 전투기 엔진이 아닐거 같습니다.
 글쓴이 : 송골매
조회 : 1,708  

보라매 수출할때 미국이 엔진 수출 금지 때리면 

우리가 자체 개발한 엔진 넣어서 수출하면 된다는 생각은 좀더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미국이 그나라에 엔진을 팔기 싫다고 선언한 상태에서

우리가 과연 그 나라에 전투기를 팔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 때문입니다.

울나라가 자체 엔진을 넣을수 있다고 해도

나머지 다른 부품을 미국이 금지할 수 있기 때문에 결국은 그 나라에 판매는 힘들거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결국 한화나 두산이 노리는 자체 엔진 개발의 응용부분은

미제 보다 확실히 싸고 내구성이 좀 떨어지는 무인기 엔진 개발이 그들의 목표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조 라는 돈을 넣어야 되는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국민적 응원을 받아야 할 필요성 때문에 차세대 보라매 엔진 개발이라는 목표를 세웠다고 생각합니다.


무인기용 엔진이라면(싸고 질이 낮은...) 확실히 개발가능하고

수출시장도 전세계적으로 창출될수 있기 때문에 도전할만 하지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땡말벌11 24-08-14 08:51
   
이미 무인기 엔진이라고 공표되었다고 압니다.
태양속으로 24-08-14 10:25
   
1, 2, 3, .....단계가 있을 것이고,
최종 단계는 전투기 엔진이고, 초기 단계는 무인기 엔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종단계까지 못갈 수도 있지만, 최소한 초기단계에서 무인기 엔진은 개발될 것입니다.
잘 된다면 전투기 엔진까지도 갈 수 있고 실패하면 무인기 엔진으로 끝날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초기부터 최종 무인기 엔진을 개발하려는 것이 아니라 초기에는 무인기에 걸맞는 엔진 수준의 개발에서 점차 단계적으로 성능을 높여갈겁니다.

실패하면 무인기, 성공하면 전투기죠.

참고로 고성능 전투기 엔진으로 갈 수록 개발비와 개발기간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어
성공 확률이 급격히 떨어지긴 하죠.
소문만복래 24-08-14 10:56
   
이란이나 북한처럼 당장의 이슈로 아예 공공의 적으로 이것저것 다 막아놓은 나라라면 모를까,
중국만 하더라도 여전히 유럽산 무기 잔뜩 사들이잖아요. 그걸로 뭐 미국이 뭐라 합니까?
영국이 수출금지 한다지만, 혈맹이라는 미국이 아르헨티나한테 프16까지 팔아먹습니다. 브라질도 아르헨한테 이것저것 팔아먹고 있죠. 이걸로 영국이 뭐라 해요?
터키가 소수민족 탄압한다면서 독일이 수출금지 해놨지만, 미국도 중국도 프랑스도 심지어 우리도 터키한테 존나게 팔아먹잖아요.
러시아 금수조치 해놨다는데, 터키가 무인기 팔아먹은거 봤잖습니까. 우리는 어떤데요? 여전히 러시아와 정상교역하고 있고, 심지어 무비자 입국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엔진 금수조치 해놨으면, 엔진만 갈아끼우면 문제 없고, 사출좌석 금수조치 해놨으면 사출좌석만 갈아끼우면 됩니다.
완전히 틀어막는건 불가능하고, 애초 그런걸 바라지도 않아요. 어디까지나 외교적인 제스처일 뿐이니까요.

반도체도 그렇습니다.
대중 반도체 장비 금수조치를 미국이 해놨는데,
중국이 반도체장비 못사와서 고민하는거 본 적 있으세요? 없잖아요.
왠지 아세요? 당장 유럽이랑 일본, 심지어 미국까지도 중국에 여전히 반도체장비 팔고 있거든요. 그저 최신공정만 제외하고 다 팔고 있습니다. 중국은 반도체 위기 닥칠까봐 그 어느때보다 반도체 생산량 늘리고 있죠.
시ㅂ 오로지 우리 대한민국만 그 어떤 반도체장비도 팔지 않겠다! 라고 했습니다.
그러다 중국에 미움받아 아예 거래가 끊겼고, 그 자리를 도쿄일렉트릭이 차지해 역대 최대 수출실적 올리고 있죠.

국제관계를 여전히 냉전때마냥 적아 구분하는 단순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이 우리나라에는 너무 많습니다.
심지어 저 대통령실에 있는 새끼들마저 딱 그런 시선으로 바라보다보니, 진짜 중국을 적대해버렸고 혼자 개ㅈ랄발광떠는 오바쟁이가 되어버렸죠. 정작 미국마저도 반도체장비를 중국에 팔고 있는데 말입니다.
생각해보면 테슬라니 애플이니 중국에서 처 만들고있고 생산캐파 줄일 생각조차 없는 판인데 뭔 신냉전이고 뭐고가 있겠습니까.

마찬가지로 방산도 적당히 금수조치 때린 나라의 입장을 배려하는 제스처만 보여도 충분한겁니다.
merong 24-08-14 11:34
   
글쎄요.
미국이 터키에 엔진은 따로 안 팔지만, 엔진이 들어간 전투기는 팔고 있습니다.
엔진을 안 파는건 안 파는거고, 전투기를 파는건 다른거 같은데요.
     
ㅣㅏㅏ 24-08-14 14:58
   
아니요. 예전에 팔았던 거고 현재는 전투기 안팔겠다고 f35 물량 취소시켰죠. 엔진 안파는 곳이면 전투기도 안팔아요.
          
소문만복래 24-08-14 15:52
   
프십육 이번에 팔았잖아요.
          
소문만복래 24-08-14 15:53
   
그... 세상이 딱딱 정리되고 분류되는게 아니에요...
귀요미테츠 24-08-14 14:28
   
엔진 빼고는  KF-21 에 들어가는 미제 장비는 다른국가 제품으로 거의 대체가 가능하고요
 그 마저도 못들어가는 경우는 미국에 의해 무기 금수조치가 취해진 나라의 경우 입니다.
그런 경우의 수출국가는 분명히 레드팀인 확률이 높은데 우리가 이런나라에 무기를 판매할 가능성은 낮지요
귀요미테츠 24-08-14 14:29
   
엔진 빼고는  KF-21 에 들어가는 미제 장비는 이미 국산화를 완료했거나 다른국가 제품으로 거의 대체가 가능하고요
 그 마저도 못들어가는 경우는 미국에 의해 무기 금수조치가 취해진 나라의 경우 입니다.
그런 경우의 수출국가는 분명히 레드팀인 확률이 높은데 우리가 이런나라에 무기를 판매할 가능성은 낮지요
태지2 24-08-14 14:39
   
스스로 기술이 없다고 말하고 있는 상황은 아닐까요?
장사 속내에서도
무인기 엔진도 언제까지 만들겠다고 하는 그 내용도 말하지 않고 있는 한화이잖아요.

사람은 잘 안 변해요!
한화 회장이 김승연인가? 그 새끼가 야구빳다를 휘둘렀고, 얼마였다 하는데...
돈으로 입 막음 했다고 하잖아요? 그런데 1대 맞고 1억 탕감하고 하였을까요?
그렇다면 견찰은 어떤 짓을 했었다는 것일까요?
아~~! 지금의 윤석열이를 보라고요? 또 김건희 논문의 그 대학도 있다고요?
고거에는 친일, 친미로 썩었고, 지금은 정의봉이 없지만,
친일하던 인간이 위안부 할머니들을 모집하던 일에 앞장서던 인간들이
미 군정은 다시 재 등용되었고, 지금 윤석열 정부 아래서는 다 죽기를 기달려서 다 죽은 것 아닐까요?
대한민국 군민들에게 물어보겠습니다. 김건희 논문, 김건희가 다녔다던 그 대학의 행동...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ㅣㅏㅏ 24-08-14 15:03
   
일단 미국이 팔지 말라는 곳에 못판다는 건 동의합니다. 다만, 현재 기준으로 개발되는 엔진은 무인기용이고 무인기용 개발 후 전투기용은 업체들은 하고 싶다는 거고 정부가 ok 한건 아닙니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예전에 fa-50 단좌형 과 암람인티 건이 있죠. 카이는 단좌형과 암람인티, aesa 달아서 팔겠다, 잘팔릴꺼다 그러면서 정부에 계속 돈달라 했고 공군이 싫다 필요없다 하고 반대했죠. 업체들이 하고 싶다 할 수 있다  하는 것과 정부가 ok 하는 것 하곤 좀 다른 문제라. 현재 전투기용 엔진도 정부는 간보는 단계 정도에요.
정의기사 24-08-15 02:12
   
이런  조선식  패배주의 마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