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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3-06-14 19:16
[공군] F-15SA가 들어올 가능성은 없습니다.
 글쓴이 : 행복하자
조회 : 1,662  

자꾸 F-15SA를 거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정확하게 말해서 우리가 지금 상황에  F-15SA를 구입할 확률은 없습니다.

전투기는 그냥 뭐 가전제품 사듯이 저기 대리점  가서  이랬다 저랬다. 마음에 안들면 바꿔주세요~ 그런식으로 구입하는 물건이 아닙니다. 군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구분구분 다 점수를 부여해서, 전투기 업체에 입찰을 받아   성능평가 다하고 점수매겨서 선정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SE로 선정이 되었는데, 보잉이랑 쇼부쳐서  SA로 바꿔서 도입한다.  만약에 우리가 그렇게 한다면.
떨어진 두업체에  소송이 걸립니다. 

이번에 우리가 각 업체로 부터 요구한 성능에는 평가항목에 분명히  스텔스 성능에 대한 부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만약에  애초에 SA가 후보로 나왔더라면. SA는 스텔스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당연히 성능 점수에서 더 낮아졌을거고, 그럼 다른 기종이 선정되었을 수도 있는 겁니다.

불공정한 심사를 한게 되는 겁니다.  그럼 당연히 두업체가  손해배상 소송을 겁니다. 
그렇게 되면 지금까지 이사업에 낙찰 받을려고 이 업체들이  들인 돈과 노력과 시간에 대해 전부다 배상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세계 무기시장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신임도까지 추락하게 됩니다.  

전투기는 그냥  레스토랑에서  매뉴판 보고 "이거로 바꿔 주세요~" 이러는 게 아닙니다. 
SE에서 SA로 바꿀려면 말입니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평가사업 정지시키고,
SA 기종에 대하여 다시  운용적합성,기종성능  몇달에 걸쳐 처음부터 다시 다 평가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럼  다시 기종선정이 몇달이 더 늦춰지게 되는거지요. 
그런데 그렇게 후보기종을 SA로 바꿔서  다시 기술평가  비행평가 다하고  다시 한다해도 SA는 탈락할 수 밖에 없어요.  왜냐?  스텔스 성능에 있어서 점수가 떨어지니까요.  
우리가 3개 업체로 부터 요구한 기술성능에는  분명 스텔스 성능에 대한 평가가 있고.
F-35가 지금 그 스텔스 요구성능 부분에 있어서  기술적 점수를 많이 받고 있는데.
F-15SA로 바꾸면 F-15는 스텔스 성능 요구 부분에 있어서  0점을 받게 되니까.  최종 기술점수가 확~떨어 지게 되는 겁니다.
 
즉. 우리 지금 진행하고 있는 FX-3차 도입 사업의   기종평가에 있어서,   요구성능에  "스텔스 성능"에 대한 부분을 없애 버리지 않는한.  F-15SA는  이길수가 없는 겁니다. 

그렇다고 지금와서, "스텔스 성능에 대한 점수는  없는걸로 하겠습니다~"  이렇게 일방적으로 바쑬수 있을거 같습니까?   그럼 록마가 가만히 있을까요?  당연히 국제소송걸고 난리 납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 프랑스 닷소사도  F-15k 한테 밀리고 나서  우리나라 정부상대로 소송걸려고 했었습니다.
우리가 평가를 진행하면서  평가 요건을 약간 바꿧었거든요.  
성능만 평가하는 1단계 평가에서  만약 후보기종간에  점수가  오차범위 3%안에 들어온다면  2차 평가에서 정치적인 고려를 할수 있다고, 번복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그걸 가지고  라팔이 국제소송까지 걸려고 했었습니다. 

지금 제시된 기종은  3개 입니다.   
유로파이터 타이푼 트렌치3-B  ,  F-35A  ,  F-15SE
최종 선정을 연기 하더라도.  결국  후보는 이거3개 입니다.  
이거 3개 중에서 한개를 선택해야하고,  추후 다른 기종으로 바꿀수도 없습니다.

SA를 사고 싶다면은  지금까지  진행한 3차 사업 다 뒤집어 엎고, 처음 부터 다시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 업체에서 그상황을 수용못하겠다 하고 빠진다 하면. 우리는 손해배상 다 해줘야 합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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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더러덜더 13-06-14 19:23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네요...
재대로 찾아 보지 않으셧나 보네영...

-기사내용-
보잉의 FX 3차사업 캠페인 메니저인 하워드 베리씨는 “우리는 한국이 요구에 따라 성능을 추가할지 넣을지 뺄지 여부를 융통성을 발휘하여 제안 할 예정이라”며 개발을 진행중인 F-15SE를 제안할지 기존 F-15 전투기로 입찰할지 여부는 전적으로 한국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그는 보잉이 FX 3차사업의 경우 “가장 낮은 가격을 제시하지 않고서는 경쟁에서 이기기란 아주 힘들 것”이라며 가격 경쟁력이 이번 사업 수주에 있어 결정적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 전망했다.

베리씨는 레이다 반사 면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수직꼬리 날개를 15도 외각 기울이기, 내부무장창 등은 한국이 원하지 않으면 제공하지 않을 수 있으나 그렇다고 보잉이 F-15SE 개발을 포기한다는 것은 아니라 말했다.
-기사 에서 발췌-

보잉은 어느정도 유두리 있게
우리나라가 SA급을 원한다면 그리 해줄거라는 의향을 이미 말 했습니다.
     
행복하자 13-06-14 19:26
   
도대체 언제쩍 기사를 들고 가져 오신겁니까?

F-15SE로  성능평가가 다 끝난 마당인데 먼소리 하시는 건가요?
          
후더러덜더 13-06-14 19:29
   
정확하게 SA을 지칭 하는게 아닙니다.
SA급에 가깝게 가능 하다는 거지요
SA와 SE의 차이는 알고 계시지요?

앙리스타님 말대로
유파도 비스텔스
인데?
그럼 록마 혼자 소송 걸게요?
근데 우리도 충분하게 봐꿀말은 충분 합니다.

SE급 기체자체가 페이퍼 기체이니 우리 입맛으로 어느정도 맞추는데
무슨 상관 입니까?

그럼 스텔스성 떨어지는 유파는
그냥 애초 여기까지 올라오면 안됬어 겠군요...
음...
스스로 유파를 벼랑 끝으로 밀어 넣으 셧네요
               
행복하자 13-06-14 19:46
   
님이 떠드는 그 기사 링크부터 시키세요.  언제쩍 기사인가 말입니다.
그거  공식 입찰 들어가기도 전에 나온기사 잖소? 아니요?
공식 입찰 하기도 전에.  한국이 스텔스 성능을 원하면.  꼬리 날개 경사각 낮추고, 내부무장 키트 달아서  스텔스 버전에 F-15SE로 입찰 할수도 있고,  아님 F-15SA 버전으로 입찰할수도 있다.  한국이 원하는 대로  입찰 하겠다~  라고  1년도 더전에 나온말 아니냔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스텔스 성능도 평가한다해서
님말대로  꼬리날개 경사각 낮추고, 내부무장키트 단  F-15SE 로 입찰 한거잖소. 

그리고 지금은  F-15SE로  성능 평가  다 끝나고  기술점수 다 매긴  상황인데  먼소리 하는거요?
                    
후더러덜더 13-06-14 19:48
   
그리고 현재 그 스텔스에 관한 ROC는 지금 유파 땜시
상당하게 약화시킨 상태 인거 아시죠?
그리고 SE을 SA급 기체로 한다는건 아직도 유효 하구요

에휴...님이야 말로 말이 안통하네영
                         
행복하자 13-06-14 19:51
   
아니 그러니까 그 기사 부터 링크 시키시라고.

헛소리 하지 마시고.
앙리스타 13-06-14 19:26
   
어휴. 님 글만 보면 한없이 답답해집니다. 좀 정보나 제대로 찾아서 글을 쓰던가 자신이 찾은 한정된 정보를 진실인양 쓰고. 그걸 지적하면 인정을 안하니 사람들이 공감을 못하는 겁니다. F-15 SA가 비스텔스 기라는 하셨는데 그럼 발제자가 지지하는 유로파이터는 스텔스 전투기입니까? 유로파이터는 4세대 비스텔스 전투기입니다. RCS 저감 설계하는 것도 미뤄졌으니 트렌치 3B가 완성되도 비스텔스 기입니다.

그리고 F-15 SA를 못들여와도 F-15 SA에 한없이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F-15 SE는 SA를 기반으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F-15 SA에 레이더를 바꾸고 CWB 추가하고 수직미익을 경사미익으로 만들고 RCS 저감 설계 등을 하면 F-15 SE가 나옵니다. 하지만 보잉은 옵션 조정을 통해 사양을 바꿔줄 수 있다고 했기 때문에 위의 옵션들을 다 포기하고 레이더만 바꿔도 F-15 SE가 나옵니다. 3차 FX 안뒤집어도 F-15 SA에 가깝게 선택할 수 있으니 헛된 망상은 그만두고 밀게에서는 눈팅만 하고 정게에서 노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자 13-06-14 19:31
   
아 예 압니다. SE와 SA 사우디 버전 차이가 뭔지 모를 까봐 그걸 설명하고 있으십니까? 

지금 내가 하는 말은  전투기 기능의 차이를 설명하는게 아닙니다.

말을 해줘도 이해를 못하면 더이상 설명은 안하겠습니다.
          
후더러덜더 13-06-14 19:33
   
아이고 스스로 인정 못하고 입 닫는거 보니...
이글은 이제 이렇게 묻히겠네요
스스로 조금만 불리해도 그글 버리고
눈팅 하다가 좋은 떡밥 나오면
분쟁글 하나 올리시면 그만 이니 까요

스스로가 스텔스성이 떨어지니
SA를 하면 유파와 록마에서 소송 들어 온다 카니
애초 유파가 비스텔스 이니
이게 무슨 운명의 장난 인지
스스로 유파가 절대로 안되야 하는 이유를 말하고 있으니...
참...대단 하시네여
후더러덜더 13-06-14 19:32
   
전 님글 을 도대체 이해 할수 없어요
스텔스 점수를 따지니
SA는 애초 되지도 않는 소리다.

그럼 유파는 여기까지 와이 올라 왓디요...

그럼 우리는 유파 하면 안됩니다.

유파 하면 보잉이랑 록마가 소송 걸겠네요?

그럼 이제 유파 이야기 그만 해야 겠구만요...

유파는 절때 무족건 될일 없으니까요

님이 여태까지친 유파 쉴드가 다 날라가 버림
자기 스스로의 글로
신기함.
재흙먹어 13-06-14 20:15
   
이사람은 그냥 미국산은 안된다고 말하는거 ㅋㅋㅋㅋㅋ  여태쓴글 하나같이 일관되죠
요번사업도 다른것보다 미국산이니 반대하는거지 뭐 자기딴엔 이유도 대긴하는데
만약 유파가 미국산이었다면 유파도 반대했을게 뻔함
자기의견에 반대하면 매국노
사통팔달 13-06-14 20:55
   
fx3차 취소하고 상업구매로 sa사면 안될건 없긴하죠,그러나 예산으로 sa도 60대는 못산다는게 f-15se는 기체는 상업계약인데 레이다 apg-82는 fms따로 계약인걸로 아직 미군도 업그레이드 본격적으로 시작을 안했죠.
사통팔달 13-06-14 21:18
   
사우디가 84대인가 무장합쳐 114억불계약이라 우리나라 예산에 맞출려면 무장좀덜사면 금액은 얼추 맞죠.apg-82레이다는 포기해야될지도 모르겠지만요.사우디 무장산거 대수비율로 똑같이사면 예산초과고요.
쿠르웰 13-06-14 22:10
   
그럼 님이 주장하시는 유파 역시 선정되면 다른 2곳에 대해 소송받습니다.

전면 RCS의 경우 F-35, F-15SE, 유파수준이고
측면 RCS의 경우도 F-35>>>>>>>>넘사벽>>>>F-15SE>>유파수준인데

당연히 F-35밖에 길이 없네요

그렇다고 해서 유파가 FC-35처럼 압도적으로 OCA가 뛰어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F-15SE처럼 DCA가 뛰어난 것도 아니고...
행복하자 13-06-14 22:54
   
말귀 못알아먹는 인간들이 참 많구나.

본물을 똑바로들 읽으세요.  일단  글 내용은 파악하고.  반론을 다시기 바랍니다.

글도 제대로 못읽으면서  무슨 반론을 다십니까?
블랙메탈 13-06-14 23:03
   
매번 느끼지만 행복하자 글들은 읽다 읽다가.. 지친다  삐둘어진  말투와 글이 더많음..
풍류공자 13-06-15 11:34
   
행복하자님 글은 항상 나오는 구절이 있죠.

미제, 본문 똑바로 읽어라, 이것이 밀게 수준, 내가 예전에 얘기 한대로...

그리고 댓글로 반박당하면 화내면서 본문 글 바로 읽으라는 말만 하다, 마무리 짓지도 않고

뜬금없는 새 글 올리기.

과거 반박당하면서 습득한 지식은 원래부터 알고있던 것인양 차 후 글에서 인용되기도 하구요.

뭐 이제 슬슬 패턴이 보인다고 할까요?

물론 좋은 글귀도 많은거 인정합니다. 저랑 같은 생각을 올리는 부분도 있구요.

처음엔 충분히 좋게 보다가도 읽다보면 불쾌해진다고 할까요?

암튼 신기합니다. 님 글 보면..
알라뷰 13-06-15 13:30
   
아뭏튼 나중에 후회 없는 쪽으로 결론 났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