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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4-08-18 22:13
[기타] 인코넬718 국산화 늦어지면 항공엔진도 ? 농담도 원.
 글쓴이 : archwave
조회 : 1,364  

언제부터였더라. 일부에 의해 인코넬718 국산화 안 되면 큰 일나는 것처럼 말해지는데, 솔직히 좀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8 월 1 일자 기사를 보면 더욱 기가 막히네요.
방산업계로 불똥 튄 R&D 예산 삭감…항공엔진 핵심소재 국산화 지연 위기

위기는 뭔 놈의 위기 ?

정부의 연구개발(R&D) 예산 삭감 영향으로 항공기 엔진 제조에 필요한 핵심 소재 ‘인코넬718’의 국산화 개발 시기가 기존 2026년보다 수년 지연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전해졌다.

2026 년 예정이었다가 몇 년 늦어질지 모른다 ? 그래서 뭐가 어떻게 되는데요 ?

인코넬718 국산화 얘기가 나온 것이 2023 년 7 월경인데, 2026 년 예정.
결국 국산화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해봐야 3 년이란 소리잖아요.

항공엔진 개발자체가 빨라야 2035 년에나 결과가 나올건데,
그 전에 소재 국산화되면 그만이죠. 뭐가 그리 급합니까 ?
그리고 인코넬718 국산화가 그렇게 필수적인 것일까요 ?

인코넬718 이 전투기 엔진 소재에서 50% 차지한다 ?
F414 엔진무게가 1.11 톤이니까 인코넬718 은 대강 550kg 소요된다 보면 되겠죠.
이거 해봐야 2200 만원어치밖에 안 됩니다.
F414 엔진 가격이 113 억원인가 정도였던거 같은데, 소재 가격은 무시해도 무방할 수준이죠.

이게 국산화 안 하면 큰 일날 그런걸까요 ?

유럽, 미국, 대만, 중국, 일본 등등에서 생산하는 물건이라 구하는데 문제될 것도 없습니다.

이들 국가 모두 한국에 수출금지 때릴리도 없잖아요.
그런다해도 3 년이면 국산화 가능한건데, 이거 국산화 늦어진다 해서 항공엔진 개발 차질 생긴다 ? 농담도 원..

심지어 국내 업체가 인코넬718 스크랩 수집해서 리사이클링까지 하고 있을 정도로 아주 흔한거죠.
네이버쇼핑 통해서도 인코넬718 을 소량구입도 가능합니다. kg 당 단가가 4 만원 정도네요.

중국애들은 더 싸게 파는거 같네요. 인코넬 X-750 도 팔고 있고요.

인코넬718 만 있으면 끝이다 ? 글쎄요. 인코넬 X-750 이 필요할지도 모르죠.
참고로 X-750 은 블레이드, 씰, 로터 등 가스터빈 구성품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녀석이라네요.

대체 언제부터 한국이 세상의 모든 소재를 전부 국산화해서 쓰기라도 했던가요 ?
그게 가능하긴 한겁니까 ?

엔진을 대체 어느 정도 수준의 것이 만들어질지는 모르겠지만,
인코넬718 만 있으면 끝일리가 없습니다. 사실 소재 국산화는 좀 기다려도 됩니다.
실제로 필요한 소재가 뭔지부터 확정된 후 소재 국산화 들어가도 늦지 않습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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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pailuawaa 24-08-18 22:21
   
26년까지 가오리 실증기에 국산 5.5klbs 엔진 탑재하고 내구성 검증해야하는데 그걸로 무인기 신뢰성 확보하면 8.8 ~10klbs 엔진까지 개발 실증하고 무인기 엔진 상용화된 후에 유인기 엔진으로 파생개발하는데 저거랑 국산엔진개발이 상관없다고?!!
     
archwave 24-08-18 22:28
   
위 글에 썼잖아요.

인코넬718 은 구하는데 아무 문제없는거라서 국산화하든 안 하든 엔진개발과는 상관도 없습니다.

그냥 인코넬718 수입해서 엔진 만들면 되는데요. 인코넬718 은 그냥 소재에요. 그 자체가 뭐 특별한거 없습니다.
문삼이 24-08-18 23:05
   
기사 읽어보니 국산화가 늦어진다는 뻔한 원론적 얘기인데 뭐가 불만인거임?

새로운 소재 개발했으면 그걸 제품화하고 실험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건 당연한거 아님?

국산화가 늦어진다 말 그대로 받아들이면 될거 같은데...

댁말처럼 국산화 안하면 뭐 상관 없는 문제인거고 그러면 국산화 비율은 떨어지는거고...
     
archwave 24-08-18 23:31
   
전량 수입이라 K방산 세계 진출에 걸림돌
"소재 개발부터 늦어지면 국산화는 먼일"

우리나라 전투기에 국산 엔진을 탑재해 세계 시장을 공략하려던 방산업계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엔진 소재 개발부터 정부의 예산 삭감으로 지체된다면 항공엔진 국산화는 요원한 일이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위와 같은 헛소리가 기사에 있으니까 하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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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코넬718 국산화 안 해도 국산 엔진 만드는데 하등 지장이 없다니까요.

그리고 소재를 수입 쓴다 해서 국산화 비율에 뭐 얼마나 영향을 줍니까 ?

113 억짜리 엔진에 고작 2200 만원어치 들어가는 소재 수입해서 쓴다 해서 국산화 비율 얼마나 떨어지는가요 ?
          
문삼이 24-08-18 23:36
   
당연한말 아님?
소재 수입해서 만들면 간단한거임...

소재까지 국산화 하려는 목적이었는데 그게 늦어진다는 기사 내용같은데...이게 뭐가 문제임?
항공엔진 소재에서 50%차지한다는건 많은 비율 아님?
파워맨0 24-08-18 23:28
   
엔진 국산화라는게 뭔데
소재가 가장 중요한거 아니야
수입할거면 국산화 왜 해
기사가 정확하게 썼구만
소재 하나 하나 국산화를 못하면서 엔진 국산화를 외치냐
     
archwave 24-08-18 23:36
   
엔진 국산화의 핵심은 설계기술이죠.
생산 자체는 수십년전부터 이미 잘 해왔습니다.
F414 엔진도 통째 수입해오는 것이 아니라, 국내에서 생산하는겁니다.

소재를 수입해서 쓰든 어쩌든 소재는 한참 후순위입니다.

냉전시절에도 미국이 티타늄을 소련에서 수입해서 썼었죠.

인코넬718 같은 것은 특별한 소재도 아닌거라서 구하는데 문제될 것도 없고요.

인코넬718 이란 소재 수입해서 국산엔진 만들었다 해서 그걸로 뭔가 제약걸리는 것도 없습니다.

인코넬718 국산화 안 하면 국산 항공 엔진 못 만들기라도 하는 것마냥 기사 쓰니까 황당한거죠.
hazelfish 24-08-18 23:36
   
기존에 있는 소재라도, 개발해봐야 그 경험이 다른 소재 개발할때 참고가 될텐데 왜 필요없다는겨
     
archwave 24-08-18 23:38
   
그 돈 써서 굳이 할 필요가 적다는 얘기입니다. 나중에 진짜 꼭 필요한 것이 아닐 수도 있거든요.

나중에 진짜 필요한 소재가 뭔지 확정이라도 된 후에 천천히 해도 안 늦습니다.
          
사랑해정연 24-08-19 00:59
   
<나중에 진자 꼭 필요한것이 아닐수 있거든요> 밀떡이란 인간이 참으로 가관이다
윤두창 국방 개씹창 내는데 밀떡이란 색희가 이런 쉴드나 치고 있고. 니가 밀떡이면 파리도 새다
문삼이 24-08-18 23:43
   
https://www.thecommodities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658

전문가들은 국산화 필요하다는데...웬 좃문가님은 필요한것이 아닐수도 있다고 말씀하시네...ㅋㅋㅋㅋ
찍수니 24-08-19 00:38
   
글쓴이의 목적은 "윤석렬이 R&D 축소한 것과 전투기 엔진 개발과 상관없다" 라는 것이 결론임.
자꾸 묻지마삼...
가능하면 국산화 하는게 좋은 것이고...
벌레 24-08-19 01:11
   
당장 인코넬과 엔진개발과는 상관없습니다
인코넬은 사면 되는 거라 석유처럼
정의기사 24-08-19 01:21
   
이런 애들은 한국에서  있으면 안됨.


일본인으로 판단 됨.
천추옹 24-08-19 12:50
   
인코넬  스크랩 재활용도 못해서 모아서 그냥 해외로 보내던게 지지난해까지였슴. 재활용하게된건 작년부터임.

저런 기사난건 .. 아무리봐도 쓰잘데기없는데다 연구한다고 돈달라고한거같아서 깍으니깐 이거가지고 언론플레이하는거라고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