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3-07-22 09:21
[기타] 작전통제권의 이해
 글쓴이 : 치면튄다
조회 : 1,209  

현재 우리군이 작전통제권이 없다고 생각하시는데
이건 잘못된 정보입니다
우리가 가지지 못한건 전방부대의 통제권이지
후방부대의 통제권은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가지고 무슨 주권 운운하시는지 쩝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종훈이당 13-07-22 10:07
   
이건 또 첨 듣는 이야기네요? 전후방이 나누어져 있나요?

전시에 유엔군 사령관에게 작전지휘권이 이양됐다가 이게 나중에 작전통제권이라 명칭만 변경되는 겁니다. 그냥 군 지휘권입니다. 유엔군 사령관에게 있던 지휘권이 미국에게 넘어간 것이고 그리고 세월이 흘러 지휘권환수와 관련해서 전시와 평시로 나누는 이상한 개념을 가지고 와서는  전시는 여전히 미국이 평시는 한국이 가지는 형태입니다. 말이 한미연합사이지 내용은 전시 모든 지휘군은 미국이 가집니다.
아타까운 역사이고 아탑깝지만 지금 환수받는게 시기적절 하냐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정리승리 개념으로 아니라고 외쳐본들 전세계 어느국가도 그렇게 생각지 않습니다.

그냥 있는대로 받아 들이고 담부터 이런 역사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다만 전시 평시 나누면서 전시에도 미국의 지휘권에 소속 되지 않는 부대가 있는데 이것만 예외죠..
그게 전방 후방 개념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수도 방위 관련부대..
     
으홍이 13-07-22 10:22
   
개소리도 작작하기를  통제 = 지휘라고 하는 주장  얼마나 미친 주장인지.  국방부에 문의 해봐. 

이해를 못하는게  아니라  안하려고 하니  문제지.

어거지도  정도가 있지.
          
종훈이당 13-07-22 10:25
   
저도 제가 틀렸길 바랍니다.  그리고 언제 봤다고 반말 찍찍... 이런데서 글 쓰는 자세부터 배우시길..  많이 알고 똑똑하면 뭐합니까... 실제 똑똑한지도 모르겠지만..
그리고 설득력이 부족한 글을 가지고 와서는 이해를 안하려고 한다.. 그렇게 주장하면 어쩌자는 건지..
               
으홍이 13-07-22 10:27
   
니가 틀렸어요.  국방부에 문의해 보셈. 

이해를 할 생각은 안하고,  무조건 주장하는 ㅄ들이 많아서 그렇죠.
                    
종훈이당 13-07-22 10:28
   
님이 문의 해보고 녹취를 하든 아님 적어오든 해서 여기 글 올리세요.. 그럼 감사하다고 할테니...
                         
으홍이 13-07-22 10:30
   
목마른 사람이 찾아가는게  자연스러운겁니다만,  아는걸 뭐하러 합니까?
               
으홍이 13-07-22 10:28
   
지휘권 = 통제권 + 인사권 + 처벌권 입니다.
                    
종훈이당 13-07-22 10:31
   
아 진짜 전시에는 한미연합사가 인사권과 처벌권 뿐만 아니라 모든 권한을 가지고... 말이 한미연합사이지 모든 핵심권력이 미국이 가지고 있어서 실제 전시상황
지휘권을 가진것이나 다름 없다니까 말을 못 알아 먹는게 누군지.. 정말..
                         
으홍이 13-07-22 10:34
   
전시에도 조차  없어여.  인사, 처벌 불가능합니다.
     
치면튄다 13-07-22 15:23
   
통제권 전후방 나누어져 있습니다
전방부대랑 후방부대는 작전권이 나누어짐
          
현제자동차 13-07-24 11:19
   
님은 정말 심하네요  더이상 말을 할수가 없네요..
종훈이당 13-07-22 10:33
   
서로 다른게 아는걸로 그만 합시다. 저도 댁을 설득 시킬 맘 없고.. 난데없이 반발 찍찍하니 댓글 단것 뿐이외다..  서로 뭐하로 노력합니까.. 그런가 보다 하면 되는 것이지.. 님이 보기엔 ㅄ같아 보이면 그렇게 보세요... 더이상 댓글 달기 귀찮으니.. 일단 말투가 그런 분들하고 굳이 이야기 하고 싶지 않습니다.
     
으홍이 13-07-22 10:36
   
아는 것이 다른것으로 그만 하자고 할 사정이 아니자.

국방부에 문의해 보라고 하니깐?    당신 말대로 전시에  연합사가  배속된 한국군 부대의 장교에 대해서    한국군에  요청을 하는지.

지들 마음대로  여단장 자른 다음에  연합사에서  다른 장성으로 " 임명 "  할 수 있는지 말야.

인사권이라는게  이런거거든?
          
종훈이당 13-07-22 10:49
   
사실상 모든 권한 입니다. 전쟁중에 미국말(한미연합사) 안듣고 지맘대로 하다가.. 어떻게 될것 같습니까..  순진한건지.. 인사권이 한국에게 있다는건 절차에 관해서만 한국이 있는거지 사실상 의사결정 해놓고 한국이 한것처럼 도장 찍는것 뿐입니다.
그게 전시 명령 불복종시 조항에 의거 이런식으로 한국에 의뢰하면 안하고 안되게끔 하는 거에요.. 미국이 바봅니까 명목만 가지고 있게...
               
으홍이 13-07-22 10:56
   
미국말을 안들은  사례가 바로 위에 있습니다. ㅋㅋㅋㅋ  지휘권이 넘어간 경우네여.
               
종훈이당 13-07-22 10:58
   
지휘권을 가진것이나 다름없다.. 사실상 지휘권을 가진다.. 이말이
지휘권을 가졌다하고 같은 말임? 
몇번을 말해도 못알아 먹는게 누군데...
솔직히 지휘권을 가진것이나 다름없지.. 무슨 정신승리를 하고 있는지..
나는 실제든 가짜든 미국이 가지고 있는 자체가 부끄럽구만..
현실을 무시할수 없으니 할수 없는거지..
                    
으홍이 13-07-22 11:04
   
가진것이나 다름없다는 주장은  미군말 안들어먹으면  안되기 때문에  통제권도 지휘권 위력을 발휘한다는  논리잖아여...그렇죠?

근데.  미군말 안들어먹은 사례가 바로 위에  있습니다.  그래서  지휘권 위력이 절대 나올 수 없다는 거죠.

그래고 미국만 가지고 있으면 부끄러울 수 있지만,  한국도 가지고 있고,  미국역시  연합사에  미군을 배속시키기 때문에 부끄러울게 없느거죠.  같은 입장이니.
                         
종훈이당 13-07-22 11:08
   
이게 전형적인 정신승리 아닙니까.. 무슨말로 포장을 하던 한국의 사전적의미가 무엇이든 이게 중요합니까 실제적으로 어떤 실력 행사를 할수 있는지가 핵심이죠.. 위의 사례는 전쟁중에 우리가 지휘했더라도 사단장이나 예하 지맘대로 하는넘 나옵니다.
전체적으로 돌아가는 것을 봤을때 사실상 지휘권을 가진것이나 다름없다니까..
이말이 그렇게 어렵나요.. 누가 이해를 못하는지 모르겠지만.. 이제 그만 합시다.  그냥 그렇게 이해 하세요 나도 이렇게 이해 할렵니다.
으홍이 13-07-22 11:12
   
전형적인 정신승리는 당신이 하고 있는거지여.    사전적 의미가 중요하지 않다면  주권의미라는 것도 따질필요없지여.  그냥  전쟁시  서로 편하게 하는 걸로 이해가 되는 사안이지여?  안그래여?

우리부대는  우리 지휘권이 있어서  지맘대로하면 그냥 자르면 됩니다.  연합사는 못한다니깐여?

이 말이 그렇게 어렵나여?   

미시적인 개념도 이해를 못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봐서도  역사적인 사례가 있는데도  미국말에 무조건적으로 복종해야 하는 것이 아님에도  무조건적으로 복종하는 상황이라고 우기고 있는 겄은  당신입니다만?

정신승리 하지 마세여.
으홍이 13-07-22 11:14
   
내가 이래서 내가 문의 하지 않고,  직접 문의 하라고하는 겁니다.

내가 해봐야,  이렇게 정신승리는 하니 말이죠.    당해봤거든여.  당신같은 사람.
     
종훈이당 13-07-22 11:16
   
알겠습니다. 내가 정신승리 하는 겁니다. 그런데 그게 명목상 별것 아니라면 왜 우리가 연장을 요청하고 협사의 대상이 되고 우리가 가져오는데 준비를 해야하고 이런 일들이 일어날까요? 뭐 가져오든 안가져오든 연합사에서 처리할 일인데 말이죠.. 잘 생각해 봅시다..
내가 정신승리 하는 사람이라하니 할말 없습니다. 별로 반박하고 싶지도 않구요.
          
으홍이 13-07-22 11:28
   
통제권은 별게 아닙니다.

하지만 연합사는 별게 아닌게 아니죠. 

이 둘을 구분을 못하니  님같은 주장을 하는 거죠.

당장 미군대체임무도  제대로 대체 못하는 것 아시죠?    생각 좀 하고 답을 합시다.
               
종훈이당 13-07-22 14:04
   
통수권, 통제권, 지휘권, 군정권, 군령권, 병정통합주의 , 한미연합사 , NCMA 여기에 대한 정의 부터 다시 정립하고 이야기 하세요. 무슨 용기로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이런글을 쓰는지.. 전문가가 보면 배잡고 웃겠습니다. 주권침해가 아니다? 지휘권이 여전히 우리에게 있다? 제가 보기엔 용어 정리 부터 잘못되니 그런말이 나오는 겁니다.

그리고 통수권의 정의와 지휘권 통제권의 정의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병정통합여부에 따라 통수권의 의미가 달라지듯... 우리나라에서 의미가 먼지..
완전한 권리가 아닌 침해있는 권리죠..

그리고 국제법적 의미를 떠나서 현실은 더 심각합니다. 과반요? 80년이후로 일반 통보식 회의 내용도 모르고 일방적으로 듣고 나왔다는 진술이 허다하고 80년 이후로 우리 의견이 한번도 받아진적도 없고 그리고 령관급 나부랭이가 별보고 헛소리를 하는데 과반수요?
바람노래방 13-07-22 11:54
   
자기나라 국민의 자기나라 돈으로 유지되는 군대를 외국군이 지휘하는게 주권하고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무개념..
차라리 현실론을 이야기 할것이지
     
으홍이 13-07-22 13:10
   
지휘라고 말하는 무개념.
          
현제자동차 13-07-24 11:11
   
이분이 말할려는게 말꼬투리 잡아서 시비를 걸라고 하는건지  알수가없네 ;;
 님말대로면 전시에 지휘권은 우리에게 있고 작전통제만 미군이 한다는건지
 현실적으로 용어만 작전통제권이라고 했을뿐  전시 지휘권이라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작전 통제권도 어차피 지휘관의 권한에 속합니다
 식민지가 아니고선 국민 정서상으로도 외국군대가 주둔지국가에  인사, 처벌을 할수없읍니다  그리고 전시에 해당국가는 지휘권이 없읍니다
jojig 13-07-22 11:59
   
전방부댄 통제권이 없고 후방부댄 통제권이 있다?주권과 상관 없다? 윗글이 맞다 치고  후방부대까지 통제권이 없다 하면 그땐 그럼 주권하고 상관 있나요?아님 그래도 주권이랑은 아무상관 없나요?
ultrakoo 13-07-22 15:20
   
??!!!

평시 작전통제권은 우리나라에게 있는데
이런 논란 자체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