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내용>
한국 초음속 전투기인 KF-21 '보라매'가 17일 첫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다.
첫 시험비행 이후 6개월 만의 첫성과였으며 국내 기술로 개발된 항공기가 음속을 뚫고 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방위사업청이 이날 밝혔다.
마하 1.0에 해당하는 음속은 시속 약 1224km 수준이다.
<댓글>
PGQ*****41/4
참을성이 없는 나라라 곧 사고가 날 텐데 w
coo***** 35/10
일본도 세계 정상급의 국산 엔진 개발에 성공했고, F3 전투기는 일본, 영국, 이탈리아의 공동 개발작이에요. KF21은 실용화된다 하더라도 4.5세대 전투기일 뿐이고요. 일본의 F3 전투기는 6세대 전투기 그 이상이 될 것으로 이미 정해져 있네요. 세대가 다르면 마치 전투 상대가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죠. 이웃 나라도 뭐 나름의 사정이 있겠죠. 별로 알고 싶진 않지만요.
deb*****41/6
한국은 다른 나라의 전투기를 분해해서 만든 전투기라 충돌위험은 없습니다. 하지만 검사, 유지 관리를 할 수 없으니 한국은 일본에게 손을 내밀겠죠
yfa***** 108/20
얼마 전 북한 항공기가 대거 날아왔을 때 한국 전투기는 사고가 많이 났었다고 들었어. 요즘들어 음속을 넘었다던가 하는 소식이 자꾸 뉴스로 오르는 것도 이상하지만, 우선은 안전하게 이륙하고 안전하게 착륙하는 것부터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ㄴmsh***** 6/1
수출용 판매의 일환으로 순조롭게 개발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려는 거라곤 생각되지만, 국산인 점을 강조하는 건, 이런 걸 개발한 것에 대해 국내로부터 비판을 피하기 위해서겠지.
반대로 대외 어필로는 한국산 여부를 떠나서 미국산 엔진을 탑재하고 있고, 수출하려면 미국의 허가가 필요하다는 문제가 커.
ㄴnav**** 2/5
어쨌든 결과는 결과로 받아들여야지
세일즈 면에서 말하자면 한국이 이미 일본을 앞서고 있는 건 사실이야.
한국이 밉다고 댓글로 억지 부리는 건 정말 꼴불견이다.
ㄴama*****1/3
영화 필사의 도전(Right Stuff)의 도입부 같은 이야기네요.
sky****1/3
사실입니까? 또 거짓말이지? 그렇지? w
₍₍ʃ)⁽⁽ʃ) ˘ㅂ˘ ʃ)⁾⁾ʃ) 33/8
그러다가 음속의 속도로 추락하겠네
qlp***** 2/15
한국을 얕보다간 나중에 큰 코 다친다
oreon***** 6/2
한국산이라고는 하지만 엔진이나 전자기기등은 록허드에서 빌려주고 있어요.
jjk***** 1/2
제트 전투기가 마하 1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건 당연한 일이야.
아니면 폭발해서 추락하길 기대했던 거야?
mit***** 1/1
북한이 방사포로 서울을 함락하는 편이 더 빠르지 않을까. 왜 그렇게 빠른 전투기가 필요한데? 아, 다른 나라에 팔려고 그러는구나.
tos***** 17/5
내가 군인이라면 절대 타고 싶지 않아. 게다가 한국은 제대로 안전 점검도 안 하고 바로 싼 값에 다른 나라에 팔기 시작하잖아.
pkq***** 9/17
일본도 쓸 수 있는 무기라면 전차든 전투기든 한국에서 사면 되겠다.
ポン太 29/7
금방 부서져 버릴 것 같아.
cep***** 74/10
엔진은 GE 항공(미국)의 F414-GE-400입니다.
지형 추종/지형 회피 시스템은 이스라엘 엘빗 시스템즈의 기술이고요?
애초에 2015년 미국 정부로부터 핵심 부품인 액티브 페이즈드 어레이 레이더, 목표 포착 장치, 적외선 수색 추적 장치, 전파 방해 장치 등 4건의 핵심 기술 이전에 대해선 거부당했잖아요?
조립 작업만 하면 국산이 되나요? 한국의 독자적인 기술이나 자력 개발 같은 게 없어도 국산인가요?
과연 '조립'만으로 만족하고 있다니. 한국다운 정의네요.
ㄴpon***** 2/0
마찬가지로 F414을 쌍발하고 있는 호넷(M1.6)에 준하다고 봐야할까
hol***** 33/5
비록 모든 부품이 외국산이지만, 그걸 조립만 하면 한국에서는 국내산이 되는 거지? ww
AOYAMA 27/15
음속의 벽을 깨면 흰 안개가 발생한다. 그런데 그 사진을 찍지 않았다는 건 과장했다는 것 뿐. 한국이 잘하는 건 역시 거짓말이지.
ㄴpkq***** 5/1
음속을 돌파하지 않아도 비행기 구름은 생겨. 그리고 음속을 돌파했다고 해서 반드시 생기는 것도 아니야.
ㄴiey***** 8/1
구름/안개 여부는 음속이랑 상괍 없어.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직접 한 번 찾아 봐.
***** 2/1
음속을 낼 수 있어서 다행이네. 제대로 비행한 것만으로도 한국에서는 난리가 나니까.
gya***** 3/2
저 전부기는 보기엔 스텔스 같은데, 정말 스텔스 성능도 가지고 있나?
당연히 형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스텔스 성능이 있겠다는 걸 알 수 있지만, 도료라든지 그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던 건가?
ton***** 3/0
F-18 엔진 라이선스 생산품이니까 애프터 버너 없이 최대 순항 속도일 거에요. 그 비슷한 속도는 나오고 있다는 거죠. 일단 스텔스니까요. 사실 애프터 버너를 쓴다고도 하고.
べつに 47/12
한국을 바보 취급하는 건 아무래도 좋지만, 일본의 자위대나 지금 현 상황이 그렇게나 훌륭합니까? 한국 같은 나라에 추월당하는 분야가 있는데도 다들 느긋하네요? 원래 일본은 이보다 더 세계에서 존재감이 있어야 하는 나라죠. 독도며 북방영토(>응, 러시아거.)를 도둑맞고도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니, 정말 한심해.
ㄴmas***** 5/0
일본은 독자적인 기술로 무기를 개발한 실적이 이미 있습니다만. 그쪽은 모르셨나봐요?
ㄴomo***** 4/2
대체 어느 분야에서 일본이 앞지르고 있나요?
ㄴwas***** 6/3
맞아, 맞아. 한국을 더 압도할 전력을 가져야 해. 일본은 무기 개발에 더 박차를 가해야 해.
ㄴgya***** 5/1
단순한 자위대 안티겠지. 그냥 가만히 있어.
esu***** 48/9
아직 멀었네요. 그보다 청와대까지 북쪽 드론이 날아오고 있다던데요? 목표 설정이 많이 어긋난 것 같은데 모르시나봐요. 그쪽 나라엔 그런 일이 너무 잦네요. 일본 사람들은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다 알고 있지만요. ww
ㄴmor***** 1/1
어느 섬나라의 총리 관저 옥상에도 드론이 떨어졌는데 한동안 눈치채지 못했던 얼빠진 나라가 있었지. 거기가 어디였더라?
ネットにも良識を 12/5
상대가 한국이라고 뭐라도 트집 잡아 보고 싶은 사람이 많겠지만 전투기 엔진은 정말 어려운 분야임이 확실해. 북한이 미사일 실험을 한다고 할 때도 비웃던 일본인들이 많았지만 이제는 꽤 훌륭한 위협이 되어버렸거든?
akj***** 73/11
열심히 했네! 전보다 빨리 날았구나! 대박이다!
ㄴY 4/1
한국씨, 정말 굉장하네요 wwww
gon***** 179/20
일본의 T2 연습기는 1971년에 첫 비행했고, 그 해 가을에 음속을 넘겼죠. 세대가 다른 전투기로 비교해선 안되지만 50년이나 뒤쳐진 것을 한번에 만회하겠다는 의지는 느껴지네요.
다만 저 나라의 대단한 점은, 그걸 곧 해외에 값싸게 팔아 버린다는 거예요.
ㄴsj-***** 8/6
일본은 그 후 확실히 퇴화하고 있죠. 무엇이든 전 퇴화하는 쪽보단 진화하는 쪽에 호감이 가는데요.
ㄴnih***** 5/3
독자적인 첨단 기술이 없으니까 어디서나 팔린다!
cle***** 0/0
음속을 실현해내면 이제 기체의 밸런스 설계가 중요해집니다. 독파이트를 실천한다면 조종 성능도 중요해지죠. 결론적으로 F35보다 조금 싼 가격이라 수요가 있는 건지. 설계에 따라서는 갑자기 조종 불능이 되진 않을지 걱정이네요.
현재로서는 시험 비행이야 순조롭겠지만....뭐, 힘내요. 일본과는 전혀 관계 없는 기체일테니까요.
re1***** 65/8
미국의 실적이 충분히 쌓인 엔진이니까. 스텔스 여부는 제쳐두고 일단은 4.5세대 기체를 만드는 것도 좋지만, 결국은 한국 혼자선 개발비를 감당 할 수 없을 거야.
mrx***** 133/23
일본은 이미 50여년 전에 돌파했지만 결국 비행기는 엔진이 중요하죠. 이게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고. 이걸 국산화 할 수 있어야 순수 국산이라고 말할 수 있겠죠. 그런 의미에서 보면 일본도 간신히 달성해 가고 있는 중이려나.
fre***** 35/7
미국과 한국 공동 개발인 T/FA50의 최고 속도가 마하 1.5 정도고 한국이 그 영역의 기술을 취득했죠. 미국의 FA18E와 같은 엔진과 애프터 배너를 가지고 있는 KF21은 마하 1.8 이상, 마하 2정도는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다만 기본 골격은 미국과 공동 개발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사고가 날 가능성이 있겠네요.
ㄴwls***** 2/4
조종사가 죽지 않기를 바래봅니다. 공중분해 되겠지만 w
msh***** 74/9
KF-21도 순수 국내산 항공기라고 부르기엔 좀 거리가 멀다고 생각되지만...
아무리 한국이라도 음속을 자국 기준으로 멋대로 조정한다고는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아마 미국산 엔진 덕분에라도 음속을 넘긴 넘었을 겁니다. 일단은 겨우 초음속 부분까진 달성할 수 있었겠지만, 순 국내산이라고 부르는 건 무리이기 때문에 아직 당분간은 먼 길이 되겠지요.
be 25/2
내가 초등학생일 때(1970년대 초반) '음속의 벽'을 넘었다는 뉴스를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치토세 공항도 가까웠고 자위대 비행기를 보는 걸 좋아했기 때문에 "일본은 대단해!"라고 어린아이 답게 생각했었죠.
분명 한국 아이들고 반세기 전의 일본과 마찬가지로 "한국은 대단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ykz***** 152/7
속도가 잘 나오면 그만큼 기체에 영향을 미치기 쉬워져. 잠수함도 잠수할 수록 선체에 영향을 미치기 쉽거든. 제대로 된 점검이 필수겠네요.
ㄴuuz***** 23/6
수많은 사람들의 헌신과 노력 덕분에 마침내 국내 기술로 개발한 최초의 초음속 항공기를 보유하는 역사적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ww 엔진도 직접 만들었나? 로켓도 순수 국내산이라고 했던가? 거짓말, 과장.
ㄴa01***** 1/1
덕트 테이프가 있으니 괜찮아!
ksu*** 128/12
개발을 잘 진행되고 있군요.
우연히 모 유명한 전투기를 닮았지만 독자적인 형상이라 하고, 다른 나라의 라이센스를 사용한 국내 기술이니 더욱 연마하고 노력하세요.
ㄴmsh***** 17/2
엔진은 라이센스 생산으로 끝나지 않았지. 미국이 한국 전투기를 위해 엔진 라이센스 생산 허가를 줄지는 상당히 미묘한 생각이 드네요.
ㄴbit***** 8/2
조종사는 인신공양되겠군!
번역기자:애플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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