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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 日 칼럼 "BTS와 블랙핑크, 서구권에서 인기 확대 K-POP의 매력"
등록일 : 20-10-10 10:25  (조회 : 49,675)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기사 내용>
2020년 9월 5일자 미국 Billboard의 HOT100차트에서 BTS의 "Dynamite"가 한국 아티스트로 첫 1위를 차지했다.
9월 12일 이 차트에는세레나 고메즈를 피처링한 BLACKPINK"Ice Cream"이 이 그룹으로서는 최고위 13위로 차트인하고 있다.
K-POP아티스트가 미국 Billboard의 차트에 차트 인하는 것은 이미 드물지 않게 되고 있지만 다시 그 궤적을 돌이켜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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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착실하게 쌓아올린 구미권에서의 인기
BTS의 서구권에서 인기 확대의 궤적에 대해서는 이미 2년 전에 기사로 정리되어 있지만(참조:BTS(방탄 소년단), 구미권에서 인기 확대의 이유는?)갑자기 인기가 나왔다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데뷔 직후부터 팬 미팅이나 K-문화 페스티벌 『KCON』 등 모종의 라이브 이벤트에서 매년 미국에서 지속적으로 공연을 해왔다. 
현지의 "K-POP팬"을 위한 활동은 꾸준히 하고 왔지만 미국에서 처음으로 일반적으로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역시 『 2017 Billboard Music Awards』의 톱 소셜 아티스트 수상이다. 
그러나 실제 BTS가 앨범 차트인 Billboard200에 차트인 한 것은 그 2년 전 2015년 12월 『 화양 연화 pt.2』(171위)이 처음이었다. 
이후 『 화양 연화 Young Forever』가 107위, 『 WINGS』가 26위로 착실하게 차트 순위를 올렸던 것이다.



그리고 미국 내에서 Billboard본 차트 인과 호응하듯 미국 내의 ARMY로 불리는 팬덤(열광적인 팬이 형성하는 문화권)도 국외팬들과 공동으로 차트와 미국 내에서의
주목도를 높이기 위한 해쉬 태그나 스트리밍, 앨범 공동 구입 등 한국 내의 
아이돌 팬덤이 하는 활동을 그대로 활발하게 계속했다. 팬텀은 층에 있어 처음에 생긴 
핵심적인 팬덤에서 다시 일반적인 "K-POP팬이라는 것이 없는 팬"으로, 그리고"인기가 
있다는 것, 주목되고 있어서 좋다"라는 라이트층까지 확대한다는 것이 현대의 인기 
아티스트(아이돌)의 하나의 이상형이다. BTS의 경우는 특히 초기의 핵심 팬덤층이
 헌신적이라고도 불릴 만큼 자주적인 홍보 역량에 능통하고, 그것이 실제 총수인 소
셜 아티스트 1위를 거둔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결과가 나오면 주목되기 쉬워지고 주
목 받을 기회가 늘어나면 팬이 많아지는 계기도 늘어난다. 그 것을 증명하듯 소셜 톱 아티스트 획득 후에 발매된 『 LOVE YOURSELF』는 Billboard200의 10
위권인 7위로 차트 인하면서 동시에 리드 곡인 "DNA"는 처음 HOT100에 차트인했다.


여기까지는 현지 팬덤의 움직임이 돋보였지만 이 앨범을 고비로 기획사 측도 본격
적으로 미국을 의식한 활동 전략을 짜기 시작한 것 같다. 가령 이 
『 LOVE YOURSELF』까지 한국의 차트 집계 첫날인 월요일 발매 했지만 그 다음 
『 LOVE YOURSELF 'Answer'』부터 현재까지는 미국 Billboard집계 시작 
요일인 금요일 발매로 바뀌고 있다(최신 곡"Dynamite"도 금요일 날 발매).2018년 
이후로는 미국의 레코드 회사 콜럼비아와 계약하며  미국에서의 경력과 함께 미국 내의 아티스트들과 같은 번들과 리믹스 등의 프로모션 전략도 도입하도록 되어 왔으며 
열렬하고 헌신적인 팬텀의 후원은 물론 그것을 최대한으로 살리도록 그때 그때 처한 입장에 응하고 유연한 전략을 강구하며 온 성과도 있을 것이다.


BLACKPINK는 여러 요소가 겹쳐서 생긴 인기 그룹

한편 BLACKPINK는 약간 다른 궤적을 걸었다. BLACKPINK가 주목 받게된 계기는 2018년 
발표된 악곡"DDU-DU DDU-DU"의 Billboard Hot100에 대한 차트인(55위)이지만 
그 이전에 Billboard Hot100에 차트인한 한국의 아티스트를 보면 전술한 
BTS와 한때 미국에서 활동한 Wonder Girls를 제외하면 PSY와 전 2NE1의 CL뿐이었다. 
현재는 자신이 기획사를 운영하는 PSY 하지만"Gangnam Style"가 세계적인 바이럴 
트렌드가 되고 Billboard Hot100의 2위로 차트 인할 당시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소속이었다. 
Billboard200에는 BIGBANG과 2NE1이 2012년부터 차트인했으며 BIGBANG은 2015년에 북미에서
대규모 아레나 투어를 하였다. 기획사 단위로 보면 YG는 미국의 K-POP팬들 사이에서는
광범위한 인지도를 얻던 기획사이며, PSY와 CL은 많은 유명 아티스트를 관리하는 스쿠터 
브라운의 레이블에 소속되어 있었다.


 또 2007년에는 당시 YG소속이던 SE7EN이 미국 활동을 시도한 시기였고 2009년에는 
이미 현재 BLACKPINK가 미국에서 소속된 인터 스코프와 접촉했고(당시 갓 데뷔한 2NE1은
 캐피톨 소속이었지만 당시 프로듀서 TEDDY가 레이디 가가의 음악을 제안받은 것이 뉴스가 되어 있었다(참조:naver).
 이처럼 이미 어느 정도의 기간을 걸쳐서 미국 내의 커넥션이 있는 상태에서 뭔가 계기가 있으면 
미국 활동도 수 있는 사전 준비가 된 셈이다. BLACKPINK가 처음 차트 인한 2018년은 BTS가 Billboard의 
소셜 톱 아티스트를 연속으로 획득하며 차트 내에서의 존재감이 커진 상태였고  "Gangnam Style"과는 
또 다른 각도에서 "K-POP"라는 것이 주목되던 시기이다.


동시에 미국 내의 "girl power"의 축제와 K-POP의 여성 그룹에서는 드문 힙합 
스타일이 강한 EDM때라는 퍼포먼스의 특징 등 여러 요소가 합쳐진 타이밍에서
 주목도가 급속히 높아졌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특히"DDU-DU DDU-DU"의 MV가 
"2018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생된 K-POP의 MV"로 인정되고 『 YouTube Rewind 2018』에서
 "올해 트렌드를 이끈 세계의 아티스트"로 한국의 아티스트로는 유일하게 선정된 것은
 큰 주목을 받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BLACKPINK또한 BLINK로 불리는 팬덤을 갖고 
특히 YouTube의 시청에서는 강한 단결력을 지녔지만 여성 그룹은 남성 그룹과 비교하면 
팬덤의 굳기와 규모에서는 떨어지는 면이 있다.그러나 아무래도 팬덤 중심이 
되기 쉬운 남성 그룹의 청취자와 비교하면 남성 그룹과 겸직하기 쉽거나 팬 이외의
 라이트 유저도 시청하기 쉽다는 점에서 광범위한 시청자를 얻기 쉬운 장점도 있다.


"주목 받은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조정된 베이스
이처럼 SNS에서의 해쉬 태그와 YouTube이라는  팬들의 힘에 의한 계기로 
주목을 받을 기회를 얻으면서 다른 방향에서도 팬덤과 주목도를 늘리고 온 두 그룹이지만 
중요한 것은 그"주목받은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노래와 퍼포먼스, MV 같은 엔터테인먼트로서의
 기반 부분을 당초부터 만들어 온 것도 있지 않은가 싶다."K-POP은 팝송과 비슷한 형태로서 서구의 청취자들에게 익숙한 음악이다.
 "라는 것은 잘 듣게 되는 이야기이지만 실제"K-POP"과 현재의 서구권에서의  트렌드 악곡 구성은 전혀 다르다.
 한번 듣고"서양 음악 같은 "장르나 편곡을 흡수하면서도 포메이션 춤이라고 하는 퍼포먼스의 특색을 살리며
화려하고 의외성 있는 전조, 그것이 같은 곡에 수없이 일어나는 짜릿함은 K-POP만의 것이다. 
그런" 대체할 수 없는 매력"은 고정 팬을 끌어들이고 그 자리에서 오랫동안 팬덤을 형성하게 하는 파워를 갖고 있다.



스트리밍의 등장으로 "악곡이나 앨범을 산다"라는 행위는 세계적으로 희귀한 것으로
되어 왔으며, 역설적으로 "고정의 구매층"자체가 음악 차트에 미치는 영향은 커지고 있다.
그렇게 " 구입하면서 까지 들어주며/뒷받침하는 팬"이 SNS가 발전하는 초석이 되며  비즈니스에서 
강한 힘을 갖게 된 현재" 강한 팬덤"을 만드는 퍼포먼스를 만드는 것뿐 아니라 더욱 환호하게 만드는 작업이나
환경 조성에 능한 K-POP가 세계에서 주목을 받게 된 것은 필연이 아닐까.


<야후 댓글 반응>  /앞은 공감,뒤는 비공감

uyg*****  280/59
일본은 정말로 엔터테이먼트에 한정하지 않고 디지털화 등 글로벌한 시점에서 뒤떨어져 있는데도
일본이 최첨단이라고 생각하는 국민이 거의 대부분이야. 보고 싶지 않은 것은 보지 않는 것이겟지.
이래서는 후진국이 되는 것도 당연하다고 해야하나..


ㄴaaa***** 67/12
아라시를 시작으로 쟈니스의 존재가 일본이 뒤떨어지는 원인이야.
국내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장본인
KPOP은 퀄리티를 진화시켜왔지만 쟈니스는 그런 기척조차 없는 주제에 
음악방송이나 오리콘차트 등, 일본 미디어를 거의 독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
BTS가 해외에서 빛나는 결과를 내고 있을 시기에 브루노마스에게 악곡을 의뢰한 것도
확실히 얘기하면 고육지책의 하나..
쟈니스를 개선시키던지 해체시키지 않으면 시간이 얼마나 흐르던 일본이 한국을
따라잡을 수 조차 없어


ㄴbka***** 22/29
bts팬인데 일본과 비교하는 게 필요한가...엔터테이먼트에서 일본이
뒤쳐져있다고 느껴지지는 않는데....그리고 이런식으로 글쓰면 비공감 좀 먹을려나..


ㄴqkj*****  51/5
이미 한국에 비해 10년 정도는 뒤진 느낌.
댄스,보컬에서 Kpop 과 Jpop의 인기 차이는 너무 확연해
일본에서도 옛날부터 실력으로 열심히 해오는 그룹은 있지만서도..

 
ㄴzeh***** 4/40
쟈니스는 세계에서 승부 볼 필요가 없지 않아?
국내시장에서도 충분히 벌고 있고 일본에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아티스트 있잖아
예를 들면 헤비 메탈쪽이던지


ㄴolb***** 13/28
한국도 일본은 무시할 정도로 엔터테이먼트 선진국은 아닙니다.


ㄴolb***** 18/50
한국이나 일본이나 그게 그거죠


mon***** 206/47
음악쪽에서는 Kpop이 완전히 지배하고 있다고 봐야죠. 일본의 음악도 퀄리티적으로만
말한다면 나쁘지 않고 밴드의 기술 등도 상당히 고퀄리티라고 생각해.
그러나 춤과 랩을 교차하면서 노래를 하는 것이 화려하게 보이지.
유튭에서 영상이나 음악을 같이 무료전송하는 것으로도 눈에 들어기 쉽지.
거기서부터 처음으로 그 음악을 알게 되고 빠져들게 되는거야.
어쨌든 Kpop의 홍보 전략은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어. 배워야 하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해


ㄴqkj*****  32/10
BTS의 홍보 전략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해


aaa*****  137/33
일본은 정말로 엔터테이먼트에 한정하지 않고 디지털화 등 글로벌한 시점에서 뒤떨어져 있는데도
일본이 최첨단이라고 생각하는 국민이 거의 대부분이야라는 말

제대로 집으셨네요.
그리고 일본의 음악방송이나 오리콘차트등을 거의 독점하고 있는
쟈니스,아키모토 그룹의 가수들은 얼마나 퀄리티가 떨어지는 지에 대해 체감조차 못하고 있지
이미 늦었을지;도 모르지만 해외에서의 시선은 [대중음악에 있어서 한국은 우수하지만 일본은 x신]
이라는 게 일반적이야.


ㄴdzi***** 9/20
해외,해외 지겹네..단순하게 전략적인 차이도 있다고 생각해.
일본의 음악 시장도 크고, 다양성도 있어.
모두 해외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 일본이 뒤떨어진다던지
레벨이 다르다던지의 얘기는 넌센스야. 
BTS의 진정한 실력도 10년후엔 어떻게 평가될지 몰라.


ㄴju2***** 13/16
일본 음악도 높이 평가되는데요


ㄴpom***** 4/24
니네들이 몬데 평가를 하고 말어ㅋㅋ


ㄴbka*****  12/19
BTS팬이지만 일본 깔아뭉개는 코멘트등은 하지 말아주세요. 엔터테이먼트에 우수하다 말다가 있나요?


ku_***** 105/51
갑자기 인기를 얻게 된 것이 아닌 착실하게 쌓아올린 결과 ㅜ.ㅜ
그말이 정답입니다.
다른 분석, 평론기사중에서도 포인트를 잘 잡아낸 기사라고 생각되네요
이런 숫자나 기호만이 아닌 부분을 신경써는 것, 팬으로서 너무 기쁩니다.


fire.R  33/44
댄스와 노래가 능숙하다기보다 일정한 형식에 가깝고 애초에 타국의 영어로 싸우고있어
엔터테이먼트는 경쟁의 장소라고 믿고 있고 국가지원금도 받는 점이 영 마음에 안들어
사카모토 규의 위를 향하며 걷자등은 완전히 일본어 노래로 춤도 없이 국가지원금도 없이
세계에 통한 것이니 이쪽이 훨씬 대단하다고 생각해
일본의 애니메이션 송등은 세계의 사람들이 일본어 그대로 부르거나 받아들이고 있는 쪽 역시
훌륭하다고 생각하고..퀄리티가 일본과 다르니 한국은 한국에서 일본에 관심끄고 해줬으면 좋겠어


ㄴbka*****  8/4
BTS의 팬이지만 일본과 한국의 비교논쟁이 요즘 많이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엔터테이먼트에는 우수하거나 떨어지는 게 없다고 생각되는데..
일본도 한국도 잘하는 점 있으면 그걸로 괜찮지 않은가 싶네요..


ㄴolb*****  14/19
엔터테이먼트는 경쟁의 장소라고 믿고 있고 국가지원금도 받는 점이 영 마음에 안들어

->어떤 나라의 아티스트는 그런 생각을 갖고 활동하고 있지 않으며
아티스트가 가장 싫어하는 생각이죠. 이런 식의 관념을 가지고 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카모토 규의 위를 향하며 걷자등은 완전히 일본어 노래로 춤도 없이 국가지원금도 없이
세계에 통한 것이니 이쪽이 훨씬 대단하다고 생각해

-> 시대가 다른 것은 있지만 인터넷도 없을 시대에 미국에서 인기를 얻게 된것은
흥미롭고 대단한 일이고 생각됩니다. 놀라운 일이죠.


phobecho  45/57
요전의 1위는 ARMY가 이번에는 미국 전국민이 올려준 것 같은 분위기네요.


olb***** 26/58
구미권 전원,전부는 아니에요. 인기가 올라가고 있지도 않습니다.


ㄴレンタル姉妹 26/5
보고 싶지 않은 현실은 보지 않네요. 제발 자신을 돌아보세요


avs*****  52/98
또 스텔스 마케팅인가요..정말 질려버리네요..


ㄴabc*****  42/19
항상 kpop 깔아 뭉개는 코멘트나 달고 고생하십니다 ㅋ


hidden 88/139
한국 그룹이 구미권에서 인기 있는 것이 일본에서 자꾸 기사로 나오는 것도 이상해
그러거든 말든 일본은 관계 없으니까


ㄴbka***** 8/4
bts팬인데 일본은 갈라파고스가 아닙니다. 안티를 부를만한 언행은 그만두는 것이 어떠세요
그저 팬으로 bts기사 자체를 보고 싶을 뿐입니다.


ㄴphobecho  37/41
한국 그룹이라서가 아니라 이번 빌보드차트의 문제이기 때문이죠
적어도 세계에서 어떤 곡이 인기가 있는지는 알고 싶고 관심을 가질수도 있지 않나요?
아..갈라파고스니까 관심이 없나 ㅋㅋㅋ


ㄴhidden  8/18
빌보드차트에서 1위를 한 기사를 계속 내보내고 있지는 않은데??
인터넷이 보급되어 있는데도 갈라파고스라고 멸시하는 의미도 모르겠네.
갈라파고스면 BTS의 반일도 걸리지 않지?ㅋㅋ


ㄴmon***** 10/6
정말 시야가 좁아 터졌네요.



55夢の速さへ 52/164
가끔 BTS 곡을 듣기는 한데
음악적으로 좋다는 곡은 없는 거 같애.
빅뱅 쪽이 좋은 곳이 훨씬 많아


akb*****  37/7
호볼호는 각자 다르지요. 그걸로 좋지 않나요?
저는 양쪽 다 좋아하고 빅뱅의 곡이 멋진것이 많은 것 같기도 한...
그러나 핸드폰에는 BTS와 블핑 곡이 더 많네요.


bzn***** 179/65
BTS도 블핑도 멋지기 때문이죠
귀여운 것보다 멋있는 쪽이 세계에서 더 통하는 법입니다.


ㄴku_***** 29/15
퍼포먼스는 당연히 멋지지만 해외에서 베이비라고 부르는 팬도 있고
귀여움이나 친근감이 있는 점도 통하고 있는 듯하네요.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애교부리는 가수는 없기 때문에.


ㄴnya***** 24/9
한국의 예능기획사는 글로벌 마케팅을 확실히 연구했네요.
일본 기획사는 일본에서 팔리는 것밖에 생각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그걸로 괜찮지 않을까요


ㄴむらさきいもみかんり 7/3
일본도 만담이 만화처럼 수출가능해지면 세계적으로 팔릴 수 있다는 것에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밴드의 다양성은 어느정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댄스쪽의 음악은 이제 그만두는 편이 좋을지도 몰라


ㄴbzn***** 27/30
그저 유희라고 말하면 또 짖어대겠지~!


sta*****  54/21
일본의 젊은이들 중에는  이미 Kpop팬들이 엄청 많아. 그게 현실이지.
반한찌질이들이 질투한다고 해도 현실을 그 정도지


ㄴmon*****  14/5
실제로 유행을 만들어 내는 것을 젊은이들이지


ㄴolb***** 11/24
젊은 여자애들 뿐이지. 주위에 그런 여자애들은 없지만 젊은 여자애뿐이라면 그럴수 있지
음악은 젊은 여자애들의 소유물이 아니잖아


ㄴsta***** 14/4
일본에서 시대에 뒤떨어진 CD매출조차도 타워레코드 조사에서 Kpop가수들이 톱을 독점하고 있는 상태야
일본의 음악, 특히 남자 아이돌쪽은 겁나 고전중이지. 현실을 봐라


ㄴmon***** 4/1
Kpop의 인기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네요. 여러 장르에서 한국이 우수한 점도 있지만 다른 나라가 우수한 면,일본이 우수한 면도 있습니다.
일본은 일본의 장점이 있는 것을 전제로 의견을 나눠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쩔 수 없네요. 극론으로 얘기하고 싶은 사람도 있기는 하니까


bka***** 19/72
BST는 한국에서는 인기가 없고 미국에서 인기가 생기고 나서 역수입된 패턴.
다른 K-pop 그룹과는 다르다고 생각해


skg***** 37/115
최근 아시아 가수들 전반적이라고 애기할 수 있는데..
성량을 속이기 위해서 속삭이는 창법밖에 못해 ㅋㅋ


ito***** 66/125
국책이니까 신빙성이 떨어져


ㄴsei***** 54/10
그렇구나, 쿨재팬은 무리겠네...


ㄴbka***** 43/6
그들의 노력도 국책입니까?


pkn*****  127/149
BTS? 걔네 반일활동 하지 않았었나?ㅋ
최근 한국 그룹이 엄청 나와서 티비 보는 게 영 불쾌해.
한국인들이 반일주장하고 있으니까 한국 그룹은 일본에 오지말고 일본 티비에도
제발 나오지 말았으면 좋겠어


ㄴku_*****  32/22
넌 평생 보지마 


ㄴa... 28/63
좋은 의견..정곡을 찌르고 있네요


ㄴqsy***** 10/10
한국에서 친일은 죄. 반대로 반일무죄라는 말도 있어


ㄴsei***** 68/22
니까짓게 안봐도 수요가 있잖아 ㅋㅋㅋ


toa***** 38/187
영어권에서 주된 음악 장르는 랩 - 구려
스페인어권의 주된 음악 장르는 레게 - 구려
거기에 비하면 K-pop은 예술이지
썩은 세상을 바꿔줄수 있는 유일한 존재


ㄴbka***** 24/6
저기..당신 BTS 안티팬이시네요..
팬은 그런 말 안합니다.


ㄴyka*****  19/11
안티애들은 지식도 없고 품격도 떨이지고 구려..




번역기자:카마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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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드르 20-10-10 10:26
   
잘 봤습니다^^
자꾸 한국더러 신경 끄라고 하지 말고 자기네가 그런 기사 안 읽으면 되는 것을...
조회수도 안 나오고 댓글도 없으면 누가 그런 기사를 쓰겠는가 말이죠. 참 웃겨요.
     
허까까 20-10-10 11:06
   
2000년대에 일본 미디어도 한국 진출했었는데 워낙 아오안이다보니 얼마 안 가 사라졌죠. 중국도 무슨 듣보 언론 하나 제외하곤 전부 철수했던데
     
뚜리뚜바 20-10-10 14:21
   
ㅋㅋㅋ그 한국더러 신경끄라고 한쪽이랑 bts 팬이랑 내분이 생기는게 눈에 보이네요.
우리가 잘되면 잘될수록 우익과 일반인끼리 시비 붙는게 빈번해지는듯 ㅋㅋㅋㅋ
북창 20-10-10 10:34
   
관심좀 그만~ 뚝~!
지아시아 20-10-10 10:37
   
10년 뒤쳐져 있다고? 립싱크 한다고 까이던 아이돌 1세대 노래도 늬들보단 좋았다.
이름귀찮아 20-10-10 10:38
   
대한민국에 보이 그룹이 BTS만 있는것도 아니고
SNS를 통한 홍보를 BTS만 하는것도 아니고

그냥 다른 그룹과 다른 압도적인 매력이 있으니 잘 나가는거지
그걸 제대로 설명을 못하니 이러저러한 쓰잘데기 없는 뻘소리가 들어감
바두기 20-10-10 10:43
   
잘봤습니다.
gaist 20-10-10 10:45
   
지들끼리 지지고 볶고 난리네
돌돌이 20-10-10 10:47
   
가끔 위험한 놈들이 보이는데 극소수라 안심..
우루사골드 20-10-10 10:49
   
국책드립 지들은대놓고 쿨자판해도 못이기는게 현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Durden 20-10-10 10:50
   
야후에 한국기사가 많이 올라오는 이유는 니들이 많이 눌러 보니까 그런거고... 거의 한국없이는 못사는 수준이더만.
전에 일본문화산업은 왜 한국에 졌는가 그런 기사 올라왔을때 3일인가 동안 걸려있었다면서. 거의 스토킹 수준으로 맨날 한국이야기만 하던데... 한국이 신경쓰여서 밤에 잠도 안 오는거아냐?
앤트 20-10-10 10:54
   
ㄴolb***** 13/28
한국도 일본은 무시할 정도로 엔터테이먼트 선진국은 아닙니다.

미안하지만 우린 너희들을 개무시 하고 있어~~
스크레치 20-10-10 11:00
   
문화 분야에서 일본은 이제 관심밖일정도로

대한민국은 일본과 같이 언급되는게 부끄러울 수준인데 말이죠 ㅋ
허까까 20-10-10 11:04
   
ㄴbka***** 22/29
bts팬인데 일본과 비교하는 게 필요한가...엔터테이먼트에서 일본이
뒤쳐져있다고 느껴지지는 않는데....그리고 이런식으로 글쓰면 비공감 좀 먹을려나..

ㅡㅡㅡㅡㅡ

얘 처음엔 혐한이 아미인척 작업질 하는 건 줄 알았는데(저 댓글 밑으로 계속 일본 실드) 다시 생각해보니 그냥 평범한 일본인 아미 맞네요. 당장 트위터만 가도 한국 아이돌 팬질하면서 혐한같은 소리하는 애들 널렸으니..
박제 20-10-10 11:08
   
전에는 빙신 같은 댓글에 좋아요가 압도적으로 많았는데

요즘  빙신 같은 댓글에 싫어요가 많아지네

메트릭스에서 깨어나면 안되는디
보미왔니 20-10-10 11:08
   
유사국가~
PONPURA 20-10-10 11:09
   
매번 분석은 뭔가 되게 많이 하는데, 본질은 쏙 빼놓고 부수적인 것만 깊게 파고 들고 있음. 제일 중요한건 지금의 대중의 취향에 어필할 수 있는 음악과 이를 실연할 수 있는 실력을 갖췄는가 인데, 그걸 빼고 자꾸 부수적인 홍보전략등을 가지고 백날 분석하면 뭐함. 하여튼 삼류 갈라파고스 족속들은 본질을 벗어나는 종특이라도 있는 건지.
     
호에에 20-10-10 11:32
   
일본은 원래 분석에서 결론을 찾는게 아니라 결론에서 분석을 찾음 ㅇㅅㅇ 그러니 저모양이지..
가을겨울봄 20-10-10 11:18
   
정작 국책은 지들이 하면서 ㅉㅉ
황룡 20-10-10 11:22
   
잘봤습니당~!@@!
마마인계 20-10-10 11:29
   
졸라 모순덩어리들 ㅋㅋㅋ 한류 콘텐츠 기사 수요가 있으니 일본 안에서 일본인들 스스로 기사 쓰고 올리고 공급을 하는거지 왜 일본에서 난리냐 한국! 꺼져라! 한국! 일본에서의 인기는 조작이다 한국!!!그게 한국한테 외친다고 안쓰냐? ㅋㅋㅋ지들 스스로가 인정을 하는거지 진짜 깔보고 별거 아니다라고 생각하면 애초에 댓글도 안담 관심이 진짜로 없으니깐 스스로들이 관심이 졸라 있어 미치겠으니깐 저렇게 다는거지 안그래 쿨재팬? ㅋㅋㅋ
호에에 20-10-10 11:32
   
겨우 10년만 뒤처졌을까.. 10년 전 소녀시대나 투애니원에 비하면 현재 일본 대중그룹 상태가 훨씬 뒤처져보이는데.. 최소 20년은 봄 ㅇㅅㅇ 00년대에서 멈춰있음. 고령 오타쿠들이 시장의 주요 고객이다보니 음악도 거기에 맞춰져버린거.
핫핫 20-10-10 11:44
   
일본애들 잘 못 알고 있네.

니들 퀄리티가 떨어지는 건
퀄리티 떨어지는 무대를 보여주는 데도

허용하는(환호하는, 팔아주는) 대중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기획사들이 그들에 맞춰서 계속 그리 하는 거지. 팔리니까.

니들 변명이 그거 잖아.
일본은 어리숙함을 좋아한다. 그러면 뭐 (퀄리티 측면에서) 끝난 거 아니겠냐.

그게 세계에 통하겠냐?
(기획사들이 잘 먹고 잘 살 만큼의 저품질에 대한) 수요가 있으니 기획사들이 거기에 맞춰서 (저품질을) 공급을 하는 거야.
오늘비와 20-10-10 11:45
   
분석을 하지마 ㅋㅋㅋㅋ
잘봤습니당
옐로우카드 20-10-10 11:49
   
ㄴolb*****  14/19
엔터테이먼트는 경쟁의 장소라고 믿고 있고 국가지원금도 받는 점이 영 마음에 안들어

->어떤 나라의 아티스트는 그런 생각을 갖고 활동하고 있지 않으며
아티스트가 가장 싫어하는 생각이죠. 이런 식의 관념을 가지고 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대체 이런 말의 근거는 뭐냐
엔터테이먼트가 국가 지원금을 받는다?
뭐 코로나 재난지원금임?
저런 말하는 사람들은 자기가 말하면서 뭔말하는지도 모를듯
저 엔터테이먼트가 지원금 받는다는 말의 팩트인 자료가 어딨는지도 모르고 그냥 대강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소리소문마냥 남이떠드니 사실일것이다~ 그렇게 믿고 싶은거같은데?
     
qufaud 20-10-10 15:31
   
문제는 저사람 보다
그렇게 말하는 근거는 뭐냐고 묻는 일본인들이 단 하나도 없다는 것이죠
누가 생각해도 엔터테이너가 왜 국가의 지원금을 받아 이상하네 근거 있나요 봅시다가 되어야 하는데
누구 하나 그런걸 안물어요 저러면서 노벨상 자랑은 겁나게 하죠 그러면서 그 모순을 몰라요
일본이 앞으로도 정신차리기 어렵겠구나로 보이는 부면이죠
수호랑 20-10-10 11:52
   
일본에서 한류를 바라보는 태도의 변화

00년대 : 일본내 한류 자체를 부정하던 시대 - 일부계층의 극성스런 유행정도로 치부해 버림

10년대 : 한류에서 일본의 영향력을 강조하던 시대 - 한류의 일본 시장 의존도라던가 한국내 일본붐을 언급하며 자존심의 균형을 맞춤, 특히 국책드립이 주요 프로파간다로 활약함   

20년대~ : 아에 한국과 비교할 필요 자체가 없다는 대결 회피성 태도가 주류로 떠오름 
비교해봤자 참패에다 더 이상 갔다 붙일 변명도 남아 있지 않으니 아에 비교 자체를 거부하는 태도가 대세가 됨
그리고 우리것이 좋은 것이여라는 신토불이 시전
대중문화에서도 일본의 전가의 보도인 비관세 장벽이 곧 등장할 듯
     
스크레치 20-10-10 12:45
   
공감합니다.

오히려 00년대엔 욘사마니 뭐니 타령하면서 (배용준, 이병헌 등)

50대 이상 중년층 아줌마들이나 좋아하는것으로 약간 비하(?) 비슷하게 소개하기도 했던 시절이죠


공항에서 50대 이상 일본인 여성들 나와있는거

방송에 소개하면서 말이죠 ㅋ
     
말라카위 20-10-10 18:44
   
* 비밀글 입니다.
손부장 20-10-10 11:53
   
음... 잘봤습니다
라묜에소주 20-10-10 11:55
   
넷우익들 ㅋㅋㅋㅋㅋㅋㅋㅋ 완전히 발리니깐 작전을 바꿨네

bts팬이지만....

이말쓰고 일본 칭찬하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왜케 웃기냐 ㅋㅋㅋㅋㅋ
     
말라카위 20-10-10 18:46
   
일본이 언급될때, "일본 대단해, 일본인 좋았다. 일본에 태어나서 좋았다." "한국,중국은 열등하다." "DNA가 다르다." "압도적이다." "명예백인(영어발음은 지구에서 최악)"

한국이 언급될때, "거짓말이다. 매수했다. 국책이다. (압도적으로 발릴때)서로 비교할 필요가 없고 장단점은 있다." "불상과 다케시마를 돌려줘" "한일단교" "한국붕괴"
케이비 20-10-10 11:55
   
열도는 오늘도 정신승리 중.
잘 봤습니다.
투완나YTC 20-10-10 11:59
   
qkj*****  51/5
이미 한국에 비해 10년 정도는 뒤진 느낌.
댄스,보컬에서 Kpop 과 Jpop의 인기 차이는 너무 확연해
일본에서도 옛날부터 실력으로 열심히 해오는 그룹은 있지만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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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전에 한국은 소녀시대가 한류 주역이었음

말마따나 10년 뒤쳐졌다면 지금 일본에 소녀시대에 견 줄 아이돌 가수가 있어야지?

지금 우주에서 활동중???

10년이 아니라, 해외에 케이팝 장르가 태동한 90년대 후반 00년대 초반부터

일본 너네는 뒤쳐졌음

그나마 일본이 마지막으로 해외에서 인정받는 뮤지션이 90년대에 엑스재팬이지 싶다

뭐 케이팝 아성에 비하면 발 밑이긴 하지만

각설하고 차이는 10년이 아니라 그 차이를 비교할 수가 없음

왜냐하면 일본 너네는 케이팝에 비교할 건덕지가 아예 없으니까 말이지
내손안에 20-10-10 12:01
   
이녀석들 아타마를 갈라보면 분명 타코야끼가 5개 들엇을거야
밀리타 20-10-10 12:09
   
잘봤습니다
테킨트 20-10-10 12:11
   
* 비밀글 입니다.
직장인 20-10-10 12:11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대중문화를 잘 알지 못하지만 번역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네요 ㅎㅎ

아이돌 이라는 이상한 ㅄ 같은 단어도 안보이고 그룹 이라는 단어사용도
상당히 보기 좋군요

왜나라 언론사 번역글이라 재밌게 잘 봤습니다
Gdee 20-10-10 12:12
   
* 비밀글 입니다.
     
Gdee 20-10-10 12:17
   
* 비밀글 입니다.
          
Gdee 20-10-10 12:25
   
* 비밀글 입니다.
날아가는새 20-10-10 12:17
   
잘봤습니다.
Gdee 20-10-10 12:30
   
* 비밀글 입니다.
영웅불세출 20-10-10 12:30
   
그놈의 '국책 타령' 신물난다. ㅎ
NERV 20-10-10 12:37
   
2014년에 박근혜가 한식 홍보겸 KPOP 아레나공연장을 전액 국비로 추진한다고 입털었는데 지지부진하다
경기도가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2018년 포기함.
이걸두고 국책 타령한듯

2019년  CJ 엔터테인먼트가 투자한다고 발표 2024 고양에 CJ라이브시티 완공 목표중
     
Gdee 20-10-10 12:41
   
* 비밀글 입니다.
Tobi 20-10-10 12:39
   
잘 봤습니다...
그러는 쿨재팬은 국책아닌가?
gorani 20-10-10 12:42
   
역번역하는 넘들 번역 해 가라...
니들 아이돌 스노우맨인가 원폭 티셔츠 입고 방송에 나왔음... 프린트 겁나 큼. 그런건 왜 아닥하지?
그리고 미국 유명 가수들 노래 중 원폭가사에도 아닥함.
Black Eyed Peas - Like That  / 에미넴 / 디제이 스네이크..... 구글 검색하면 많이 나옴
맨날 상상만 하는 국가지원이나 국책... 자료나 증거는 있냐... 
자료가 있음? 아님 니들의 희망사항 상상속 뇌피셜?
방탄은 대기업 기획사도 아닌 쌩 고생해서 대박난 케이스인데??
그리고 그 티를 입고 음악방송한것도 아니고 동영상에 잠깐 나온걸
악질적으로 캡쳐해서 방탄만 선택적 공격하는 이유는 뭐냐?? 이런게 질투심과 열등감... 응?
     
말라카위 20-10-10 18:40
   
한국이 국책/날조/매수가 아니면 일본인들 정신이 붕괴하니깐 그런거에요.
10여년전에 유튜브에 일본극우들 날조영상 어마어마하게 만든거 죄다 삭제된거 아시나요?
원래 그런 족속들입니다. 한국이 하나둘씩 추월해가는걸 지켜보고 있자니 공작을 안하고선 도저히 정신을 유지할수가 없는겁니다.
고기자리 20-10-10 12:43
   
* 비밀글 입니다.
아잉몰라 20-10-10 12:44
   
넷우익 저놈들 이제 전략을 바꿨네
 
bts팬인데요 어쩌고저쩌고

kpop팬인데요 어쩌고저쩌고

우째 저리 한결같냐 ㅋㅋㅋㅋ
모나미펜 20-10-10 12:52
   
저런 애들이 계속 일본 정부 요직에 등용되어야 할텐데 말이지
아베-스가로 지어지는 일본 정치 든든합니다^^
스랜트 20-10-10 12:52
   
일본은 내수 시장이 넓잖아....

굳이 한국이나 미국 신경 쓸필요 없고 하던대로 도장찍고 팩스나 보내면서 살아..~
sunnylee 20-10-10 12:53
   
문화,예술 확산을 대결구도 시각으로만  보니...
 문화의 확산은... 그문화가 가진.매력떄문임..
 즉, kpop은 매력적이란 소리임....
그건 돈이나,분석, 국책으로 민다고 돼는게 아님.
꽤빙 20-10-10 13:13
   
방탄이 돈받고 활동하냐니깐ㅋㅋㅋㅋㅋ
죽여줘요 20-10-10 13:21
   
마츠코 디럭스 돼지섺끼 블핑 씹으면서 지랄하던거 갑자기 떠오르네
파워풀 20-10-10 13:31
   
60년전 빌보드 올랐다는 그 일본 가수 말야...그냥 노래하는 노랑 원숭이 취급이였다니깐...
미국인들은 그노래를 스끼야끼라고 불렀고,
그걸 자랑스럽다고 말하면 정말 아시아인으로서의 수치란다.
인왕 20-10-10 13:43
   
그놈의 자위질 분석 좀 그만해라~쫌...으이그
큰솔 20-10-10 13:48
   
번역 감사합니다.
하늘그늘 20-10-10 14:00
   
세대차이가 크네요
구레나룻 20-10-10 14:08
   
잘봤습니다
booms 20-10-10 14:33
   
빌보드에서 성적을 내면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거냐라던 뚱땡이가 느그들 수준이지 ㅋㅋ
비알레띠 20-10-10 14:42
   
잘봤습니다..
존버 20-10-10 14:43
   
저동네도 "나문지"류가 있네 ㅋㅋㅋㅋ
구름바라기 20-10-10 15:05
   
잘봤습니다
미나486 20-10-10 15:23
   
언제부턴가 장점이 다르니 비교는 무의미하다는 논리가 많아졌네요,, 또 정신승리 업그레이드인가요
하늘나비야 20-10-10 15:25
   
한국 엔터사업이 뜨니까  한적도 없는 국책 들먹이면서 일본 정부가 국책으로 일본 아이돌 키우다 키우다 망했고 지금도 망하고 있는 건 눈에 안들어 오나 보네요 춤 노래 포퍼먼스 어느거 하나 한국 가수들이랑 비교도 안되는고만 일부 노래 잘하는 일본 가수 어쩌고 자위하는데 그 노래 잘한다는 가수들 한국에 노래 잘하는 보컬들 하고 배틀 뜨면 과연 몇이나 살아 남을 지.. 한국은 일반인들 중에서도 가수 뺨치게 노래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아사다 마오도 그렇고 얼마 전에 바둑 천재라고 띄우던 어린애기 처럼 될 확률이 높다는 걸 알지 못하나 보네요
일빵빵 20-10-10 15:29
   
잘봤습니다 .
비이콘 20-10-10 16:44
   
잘봤습니다...
ashuie 20-10-10 17:08
   
넷우익vs아미
mymiky 20-10-10 18:10
   
한류가 생긴게 90년대 중반부터인데??  벌써 삽십년이 다 되어가는구만

뭔 10년만 늦어?? ㅋㅋㅋ

서태지까지 못 가도 ㅡ 사실, 서태지도 일본과 미국 진출은 시도했었고

후배 그룹들이 해외 투어 돌면서 아시아권 해외팬들 만나던 시절에

일본은 혼자 잘난척 내수용 음악 하고 있었는데;;;

일본 문화개방 되고ㅡ

일본업계 왈:  앞으로 한국에 30년은 팔아먹을게 있다!  큰소리 빵빵 치면서

일본 관계자들이 한국에 조사 하려 왔다가

예상외로 지들 한수 아래로 보던 ,  한국가수들 실력에 충격 받고 돌아갔지?

그게 벌써 2000년 초반에 일어났던 일이야

한국에서 보아가 그냥 나온게 아니란다~~
말라카위 20-10-10 18:37
   
보고도 못본척 하는걸보니, 이쯤되면 갈라파고스한테 실례.
밥콩 20-10-10 19:30
   
또 국책 ㅋㅋㅋㅋ 대중문화가 국책으로 된다고 생각하나
밥콩 20-10-10 19:31
   
도대체 국책 유언비어는 누가 퍼트린거임?
가출한술래 20-10-10 19:52
   
잘봤습니다
달리다가 20-10-10 21:06
   
국책..ㅋㅋ 이젠 나도 믿것다.
블랙코피 20-10-10 21:40
   
미친 국책드립은
애초 오타쿠나 쳐보는 애니가 상위랭킹 싹슬이되는 현실도피 문화상품이나 손봐라
애니음악 틀어놓고 모여서 댄스 출까? ㅋㅋ
휴페리언 20-10-10 22:30
   
일본 애들이 정말 찌질한 건 다른 게 아님

POP 문화에서야 일본이 뒤떨어지는 건 사실이지만 애니메이션이나 그로 인해 파생되는 2차 창작물에 각종 게임 산업으로 얻는 이익으로 보면 우리나라하고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높은 수준임

근데 우리나라에서 일본 게임기 배척하고 애니 욕하고 극장판 애니 들어오면 안 보고 욕하고 이러지는 않아

우리는 실제 판매 수익은 어차피 양쪽 다 나오지만 감정적으로 그 자체를 욕하거나 비하하거나 하지를 않거든

근데 일본은 KPOP을 욕하는 애들이 왜 이렇게 많을까 ㅋㅋㅋ

남을 인정할 줄 모르는 더러운 습성에 뭐든지 다 가지고 싶어하는 탐욕 ㅉㅉ
iamafool 20-10-10 23:11
   
* 비밀글 입니다.
골드에그 20-10-10 23:57
   
잘봤습니다.
잔잔한파도 20-10-11 02:02
   
팬인척하는 애들도 있네요..
자기자신 20-10-11 03:15
   
잘 봤어요
푸이그라 20-10-11 03:37
   
니들이 국제적으로 여러방면으로 뿌리는 로비비용에 비하면 한국은 새발의 피지..
뭐 눈엔 뭐만 보인다고 지들이 돈뿌려가며 드러븐 짓거리를 하니까 한국도 그런줄 아는
소브라리다 20-10-11 09:25
   
개인적으로 셀레나고메즈하고 피처링한 “아이스크림”같은 곡은 안나왔으면 좋겠다. 멋있는 블랙핑크가 이따위 병맛노래를 불러야겠나? 뭐 걘적인 생각이지만....피처링해서 서로 인지도 높이려는거는 알겠는데...
feel 20-10-11 11:10
   
저기는 나라자체가 노인네같음. 누워서 젊을때 생각이나 하면서 그냥저냥 하루하루 보내는중... 저런애들한테 발렸던게 좁나 수치스럽다.
carlitos36 20-10-11 11:35
   
잘봤습니다
A한빙결1 20-10-11 11:42
   
그놈의 국책이 도대체 어디서 나온건지 원..
갈라파고스가 괜히 갈라파고스가 아니야..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임비니 20-10-11 12:21
   
일본유학중인데 요즘 1박2일 시즌1 역주행하면서 우리나라 10년전이랑 지금 일본애들 스타일이랑 비슷해서 놀람 ...
임비니 20-10-11 12:23
   
한국차트에는 일본노래 찾아볼수도없지만 일본차트에서는 한국노래를 찾아볼수있다는게 격차다 ....
andyou 20-10-11 16:48
   
국민들이 정치 의식이 없고 그냥 잘사는 북한과도 같은 나라여서 세계에서 정치인으로 먹고 살기 제일 좋은 나라.
대다수 국민들이 막귀에 우물안 개구리여서 능력없고 매력없는 아재 밴드도 몇 십년을 정치질로 탑에서 버틸 수 있는, 인맥만 있으면  아이돌하기도 제일 편하고 좋은 나라..
자기들 상황은 전혀 돌아보지도 않고, 실력이니, 경쟁력이니, 국책, 보조금 등을 얘기하는 것을 보면 얘들은 이미 증세가 회복기를 지나친 것 같음..
SOHAN 20-10-11 20:06
   
여기는 그나마 상식적인 번역과
상식적인 댓글 모음이라서
극혐 밸런스를 잘 맞춘 것 같음
결론:................................
좋은아침 20-10-11 20:29
   
일본의 엔터 산업은 규모나 실력으로 볼때 세계 5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음악시장이 맞죠.
그렇다고 해서 남의 나라 엔터문화를 무시하면 안되죠.ㅎ
규모는 아직 멀었으나 우리나라 엔터 산업은 이미 일본과 동등하거나 약간 올라섰다고 보는 것도 맞구요.
아마 지금 방탄과 블랙핑크를 제외한 나머지 그룹들을 총 합산하여 보았을때 우리나라가 3위 일본이 4위정도
미국 -> 영국 -> 한국 -> 일본 정도 되겠네요.^^
어리버 20-10-11 23:33
   
지금이야 한국이 BTS 니 블핑이니 하면서 세계를 석권한듯 보이지만. 그래도 K-pop 이 선전하고 있는 시장은 음악시장의 일부분이라는건 알아야 함 그래야 더 발전이 있음..
특히나 일본은 미국 다음가는 음악시장을 가진 국가이고 몇몇 가수들의 성과에선 일본을 압도할지 몰라도 산업 전반의 인프라나 시장규모 등은 아직 일본에 비빌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일본을 씹어먹니 그딴소리는 너무 이른감이 있음...
당장 세계에서 가장 큰시장을 가지고 있고 널리 팔리는 장르 중 하나인 락음악 시장을 봐도 한국 락음악 씬 통틀어봐야 일본 인디씬의 규모의 절반도 안될 뿐더러 작곡 연주 실력면에서도 한국에서 날고 기는 밴드들 일본 대려다 놓으면 일본 중고삐리 밴드 수준 밖에 안되는 뺀드도 졸라많음. . 일본이 유독 아이돌 음악적 취향이 ㅂㅅ 오타쿠 같아서 그렇지 다른 클래식 락 메탈 EDM 뉴에이지 등 다른 전반적 음악 시장은 아직 한국이 앞선다고 할 수준은 한참 멀었음.. 일본을 개무시할 레벨은 아직 아님
     
mymiky 20-10-12 03:42
   
락부심 있는거 같은데ㅡ 락은 예전보다 인기 떨어지고 지고 있는 장르임
현재는 힙합과 edm이 대세가 된지 꽤 됩니다

물론 락 좋아하는 사람은 많죠ㅡ 다만 예전같은 과거의 영광  찾으면  좀 곤란하구요

요즘은 서구에서도 락은 전반적으로 어른들이 좋아하는 이미지가 강함

유행과 변화에 민감한 10대들을 잡은게 케이팝임

일본의 날고 긴다는 밴드가 세계 메이저가 된적 있음??  몇몇 일본밴드들이

외국에 나가 공연한적이야 있겠지만 엄밀히 따지면 그게 다임 ㅡ

일본밴드들 수준이 낮다고 까는게 아님ㅡ 다만,  외국엔 그정도 되는 밴드들이
이미 많이 있고 널리고 널려서  특별한게 없다는 것임
          
mymiky 20-10-12 03:51
   
유럽애들한테도 그정도 하는 밴드들이 이미 쎄고 쎘는데?
말도 통하는 지들 밴드음악을 들으면 되지

뭔말인지도 모르는  일본걸 굳이 찾아 듣지는 않는단 말임
(와패니즘 일빠들 빼곤 )

일본도 마츠다 세이코도 해외진출하고 우타다 히카루도 미국진출 했는데?실패했죠

이미 미국에 그녀들보다 더 잘  부르는 가수들은 많거든요ㅡ

세이코랑 히카루는 서양쪽 취향이 아님 /  가창력도 일본 기준에서나 좋은거지
당장 한국에 데려놔도 한국  여가수들한테도 발리는 실력 아닌가요???

일본시장 큰걸 모르는 사람 없어요;;; 인구만 해도 1억이 넘는 나란데
그걸 누가 모름? 근데 일본시장이 커서?  세계시장에 영향력이 있느냐는 다른 의미임

내가 일본문화 개방할때 ㅡ 일본 최고 디바라고 해서 하마사키 아유미 노래 들었는데 깜짝 놀랐었죠;;;  일본에 여가수가 다 죽었나? 고작 얘가 최고라는 소리 듣네? 싶어서;;; 가수인게 신기할  정도로 노래를 못 불렀는데ㅡ

일본은 우리랑 정서가 많이 다르구나 싶었죠;;; 
한국은 그 당시에 김현정 엄정화 이수영 소찬휘 박정현이 활동하고 있었음
아리온 20-10-12 07:44
   
잘 봤습니다
JIN92 20-10-12 10:00
   
저 국책 드립 애써 자위하는 글들은 언제쯤 사라질런지
번역 감사합니다
박삿갓 20-10-12 20:04
   
유일한 희망인 인디밴드마져도 먼놈으 쟈니스 아라시 AKB 같은애들이 음악시장 지배하고 있는데 뜰리가 ㅋㅋ
ㅇㄹㄴ 21-10-03 19:00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