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케이팝 커뮤니티에서 일본에 컴백하는 아이돌들의 인기도가 해외 팬들에 비해서 적거나 호응도가 낮은 원인들에 대해서 토론이 한창 입니다. 이에 그 반응을 번역해 봤습니다
왜 일본 컴백은 해외 팬들에게 받는 것과 같은 반응을 받지 못하는 걸까?
나는 kpop이 처음이라 흥미가 생겼는데, 트와이스가 이틀 전에 일본 컴백을 했는데 사람들이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것 같아요. 한국에서의 홍보가 부족해서 그런 것 같은데. 또한, 레드벨벳은 한국컴백 6일 후에 와일드사이드로 일본에서 컴백을 했다. 처음 조회수를 봤을 때는 'Feel My Rhythm'보다 노래의 감상이 덜해서 그런가 싶었는데, 지금은 'Celebrate'의 조회수도 저조하다. 일본 컴백이기 때문일 것이다.
텔레비전에서 다른 그룹들을 위한 홍보와 시상식이 계속되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별로 신경 쓰지 않는 이유를 알겠다. 포화상태의 시장이다. 하지만 왜 해외 팬들은 일본 컴백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 걸까?
우리는 yt 콘텐츠를 보는 것 외에는 비슷한 프로모션이 없고, 새로운 뮤직비디오와 노래에 굶주려 있다. 또한, 대다수의 케이팝 팬들은 가사를 이해할 만큼 두 가지 언어를 잘 구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노래가 더 나빠서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한국인이 만든 노래보다), 어느 정도 맞는 것 같아요. 일본 타이틀곡은 한국 타이틀곡에 비해 강하지 않다. 그래도 프로모션보다 더 좋은것 같은데 .. 조금 더 느껴 보고 싶어요 ㅋㅋㅋㅋ
<댓글 반응>
rudiven 178 up
이건 그냥 제 개인적인 경험이에요! 일본 컴백 음반의 경우 보통 씨디 케이스이기 때문에 수집가의 주관적 시점에 대해서는 별로 이야기할 것이 없거나 별로 흥미롭지 않은데. 팬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을 공유하기 위해 최선을 하지만 미약하다. 가끔 MV 릴리스는 또한 "짧은 버전"만 릴리스하기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나중에 알게 된 것들만 릴리스는 "짧은 버전"만 릴리스하기 때문입니다. 저작권법이 너무 엄격해서 일본 컴백의 콘텐츠나 일본에 맞춘 홍보물 같은 걸 공유하기가 좀 어려운 것 같아요.
Far_Scallion6684 50 up
나는 스트레이키즈 팬인데 그들과 함께한 경험으로 볼때 일본 컴백앨범을 사기가 더 어렵습니다. 많은 해외 팬들이 그들의 서커스 뮤직비디오가 나왔을 때, 아마존에서 판매되고 스트레이 키즈 샵 웹사이트를 열게 했지만 실제 앨범을 구하는 것이 쉽지 않고 배송이 꽤 비쌌습니다. 나는 미국인이라 다른 나라 말을 할 수 없지만 다른 곳에서 이런 물건을 구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ㄴ TokkiJK 2 up
솔직히 일본 예능에서 아이돌들이 나오는 영상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어요. 혹시 내가 찾더라도 빨리 끝나 버려요. 그냥... 너무 어려워요 lol
starboardwoman 35 up
우선, 요즘 한국 릴리즈 앨범들은 한국과 해외 관객 모두를 대상으로 마케팅되는 반면, 일본에 공개되는 신작들은 보통 일본 관객만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느낌이 든다. 저는 또한 가끔 일본 발매가 한국 발매와 같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느낌이 듭니다.
Muffin278 32 up
우선, 일반적인 J-pop의 경우, 그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일본 시장만을 서비스하는 것에 매우 집중되어 있는데. 사실 저는 이것에 대한 논문을 썼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팅과 홍보가 일본 언론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쉽게 접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음악/비디오를 일본 밖에서 볼 수 없도록 제한하는 저작권이 많다.
ㄴ Own_Possibility_ 2 up
"일본 밖에서 음악/비디오를 볼 수 없도록 제한하는 많은 저작권이 있었다."
원산지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해외 접근에 대한 극단적인 제한이 있는 이유는 왜 일까요? 이 일본에 모든 것을 제공하고 일본 소비자로부터 수익을 얻고 있다면 다른 누구도 이 앨범을 들을 수 없도록 하는 것과 같습니다.
ㄴ reiichitanaka 3 up
일부 일본 음반사들은 자신들이 발매하는 음악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것이 해적행위를 줄이고, 그것을 더 "배타적으로" 만드는 것이 그들의 수입을 보호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요즘에는 이런 일을 하는 소수의 레이블들이지만, 그들은 큰 레이블들이다.
-powerpointranger 25 up
"일본 타이틀곡은 한국 타이틀곡에 비해 강하지 않다."
나는 사실 이 진술에 동의하지 않는다, 적어도 SNSD의 경우는 그렇다. 많은 소시팬들이 그들의 일본 디스코그래피가 그들의 한국 디스코그래피보다 낫다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ㄴ vivianlight 7 up
카라랑 보압 말고는 다른사람에 대해서 조금 반대해...
SNSD 일본어 음반이 확실히 더 낫긴 하지만 싱글이 아니라 앨범에 관한 것이고, 일본 싱글은 너무 좋지만 한국 싱글은 아직 조금 더 낫다고 생각해요.
Far_Scallion6684 6 up
완전히 동감입니다. 오랫동안 스트레이 키즈를 따라다녔던 사람으로서 그들의 일본어 음반이 한국 음반만큼이나 (대부분의 경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
spinereader81 5 up
한국 타이틀곡의 일본어 버전이거나 정말 밋밋하다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Tprotheone 5 up
이건 좀 억지스럽긴 하지만 많은 팬들이 한국어가 아니라 '일본어'라는 단어를 듣는 것 같고 '메' 같은 느낌이 들어요. 앨범 포장이나 이런 거에 대해서 사람들이 한 말들은 사실이지만 일본 노래에 너무 신경 쓰지 않는 한국 금기들이 많아요.
Immediate_Wish17 10 up
다른 사람들이 말했듯이, 일본 앨범은 수집하는데 훨씬 더 비싸고 한국 앨범에 비해 오히려 간단하다. 팬들은 또한 일본 앨범/스트림 MV를 대량 구매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럴 인센티브가 없기 때문이다. 즉 판매량 같은 순위경쟁을 해야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thatkidjerm 13 up
레드벨벳 와일드 사이드 같은 곡은 꼭 한국이 아니더라도 해외 팬들로 부터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레드벨렛 팬이 아닌사람들도 이걸 알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생각해볼만 합니다.
ㄴ gahtin 5 up
이곡은 참 괜찮은 곡이에요 모든 SM 일본 발매곡들은 다 좋은것 같아요.
ㄴ powerpointranger 7 up
그곡은 말 그대로 내 머릿속에 떠오른 첫 번째 노래였다.
ㄴ m20geekarina 2 up
와일드 사이드가 훨씬 좋아요
ㄴ skinnianka -1 down
틀린것 같은데 ~ '와일드 사이드'는 '퍼펙트 월드' 처럼 느껴지네요
ukiyochim 2 up
에이벡스가 와일드사이드를 발매하면서 끔찍한 일을 저질렀어요 이 앨범은 작년 12월 어느 시점에 개봉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아무런 소식이 없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이 개봉하기로 결정했을 때 그것은 명백히 FMR앨범과 충돌했고 사람들이 그것을 기억하거나 알아낼 시간이 없었다. 일방적이였다고나 할까?
Kindly-Cheek 3 up
내가 틀렸을지도 모르지만, 나는 항상 일본 컴백과 일본 발매신곡은 무시한다. 왜냐하면 앨범에 일본어로 녹음된 곡들은 오리지널 곡에 가사만 바꿔서 릴리즈되고 가끔 오리지널 곡이 더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floralscentedbreeze 3 up
일본 앨범은 쉽게 접할 수 없고 해외 팬들에게도 비싸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돌 그룹들을 위한 그들의 한국 트랙의 일본어 버전이다. 많은 아이돌 그룹들이 일본 오리지널 트랙을 발매하기 위해 노력하긴 합니다.
waezxo 7 up
일본 컴백은 해외 팬들을 위해 마케팅되지 않는다. 일본의 컴백은 한국의 컴백처럼 홍보되지 않는다. 음악방송, 순위경쟁 등이 없다. 다른 그룹과 경쟁하지 않습니다. kpop 그룹들의 많은 일본 노래들은 국제 스트리밍 서비스에 있지 않고 일부 뮤직 비디오는 심지어 특정 지역에서도 이용할 수 없다. 해외 팬들이 한국 앨범에 비해 일본 앨범을 손에 넣기가 더 어렵다
killuazjm 4 up
답은 사실 매우 간단하다, 일본 팬들을 위한 일본 컴백이다. 해외 팬분들도 아니고 한국 팬분들도 아니고 또 일본팬에게 조차도 프로모션은 드물며, 프로모션이 있다면 일본에만 있으며, 기껏해야 몇 번의 공연과 한두 번의 인터뷰가 있습니다
exploding-fountain 2 up
솔직히 말해서, 내 생각엔 홍보가 부족해서 그런 것 같아.
ㄴ skinnianka 1 up
사람들이 뭔가 강력한 뭔가 ..를 좋아하지 않았던것 같아.
MadameWitchy 2 up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어만큼 일본어 원곡을 스트리밍하지만, 대부분의 팬들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kinush 4 up
아마도 해외 팬들은 오리지널 곡을 기대하고, 이미 알고 있는 한국 노래의 리메이크에는 관심이 적기 때문일 것이다.
Kuruli 3 up
일본에서의 앨범과 그에 따른 프로모션이 대부분 일본 팬들과 일반인들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KPOP 회사들은 일본 팬들을 위해 별도의 팬클럽을 만들어 왔으며, 이들을 위해 다양한 특전을 준비하는 것이 관례였다.(이는 일본 시장의 특수성 때문)
Radiant-Ad-3250 4 up
개인적으로, 일본어로 노래하는 Kpop 그룹들은 좋아하지 않는다. 일본노래를 하는 그룹을 좋아했을 때, 그 노래들은 질이 나쁘고 지루했다. 억양도 좋지 않았다.
diilmg 2 up
얼마나 많이 홍보하느냐와 관련이 있다. 걸그룹에 푹 빠져서 컴백 때마다 들으려고 하는데 일본 컴백 얘기는 잘 듣지 못하지.
Softclocks 2 up
레이저 타깃 마케팅. 노래는 대개 일본 시장에 맞춰져 있는데, 이것은 조금 소극적인 실험적인 음악을 의미하며, 그들이 내놓은 어떤 콘텐츠에 접근 하기가 훨씬 더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MicaLovesHangul 1 up
우리는 새로운 뮤직비디오와 노래에 굶주려 있다? 정말? 내가 신경 쓰지 않는 이유는 바로 한국 발매만으로도 이미 해가 갈수록 나를 포화상태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왜 1~2분짜리 미리보기 뮤직비디오가 있는지 전혀 이해를 못하겠어요.
ㄴ JasmineHawke 1 up
그들이 미리보기 MV를 만든 이유는 사람들이 DVD처럼 MV를 재생할 수 있는 앨범을 사길 원했기 때문입니다.
cippocup 1 up
에이티즈의 일본 컴백에 대한 흥미로운 점은 전혀 관련이 없는 채널에서 붐이 일어난다는것. 이런것도 요인이 될수 있을까?
Sure-Sense9616
만약 여러분이 jpop을 많이 듣는다면, 대부분의 일본 컴백들이 일본 팝 음악의 본질을 매우 잘 포착하기 때문에 일본 발매가 오로지 일본 팬들을 위한 것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
Ogoumyk 4 up
일본에는 음악방송이 있어! 몇 가지 예로 K-pop 아이돌들이 정기적으로 하는 뮤직 스테이션 등등이 있습니다만, 말씀하신 대로 정기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말했듯이 보통의 일본인을 위한 것이다
Ok-Band5966 1 up
대부분의 일본 앨범들은 일본어로 번역된 같은 한국 노래일 뿐이고 (그리고 내가 본 바로는 대부분의 kpop 팬들이 그 노래의 원본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회사 자체의 홍보가 꽤 엉망이어서 팬이나 심지어 아무렇지 않은 청취자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뮤비 조회수도 똥망이다.
번역기자:ChocoFactory 해외 네티즌 반응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