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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 日 언론 "한국, 6세대 전투기 계획 공표" 일본반응
등록일 : 23-02-03 09:43  (조회 : 22,021)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일본언론 보도내용>
한국, 차세대 전투기 계획 공표. 왜 지금? 신형 국산기 첫 비행 직후.
그 배경엔 일본의 움직임이 있는가?

작년 국산 전투기 KF-21을 첫 비행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다.

한국의 항공우주산업 대기업인 KAI(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가 2023년 1월 차세대 '6세대 전투기' 개발 가능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KAI는 2022년 7월 4.5세대 전투기를 자칭하는 국산 전투기 KF-21을 첫 비행했다. 이러한 공격적인 움직임을 계속하는 배경에는 일본의 방침 전환도 있을지도 모른다.

6세대 전투기에 대한 언급은 1월 12월 KAI가 발표한 '글로벌 KAI2050'이라는 미래 비전에 포함되어 있었다.

국내 외 보도에 따르면 KAI는 2050년까지 세계 7위의 항공우주산업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기동 헬리콥터 등의 개발 검토도 들어 '방위 관련 보잉이나 에어버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아시아 지역의 리더를 목표로 한다'고도 전했다.

한편 2022년 7월 19일 첫 비행한 KF-21은 2023년 1월 5일 3호기가 첫 비행했고, 1월 17일 첫 음속 돌파에도 성공했다. 실용화를 위해 차근차근 걸음을 옮기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세계 각국에서는 현재 6세대 전투기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 중 일본에서도 2035년 배치를 목표로 차기 전투기 개발이 본격화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KF-21의 전작에 해당하는 한국산 제트기, T-50은 미국 록히드마틴의 기술 협력을 얻어 개발한 만큼 한국과 KAI는 우선 국내 기술로 완성한 KF-21을 최우선으로 마무리해야 할 때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차세대기 개발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이 낙관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한국은 T-21이 출시된 같은 해 KF-2001의 개발을 선언하고 실제로 완성시킨 경험이 있다. 이런 움직임이 마냥 성급하다고만 볼수는 없다.

(이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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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mla***** 0/2
개발 가능성을 검토하겠다니...
꽤 고상한 표현이네요 www


nih***** 5/4
일본이 만든다면 저희도 만들겠습니다!
이건 병이다.


nbu***** 8/8
한국은 굉장하네!
이러면 업계 사람들에겐 꽤 동기부여가 되잖아.
그에 반해 일본의 항공 산업은 상당히 쇠퇴해 버렸고, 이제 여기서부터 어떻게 부활시킬 건지?


rooran 10/38
언제나 모방하는 것 뿐이구나.


js3***** 132/25
T-50은 개발 당시 미국 록히드 마틴의 기술 지원을 받은게 아니라 거의 통째로 가져와서 설계된 게 아니었나?
KF-21의 레이더도 이스라엘 거고, 엔진은 미국, 기체 설계도 미국의 지원이 있었을 거야. 그런데 그런걸 국산기라고 해버리다니.
한국이 무기 수출에 있어서는 일본보다 훨씬 앞서는 것은 분명하지만, 적어도 전투기 개발에서는 아주 조금만 더 앞서고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해.



ㄴdyc***** 17/1
F-3는 일본 방위용이고, KF-21은 컨셉이 좀 다른 느낌도 드는데요.
그쪽은 준 스텔스기로, 스텔스기 보다 도입 비용이나 유지 비용이 싼 기체죠. 한국 공군도 도입하지만 기본 제작 용도는 판매라고 생각해요.
국토 방위를 생각하면 '순국산 제작'이 바람직하고, 일본에서는 그런 사고방식으로 연결되지만.. 사실 KF-21를 구입하는 국가에게는 굳이 '순한국산'일 필요는 전혀 없죠.


ㄴctp***** 22/10
일본은 기술력이 없어서 전투기를 만들지 못한 게 아니에요. 전쟁이 끝난 후 미국 정부의 명을 받은 GHQ가 일본에게 비행기 연구개발을 금지했기 때문인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쟁 초기 미국은 일본 군용기들에 심하게 시달려서 질렸기 때문이에요.


ㄴa_k**** 10/18
어라? 그토록 자랑스러워하던 국산기 MRJ에는 기술적인 문제가 없었던가요? 어느새 바뀌어 버렸나? wwww


ㄴjs3***** 9/6
그 실패의 주원인은 형식증명 취득과 관련된 트러블이었어요. 시제기 자체는 별 문제 없이 잘 날았는데요. 대체 어떤 기술적 문제였는지 말해주시죠.


ㄴjs3***** 3/0
결국 뭐가 문제였는지 말하지 않네. 옹호하는덴 적극적이더만.


ㄴcvp***** 31/28
일본도 전쟁 이후 국산 전투기는 F1뿐이었고, 이것도 엔진은 국산이 아니었어. 너희들 중국과 한국을 바보 취급하다간 니들이 당한다고.


ㄴa_k***** 16/7
일본 국산기인 MRJ가 울고 있네요 wwww


ㄴsyo***** 25/21
일본도 전쟁 이후 국산 전투기는 F1뿐이었고, 이것도 엔진은 국산이 아니었어. 너희들 중국과 한국을 바보 취급하다간 니들이 당한다고.
<F2는 일본이 재설계한 거였지만, 세계 최초로 전투기에 페이즈 도어레이 레이더를 실었어. 한국의 기술력은 아직도 F2 수준에도 미치지 못할 거야. 
T50의 설계는 55%는 미국 덕분이야. 
여기서 왜 일본인인척 하는 사람들이 보이지?


ㄴajx***** 33/15
한국에서 가장 잘하는 건 위장.


ys_***** 9/4
국내 기술로 완성한 KF-21, 
여기가 웃긴 포인트네요 www


whi***** 1/6
아무래도 좋아,
알아서 해. 라고 한마디 해봅니다.


kan***** 11/5
국산 기술이라니?
라이선스 투성이 아니고?
잘 모르고 쓴 기사같네.


ton***** 8/5
한마디만 할게. 바보들.


qlp***** 2/15
봐, 조선을 부러워하다보면 저렇게 된다고.


Ppppp— 10/2
한국은 일본의 대비태세가 갖춰지기 전에 발판을 좀 더 다져 두고 싶다.....라니. 이런 한국의 후진을 우러러 볼 만큼 비참한 나라가 된 건 일본의 언론과 학술회의, 재무성 주도의 정치가 원인인 건가.


zwe***** 137/18
단지 Kf-21로는 J-31, J-35, Su-57 정도를 이길 수 없을 것 같으니까, F-15K의 후계기가 필요해서 개발한다는 거 아니야?
F35만 늘려도 운용이 어렵고 다만 한국은 6세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AESA 레이더와 고성능 엔진이라는 큰 벽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
KF-21에서는 엔진은 미국에서 수입 해오고, 레이더 주위는 이스라엘, 이탈리아, 스웨덴 근처의 협력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그게 오히려 걸림돌이 될지도 모르겠어. 


ken***** 2/1
전투기 말고 모빌슈트를 개발하지 않을까나....


kim***** 1/3
영국과 일본의 차기 전투기 계획에 올라 타려고 하는 거 아냐?


hir***** 22/1
선진국이 개발하는 탑 클래스의 6세대 전투기를 살 수 없는 나라에 저렴한 기체로 팔고자 하는 프레젠테이션일지도 몰라. 
F-35보다 싸게 하면 잠재적 구매자는 어디에가 있기 마련이니까. 실제로 그쪽 노선에서 성과도 내고 있고, 아주 비현실 적인 이야기는 아니야. 
한국의 이런 움직임을 가장 경계하는 것은 무기 수출에 주력하고 있는 프랑스일지도 모르지.


kou***** 6/3
반면 한국의 움직임에 일본은 관계 없습니다. 
한국이 멋대로 얽히려 들 뿐이야. 우리에겐 민폐일 뿐이고, 앞으로도 우리가 관여할 일은 일절 없어.


ada***** 10/6
역시 세계 제일의 허풍 국가 답네요.


jcd***** 9/8
역시 그렇네요.
KF21의 실용화가 기다려집니다.
계속해서 국가 예산을 군사에 쏟아부어봅시다.


どんぐり 7/7
기술이 향상되었다 하더라도.부품업체가 허위로 납품하는 게 문제인 거지. 비싼 돈을 지불했는데도 날지 않고, 부서지고, 쓸모가 없다고 하니까 말이야.


xkw***** 37/11
보라매조차도 아직 완성 및 배치되지 않았다면서. 배치될지조차 정해지지 않았는데, 차세대 전투기 계획이라니...


tom***** 16/4
뭐든지 일본이 하는 일은 자신도 하고 싶어하는 일종의 병입니다.


caruserたった 0/0
KAI는 원래 이것저것 저지르는 회사니까. 이번에는 관측기구라도 하늘로 올린 거 아니야?


wil***** 4/2
평소의 실력이 따라오지 않는 독자적인 기술이네요!


big***** 1/4
한국은 헬리콥터의 로터가 빠져서 공처럼 날아가버렸잖아. 이번엔 엔진으로 떨어졌다던가 wwww


te4***** 4/4
원래 한국이 허풍 치는 건 잘하잖아. 
역시 앞으로는 국제공조를 해야해. 자국개발만으로는 무리일 거야.
일본도 영국과 이탈리아와 함께 개발한 6세대를 싸게 팔 때가 올 거야.


gpu***** 2/0
경전투기네요. 
한국은 기존의 연습기를 어디로 수출했다더라? 저건 또 어디에 팔려고?



gej***** 43/16
100번 말하면 진짜가 된다고 믿는 거 아냐?


Blackととろ 1/5
초음속 비행에 성공한 건 사실인가요? 
시속 400km 정도고요?
그냥 조용히 국산이라며 거짓말하며 만들어주시던가요.


p3b***** 4/4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도 기사로 뜨다니 ww


tai***** 3/0
무기는 결국 비즈니스니까.


nobi***** 2/9
지금까지 한국이 방위 산업에 주력하는 이유는 일자리 확보나 가동률도 아닙니다. 북한이나 중국과의 긴장관계 때문도 아니고,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국제 정세 변화로 인한 것도 아닙니다. 그저 단지 민족 감정과 자존감을 충족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조선일보 논설위원은 한국산 로켓 발사와 전투기 완성을 보고 눈물이 난다고 했습니다. 고용이나 안보로 눈물을 흘리는 사람은 없죠. 


kis***** 9/6
한국의 방위 장비품은 자국에서 부품을 100% 조달해서 완성한 건 없잖아. 전투기도 심장부 엔진조차 제대로 만들지 못하잖아. 중국만 해도 전투기 엔진 수명은 미국의 절반 정도밖에 안 된다고 했어. 그러니 일본은 한국의 선진기술 도용을 경계해야야 해.


sik***** 7/4
차세대 잡동사니네.
계획비와 개발비 소멸로 좌절하게 되는 결말이 훤하게 보인다.


土ノ子 10/7
미사일 요격 시스템 개발 쪽부터 해야하는 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게 아니야?


mik***** 66/25
또 일본이 만든다고하면 나도 만들겠다는 패턴인가.
일방적으로 일본을 라이벌로 삼아 경쟁하는 것 좀 그만두었으면 좋겠어.이쪽은 전혀 의식하지 않고 있는데, 무척 민폐야.


syo***** 6/11
신흥국용을 만드는 한국산, 선진국용을 만드는 일본산.
서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경쟁이 되진 않아.


l2a***** 0/0
일본 복합재가 미국 경유가 된 거야?


mag***** 21/5
무기 산업에 있어서 일본이 한국에 지고 있고, 지고 있다고 해도 그게 부끄러운 일이 아니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무기 수출을 금지당했던 일본인데, 꽤 오래전부터 무기 수출을 해온 한국을 어떻게 이길 수 있겠니.


tak***** 13/4
세계에 내가 팔고 싶은 거겠지. 왠만큼 싼 값으로 말이야.


sky***** 5/9
지금 같은 시대에 저렇게 뒤떨어진 전투기를 만들면 어쩌니?


mmm***** 1/5
그저 기분 좋은 뉴스를 원한 거 아니야?
저쪽은 위세 있는 계획을 쏟아내서 국민들을 기쁘게 하고는 끝내 달성하지 못하고 실패해. 그런 일을 반복해 온 실적이 꽤 있잖아.


麻風呂ゴルファー 0/1
한국의 무기 개발이나 세계 전개 같은 건 꽤 재미있어. 
일본도 세일즈 면에서는 한국에게 본받을 점이 많다고 생각해.



번역기자:애플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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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사레 23-02-03 09:44
   
잘 봤습니다
호로파 23-02-03 09:46
   
6세대 전투기 2035년 배치?? 2350년 오타겠지
     
merong 23-02-03 09:59
   
2035년이 영국과 이탈리아가 템페스트를 배치하겠다고 계획한 해입니다.
그때 그거 배치 하겠다는 얘기 같네요.

영국+이탈리아 화이또~~~
     
수염차 23-02-03 13:46
   
호로색히
          
호로파 23-02-03 15:49
   
응?? 뭐지 이쉑기 왜구냐?
               
부르르르 23-02-04 02:05
   
왜구가 아니라 한국을 지칭한 걸로 오해하신 듯...
싸대기 23-02-03 09:46
   
일본이 2035년 6세대 전투기를 실전 배치한다고?? ㅋ
우쭈쭈쭈 그래 그래... 니들이 총알이라도 보긴 했는지 모르겠다
o노바o 23-02-03 10:02
   
저런 반응이 본인들 나라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걸까?
골드에그 23-02-03 10:03
   
잘봤습니다.
푹찍 23-02-03 10:18
   
왜 : ㅈㅅ징 전투기는 다 남의 기술 라이센스 입니다!! 그런겁니다!! 저 먹을거 싸들고 어딜 그렇게 어디가냐구요? 조별과제 조원들 챙기러 갑니다!! 마타네~
땡말벌11 23-02-03 10:19
   
제트엔진은 순조롭게 사양 높여가면서 개발 중이고
레이더는 국산 AESA레이더 일텐데. EOTS도 되는 사실상 고성능...........아닌가?

그건 그렇고 6세대 전투기 컨셉도 안잡혔는데 일본은 아직도 검토단계 아닌가?
한국은 그나마 KF-21을 기본으로 6세대라인 잡으면 되는데 일본은 완전 새로해야하는 것이라
리스크가 더 클텐데 ㅋ
바두기 23-02-03 10:32
   
모르면서 입만 나불대는건 여전하군. ㅎㅎ
잘봤습니다.
인수라 23-02-03 10:36
   
자기들도 독자로 6세대 개발하려다가 자국에 항공 관련 명맥이 끊겨서 어쩔수 없이 영국과 제휴한다는거 모르나보네
테킨트 23-02-03 10:45
   
여전히 발전이 없네. 윤빠가때문에 착각이 더 심해진거 같기도 하고 ㅋ
태평곰탱이 23-02-03 10:49
   
자국산만을 강조하는 것은 예를 들자면 PPT를 만드는데 기존 사진이나 아이콘, 배경음악 등을 돈 주고 사서 쓰는 대신 전부 직접 그리거나 작곡하라고 하는 거나 마찬가지
     
땡말벌11 23-02-03 10:50
   
그런데 일본 잠수함 사업 보면 성능이 나빠도 일본산 부품을 많이 쓰려고 하더라구요.
로비에 의한 부패가 높은 이유이죠.
그러면서 엔진은 외국산 ㅋㅋㅋ
Bluewind 23-02-03 10:50
   
전형적인 패배자들의 울부짖음 ㅋ
유진17 23-02-03 10:52
   
잘봤습니다. 저 동네는 여전히 평화롭네요.
VㅏJㅏZㅣ 23-02-03 10:53
   
일병들 저거 조중동 일본어판 보고 얘기하는구나
ㅋㅋㅋ
현대신세계 23-02-03 10:54
   
역시 추력 15톤의 제트엔진 XF-9 개발한 헬본국민들 답군요.. 엔진에 있어서는 아직 대한민국은 갈길이 멉니다... 그러니 헬본인 여러분들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쭈욱
Balzac2 23-02-03 11:05
   
잘봤습니다.
zaku 23-02-03 11:11
   
가칭 KF21 Block3에 대한 오피셜에 근접한 답변이 6세대기 개발임

현재 보라매 계획은 블럭1(공대공), 2(공대지 및 공대해)만이 확정인 상황

속칭 블럭3(미정)가 5세대 스텔스기로 발전할 수 있느냐에 대한 답변...


솔직히 현재 보라매를 5세대기로 개조하는거 보다 그냥 6세대기 만들어 보는게

오히려 품이 덜 들고 비용효율면에서도 나은 점이 있음


5세대기의 특징인 스텔스를 위한 구조적인 특징은 이미 보라매에 녹아져 있지만

VLO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선 넘어서야 할 기술개발이 많음


특히 MADL(Multifunction Advanced Data Link) 및 컨포멀 안테나....


MADL은 스텔스기 간 고속 스위칭 협대역 통신 데이터 링크로서

스텔스 기체라는게 전파 침묵을 위해 AESA 레이더를 장착하고도 혹시나 발각될까봐

그 사용이 제한되어 LPI(Low Probability of Intercept) 같은

적대적 ES에 탐지 확률을 낮추는 노력이 시도되는데

아무리 스텔스라도 정보전파, 취합 등을 위한 송수신이 필요하므로

이를 위한 특별히 지향성 높은 고속 데이터링크 체계가 필요함

요즘은 특히 MUM-T, 유무인 복합이 시도되려면 기본적으로 필수요건임
zaku 23-02-03 11:11
   
컨포멀 안테나는 전투기에 달린 각종 EW 기기 등의 돌출형 안테나가

스텔스, 레이더 저피탐 성능에 저하를 불러오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한 기술

현재 보라매의 외장을 보면 동체 이곳저곳에 돌출된 안테나를 볼 수 있음

특히 탑재되는 EW Suite의 RF Jammer 등이 타 기종 대비 큰 안테나를 사용함

이들을 외부돌출을 최소화 하여 기체면에 맞춘 형상으로 만듬

이 기술 도전은 이미 우리가 능동위상배열 안테나 설계기술을 갖추었기에 가능한 것


이외에도 내부무장(IWB), SA(Situation Awareness) 극대화, 고추력 엔진 등이 필요함


솔직히 보라매에 이들 개조를 들어갈 봐엔

6세대기에 도전(KFXX)하는게 더 나은 선택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함


여담으로 저번 항모논란에 나온 보라매 함상운용기(KF21N) 개조사항 중

익면 20% 중가를 위한 설계가 향후 6세대기체 개발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음
희비 23-02-03 11:23
   
미쯔비시의 MRJ는 미쯔비시 이름만 걸어놓고 설계부터 죄다 미국에서 미국인력으로 했는데 일본기술?  하여간 일본들의 스스로 올려치기는 스스로를 내려치기 바쁜 한국선비들이 조금만 배워도 나쁠건 없습니다.
쌔리삐리 23-02-03 11:55
   
일본애들 저런 답변 좋아 언젠간 이런 말하겠지

몰랐다 분하다

멍청한것들
박카스 23-02-03 12:38
   
확실히 왜노들은 섬 전체가 정신병이 있는거 같음
+ 자의식과잉
구름위하늘 23-02-03 12:47
   
6세대를 검토해야하는 시기인 것은 맞지만
"일본" 때문은 아님.

"미국"이 6세대 전투기 개발이 2030년 쯤으로 에정되어 있기 때문에 좀 늦지만 우리도 준비, 즉 검토는 해두어야 합니다.
탐색 개발부터 시작해도 10년 정도 걸릴 프로젝트이니까요.
이걸 자국 때문이라고 착각하는 것은 K-POP이 J-POP 때문에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일본 애들의 정신 승리와 마찬가지 입니다.

일본은 6세대 전투기 개발을 영국, 이탈리아, 그리고 스웨덴이랑 진행하기로 되어 있는데
무기 개발 프로젝트에 대해서 좀 아시는 분은 다 이해하시겠지만 스웨덴을 제외하면
개발 프로젝트를 제대로 하는 국가들이 아닙니다.
idontknow 23-02-03 13:04
   
진짜 병적으로 집착하네.
지금부터 검토해서 개념 잡는데만 거의 5~10년 걸리는게 전투기 사업인데...
2040년~2050년에 실제 6세대기 전력화를 하려면 지금부터 똥줄타게 일해야 함.
한국입장에서는 100% 국산화보다는 외국협력사들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할 거고.
과일먹을래 23-02-03 13:29
   
군대를 안가니 딱 저정도 댓글을 다네...
수염차 23-02-03 13:48
   
kis***** 9/6
한국의 방위 장비품은 자국에서 부품을 100% 조달해서 완성한 건 없잖아. 전투기도 심장부 엔진조차 제대로 만들지 못하잖아. 중국만 해도 전투기 엔진 수명은 미국의 절반 정도밖에 안 된다고 했어. 그러니 일본은 한국의 선진기술 도용을 경계해야야 해.


미국산 무기중에 미국산 100퍼센트 무기 하나라도 열거해봐라
저능아들....ㅉㅉ
     
땡말벌11 23-02-03 14:34
   
어떤 제품이던 100% 자국산 부품을 쓰는 경우가 없죠.
그만큼 일본애들이 무식하다는 겁니다.

웃기건 이런 무식한 일본애들 말을 듣고 긍정하는 한국놈들이 있다는 것이죠.
에페 23-02-03 14:36
   
잘봤습니다
에페 23-02-03 14:36
   
다양한 의견 좋네요
외계인7 23-02-03 15:10
   
T50 설계의 55%가 미국 덕분이라니
과로사로 돌아가신 분들 울겠네요.

분명 미국 락히드마틴의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것은 사실이지만
그사이에 미정부가 비밀 제한 체크하면서 얼마나 깐깐했는지랑
원래 전장이나 날개 등도 직접 할려고 했지만
결국 여러 관계로 미국에서 한거랑
미국 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도움 받고 그 도움이라는게 다 해주는 식이 아니라
똑똑하면 알아들을만한 힌트 같은 것들이었죠.

물론 엔지니어 답게 오픈 마인드로 많은 도움 줬던
락히드 할배들은 (거의 대부분 은퇴연령이라 한국 갈래? 은퇴할래? 해서 온것)
엔지니어로써 존경 할만 했었죠.
대부분이 F22 끝내고 왔었던 사람들이고.

엔진이나 재료 분야는 돈도 돈이고 기간도 기간이다 보니
이런 부분은 우리나라 특성상 단기 성과 낼것 위주로 집중 투자하니
구멍이 있는 것은 사실이긴 하죠.
레로리 23-02-03 15:18
   
결국 기술 후달리니 미국이랑 f2 공동개발하고
결국 기술 후달리니 5세대기 개발 포기하고 f35에 몰빵
결국 기술 후달리니 영국에 꼽사리 껴서 f3 공동개발 하면서
자력돌파하려는 한국을 조롱하는 같잖고 유치한 족속들임
로버 23-02-03 15:47
   
일본이 뭔가 잘못알고 있는게 뭐냐면 지금 우리나라는 당장 전투기를 만든다는 것 하나만 노리는게 아니다
carlitos36 23-02-03 16:05
   
잘봤습니다^
죽여줘요 23-02-03 18:28
   
MRJ 실패한 이유 주익과 주익-동체 연결부에서 하자 발생 강성 부족임 그래서 강성 보강을 해야 하는데 무게제한이 걸림
100석 이하 최대 여객시장인 미국에서 팔아먹을려면 대형 항공사가 소형기로 운행하는 지선노선에 위탁전문 회사에 아웃소싱 해야하는데 이건 규정으로 정해져 있음 좌석수는 76석 이하 최대이륙 중량은 86,000파운드 (39.01t) 이하여야 하는데 부족한 강성을 덕지덕지 보강재 바르면 규정중량을 훌쩍 넘어버림 그렇다고 저 76석 이하 시장을 콕 찝어 노리고 만든 MRJ는 과체중 비만 때문에 100~150석 시장으로 들어가자니 또 너무 작음 그렇다면 강성이 부족한 날개 동체를 처음부터 재설계 하고 다시 만들어야 하는데 그건 아예 판 엎고 다시 시작하는 꼴
늑돌이 23-02-03 19:14
   
일본인들의  두려움이 느껴진다...

한사코 현실 외면,,
가출한술래 23-02-03 20:35
   
잘봤습니다m
ㅇㄹㄴ 23-02-03 23:57
   
잘봤습니다
Tobi 23-02-03 23:58
   
잘 봤습니다.
Korisent 23-02-04 04:58
   
일본이 무슨 수로 6세대 전투기를 3035년에 배치 하냐? ㅋㅋㅋㅋ 4.5세대도 못 만들어서 미국서 샀는데 ㅋㅋㅋ
     
시우야 23-02-04 06:31
   
헛 3035년이면 가능이요 ㅋㅋ
     
유니언츠 23-02-04 11:26
   
3035년이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ㅋㅋㅋㅋ
테스크포스 23-02-04 19:05
   
아닠ㅋㅋ 어딜 어텋게봐도 너희들이 우릴 의식하고있잖앜ㅋㅋ 개그하냐? 세계방산시장에 바퀴하나 못 파는 것들이 수출랭킹 4위를 바라보는 한국에게 뭔 같지도않는 훈수를ㅋㅋㅋ 우리가 너희들을 왜 의식해 ㅄ들아
축구만 23-02-05 12:25
   
일본이 왜 바보등신인 줄 자기들만 몰라.. 우린 다알고있는데
커서 23-02-06 10:47
   
역시 보는맛이 좋네요~^^  잘 봤습니다.
부엉이Z 23-02-13 21:01
   
저 일본바보들......
6세대는 이렇다는 아직 제대로 컨셉도 안잡혀있는데 지들이 무슨 재주로 개발 들먹이는지 어이가 없다........
한국은 이미 대충이럴꺼다 컨셉을 정한게...............

https://www.youtube.com/watch?v=uxmkaQ7kRVs

한국은 벌써 1년전에 5세대스텔스전투기한대에 무인전투기(가오리x) 3대를 붙여서 운용하는걸로.........
이게 몇세대라고 해야될지 모르겠으나 일본바보들 정신 좀 차려........ㅋㅋㅋ
중형 민간기도 10조날려먹고 개발포기한 주재에 무슨............ 너희들 주재를 알아야지...........
참고로 KF21 개발비가 8조8천억이란다.........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