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밀리터리 해외반응
[AS] 해외언론 "핵무기만큼 강력한 미사일 개발하는 한국" 해외 반응
등록일 : 21-09-12 17:00  (조회 : 36,298)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한국이 현무4를 개발했는데요, 그 위력이 핵무기에 준한다는 기사에 대해 외국인들은 어떻게 반응했을까요?






<댓글>


Wopwopdoowop
"더 많은 무기의 생산을 통해 평화를 유지하리라"


Szypty
아이러니 하지 않지만 바로 이것이 냉전이 전면전으로 가는 것을 막았죠


Captsplatter
하지만 몇 번 실제로 전쟁이 날 뻔했습니다.


DocMoochal
여전히 가능성은 있죠.
https://youtu.be/VUBY6bMZn8w
이 영상의 출연자는 인도와 파키스탄이 10년 내 전쟁을 벌일 확률이 50/50이라고 한 전문가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4년 전에 나온 건데 이 지역의 갈등은 가루록 고조되고 있죠.


captsplatter
중국이 관련되어 있을까요. 그렇다고 해도 세계 3차 대전으로 번지겠죠. 여튼 핵전쟁을 시작할 우려가 있는 나라는 인도와 파키스탄 밖에 없습니다. 미국, 중국, 러시아는 냉전한 머리를 갖고 있죠.


InnocentTailor
중국 본토를 위협하지 않는 한 중국이 적극적으로 개입할 거같진 않네요.
중국은 전쟁에 굶주리지 않았습니다. 특히 스스로의 돈과 무기로 중국과 비슷한 세력을 끌어들일 수 있는 상대로는 말이죠.


pittaxx
중국은 외국과의 전쟁을 벌일 정도로 안정되진 않았습니다. 분명 파키스탄을 간접적으로 지원은 하겠지만 전쟁에 참여하진 않을 겁니다.
하지만 대만이 공식적으로 독립을 선언한다면 손을 쓸 수 밖에 없겠죠. 그렇게 되면 뭔가 끔찍한 일이 생길 겁니다. (중국은 대만에 대한 주장을 내려놓을 수 없고 서방 세계는 중국이 대만을 점령하는 걸 놔둘 수 없습니다.)


InnocentTailor
거의 그렇죠.
대만은 시한 폭탄이고 이익과 돈 그 이상의 상징이죠. 중국 공산당의 유산이자 역사입니다. 오랜 국공내전의 잔재이죠.
대만 문제는 서방세계와 중국 갈등의 도화선이 될 겁니다. 그리고 본문 글처럼 중국은 정당성의 문제로 인해 대만을 잃을 수 없고 서방세계는 기술산업 등의 이유로 인해 대만을 잃을 수 없습니다.


_Sadism_
단지 시간 문제일 뿐이죠. 제조업이 대만 밖으로 옮기면 중국은 아무 걱정 없이 대만을 점령할 수 있게 됩니다.


crunchy-lime-skies
경제 제재를 가하게 되면 중국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무력화 되겠죠. 무역 의존도를 줄이고 고도로 발전되고 다각화된 경제로 변모한다면 달라지겠죠. 그렇게 되지 못하더라도 중국 공산당은 대만 문제에 대해서는 그냥 지나칠 수 없습니다.


pittaxx
반도체 생산이 중욕한 전략작 자산이겠지만 대만이 중요한 유일한 이유는 아닙니다. 해상운송로를 확보하고 중국의 팽창 야욕을 억제하는데도 중요하죠.
대만은 중국의 남방진출을 억제하는데 중요합니다. 중국이 대만을 확보하게 되면 해상로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대만이 독립하게 되면 서방이 중국을 봉쇄하기가 용이해지죠. 그런 일이 발생한다면 말이죠."


captainmcfuckface
중국이 북한을 갖고 대만이 한국의 일부가 되는 것은 어떨까요. 윈/윈이렌데요. 중국은 육상운송로를 갖게 되고 김정은은 권력을 잃고 중국의 계획의 일부로 전락하겠죠. 대만은 중국으로부터 떨어지게 되고 한국은 대만의 기술영역을 갖게 되고요. 그리고 미국은 트레이드 오프로 많은 무기를 팔 수 있고요.


InnocentTailor
대만이 북한을 접수한다면 미국과 한국이 반응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한국은 중국과 그렇게 가깝게 되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테니까요.


captainmcfuckface
농담입니다.


pittaxx
중국이 통일된 것은 급속한 성장 때문입니다. 이 성장도 곧 정체가 될 겁니다. 전문가들은 개발 국가로의 전환이 순조롭게 이뤄질 것이라는 중국 정부의 주장에 의구심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들이 그 전환에 어려움을 겪었거든요.
또한 중국은 돈은 많지만 투자가치가 의심되는 것에 많은 돈을 투자했고 특히 외국 자산에 공격적으로 투자했스비다. 이 투자의 상당수가 원금 회수가 가능한지도 의문이 드는 투자였고요. 전쟁의 비용 (늘 대규모일 수 밖에 없는)을 감안하면 경제가 상당히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captsplatter
중국이 대만을 봉쇄할 수 있겠지만 미국이 많은 물자를 공수할 겁니다. 중국은 감히 미국 비행기를 격추시키지 못할 거고요.


pittaxx
중국이 대만을 봉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그 지역에 늘 영국/미극의 함대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고요.
만약 중국이 반응한다면 육군일 겁니다. ""폭도를 진압하기 위해 군사경찰을 배치한다" 등


filmbuffering
"The Rest is History 팟캐스트의 'War Games' Revisionist History 에피소드 듣고 오세요.
게스트가 우리가 얼마나 흑조 이벤트를 과소평가하는지, 다름 사람의 의도와 정반대로 전제를 하고 있는지, 그리고 멍청하고 근본적인 오류를 저지르고 있는지 지적합니다.
예를 들어 누가 북한이 핵을 터뜨려서 저강도 분쟁에서 중국을 ""지원""할 것인지 예측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이성적인" 국가의 지도자가 감춰진 편집증적인 정신질환을 숨기고 있는지 알까요?
지금까지 핵전쟁 위기일발 사건들을 봤을 때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다면 전면전이 여러 가능성 중 하나로 벌어질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DocMoochal
그저 확률일 뿐이죠. 핵전쟁 위기일발 사건들을 봤을 때 대규모 무장 해제가 일어나지 않는 한 핵전쟁은 사실상 보장된 것입니다. 확률보다는 언제 일어나느냐의 문제죠.


filmbuffering
맞아요. 저는 머스크의 팬은 아니지만 백업 거주지를 개발할 정부나 집단이 필요합니다.


DocMoochal
그 계획이 멀리 떨어진 어느 행성으로 이주 계획을 포함하지 않는 한 그렇겠죠. 핵전쟁 이후 지구의 환경은 사라이 살기 적합하지 않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회복할 것입니다.
생명의 구성 요소는 이미 여기에 있고, 행성 폭격에도 잠시 물러났다가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테리아와 지구도 이 시간 이후에 기능을 하겠죠. 우리가 우주에서 사용할 기술을 지하로 이동해서 지상의 조건이 나아지기까지 견디는 것이 더 쉬울 겁니다. 수경재배, 물여과 등을 생각해보세요


captsplatter
UN은 점령당하기 전가지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매국가라면 다르겠죠. 미쳤으니까요.


Iankill
인도와 파키스탄은 중국과 가깝기 때문에 방사능 낙진이 의도와 상관 없이 떨어질 것입니다.


captsplatter
히말라야 산맥이 낙진의 북상을 어느 정도 막아줄 겁니다.


AllModsHaveNoLife
어느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률이 50/50이라는 건가요? 이 전문가들은 그들이 느끼는 것을 기반으로 확률을 예측하는 것이지, 수학적인 기반이 없는 거 아닌가요?
상화확증파괴과 효과적이었던 이유는 인간의 자기이익에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타인에 대한 지배욕보다 자신의 죽음을 더 두려워합니다. 특히 인생을 바쳐 그 위치와 권력에 오른 사람들이면요.


DocMoochal
제 예상으로는 지정학적 분석과 우발적 사건 발생의 가능성에 기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냉전사에 대한 제 이해에 기반하자면 핵 우발 사건의 요인은 시스템 오류, 오보 등에 기인했습니다. 어떤 일이 발생할 확률이 0보다 크고 조건이 변하지 않거나 오히려 더 악화된다면 시가의 문제지 확률의 문제가 아닙니다.
가장 우려 되는 것은 인도와 파키스탄의 갈등입니다. 수자원이 갈등의 핵심으로 떠올랐스비다. 세계사를 보면 수자원 공급을 쥔 자가 그 지역을 지배합니다. 많은 전쟁이 영토의 지배나 자원을 두고 일어났습니다. 이 경우 핵은 사용되지 않겠지만 피해가 막대해지면 전쟁을 끝내기 위해 핵을 최후의 수단으로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m000zed
평화는 그렇게 얻는 것입니다.


HorrificAnalInjuries
우세한 화력을 통한 평화


PM-Nice-Thoughts
"더 많은 무기의 생산을 통해 평화를 유지하리라"
이 구절이 뭐가 잘못 됐다는 거죠? 그들의 이웃이 누군지 알고 하는 소리죠?


InnocentTailor
저 구절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처음 사용했다는 루머도 있지만 어쨌든 조지 워싱턴도 사용했습니다.
"미국이 약하다는 평판에 의해 완전히 패배하지는 않더라도 억제될 수 있는 지위가 있습니다. 모욕을 당하지 않으려면, 우리는 모욕을 물리칠 수 있어야 하고, 번영의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인 평화를 얻고자 한다면, 우리는 항상 전쟁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도 선거 기간 중 지미 카터를 누르기 위해 이 구절을 활용했고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주요 원칙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평화가 인류의 번영 조건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평화는 그 자신의 의지로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그것을 짓고 지키고 후손들에게 물려줄 우리의 용기에 달려 있습니다. 조지 워싱턴의 말은 오늘날 딱딱하고 냉담해 보일지 모르지만 역사는 그가 옳다는 것을 계속해서 증명해 왔습니다. ""전쟁에 대비하는 것은 평화를 유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biscuit4742
"대학 다닐 때 우리가 무기를 만드는 것을 멈추고 모두가 좋은 사람들이라면 언젠가 모든 것이 좋아질 것입니다."


313_God
그렇게 돼야죠.


kerrangutan
"핵 무기처럼 강한"
그러면 핵무기나 기확폭탄(비핵무기 중 가장 강력한 무기)급이네요.


eypandabear
저위력 전략 핵폭탄급의 에너지와 동급의 화학 폭발을 일으키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전략적 가치가 동등하다는 의미 같습니다. 북한의 침략을 저지하거나 핵 사용을 억제할 수 있다면 핵 만큼의 가치가 있죠."


kerrangutan
저라면 중포와 서울을 겨냥하고 있는 다연장포를 더 걱정할 것 같네요. 단기간에 도시 하나를 지워버릴 정도의 포병 화력은 확보했을 테니까요.


Phara-Oh
(사거리가) 한반도를 벗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Jerri_man
사거리 300~400km의 벙커버스터로 북한의 지하 핵시설을 파괴한느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MyHandIsMadeUpOfMe
만약 이 시나리오가 이란이었다면 미국의 반응은 어땠을지 궁금하네요.


LinkedLists17
한국이 얼마나 많은 나라를 없애저리겠다고 천명했다고 알려주실 분?


nibjhfp
아직 공식적으로는 여전히 전쟁 중에 있으니 적어도 하나는 있다고 하겠네요. 바보 같은 소리는 그만 하시죠.


LinkedLists17
한국은 절대로 북한을 없애버리겠다고 천명한 적은 없습니다.


MyHandIsMadeUpOfMe
하지만 둘 모두 같은 생각을 품고 있죠. 이란은 미국이 이웃 3개 국가를 침공하고 나면 이란을 점령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죠. 한국은 북한이 침공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요.


urmommafat
하지만 미국은 이란의 이웃 2개 국가를 점령했었죠.


MyHandIsMadeUpOfMe
아, 맞아요. 전 리비아를 생각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그래도 제 요점은 여전히 유효하죠.



번역기자:로저삼촌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로저삼촌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모란 21-09-12 17:04
   
이제 세계 사람들도 중국의 야욕을 알기 시작하네요
좋은 현상입니다.
미스트 21-09-12 17:26
   
중간에 대만이 북한을 접수하네, 중국이 북한을 먹고 우리가 대만을 먹네 어쩌네 하는 얘긴 뭘까요?
아무리 가정이라지만, 너무 택도 없는 생각들을 하니까 좀 벙 찌는데..
     
바퀴박멸 21-09-12 18:22
   
섬짱들 망상이 원래 상상초월하죠
죽여줘요 21-09-12 17:38
   
최소 10000발 찍자

짜장이든 족발이든 선빵은 자유지만 뒷감당 안되게끔
     
xkflf 21-09-13 07:04
   
100만발은 만들어야죠. 줭꿔보복할려면 그정도 있어야 합니다.
박카스 21-09-12 17:41
   
이런식의 비유는 안좋아함
영역이 다름. 핵무기는 핵무기 대로 보유해야지
대단한 무기이긴 하지만 상대가 핵무기처럼 공포에 떨진 않죠. 경계는 하겠지만.
     
JTBC손석희 21-09-13 09:44
   
방사능 걱정없는 친환경(?) 미사일 얼마나 좋습니까?
유기농 담배 제품도 있는데 ㅋㅋ
"국제적 기준"을 따르는 합법적(?) 미사일 ㅋㅋ
핵 보유 해봤자 국제적정치 문제 해결 해야되고 국제적제약등 비용으로 환산하면 핵 만드는 비용보다 국제적합의를 이끌어 나가는데 더 돈이 많이 나갈겁니다. (국제적규제로 인한 손실 포함,각종 국제기구에서 퇴출당하거나 가입못하거나등)

전쟁은 둘째치고 전쟁이 끝나고 난뒤 이후의 방사능에 대한 피해는 어떻게 하려구요? 누가 보상을 합니까? 이기든 지든 수습비용,전쟁피해보상금을 생각 해보세요(과거 2차대전 독일의 전쟁피해보상액)

그리고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사고가 안난다는 100% 보장된것도 아닌데 "인재"든 "천재지변"으로 사고 나면 그 피해액이나 책임은 누가 지려구요. 원전 과도 유사합니다.

핵시설이든 핵무기 시설이 선재공격 받을수 있는 약점도 생깁니다.
이 좁은 땅덩어리에 방사능 피해 생기면 대피할곳도 많지 않아요
각종 "경우의 수"를 따지면 차라리 없는게 속편하고 더좋은 기술 가지고 있으면 그걸로 밀고 가는게 더 득일수 있어요
기술력 좋아진 세상인데
100년가까이 된 과거기술에 집착할 이유가 없는

만물핵무장 이론은 50년도 넘은 후진국들이 주장 하던거죠
우리나라는 이승만이나 박정희때나 나오던 후진국 구시대시대적 발상
북한이 그렇고 핵무기보유 하려던 후발주자 국가들 대부분 다른군사력에서 쫓아가기 힘드니까 핵무기를 쫓았던 후진국들이 대부분이지
한국은 다른분야 군사무기 수준이 분아별세계 탑수준인것도 많은데 핵무기 쫓을 이유가 적은거 규제 없는 더 좋은 무기 많은 선진국이 국제적 눈치를 받는 핵무기 보유할 필요가 있을까?
핵무기 보다, 한국을 지지하는 아군을 더 잃을수 있음.
문제가 생기면 한국이 자초한 결과라고 외면 당하거나 지원도 못받음
고립된 국가들이 핵무기 쫓지
왜 고립된 길을 가려는지 모르겠네
스핏파이어 21-09-12 17:49
   
현무4가 핵무기만큼 위력적이라는 이야기는 벙커버스터 효과에 국한됨.
실제로 북한의 지하 2~3백 미터에 있는 벙커들을 파괴하기 위해 개발.
그러니까 김정은과 북한 지휘부들도 안심할 수 없으니 오판하지 말라는 거임.
핵무기와 위력자체로는 비교불가임.
골드에그 21-09-12 18:22
   
잘봤습니다.
retinadisplay 21-09-12 18:23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화학적인 폭발물질도 핵무기의 효율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현무4는 북한의 핵발사를 저지하고
적 수뇌부나 튼튼하게 보호되는 주요 시설을 무력화 시키는 무기지 핵무기같이 주변을 다 불태우고 날려버리지는 못합니다.
가출한술래 21-09-12 18:36
   
잘봤습니다.
아이구두야 21-09-12 19:02
   
댓글에 중국애들의 과대망상 빼고 대부분 아시아 사정을 잘 모르는것 같음
쌈무사나 21-09-12 20:34
   
솔직히 지금 꼬라지 보면 3차대전은 중국애들이 개판쳐서 일 낼게 너무 뻔하지
스크레치 21-09-12 20:39
   
m000zed
평화는 그렇게 얻는 것입니다.



--> 옳소
솔직히 21-09-12 22:08
   
제목이 과장된 것은 맞음.

현무4는 8T,종말속도 마하 10 이면
운동에너지= 0.5x8000x3400²=46,240,000,000 Joule = 0.011 KT,

탄두가 8T이니 총 에너지는 0.019KT
히로시마-나가사키급이 약 20KT 이니 약 1000 발을 쏴야 비슷한 에너지가 나옴.

하지만 현무는 땅을 뚫고 들어가는 것이고, 핵은 공중폭발되면 대부분의 에너지가 지표면에서 반사되기 때문에
땅속 깊숙히 숨은 적에 대한 위협은 비슷하다고 하는 것임.

게다가 현무는 백발 ,천발을 쏴도 재래식무기이기 때문에 핵을 쓴 것과 같은 정치적인 부담을 가지지 않음.
바두기 21-09-13 00:09
   
잘봤습니다.
푹찍 21-09-13 00:52
   
핵무기가 없으면 핵무기 만큼의 위력을 내도록 하면 된다고 포방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ㅋ
합동화력함에 현무시리즈 수백발 몰아넣고 일점사 하면 핵무기 만큼의 위력이 나오니깐 ㅋㅋㅋ
합동화력함 1척 = 헥폭탄 1개 ㅋ
하늘외톨이 21-09-13 00:59
   
https://youtu.be/JyxBapIrFPI 베이루트 폭발인데요. 현무4 1기가 이정도 폭발이라고 하네요. 끔직합니다.
앙메르띠 21-09-13 01:09
   
핵무기급으로 강력하다..라는건 통상파괴일때 얘기는 아닐겁니다
통상파괴라면 당연히 고폭탄이 더.
어디까지나 벙커버스터용으로 쓸때 핵무기급의 파괴력이 나온다는 거지.
기화폭탄이 지하벙커나, 게릴라들 땅굴네트워크, 베트남전 정글속 조질때 특효였기 때문이죠
좋은의견 21-09-13 02:24
   
확실한건
한국이 강하면 강할수록 동아시아에서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줄어들고
한국이 약하면 바로 전쟁은 일어날거란 것이죠.
자기자신 21-09-13 03:13
   
이런미사일 많이 만들어야됨 북한빨갱이나 중국ㅈㄲ와 일본왜구놈들때문에
Tobi 21-09-13 03:49
   
잘 봤습니다.
Unicorn 21-09-13 03:59
   
앞으로 수십년 내에 선진국 중에 선진국인 선두 그룹이 재편될겁니다.

그것은 우주 진출을 할 능력을 가진 나라들이 될 것.


다만 우주가 완전히 독립적으로 기능하도록 개척이 되어지지 않았고 특정한 국가 홀로

우주를 개척한다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선진국 그룹이 공동으로 개척하는 방행이 될것.

하지만 우주시대에 접어 들더라도 지상에 존재하는 기반에 상당히 의존하게 될수밖에 없습니다.

중국같은 나라가 우주 개발에 뛰어 들더라도 정치와 경제가 흔들리면 우주 경쟁에서도 도퇴될 가능성이 높죠.


결국 정치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기술적으로 발달한 소수의 국가들이 우주개발을 주도하게 될것이라,

최종적으로 우주패권을 쥐게 될 나라는 손에 꼽힐 정도로 적을 겁니다.


한가지 분명한건 그 자리에 한국은 분명하게 존재하게 되리란 것.
     
Unicorn 21-09-13 04:10
   
지금 한국에 베팅하는 많은 나라들은 한반도란 지구의 작은 땅만을 보고 있는게 아니라
(물론 한반도가 지정학적으로 매우 매우 중요한 알짜베기 땅인것은 맞지만),

미래에 열릴 우주시대를 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우주선진국들이 달에 기지를 건설하고 화성에 거주지를 만들때에

우주시대로 접어 들지 못한 나라들은 그냥 구경만 하고 있을 수밖에 없죠.


그리고 그런 기술 격차는 빛의 속도만큼 빨라 벌어질겁니다.

따라서 짧은 시간에 선진국에 도달하고 기술 선진국을 이룬 똑똑한 한국인들이

성실하면서 도전적이기까지 하니 한국의 미래에 베팅하지 않을 수 없을 것.


달과 화성에 인류가 처음 정착하게 될 때 그곳엔 반드시 태극기가 같이 꼽힐겁니다.
Durden 21-09-13 05:15
   
강대국들은 우리를 공격하면 더 크게 보복할것이다 지도에서 지워버리겠다가 억지력임. 하지만 한국은 작은 나라라 우리를 공격하면 우리가 망해도 너희도 같이 멸망할것이다라는 컨셉의 이스라엘식 억지력을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는 핵무기를 보유할 수 없기 때문에 현무4와 핵잠수함이 그 완성임.
redshark 21-09-13 09:41
   
잘 봤습니다.
뫼신 21-09-13 11:44
   
벙커버스터로서 핵폭탄에 비견 할 만하다는거지, 순수 폭발 위력으로는 상대가 안될거에요.

대량 살상과 환경오염, 그리고 국제제재로 사용도 못 할 핵폭탄 보다는 사용이 조금 더 자유롭고 핀포인트 저격이 가능 한 현무4가 더 실용적이라 생각 합니다.
채고 21-09-13 12:36
   
얼마전 화약 폭발성능을 50퍼 올리는 연구에 성공했다는 기사를 본것같은데...
에페 21-09-13 17:10
   
qjsdur rhakqtmqslek
에페 21-09-13 17:10
   
잘봤구욧
에페 21-09-13 17:10
   
한단계 한단계 전진할뿐
carlitos36 21-09-13 18:59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