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밀리터리 해외반응
[WD] 한국 현역 해군 UDT/SEAL의 질문과 답변
등록일 : 17-08-05 10:36  (조회 : 33,824)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레딧 한국 채널에 올라온 글과 댓글 반응입니다. 
글 내용상 한국거주 외국인과 해외 교포들의 반응이 주를 이뤘습니다.

*군사 용어 관련 오역이나 의역이 있을 수 있으니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본문
나는 현역 한국 해군 SEAL이야. 내 친구가 나보고 AMA(*Ask Me Anything의 약자로 자유로운 질문답변을 뜻합니다)을 해보라고 한지 꽤 됐는데 이제까진 별 의미를 못 느꼈어. 근데 최근에 겪은 몇가지 경험들이 내 생각을 바꿨어. 징병이나 직업으로써의 군 생활에 대해 가능하면 좀 알려주고 싶어. 난 지금 4년차이고 내년에 전역해. 한국 군대 자체에 교포가 얼마 없긴하지만 특수부대에는 더더욱 몇 명 안돼서 몇몇 대답은 좀 모호하게 해야할 수도 있어.



001.jpg



댓글 반응



J_S_Han
몇가지 질문이 있어:
1. SEAL의 장비 조달은 어때? 육군 특전사는 2016년 정경석 전 사령관 때 개인 칼이나 배낭을 구입하지 못하게 해서 논란이 일었는데 너희도 이런 규정이 있니? 해외로 파병되면 별 상관이 없는 문제일 수도 있긴 하겠네. 파병되는 인원들은 더 좋고 자유로운 장비를 지급받으니까.
2. 네 답변들을 보면 한국군에 입대하기 위해 한국으로 돌아온 교포인 것 같은데(틀린거면 말해줘). 왜 특수부대에 입대하게 된거야? 난 한국에서 태어났고 학업을 위해서 해외로 간거라 별 문제없이 입대하긴 했는데 나같은 사람들도 대부분 해외에서 오래 머물다 어떻게든 병역을 피하려고 하거든.
3. 특수부대에서 교포로써의 일상은 어땠어? 군생활 중 특히 이상했거나/재밌었거나/심각했던 일이 있었는지, 그리고 교포라는 것이 군생활에 영향을 미쳤는지 궁금해. 보통 부대에 좋은 교육을 받은 사병이 있으면 사령관이 데려다 문서 작업이나 회의에 참석하도록 시키는 등 거의 개인 비서처럼 쓰곤 하던데. 특수부대에서도 이런 일이 있는지 궁금해서.
4. 어디에서 복무했어? 해상 대테러, 폭발물 방지 등, 그리고 UDT/SEAL에 교포가 얼마나 돼?
5. 마지막 질문이고 너무 개인적인거라면 사과할게(원하지 않으면 답변하지 않아도 돼): 무슨 일이 레딧에 AMA를 하게 했는지 알려줄 수 있을까? 특수한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 AMA를 하게 되는 동기가 궁금해서.



 highaltitudelowopen(*글쓴이)
 ㄴ1. 우리에겐 이런 문제가 없고 없어야 하지. 전술적 우위를 얻기 위해 개인 장비를 구입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야. 해군의 복장/장비 규정은 우리에겐 좀 느슨하게 적용돼. 서울역의 헌병은 날 멈춰세우고 내 복장에 대해 지적하지 않을거야. 두려워서 그런게 아니라 단순히 우리 규정에 대해 잘 몰라서지. 그리고 이건 장교와 부사관이 똑같은 SEAL 훈련을 받는 이상 바뀌지 않을거야. 육군 특수부대는 장교와 부사관이 다른 훈련을 받기 때문에 우리와는 다르지.
   2. 난 애초에 군복무를 생각하고 있었어. 딱히 직업으로써가 아니더라도 일종의 버켓리스트로써 말야. 엇나갔던 청소년기의 영향도 있었고.
   3. 나도 번역을 좀 하긴 했는데 훈련은 다 받았어. 내 특수한 배경 때문에 어떤 특권이 주어지진 않았지. 오히려 원하지 않은 관심을 좀 받았어. 선발 훈련 때 내 배경을 숨기려고 노력했지.
   4.
   5. 나와 비슷한 길을 걸을 사람들(징병을 기다리는 교포들)이 무조건 평범한 육군 징병제를 따르기보단 내 경험을 공유해서 군 생활에 다른 기회들이 있다는걸 알려주는 쪽으로 내 마음을 바꿨어.



High_Violet92
좋은 질답 해줘서 고마워



alexx3064
훈련 외에 네 팀이 한 작전에 대한 일화가 있어? 알려주기 좀 그렇다면 교포로써 한국 해군에 복무한 데 대한 이야기는?



 highaltitudelowopen
 ㄴ교포로 복무하는건 굉장히 외로운 경험이야. 솔직히 교포들을 위한 지원 그룹이 필요한 것 같아. 최소한 인트라넷 상으로라도.



 alexx3064
 ㄴ나도 그 느낌을 잘 알지. 내가 어딘가에 속해있다고 느꼈을 때는 민간 사무실에 임시 통역으로 일했을 때 뿐이었어. 처음 훈련 때 주변 사람들 보고 따라하느라 힘들었겠다



 highaltitudelowopen
 ㄴㅋㅋ 처음엔 내가 언어 장애가 있는 줄 알았대. 근데 군대에선 눈치가 쓸 데가 많고 난 꽤 눈치 있는 편이지. (군대에서) 한국인인데도 나보다 덜 이해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을 보면 좀 참기가 힘들더라.



 Arlieth
 ㄴ눈치같은 기술들은 어딜 가든 쓸모가 있지. 질답 해줘서 고마워. 아주 배울게 많네.



 FX4568
 ㄴ내 교포 친구들은 전부 통역병이나 장교로 가던데. UDT에 갈 이유가 없잖아. 통역병으로 갔으면 주변에 온통 교포였을걸.



 highaltitudelowopen
 ㄴ내 댓글을 좀 잘못 이해한 것 같은데. 그건 내가 원했던 게 아니고 나한텐 갈만한 이유가 있었어.



 FX4568
 ㄴUDT에 지원한 이유는 알겠는데 외롭다고 말한 데 관한거야. 네가 한 결정이 교포들에게 일반적인 결정은 아니고 그만큼 지원도 덜하다는거지.



 highaltitudelowopen
 ㄴ일반적이지 않다는건 알아. 외롭다는게 사람과의 관계를 의미하는건 아냐. 부대원들과도 충분하거든. 복무 경험이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기본 훈련이 끝나면 모두가 뿔뿔이 흩어지잖아. 네가 통역병이라고 교포들만 있는 곳에서 일하는건 아냐.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통역병으로 일할 수 있을만큼 능력이나 운이 있는 것도 아니고. 두 언어를 모두 능숙하게 할 수 있어야 하는데 난 통역병 시험, 특히 영한 통역 시험에서 떨어지는 교포들을 많이 봤어. 모든 사람들이 군 복무에 대해 조사할 수 있는 시간이나 기회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내 형을 포함해서 한국어를 한 마디도 못 하는데 일반 보병이나 포병으로 복무하는 많은 교포들이 있어.



 ryanyang
 ㄴ진짜 인트라넷에 채팅룸만 열어줘도 멋질텐데. 무조건 동의해.



wkdbrjqnr
요즘 북한 관련해서 전반적인 해군 상황은 어때? 그리고 4년차면 21개월 복무하고 부대 옮긴거야? 어떻게 부대에 배정받는거야?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좋아하는 PX 음식은 뭐야?



 highaltitudelowopen
 ㄴ비교적 조용하지만 조용하게 바쁘지. 알아서 해석해. 난 징집병이 아냐. 부사관으로 지원해서 내 의무 복무기간 자체가 4년이 된거지. 월급이나 특전도 좀 있고 영외에 살아. 부대에 배정받는거? 미 해군 SEAL 훈련을 기초로 한 UDT 선발 훈련을 거쳐야 해. 6개월에 걸쳐 여러 단계를 통과해야 하는 훈련 프로그램이지. 탈락 비율이 한국에서 가장 높아. 해군 PX는 좀 달라서 내가 말하는게 별로 흥미롭지 않을거야. 해군 PX는 모두 GS25와 계약을 맺고 있어. 그래도 프링글스는 좋아해 :)



 wkdbrjqnr
 ㄴ오 그렇구나. 난 복무한 후에 엘리트 부대를 선발하는거라고 생각했어. 21개월이나 부사관 복무를 완료한 다음에 말야. 잘못 생각하고 있었네.



give_me_yeot_please
일반 육군보다 지원병에 교포가 더 많다고 들었는데 사실이라고 생각해? 그리고 내가 복무하게 된다면(그럴 필요는 없지만) 지원병으로 가는게 더 좋다고 사람들이 추천하던데 여기에 동의해? 시간 내줘서 고마워!



 highaltitudelowopen
 ㄴ응 그리고 응. 어떻게 보면 당연한거지. 강제로 군대에 오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어. 대부분 근대 서양 국가들에서는 지원병 체제고 많은 사람들이 숭고하고 명예로운 목적으로 지원하지. 그런걸 듣고 자라나고 육군 징집병 생활에 대한 충고들을 들으면 지원병을 선택하는게 유일한 방법처럼 느껴질 수 있어. 뭘 선택하든 네 맘이겠지만 너에게 도움이 될만한 걸 선택해야겠지. 월급이나 휴가 같은 특전이 있거나 경쟁률이 센 곳처럼.



 give_me_yeot_please
 ㄴ고마워! 복무하게 된다면 해병대나 특수부대에 지원하는걸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어. 영어를 능숙하게 하는게 어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 다른 국가들의 병사들과 훈련할 때 도움이 될거라는건 상상할 수 있지만 그 외에 도움이 될만한 상황이 있을까?



 highaltitudelowopen
 ㄴ네가 선택하는 방향에 따라 다르지. 장교나 부사관은 기회가 오면 본인의 배경을 이용할 수 있어. 대부분의 병과에서 기회가 많지 않긴 하지. 반대로 징집병은 2년 복무하고 끝이라 군에서 너에게 그런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거야. 진지하게 특수부대를 생각하고 있다면 훈련에서 부상 때문에 탈락할 수도 있다는걸 염두에 둬. 특히 우리 선발 훈련에는 무조건 통과라는건 없어.



 give_me_yeot_please
 ㄴ정말 고마워. 이런걸 물어볼 교포는 거의 없어서 네 충고와 관점이 많은 도움이 됐어. '버켓 리스트'나 '엇나간 청소년기'에 대한 네 다른 댓글들이 내 자신을 생각나게 하네. 많이 생각해보고 네 말들을 담아둘게 :) 굿럭!!!



4thesociallyanxious
내년에 떠나는 이유는 뭐야?



 highaltitudelowopen
 ㄴ학교로 돌아가서 한국 영화 산업에 종사하려고.



 LizardOrgMember5
 ㄴ무슨 직업?



 highaltitudelowopen
 ㄴ감독



 LizardOrgMember5
 ㄴ멋지네. 언젠가 멋진 영화를 만들길 빌게.



 highaltitudelowopen
 ㄴ고마워. 큰 의미가 있는 말이야.



iAMDev
난 영화 산업에 종사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모두 응원하지 친구. 내 친구들도 할리우드와 한국영화에서 고생하고 있어. 네 영화에 나올만한 군 복무 경험이 있는 미국인이 필요하다면 알려줘 하하. 그리고 NYE 때문에 한국에 가서 몇 년 머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언제 만난다면 내가 한 잔 살게!



 highaltitudelowopen
 ㄴ맥주는 언제나 환영이지. 고마워 친구



Isabella_Sagnier
흥미롭네! 네 봉사에 고마워. 그게 한국을 안전하게 만들지. 나도 한국에서 군사정보 관련된 곳에서 일해서 군인들에겐 항상 감사하고 있어. 네 군 생활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니? 잃은 것보단 얻은게 더 많다고 생각해? 특히 부사관 지원과 복무에 관해서 만족해? UDT/SEAL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뭐야?



 highaltitudelowopen
 ㄴ군대에서 뭘 얻느냐는 주로 본인의 관점에 달린 것 같아. 어떤 사람에겐 쓸모없는 것도 다른 사람에겐 귀중할 수 있지. 모호한 답변이라 미안해. UDT/SEAL에 지원한 계기는 "이걸" 해낼 수 있다면 못할 게 없다고 생각해서야. 유치할 수 있지만 내 삶에서 사소한 문제들을 떨쳐낼 수 있게 해줬지. 이해가 되려나 하하



 Isabella_Sagnier
 ㄴ나도 복무해봐서 무슨 말인지 알아. 답변 고맙고 복무 무사히 마치길! 한반도에 아무 일도 없길 바라...!



 Isabella_Sagnier
 ㄴ질문 하나만 더! 네가 뭐하는지 자세히 알려줄 수 있어? 기밀인가?



 highaltitudelowopen
 ㄴ미군에겐 사소한 정보도 한국에선 기밀로 취급될 수 있지. 북한과 간첩들 때문에.



eunma2112
부모님이 미국에 사시는 것 같은데 네가 한국군 SEAL에 지원할거란 얘길 듣고 어떻게 생각하셨어?



 highaltitudelowopen
 ㄴ두 분 다 격렬하게 반대하셨지. 아버지는 약간 동경하시는듯 하기도 했지만. 심리적으론 그게 큰 계기가 됐어.



 eunma2112
 ㄴ4년째인 지금은 어때? 넌 한국에 있어서 직접 듣진 못하겠지만 아버지가 한국 친구들과 어울리실 때 아들이 한국군 SEAL이라고 어깨 좀 으쓱 하실 것 같은데?



 highaltitudelowopen
 ㄴ어머니가 재밌는 얘기를 좀 들려주긴 하셨지 하하. 어머니 친구분들이 날 해병대라고 잘못 불렀을 때 흥분해서 지적하시는걸 본 적이 있어. 근데 사실 미국과 비교하면 대중적으로 덜 알려지긴 했지.



invertedearth
수중 불발품들에 관해 훈련하거나 실제로 다뤄본 적이 있어?



 highaltitudelowopen
 ㄴ개인적으론 없어. 폭발물 처리 훈련이 있긴 하지. 우리 장교 중 하나는 최근 미 해군 폭발물 처리 과정을 최우수 수료하기도 했고. 한글을 읽을 수 있다면 http://kookbang.dema.mil.kr/kookbangWeb/view.do?parent_no=2&bbs_id=BBSMSTR_000000000005&ntt_writ_date=20170726



YourPalHeaton
오산에 가본 적이 있어? 내 일에 도움이 됐다면 술 한 잔 사야할 것 같은데



 highaltitudelowopen
 ㄴ어떻게 말야? 얻어먹으려면 이유는 알아야지!



jeric614
멍청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태양의 후예 드라마 본 적 있니? 한국 특수부대가 정말 전세계로 작전을 나가?



 highaltitudelowopen
 ㄴ한국 해군만 얘기하자면 아덴만 제151 합동임무부대 파병이랑 육군 특수부대와 함께하는 UAE 아크부대가 있어. 드라마에 대해 들어보긴 했는데 본 적은 없어. 볼 생각도 없고.



 jeric614
 ㄴ하하 드라마에 그런 얘기가 나와서 물어본거야. 한국 특수부대 얘기가 나오거든. 답변 고마워!



nlcund
좋아하는 한국 전쟁/군 영화가 있니? 오발탄은 어때? :P



 highaltitudelowopen
 ㄴ1961년 작품인 오발탄을 말하는 거라면 내가 이제까지 본 한국 영화 중 가장 기억에 남고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야. 그걸 언급하다니 놀랍네. 아직 한국 영화를 즐기진 않아. 너무 극적이거든. 주관적인건 문제가 안돼. 다큐멘터리도 주관적이니까. 근데 억지 감정을 쑤셔넣는건 원하지 않아. 최근엔 덩케르크를 재밌게 봤어.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당연한 선택이고. 바스터즈:거친 녀석들도 좋지. 에너미 라인스는 과소평과 됐어.



invertedearth
댓글 잘 읽었어 너무 고마워. 복무 끝나면 서울에 있는 대학 다닐거야?



 highaltitudelowopen
 ㄴ이미 서울에 있는 대학에 입학은 했어. 근데 다른 대학을 고민중이야.



legendarylvl1
2oc에서 너희와 훈련한 적이 있지. 내가 본 것 중에 가장 형편없고 비효율적인 지휘계통이더라. 상급자 시스템 때문에 이해하고싶지 않을 정도로 복잡하고 꽁꽁 묶여있었지. 그것만 빼면 너희 부대원들은 좋은 사람들이었어.



 highaltitudelowopen
 ㄴ한국군 전체에 해당하는 문제지. 내가 군에서 나오는 많은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고. 우리는 형제라기보단 일종의 도제 관계라 상급자와 격식 문화가 팀 문화에 단단히 박혀있어. 그래도 우리는 한국군에서 기회를 줄 때 실적이 연공서열보다 중요한 몇 안되는 부대지. 그래도 네 말이 이해 가. 나랑 친해져서 솔직하게 말하게 된 미 해군 친구도 비슷한 말을 했지. "그 쓸데없는 격식만 아니면 하루에 업무시간 3시간은 더 벌텐데" 이런 식이었던 것 같은데.



 Shivabis
 ㄴ어떤 종류의 격식을 말하는 거야?



 highaltitudelowopen
 ㄴ일반적인 한국 사회 에티켓, 관습, 예우 등을 지나치게 하는거지.


번역기자:즐겜하셈맨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즐겜하셈맨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무겁 17-08-05 11:08
   
잘 봤어요
sunnylee 17-08-05 11:21
   
요즘 보기드문 생각,가치관을 가진 교포 청년인것 같내요..
잘 봤어요
울묵뻬기 17-08-05 11:36
   
저기서도 나오네. 엄청나게 쓸데 없고 비 효휼적인 우리나라 군 시스템.
     
술담배여자 17-08-05 20:54
   
비효율적이죠 정말.....
효율적인 군 시스템을 만들기위해서는 빨리 철폐되어야만하지만
사회와도 맞물려있어서........
뭔가 계기가필요할것같은데.......사회가 변화하는정도라면 그또한 하나의 혁명이라부를수있겠죠
뭔가 큰 사건이 생겨야 그걸 계기로 변화할거임......
헝그리댄서 17-08-05 12:11
   
잘보고가요
최순실 17-08-05 17:45
   
잘 보고갑니다.
ckseoul777 17-08-05 19:18
   
잘보고갑니다^#^
전쟁망치 17-08-05 20:31
   
저런 사람들이 교포지...

조선족?  ㅈㄲ ㅗ
가출한술래 17-08-05 20:38
   
잘 보고 갑니다,.
입안애 17-08-06 00:48
   
저놈의 허려허식과 경직된 사회 규약이 조직의 생산성과 창의성을 저하시키는 사례는 얼마나 더 봐야하는지.. 이런것들은 어떤 조직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문제죠 안타깝습니다. 지금은 더 낫겠지만 10년전 델타포스 대원의 전세계 특수부대와의 합동 훈련에 관한 자서전 발 썰이  있었는데 우리 해특대원이 모의전을 할때 상대가 선배라고 사격을 거부하는 바람에 훈련에 차질이 있었다는 내용이었죠.. 그정도는 요즘 없겠ㅈ만 애초에 한국 사회가 위계질서와 상하로 경직된 비효율적이다 보니 여전히 저런식으로 영향을 받을거 같네요
이든윤 17-08-06 02:00
   
한국 씰이 미군 처럼 비밀 작전 같은건 없겠죠?
예전에 udu 츌신 아저씨한테 얘기 들었는데 해상 침투 간첩이었다는데..

그런 작전을 씰이 할일은 없을거고..
자기자신 17-08-06 02:16
   
잘 보고가요
무겁 17-08-06 09:54
   
잘 보고 갑니다
FreeTibet 17-08-06 11:34
   
잘 봤습니다.
직장인 17-08-07 12:45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국방의 의무가 없는자들과 기술이 없는 해외동포들에게는 절대 대한민국 국적취득을 허락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하누인 17-08-07 13:45
   
잘 봤습니다.
명불허전 17-08-08 19:44
   
재상의 마부처럼 상관의 마누라까지 설치는 상급자 위계질서는 확실히 문제가 있음
레스토랑스 17-08-17 14:05
   
잘보고 갑니다
크다 17-08-28 16:18
   
ㅇㅋ
고무심장 17-09-04 08:12
   
잘봣습니다
장남감조립 17-10-04 21:30
   
잘 봤습니다.
최순실 17-10-08 11:57
   
잘보고가요
Miel 18-03-02 15:22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