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밀리터리 해외반응
[EE] 에스토니아 유튜버 "한국, 중국과 러시아에 대항할 군수 창고가 될까?"
등록일 : 23-01-13 16:26  (조회 : 31,673)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127만명의 구독자를 두고 있는 에스토니아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영상설명>
한국 : 중국과 러시아에 대항할 서구의 새로운 군수 창고가 될까?

우크라이나 전쟁이 벌어진 일에 놀라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겁니다. 중국, 북한, 이란의 위협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로인해 전세계가 재무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여름 미국이 군수 산업 분야에서 여러 나라로부터 2백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성사시켰죠. 

하지만 모든 나라에서 모든 조건을 다 충족되는 건 아닙니다. 가격과 시간 등 다양한 문제에 걸리고 말죠. 

최근 필리핀에서 한국에 군수 물자를 받아들였습니다.  이집트 역시 한국을 주요 무기 수출국으로 선정했습니다. 폴란드 역시 한국으로부터 수백억 규모의 무기 거래를 성사시켰고요. 

필리핀, 이집트, 폴란드, 노르웨이, 호주, 아랍에미레이트, 핀란드, 에스토니아, 터키 등 점점 더 많은 나라들이 한국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무기를 현대화하거나 보다 충족할 목적을 갖고 말이죠. 

한국은 이제 중극을 넘어 군수 물자와 무기를 세계에서 가장 많이 수출하는 4번째 나라가 되었습니다. 이제 미국, 러시아, 프랑스만이 한국보다 앞서 있죠. 폴란드와 같은 나라들은 한국 무기 구입을 결정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할 질문은, 왜 한국이냐는 겁니다. 왜 폴란드와 같은 많은 나라들이 무기 시장에서 베팅하고 있냐는 겁니다. 가격? 시간? 그 질문에 대한 겁니다. 자본가들에겐 한국과 태평양 아시아의 컨트롤이 어떤 의미가 될까요? 

한국은 무기 산업에 많은 투자를 했고, 자동화되어 있습니다. 한국은 한국전 경험이 있으며, 한국전 당시 국토의 대부분이 망가지기도 했습니다. (그외 북한의 한국 위협, 베트남 전쟁 참전 등등  역사 거론) 
폴란드는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무기가 필요 하며, 한국은 무기 없이 방어하려하다간 어떤 비극을 낳는지 아는 나라이다. 즉 폴란드와 같은 아픔을 겪어 봤기에 공감했다. 






폴란드가 한국 무기를 선택한 4가지 이유, 
첫번째는 빠른 배송, 한국은 거대한 생산 공장이 있음, 무기의 현대화, 타이완과 같이 반도체 분야 최고라 빠른 제공 가능, 그래서 2025년 까지 K2등 폴란드에 배송 가능. 
두번째, 규칙 엄격한 미국과 달리 한국은 주문 고객에 따라 유연하게 주문이 가능하게 받아줌. 
세번째, 다른 무기 경쟁자들 보다 가격이 저렴함.
네번째, 한국 무기는 항상 최고의 상태 유지가 가능했음


<댓글>


robert leonard
와, 한국이 이제 파워 하우스가 되는 거네.


DigNap15
서구 세계와 한국에게는 참 좋은 소식이구나.


Sanctuary Philosophy and Music
미국이 동맹의 힘으로 한국을 충분히 믿기 때문이야. 그러니 무기도 구입하는 거지. 미국은 상대를 충분히 믿지 않는 한 무기를 구입하게 허락해주지 않아. 


ruffgook
어쨌든 한국은 나토의 일부이고, 프로 서구 세계이며, 미국의 동맹이니까. 정치적인 면에선 중립적인 위치에 있지. 


Fallschirmjäger
한국이 서구 동맹들의 선구자 역할을 하는 거구나. 군수 창고로서, 한국 무기들은 세계적인 클라스이기도 하고. 


Worldforce
한국은 강한 국방력만이 나라의 평화를 지킬 수 있다는 걸 잘 아는 거야. 한국 주변에는 다 강한 나라들뿐이잖아. 중국, 러시아 등등.. 모두를 상대로 전쟁을 치르기도 했고, 이번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많은 나라들이 그 중요성을 더 느끼게 했지. 한국은 그리고 세계에서 군사력으로 가장 강한 5번째인가 6번째 나라이기도해. 한국이 여러모로 대단하지.


ㄴJohn George Bauer-Buis
네 말대로야. 평화를 원한다면, 전쟁을 준비하라. 명언이지.


ㄴTrans Continental
네가 말한대로 한국은 잠재적 침입자들을 상대로 싸울 준비를 하고 있는 거네. 중국이나 일본 같은. 그에 비해 북한은 좀 쉬운 상대겠어. 그러니 한국이 국방력 기준이 더 높은가보다.


Dan
앞으로 한국이 더 좋아질 것 같아. 싫은 부분이 별로 없는 몇 안 되는 나라이기도 하고. 케이팝도 좋잖아. 우리 십대 딸도 엄청 좋아하더라고.


Chris Dionela
한국이 FA-50 제트기를 줘서 필리핀에서도 참 고마워하고 있어. 우리도 방어력에 힘을 써야 하거든. 한국은 우리의 좋은 친구야. 


xdlol
폴란드에서 한국에 사랑과 인사를 보내!


Tobbe
스웨덴도 MLRS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아마 구입처는 한국이 될 것 같아. 


Brandon vethanayagam
캐나다 국방부도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많은 교훈을 얻었어. 우리도 새 무기들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이야. 그런 면에서 한국 기술력은 캐나다 군대의 현대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


Robert Kolakowski
한국이 폴란드에 기술만 전해주는게 아냐, 우리 마음을 정말 잘 알고 있어서 더 그래. 한국은 한반도에 제한된 전쟁에 대해 생각해온 거 같아. 그래서 폴란드가 주요 외국 무기 공급처가 되기 바랐고. 우린 서로를 존중하고 있어. 


test
한국이 무기를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로봇 산업을 적용해서 그래. 그래서 제조 과정이 남들보다 훨씬 빠른 거야.


Black Powder User
필리핀도 한국이 우리 무기의 현대화하게 도와줘서 정말 고마워하고 있어.


Selwyn Clyde Alojipan
즉 북한과 미국이 한국이 더 강하고 현대화된 무기 산업을 발전시키도록 장려했다는 거구나. 그리고 러시아가 유럽 나라들에게 한국에서 만든 무기를 사서 현대화하게 만들고 말이지.


Strangely Brown
한국 무기가 한국 자동차만큼 정교하고 효율좋다면 누구든 안 살 이유가 없을 거야. 난 기아 SUV를 12년 간 탔는데 최근에 새로운 기아 차를 구입했어. 그리고 정말 모든 게 새롭고 잘되어 있어서 놀랐지. 게다가 가격은 또 보통 합리적이야? 기능과 가격면에서 다 좋으니까 포기할 이유가 없는 거야. 


Matthew Shields
미국과 한국은 동맹이니까. 우린 무기도 같이 만들고 잘 지내지.


sapphyrus
무기 판매를 하려면 정치적인 제약이 꽤 문제가 되는 편이야. 그래서 독일과 같은 대다수의 유럽 국가들은 뭘 하나 사려고 해도 이것저것 걸릴 때가 많아. 하지만 한국은 그런 유럽에게 있어 유일하게 돈만 제대로 지불하면 그 어떤 지시도 받지 않아도 되는 나라야. 그러니 서로에게 윈윈 하는 거지.


stivenstivens
나 폴란드 사람인데 우린 한국이 최고급 퀄리티의 무기를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그것도 제때 빠르게 배송해준 데에 엄청 놀랐었어. 미국 무기들은 퀄리티는 한국과 같지만 더 비싸고 도착하기까지 엄청 오래 걸리거든. 


Medicine Ball Soccer
정말 대단하네, 한국 진짜 존경스러워진다!


Steven Burrell
산업 자동화로 엄청 경쟁적이야. 로봇 국제 연합에 따르면 한국은 1000대의 로봇이 10000명의 사람을 대신한다고 하더라고. 이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로봇에 노동자를 대신하고 있는 나라라는 뜻이야. 그러니 낮은 가격이 가능하고 생산도 빠르게 늘릴 수 있지. 


Yoj
난 필리핀 사람인데 우리 필리핀이 한국에서 무기를 구입한 이유는 한국이 무기 구입시 가격을 많이 깎아줘서 그래. 한국은 어떻게 딜을 제안하면 좋을지 누구보다 잘 아는 것 같아.


ㄴCT
필리핀 경제를 생각해서 한 거겠지. 그리고 한국 정부가 필리핀 군사력이 커지게 도운 건 결국 중국에 대항하기 위해서이기도 해.


ㄴTAZZ
그야 필리핀과 한국이 피를 나눈 형제니 그렇지.


Shane Musser
한국이 미국의 뒤를 따라 잘 따라오는 게 좋아. 서구 동맹들이 미국 무기를 사지 않을 거라면 한국이야말로 그 대체로 가장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해.


RootoftheProblem
한국이 정말 좋아. 아마 더 많은 사람들이 한국에게 반하게 될 거야.


Yu Kay
게다가 한국의 계획은 그저 무기 수출만 하는 게 아니라고 해. 한국이 원하는 건 폴란드에 세계에서 가장 큰 무기 공장을 짓는거랬어. 그럼 러시아와 중국은 무척 싫어하겠지만, 우리에겐 좋은 일이지 :)


Ron Shouse
전에 한국에서 3년 정도 일한 적이 있었어. 그때 난 정말 한국인들을 존경하게 되었어. 한국 전쟁으로 모든 것을 잃었던 나라에서 지금은 국제적으로 가장 이코노믹한 파워를 지닌 나라가 되었잖아. 수많은 역사적 아픔을 견디면서도  한국은 시간이 갈 수록 눈에 띄게 삶의 질이 달라지고 있는 나라야.


Wade Sipes
한국이 서방과 전략적인 갭을 점점 채워나가며 앞서가는게 참 다행이다 싶어. 도움을 받은 나라가 그저 돌봄만 받는 새가 아닌 둥지를 떠나 훨훨 날 수 있게 되니 말이야.


Makise Kuristina
전에 비슷한 영상도 봤는데 거기선 폴란드가 독일과 프랑스와 경쟁 가능한 무기 제공지가 될 생각인 것 같더라고.


DJ BenjE
그간 미국이 나토국들에게 무기와 방어력을 키우라고 몇 십년 간 계속 말했었지. 이제 그 말을 들을 때야....


Yogi
사실 밀리터리 분야가 아니더라도 한국은 유럽의 주요 문제점들을 풀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있어. 에너지 안전 같은 것도 그렇고 말이야. 한국은 유일하게 미국과 중동의 천연 가스를 러시아의 LNG를 대체해 유럽으로 가져다줄 LNG 캐리어와 터미널을 지을 수 있는 나라이기도 해.  폴란드, 체코, 영국과 같은 여러 유럽 나라들이 한국과 원자력 발전소도 협약했고 말이지.


gloin10
한국은 해군 선박도 잘 만들어. 잠수함도 그렇고. 


Arpan Mukhopadhyay
그러니까 저렴하고. 빠른 제작, 빠른 배송이 가능해서 그렇다는 거네. NATO와 호환도 되고 퀄리티도 좋고. 계약 조건도 기술 협약 옵션 같은 걸 넣기도 하는 등 플렉서블 하고 말이지.


Oskar S
이제 폴란드와 한국은 자주 협력하게 될 거야.


One Bridge
폴란드는 이미 한국에서 만든 자주포에 익숙해. 새로운 탱크와 자주포에 쓰일 도구와 경험도 갖고 있지.


TDK
한국이 주요 경쟁자들보다 더 빠른 배송도 해주고, 최고의 가격에 퀄리티까지 보장해 준다는 거네. 세계에서 왜 한국이 조선산업 분야 최고가 되었는지도 같은 이유인데. 모든 주요 산업에서 다 최고를 달리더라.


Patrick Wentz
한국이 참 자랑스럽네, 우리 아시아 최고의 친구라고!


Dale Benjamin Berger
한국 무기가 잘 발전하며 지금과 같이 자동화의 길을 잘만 간다면 아마 무기 분야에서 더 눈에 띄게 될 거야. 자동화가 진짜 좋더라고. 1994년에 1984년형 현대 포니를 구입했었어. 오래된 놈이라 여러모로 짜증났었는데, 운전을 직접 해보니까 꽤 튼튼하고 괜찮더라고. 내가 지금까지 가졌던 차중에 아직도 그리운 차이기도 해. 


Mashitta
한국이 많이 내어주기도 하네. 한국엔 삼성, 엘지, 현대, 기아 같은 거대한 기업들도 있고, 지금은 케이팝 케이 드라마 같은 엔터도 그렇고. 이젠 군수 물자도 세계에 내놓는구나. 왜 한국의 GDP가 10위이고 군사력이 6위인지 알만하다. 


Luigi Riccardo
난 지금 기아 니로를 타는데 한국 제조품들이 성능도 참 좋더라고. 가격도 합리적이니 경쟁에서 이길만 해. 그리고 배송이 빠른 것도 한국이라면 놀랍지 않아. 


slipknottin
한국 무기가 잘 나가는 건 나토 기준 장비들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이기도 해. 그래서 나토 나라들이 쉽게 구입 결정을 하기도 하지. 게다가 현재 나토 국들은 대부분 오래된 무기들 뿐이야. 


Hankakah
최근에 영국에서 한국 블랙 이글스의 멋진 퍼포먼스를 본 적이 있어. 그래서 한국 제트기라니 더 인상적으로 느껴지게 되네.


ㄴJin the Hanakji
오, 나도 그거 봤던 거 기억나! 그날 한국 블랙 이글스가 하늘을 다 점령했지. 모두들 다른 나라 팀들과 한국 팀이 다르다는 걸 느꼈을 거야. 마치 멋진 댄스 무대를 보는 듯 했어!


ㄴHankakah
난 그날 제트기 한 대가 고리 모양을 만들었던게 기억나. 그때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며 흰색에서 금색으로 색도 바뀌더라고. 정말 인상적이었어.


ㄴJin the Hanakji
아, 맞아! 나도 기억나! 진짜 어메이징한 퍼포먼스였지!


Jesus Schizus
폴란드에서 모든 한국분들께 사랑을 보내요!


Edward Lyons
한국은 조선업에서도 세계 최고야. 재적도 많이 할 수 있는데다 배 속도도 빠르거든.


Miguel Bessa
한국은 잘 교육받고 열심이 한 결과를 보이는 것 같아. 한국인들도 정부도 그들의 비지니스에서도 모두 자기 할일을 하잖아. 다른 나라에선 그런 한국인들을 따라하는 것조차 힘들어할 정도야. 한국이 일본과 친밀하게 지낼 수만 있다면 한국은 아시아의 주인이 될 텐데 말이지.


Mark B
저런 군사력을 지닌 나라였다니. 한국과는 싸우고 싶지 않아진다.


lajoyalobos2009
한국이 무기산업에서 그 정도로 잘 나가는 수출국인줄은 오늘 처음 알았네. 




번역기자:애플사이다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애플사이다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체사레 23-01-13 16:42
   
잘 봤습니다
Tobi 23-01-13 16:53
   
잘 봤습니다.
수염차 23-01-13 16:57
   
배달의 후손들........
화이팅 23-01-13 17:00
   
칭찬이 어마어마하네...
국뽕이 차오르는데....
근데...
굥이라니...
     
레떼느님 23-01-13 17:54
   
ㅜㅜ
     
북리 23-01-13 21:22
   
ㅅㅂ T_T
     
쭈쭈 23-01-13 22:14
   
ㅠ.ㅠ;;
     
웰빙생활 23-01-13 23:33
   
ㅎ... 똥 묻었네요 ㅠㅠ
     
사람냄새 23-01-14 09:11
   
토욜아침...
주말 망침~ㅠㅠ
     
carlitos36 23-01-14 09:50
   
ㅠㅠㅠ
     
언제나청년 23-01-15 18:46
   
국방장관 제외하고 군면제자 장관, 내각인원이 역대 젤 많은 정부. ㅜㅜ
대통령도 부동시라는 별 희안한 병명으로 군면제자. ㅜㅜ
그런데도, 전세계 군사 6위 국가라는 아이러니.
인천쌍둥이 23-01-13 17:04
   
왜구와 짱 개가 한국을 하도 씹어서
스스로 칭찬에 익숙해지지 않네 ㅋ
바두기 23-01-13 17:07
   
뿌듯합니다. 어릴적 우리나라가 이랬으면 하고 자랐는데... 정말 이렇게 되었네요.
잘봤습니다.
굵은다리 23-01-13 17:12
   
잘 봤습니다.
비부구름 23-01-13 17:17
   
우리가 왜 나토고 서구세계가 된거지??
     
왕두더지 23-01-13 17:55
   
나토는 아니지만 서구세계는 맞죠..ㅋㅋ
     
수염차 23-01-13 20:30
   
우리 한국은 서방진영에 포함됩니다
     
원형 23-01-14 05:27
   
3세계였다가 1세계가 되었음 그것도 앞에서부터 숫자를 세고 있음.
록키발보아 23-01-13 17:17
   
잘 봤습니다.
발자취 23-01-13 17:33
   
잘 봤습니다~
마리치 23-01-13 17:42
   
감사하고 더 나아가고 싶네요.
레떼느님 23-01-13 17:54
   
극찬 받았네요. 열심히 해서 마지막 1대까지 잘 거래되길 바라고 바랍니다..
ㅇㄹㄴ 23-01-13 17:56
   
잘봤습니다
골드에그 23-01-13 18:06
   
잘봤습니다.
가출한술래 23-01-13 19:30
   
잘봤습니다,
N1ghtEast 23-01-13 19:37
   
트럭 수조로 물고기 때거리 옮길때마다 모두 죽어버려서
천적 한마리 넣어놨더니 한마리 잡아먹힌 것 빼고 모두 살아있었다는 유명?한 썰 아시죠
그런 상황이라 한국 방산이 여기까지 왔다는 생각이 드는데
쩝 이걸 마냥 좋다고 할수는 없고 ㅋㅋ;;
     
원형 23-01-14 05:28
   
두마리였음.

븍한과 일본(이건 토왜들이... 나라를 망하라고 저주하고 있지만)
          
동방 23-01-14 10:09
   
결국 세 마리 : 북한 일본 토왜
태지2 23-01-13 20:03
   
발트3국 모두 울 나라 천무(K-239) 안 사고, 미국 하이마스 구입 신청서 넣었습니다.
2026년 정도에 받는다는데, 미국이 보호 해 주길 바라는 것일 수 있지만.... ㅠㅠ

더불어 미국이 무기 판매에서 세계 1위, 39%를 판다고 하였는데, 그렇거니 했었는데,
이번 우-러 전쟁으로 살펴보니, 진짜 엄청난 금액이더군요.

록마 주식, 항상 유심히 살펴야 할 듯...
둥굴레차 23-01-13 21:16
   
잘봤습니다.
Tobi 23-01-13 22:46
   
잘 봤습니다.
porch 23-01-14 00:01
   
동영상 퀄리티가 꽤 좋네.
한국 역사와 정세에 대한 이해도 깊고, 말도 핵심을 짚으며 간결하게 하고 정확한 발음으로 빨리빨리 말해서 시간 소비도 적고.
가생이에서 본 유튜브 채널 중에 최고 수준이네
뱁새눈 23-01-14 00:54
   
이거 밀리터리게시판애 누가 올렸는데 국뽕유튜버 영상이라면서 욕먹음ㅋㅋㅋㅋ

우둔한 애들
중립 23-01-14 02:16
   
무기 판매를 하려면 정치적인 제약이 꽤 문제가 되는 편이야. 그래서 독일과 같은 대다수의 유럽 국가들은 뭘 하나 사려고 해도 이것저것 걸릴 때가 많아. <<<<<

독일 프랑스 애들 이거 유명하죠.
얘네들은 이게 가장 큰 걸림돌임
자기자신 23-01-14 03:23
   
잘 보았네요
잔재 23-01-14 04:39
   
한국이  나토의일부란 댓글은 진짜  엄청무서운글이네.
원형 23-01-14 05:30
   
자막에서 한국어 번역을 쓰면 띄엄 띄엄 나옴 말이 빨라서 그것을 쫓아가지 못하는 것 같음
carlitos36 23-01-14 09:50
   
잘 봤습니다,,,
대한민 23-01-14 14:04
   
에스토니아 분이 잘 모르고 계시네요. 일본이 옆집인 한국엔 괴롭히며 함부로 대하고, 이웃들에겐 좋은 척 인사하고 다닌다는 걸 모르시네. 한국이 뭣 모르고 일본에 가까이 다가가다가는 일본에 집어삼켜져요. 일본인은 뱀처럼 간교한 민족입니다.
     
언제나청년 23-01-15 18:49
   
그런 상황인데... 굥...
벽골재 23-01-15 06:28
   
잘봤습니다.
굵은다리 23-01-15 19:05
   
잘봤습니다.
에페 23-01-17 14:30
   
잘봤습니다
부엉이Z 23-02-13 21:46
   
번창해라......대한민국.......~~~~!!!!!!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