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3-06-15 04:57
[공군] f35든 f15든 미국기체 들여오면 그날로 kfx는 취소되는겁니다.
 글쓴이 : 개떡
조회 : 1,837  

현재 우리 군에서 미국 의존도가 가장 높은 군이 어디냐 하며는 바로 공군입니다.
육군은 육방부가 애지중지 키워온만큼 기술개발의 노하우가 많이 쌓여있고
해군은 비록 약세인데다가 예산이 너무 부족해도 세계 조선업 1위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지만
공군의 경우는 쥐뿔이고 뭐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항공이나 레이더 기술 등등이 너무 열악한 상황이라 전부 미국에서 수입해서 쓰고 있죠. 즉, 우리 공군은 미국에게 거의 종속되다시피할 정도로 단골 고객인겁니다.
KFX는 처음으로 우리 손으로 하이급 기체를 만드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미국에게 의존하지 않고 처음으로 자립하는 셈인 겁니다. 이것을 미국이 용인해 줄까요? 그동안 한국 공군을 돈지갑 비슷한 취급을 하던 미국이?
물론 겉으로 표현은 안할 겁니다. 그렇게 공들여가며 쌓은 한미동맹의 신뢰를 하루아침에 무너뜨릴 필요는 한국에게도 미국에게도 없으니까요.
하지만 미국은 요새 한창 국방비를 축소시키고 있는 상황이라 어떻게든 방위산업으로 돈좀 벌어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을 가진 미국의 군수업체들. 록마나 보잉은 어떻게 해서라도 한국을 상대로 계속 돈을 벌어들일 생각만 할겁니다. 애초부터 한국에 기술이전 따위 해줄 생각이 전혀 없었던 거지요. 그동안 기술이전에 대해 상당히 소극적이었던 록마와 보잉의 태도를 아신다면 딱 느낌이 오셨을 겁니다.
 
물론 다들 아시다시피 유럽도 상황이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경제난이 심각한데다가 군비 축소도 상당부분 진행된 상태라 미국보다 어려우면 어려웠지 더 낫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유럽의 경우는 얘기가 좀 다릅니다. 한국 공군에 유럽산 무기가 없다는 것이 그 이유죠.
일단 한국에 유파가 팔린다면 한국에도 유럽산 공군 무기 시장이 뚫렸다는 유럽의 입장에서는 기적이 일어나는 겁니다.
한국에 유럽식 정비창을 만들면서 한국은 이제 미국식의 무기체계만 따르지 않고 유럽식 무기체계도 도입할 수 있게 되므로 전투기 말고도 미사일이나 레이더같은 부품들 부터 헬기나 해상초계기, 전자전기, 급유기 같은 기체들도 한국에 팔 수 있다는 의미가 되는겁니다. 그렇게 해서 들여온 무기들을 KFX에 장착하는건 당연하고요. 
게다가 KFX에 지분을 얻어서 한국이 KFX를 다른 나라에 수출하면 거기에 로열티를 받는 겁니다. 마치 록마가 T-50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것 처럼요.
만약 한국이 유파를 도입하게 된다면 한국은 유럽의 구세주가 되는 겁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성능이고 뭐고 미국 기체를 구입하고 KFX는 일찌감찌 포기해야 합니다.
KFX를 하려면 유파밖에 선택권이 없어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행복하자 13-06-15 05:19
   
정확합니다. 
록마랑 보잉은  이번 FX-3차 사업 절충교역부문 협상에서    우리 방사청이  요구한  51개의 기술 이전을 요구했고,

그에 대해  보잉은  51개 기술 다 주겠다  제안을 했습니다. 그러나 "51개 다 줄순 있지만  미 정부의 허가가 필요하다"  라고 했습니다.  즉 미 정부의 허가가 안떨어 지면 못줄수도 있다는 겁니다.    즉 핵심기술은 미정부의 허가가 안떨어 질태고,  그러니 핵심기술은  안준다는 말과 다름 없습니다.    그걸 어떻게 알수 있냐?  예전에 F-15K 들일때도  기술이전 협상에서  "미정부의 허가 안떨어지는 기술은 못줄수도있다."라고 했었고.  실제로  그뒤로 핵심기술 이전은 없었습니다.  부가적인 기술만 이전 받았고,  그마져도  수출제약  다 걸어놓고 이전받았습니다.    즉 이번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또  록마는  우리가 제안한 51개 기술중에서  핵심기술은 이전 못해주고,  21개만  이전해주겠다 제안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21개 기술마져..  미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줄수있다~  입니다.  한마디로  기술이전 거의 없다 라고 보면 됩니다.

KIDA는  KFX 개발에 있어서,  항공선진국으로 부터 핵심기술을 확보 못하면.  KFX는 개발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공선진국의  기술이전이 없다면  KFX포기하고, 개조개발로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 국방부 대표이사 마져. 미국이 핵심기술이전을 꺼려해서  KFX가 난항에 빠졋다고  언론 인터뷰를 했습니다.    즉.  이번에 유파 선정안되면.  인도네시아 마져 KFX에 발을 뺄지도 모른다는 거지요.

즉. 유파가 선정이 안되면,  KFX는 결국 나가리 되고,  미국산 구형 전투기 설계도 사다가  개조개발해서 면허생산 하는 쪽으로 가게 될겁니다.    그게 아니면,  한 10년 후쯤에  지금 터키가 사브랑 개발한  터키 전투기를 사야한다~ 주장이나  안나오면 다행이겠지요.
     
개떡 13-06-15 05:27
   
그동안 미국이 우리나라에 공군 무기는 다 팔아먹으면서도 기술은 절대로 주지 않았습니다.
하물며 이번 FX에서도 그러지 않는다는 법은 없지 말입니다.
육군이나 해군처럼 공군도 무기를 팔아먹으려면 미국의 그늘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더 이상 우리 공군이 미국에게 끌려다는거 이젠 보기도 싫습니다.
개성질 13-06-15 05:24
   
확실한 답변은 없지만 보잉도 한국 스텔스기 개발에 기술이전 약속 했어요.
무작정 왜 포기 해야되나요?

@f16급 이상
@안봐도 뻔한 동네 자전거 수준의 짧은 항속거리,,(이걸로 중국 일본 견제 호위 되나요?)
유럽꺼 사면 이것보다 더 좋은 성능에 스텔스기 개발 가능 합니까?
그럼 저도 유파 찬성 할게요

제생각에는
미국꺼나 유럽꺼나 별차이 없을듯 해요.
한국 스텔스기 수준 안봐도 뻔할듯 한대
구지 유럽에 올인 해야 되는 이유를 모르 겠네요.
전 욕심이 많아서
이딴 써글 보여주기식 똥 스텔스기는 필요 없다고 봐요.
차라리
향후
예산 더 잡아서
불곰&보잉과 손잡고 f35급 스텔스 기능을 가진 쌍발엔진 , f15k급 항속거리 , APG-82 ASEA급 레이더 장착등..
이정도 나와야 남자 아닙니까?ㅋㅋ
막말로
유럽과 개발하려는 스텔스기보다
이게 더 현실적이지 않나요?
     
개떡 13-06-15 05:30
   
왜 포기하냐고요? 미국이 기술이전을 안하니까 포기해야 한다는 겁니다.
여지껏 왜 우리 공군이 육군이나 해군처럼 무기 수출을 하지 못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계속된 결함발생이나 개발지연으로 신뢰도가 떨어지는 마당에 그걸 커버할 수 있을만한 이렇다 할 떡밥을 제시하지 않는 록마의 하늘을 찌르는 콧대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보잉의 우유부단한 행동도 이젠 지긋지긋 합니다.
성능에 집착하다가 영원히 미국에 종속되게 생겼다는거 아실랑가.
     
행복하자 13-06-15 05:34
   
확실한 답변이 없는게 아니라 확실한 답변을 했습니다.

방사청이 우리가 KFX 개발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추려서,
핵심기술 포함 51개 부분의  기술에 대하여  기술이전요구를 했고.

3개 업체가  그요구에  답을 했습니다.

록마는  51개 중에  21개 만 기술이전 해주겠다  단  미정부의 허가가 필요하다. 라고 답을 했고.

보잉은 핵심기술 포함 51개 요구 하는거  전부다  기술이전 해주겠다. 단  미정부의 허가가 필요하다.  라고 답을 했습니다.   

즉 미정부의 허가가 없으면  기술이전 못해줄수도 있다 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미정부는 핵심기술 절대 안줍니다.  핵심기술 주기는 커녕,  한국인 자기내 무기 열어볼까 싶어서  봉인 까지 시켜놓고,  봉인 떨어져 있으면  감사까지 보내 왜 봉인 떨어졌냐고 쌩난리 칩니다.


제대로 알고 떠드시기 바랍니다.
          
개성질 13-06-15 05:58
   
"제대로 알고 떠드시기 바랍니다?"

보잉측 한국 스텔스기 개발에 기술이전 
누가 모릅니까? 단 한개라도 받으면 받는거 아닌가요?
개발시  보잉측에서 도와줄건데,
유파측은 그수준낮은 기술력 으로 얼마나 해줄지 모르겠네요. 물론 우리보다 훨씬 낫겠죠.
다만 똥전투기 만들어서 어디다 써먹나요?
예를 들어 레이더만 해도 유파 개발국들이 전부 찬성해서 기술이전 가능 합니다.
보잉측 레이더도 개발비가3조 이상 들어 갔는데
유파측은 이런걸 그냥 줍니까?
똥레이더 장착할시 이것도 전부 수입해서 써야 되는겁니다.
환상에서좀 깨세요 ㅡㅡㅋ
               
행복하자 13-06-15 06:11
   
유파가 똥기술이고 똥전투기라. ㅎㅎ

이야 말한마디로    유럽산  최고 전투기를  쓰레기로 만들어 버리내

아~  내가 왜 이인간 글에  댓글을 달지..

아래 헛소리글 올릴때 부터 쌩깠어야 하는건데...
          
풍류공자 13-06-15 19:13
   
ㅉㅉㅉㅉ 여기 또 싸질러 놨네.

떠드시기 바랍니다가 뭐요?

글 좀 매너 있게 씁시다.

시비 못걸어서 환장한 사람 같구만..
깡통의전설 13-06-15 05:52
   
웨파는 핵심기술 다 이전해주기로 했나요? 우리가 걔네들 한테 요구할 핵심기술은 그닥... 해당사항이 없을 듯한데.
그러함 13-06-15 09:35
   
기술이전도 좋지만 만들어가면서 쌓아가는 노하우라는게 있는게 이런것마저 얻지못하는게 안타깝네요
아이쿠 13-06-15 09:36
   
KFX사업과 F-X사업 연관성에 대한 방사청 입장
-------------------------------------------------------------
 KFX 사업은 현재 탐색개발 진행 중이며 체계개발 진행여부는  탐색개발이 종료된 후 별도 의사결정을 통하여 결정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FX 사업의 절충교역을 통한 기술이전 정도에 따라 KFX 체계개발 사업 진행여부가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F-X 사업과 KF-X 사업의 관계는 완전히 독립적인 별개의 사업임을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KF-X 사업(보라매 사업)과 관련하여 현재 사업 타당성 연구용역을 수행 중에 있으며 용역결과를 반영하여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shonny 13-06-15 10:32
   
"f35든 f15든 미국기체 들여오면 그날로 kfx는 취소되는겁니다."

-> FX랑 KFX랑 겹치는 사업도 아니죠.. KFX가 .. 예전엔 FX사업도 대체할려고도 한적이 있긴하지만.. 지금은 도태되는 f-5대체하는 사업이라 사양도 f-16급으로 낮아진건데, 그것도 특정부분들은 기술이전받아야 가능해서 fx랑 걸쳐보이긴하져..

아이쿠// fx랑 kfx랑 아예 별도라고도 보기힘든게.. fx사업이 kfx추진할 절호의 찬스이긴합니다. 근데 그게 fx선정을 좌지우지하느냐.. 그건 아니라고보구여..그런의미일듯..
     
아이쿠 13-06-15 10:40
   
저 글은 방사청의 발표자료 그대로 긁어온겁니다

kfx 추진 여부는 타당성 연구용역의 결과에 따라 결정합니다.

물론 fx-3차 사업에서 더 많은 기술 이전을 받으면

kfx 추진이 결정되었을때 더 순조롭게 추진될수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