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정치/경제 해외반응
[JP] 日 칼럼 "韓日의 경제성장률, 이렇게 차이가 난 근본적 이유"
등록일 : 21-06-04 14:12  (조회 : 53,641)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한국과 일본의 경제성장률에 큰 차이를 보이게 된 이유를 고찰하는 칼럼입니다. 대체적으로 기사에 대해 부정적인 가운데 생각보다 실질 GDP에 대한 개념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많아 보입니다.


<일본 칼럼내용>
-일본과 한국의 '경제성장률' 이렇게 차이가 난 근본적 이유


5월 18일, 일본에서 2021년 13월기의 분기별 GDP 성장률 1차 속보치가 공표되었다. 실질 GDP가 계절조정된 전기 대비 1.3%, 연 5.1%로 3분기 만에 마이너스 성장으로 되돌아갔다.

한국은 일본보다 한 달 가까이 빠른 시기에 분기 GDP가 공표되었는데, 한국의 2021년 1~3월 분기 실질 GDP 성장률은 플러스 1.6%, 연 6.6%였다.

4분기 GDP 성장률에 있어 일본에서는 다시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한국은 3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4분기 GDP 성장률에서 명암이 갈린 한일, 무엇이 명암을 나누었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우선 2021년 1~3월기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상황을 확인해 보자. 우선 한국의 상황이다. 2021년 1월 상순에는 제2파의 피크에서 신규 감염자가 1000명을 넘는 날도 나왔지만 1월 중순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1월 하순부터 3월까지는 대략 500명을 밑도는 수준으로 감소했다.

한국에서는 작년 4월 이후 신규 감염자를 억제하는 데 성공해, 11월 초순까지는 매일, 대략 두자릿수의 신규 감염자가 나오는 것에 머물렀다. 이에 비하면 2021년 1~3월기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상황이 개선된 시기라 볼 수 없었다.

일본의 상황은 2021년 1월에는 제3파에 휩쓸렸지만 2월에는 일단 신규 감염자가 감소했다. 그러나 3월 들어 다시 신규 감염자가 증가하면서 제4파가 시작됐다. 일본의 2021년 1~3월기는 제3파와 제4파 사이에 있으며, 그 대부분의 시기에 긴급사태 선언이 도쿄도 등에 발령되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개선된 시기라고는 할 수 없었다.

즉 일본도 한국도 2021년 1~3월기는 코로나 화가 크게 개선된 시기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런 가운데 일본은 분기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돌아갔지만 한국은 3분기 연속 플러스가 되는 등 명암이 엇갈린 것이다.

민간소비 설비투자 공공투자 차이가
왜 이렇게 명암이 엇갈렸을까. 일본은 민간소비가 전기 대비 1.4% 마이너스, 설비투자가 마찬가지로 1.4% 마이너스, 공공투자가 1.1% 마이너스로 내수가 부진하다. 반면 한국은 민간소비, 설비투자, 공공투자를 포함해 주요 수요 항목이 플러스로 일본은 전체적으로 마이너스, 한국은 플러스라는 차이가 난다.

민간소비, 설비투자, 공공투자에 대해 그 차이가 생긴 이유를 검토해 보자.

우선 민간소비다. 2021년 1~3월기의 일본의 민간소비는 1.4%의 마이너스였지만 한국은 1.1%의 플러스였다. 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에서 민간소비가 침체된 이유는 도쿄 등에서 긴급사태 선언이 나온 영향으로 외출 자제와 음식점에서의 시간 단축 영업이 소비를 억제했다. 또 내각부의 월례 경제보고에 의하면, 1월부터 3월까지의 시점에서 자동차나 가전의 판매는 약세 혹은 정체인 상황으로, 모두 침체하고 있던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에서도 지난해 말에서 1월 초순까지는 감염자가 급증했고 1월 중순 이후에는 감소세로 돌아섰지만 지난해처럼 감염자 발생이 억제된 상황이라고는 할 수 없었다. 따라서 외출 자제 등의 영향은 작지 않고 일본과 마찬가지로 음식 등 서비스 소비는 부진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자동차나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한 내구재의 판매가 견고해 민간소비가 플러스로 돌아섰다. 내구 소비재의 매출은, 소비자의 소비욕 억제가 크게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일본 소비자들은 향후 경기에 대해 아직 약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한국 소비자들은 향후 경기가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도체산업 투자 활발
다음으로 설비투자이다. 2021년 1~3월기의 일본의 설비투자는 1.4%의 마이너스였지만, 한국에서는 6.6%로 비교적 큰 플러스가 되었다. 신문 보도에 의하면, 일본은 2020년 10~12월기가 플러스 4.3%인 반동감소로, 2021년 1~3월이 마이너스로 침체되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기계류 등의 증가가 설비 투자의 증가를 지지했지만, 이것은 반도체의 수요가 호조이며, 반도체 제조 장치에의 설비 투자가 많이 행해진 것에 기인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일본의 설비투자는 일시 증가했으나 그 후 급속히 감소하는 불안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한국은 대체로 일관되게 설비투자의 안정적인 증가가 계속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공공투자다.2021년 1~3월기의 일본의 공공투자는 1.1%의 마이너스였지만, 한국에서는 6.6%로 비교적 큰 플러스를 보였다. 일본의 공공투자는 코로나화 이후 플러스를 이어왔는데, 최근 들어 한계에 들어섰다는 것이다. 한편, 한국에서는 2020년 10~12월기의 플러스 8.6%에서 계속 플러스이며, 정부의 경기 하강이 계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21년 1~3월 분기 GDP 성장률이 일본은 마이너스, 한국은 플러스로 명암이 엇갈린 것은 일본은 내수가 부진한 가운데 한국은 내수가 호조한 데 기인한다. 한국 경제는 외수에 의존한다는 인상이 있지만 최근에는 내수가 버텨 경기를 떠받치고 있다. 코로나로 내수가 무너진 일본, 내수가 무너지지 않은 한국, 이번 한일 경제의 명암은 내수가 결정지은 것으로 보인다.







<댓글 반응>


ber *****
그런 한국은 자국을 헬조선이라고 부르며 국외로 이민이 늘고 있다.
주거비가 급등해 가계 부담률·세금 부담률·물가가 상승, 청년 실업률은 높다.
이민처 1위 미국, 2위 일본, 3위 캐나다가 되고 있으며, 일본 기업으로의 취직도 생각해 일본 유학도 급증하고 있다.
반일을 주장하면서 일본에 오지는 않았으면 한다.
3997/189

dis****
한국 같은 개발도상국과 일본 같은 (쇠락하는) 선진국을
경제 성장률을 비교하는 것은 명백히 이상하다
성장기의 아이와 완전히 성장한 성인의 세포 분열 속도를 비교하는 것과 같은 것
한국따위와 비교할것도 없이, 일본은 최근 20여년간 계속 저성장이라서 큰일이지
비교하려면 미국이나 독일과 같은 구미의 선진국과 비교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70/7

って!
한국은 민간소비,
빚내서 부동산-비트코인-주식소비(OECD 가계채무국 1위)
설비투자,
탈일본을 내세우며 투자했지만 일본만큼의 제품을 만들지 못하고 괜한 설비투자로 끝났다.
공공투자 포함 주요 수요항목이 플러스
인마이 포켓으로 부실 공사가 빈발해 다양한 사고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67/4

야후 코멘트는는 일본인 이외의 코멘트 다수
항상 한국과 같은 방향으로 보는 친한의 성향을 가진 선생이시네요.
그렇다고 해도 상관 없습니다, 일본이 도울 여력은 없으며 세계 정세에 도움이 되어야 하는 한국은, 이제 세계의 선진국 경제 대국으로 간주되고 싶다고 하니까요.
60/4

부인이 한신 팬인 히로시마 팬
이 교수는 경제학을 배운적이 없거나 아니면 GDP의 정의를 모르는 것아닌가? 한국의 수치와 일본의 수치를 직접 비교해봐야 소용 없지 않습니까?  그 의미를 모른다면 미디어 노출은 지양토록 하시지
74/11

poc****
국가 채무의 증가율과 국민 부채의 증가율은 세계 톱 클래스입니다 (웃음).
그만큼 성장해서 밝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면 청년 실업률이 왜 높을까요? 어째서 해외에 취업하는 건가요?
좋은 수치 얘기로 자화자찬하고 나쁜 수치는 모르는 척.
뭐, 힘내세요(웃음).
25/1

dz****
이주처, 일본이 2위??
거짓말이야. 제대로 증거는?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한국의 젊은이가, 일본의 대기업에 취직하러 오는 일은 있지만 그래봐야 단기간. 세금은 비싸고 월급은 한국과 같거나 적어 결코 높은 생활수준이라고는 할 수 없는 일본이 한국인에게 매력적이라고 생각해??
철부지 애도 아니고
5/2

lba****
진짜 돈을 벌고 있다면 돈 갚아!
114/8

cfi
미국에도 일본에도 오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캐나다라면 좋겠는데요.
25/2

motutiyakunn37
거기까지 데이터로 비교한다면
한국은 대통령 선거가 1년 이하로 남으면 어째서인지 경제 지표가 좋아지거든
그 데이터 안 내봐?
37/2

fvd****
이민처 1위 미국, 2위 일본, 3위 캐나다라….
일본은 이민수용국이 아닌데.
하필이면 일본에 적대하는 가상 적국의 이웃나라 2개국으로부터 방대한 이민을 받아들이는 자민당 정권!
역시 자민당은 친중·친한.
자민당은 이민당.
악몽의 자민당 정권
15/41

fyc****
한국은 서민은 힘들지만 국가 경제력은 순조롭게 성장하고 군사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일본은 생활은 안정돼 있지만 국가 경제력은 쥐도 새도 모르게 떨어져 언젠가는 한국에 위협받는 상태가 될 것이다.
12/65

mrx****
헬일본이니까 취직 뿐만이 아니라, 일본의 세금으로 유학하러 오지는 말아 주세요.
91/9

mas****
헬 일본
34/17

noon
근데 언제 마이너스에 빠질지 모르며 국가가 버틸 수 있을 지도 모른다. Korea 리스크를 최대한 피하기 위해서도 단교하는 것이 좋아.
원래 일본이 111년 전부터 35년간 이곳을 거금을 들여 정비하지 않았다면 지금쯤 비교 대상조차 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1757/103

야후 코메는 일본인 이외의 코멘트 다수
당신은 어째서 옛 사람들의 공적을 자기가 한 일처럼 말하고 있을까요? 구차한 변명으로 옹호를 하시네요.
8/14

vmt****
한국을 싫어하는것은 잘 압니다만,
그렇다고 우리 조상들의 공적을 자기가 한 일처럼 말하는 것은 틀리다고 생각해요. 댓글 주인은 한국게 무엇을 해줬을까요?
과거의 일을 자신들의 일로 받아들이는 한국의
그 방식이 싫은 건 아니었나요?
같은 방식으로는 결코 다른 나라를 비판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13/22

fvd****
독일은 개인 수준의 경제면에서만 보면 부럽지만 한국은 부럽지 않다.
일본에 많이 이주하러 오며 일본의 불법체류자 상다수가 한국인이니까
39/1

PMB **** 
이 교수의 이름으로 검색하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어요
한국 옹호자인가 보네요. 맞는 부분도 있지만, 한국은 기본적으로 산업구조의 편중이 심하다는 것을 무시하고서, 한국은 성장하며 일본이 침몰하고 있다라는 문장을 쓰는 것이 한계인 사람이라고 봅니다.
1243/63

set****
한국은 인플레이션이 생각보다 큰 것 같아. 단순히 인플레이션이라서 GDP가 늘어난 것뿐이지 인플레이션 2.6% 코로나백신 보유량이 아직 적은데 이상하지 않아? 하이퍼 인플레이션 징후잖아. 백신 70% 정도 끝나면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인플레이션도 진행되겠지만 그때 한국은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될 것 아냐, 기업도 개인도 빚이 엄청 늘어날 텐데 인플레이션 때 금리를 올릴 수 있을까
8/2

v_t****
삼성도 현대도 어셈블리 메이커(부품을 사 조립하는 회사) 아닌가.
일본은 일반인이 이름을 모르지만 중요한 기초기술을 가진 기업이 셀 수 없을 만큼 있다. 지력이 다르다.
중국의 기술력은 위협이지만 한반도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6/2

mot****
경제규모가 다른 한국과는 비교할 수 없다, 비교를 하려면 같은 등금끼리해야지, 이런 기사는 한국 힘내라 하고 싶은 사람의 헛소리.
이런 인간이 교수라니…
65/4

no name
일본은 그럭저럭 정부가 국채발행을 계속한 덕분에 민간 특히 대기업의 예금이 늘었지만 그저 쓸 곳이 없기 때문에 정체되어 있다.
그러니까 소비와 소득이 증가하지 않고 국내용의 투자도 리먼 사태 이전을 넘을 수 없다.
따라서 정부는 예금의 정체원인 대기업의 국내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서도 적극적인 지출을 할 필요가 있다.
버블은 투자가 과열되어 민간 채무가 부풀어 오르는 상태.
정부는 그렇게 되기 전에 미리 정한 지표에 과열을 느끼는 단계에서 추가예산과 금융·세금을 긴축해야 한다.
627/52

klf****
지속적으로 국채발행을 해서 민간 대기업의 예금이 늘었다는 게 무슨 말이야?
일본은행이 국채를 대량으로 매입하여 민간은행의 당좌예금이 증가했다는 것은 들어 본 적이 있지만.
1/0

cle *****
조작 기술력만은 눈이 휘둥그레지게 뛰어난 나라.
실 사회를 반영했다고 생각하기 어렵다.
독일로부터의 소재 공급이 없어져 산업구조는 항상 줄타기, 반도체 수요도 클레임 반품을 당하고 있는 현실. '현대비즈니스'는 반품·적자 부분을 평가하지 않을 것.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 공급이 없어 생산 중지 상태 아닌가?-숫자는 속일수 있다. 외환보유액이 4000억이 있어도 통화스와프를 맺는 것은 왜일까?
일본의 마이너스 평가는 분명히 코로나화의 영향이라고 생각한다.비상사태 선포로 내수침체는 여과없이 실 사회를 정확히 보여준다.
문제는 그 나라의 수치가 사회의 실태를 비추고 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그 나라는 뭔가 큰 것을 숨기고 있지는 않을까. 일본에 영향없으면 아무래도 좋은일이다.
595/42

김여정
확실히 전체 지표에서는 지고 있다
이유는 명확히 일본 정부가 기초 재정 수치의 흑자화를 고집하기 때문.
연이율 2% 목표는 대체 어디로 갔어?
하지만 한국의 청년실업률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어서
(일본의 몇 배 이상)
가계 부채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도 지적할 필요가 있다
거품이 꺼지면 사회보장이 너덜너덜한 한국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사람은 한정될 것이다.
그것이, 출생률의 감소에 영향을 끼치고 있고.
일본이든 한국이든
부자가 되는 것은 극소수이며,
한국에서 산다고 다 잘사는건 아니야
오히려 더 어려운 경쟁에 휘말리게 된다.
492/24

mot****
애초에 한국의 성장률 발표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자체가 좀
29/3

tos****
말씀하시는 대로 한국이고 일본이고 부자가 되는 것은 일부 정해진 사람들, 그 이외의 가난뱅이는 여기에서 댓글이나 다는 걸로 개운해지려고 하지
진짜 궁금한데 여기서 댓글을 달고 있는 사람 중에 부자가 있기는 해?
15/14

tac *****
반도체로 돈을 번다고 하는데 한국 국민에게 혜택이 가고 있는 것일까?
반도체는 고용에 거의 공헌하지 않는다.
번 돈은 세금으로 들어가지만 문 대통령은 공무원을 늘리거나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마구 뿌리며 낭비만 하고 있다.
결국 일자리가 없어 청년실업률은 높아졌고 실제로 부동산은 계속 오르고 나라는 돈을 버는데 어째서인지 빚이 자꾸 늘어나 갚지 못할 정도로 많아지고 있다.
국민은 헬조선이라고 자학하고 능력있는 사람들은 모두 국외로 탈출하고 있다.
418/19

uch *****
근시안적으로 경제성장률만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싶다. 그것을 따지자면 일본과 한국의 실업률 등은 어떤가? 경제력이 정말로 성장하고 있다면 왜 한국의 고용이 개선되지 않지? 복리후생을 버리고 경제도 수출에 특화된 결과, 경제가 성장하고 있을 뿐 앞으로의 전망은 어둡지 않을까? 출산율 저하가 현저하고, 내수 확대도 기대할 수 없어 오로지 외수에만 의존하는 경제가 괜찮습니까?
345/16

tar *****
이 분 말대로 내수에 의한 차이라면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일본 특유의 안전 지향을 위해서 자금을 기업이나 개인 보유하고 있다고 예상되므로 백신 접종을 가능한 한 빨리 진행하여 그 후의 소비 욕이 높아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으며, 아마 그렇게 될 것입니다.
303/22

相模の異邦人
>코로나화로 내수가 무너진 일본, 내수가 무너지지 않은 한국, 이번 한일 경제의 명암은 내수가 결정지은 듯하다.
일본에서는 법의 미비로 인해 강력한 사유권 제한을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정책상 행정지도를 통해 압력을 가하기 쉬운 각종 업계 측에 부담을 부탁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각 사업자에게 있어서는 장래 불투명감이 강해질 뿐이므로 설비 투자 등을 삼가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내수가 부진한 이유라면, 코로나 파동만 가라앉으면 단번에 상승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246/21

hir *****
이 기사는 조금 이상하다
일본의 침체는 맞다고 생각하지만 한국의 경우 반도체 특수 영향으로 미중 마찰 속에서 이 분야의 강점은 급속히 깎이고 있다.
또 내수 확대라고 하는데 극단적인 선심정책이 부동산이나 주식 등의 투자로 돌아가는 게 진실. 물건이 팔리고 있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74/2

ルノルマン捜査課長
GDP 산출기준이 원래 다른 것이니 비교해야 의미가 없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대지진 당시 수준의 파괴력을 가진 대통령의 일처리 성과를 정말 볼 수 있는 것은 2.3년 후일 것이다. 그 본인이 무얼 보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째되었건 다음 대통령은 왠만한 별종이 아니고서야 일을 해먹지 못할 것이다
64/6

iax *****
정부도 경제를 어느 정도 돌리려면 사람을 억제해야 한다, 의사회는 의료 붕괴라고 하고, 언론은 사람이 붐비는 곳을 주목 취재하고, 휴업하지 않는 가게를 취재하며, 국가 지원이 부족하다고 부추기고, 감염되니 올림픽은 그만두라는 태도, 그러면서 경제가 나쁘다고 트집을 잡는다. 그것을 보는 국민은 우왕좌왕한다. 뭐야, 이 나라는. 미디어의 존재 의의가 뭐냐? 정치란 무엇인가? 민주주의란 무엇인가?지원금은 어디서 나오는가? 그 피해는 엄청난 액수가 돼 국민에게 돌아간다. 코로나는 백신으로 피할 수 있지만, 세금 부담액의 증가는 10년 단위로 이어진다. 저소득자로 인한 영향이 다시 커진다. 머지않아 젊은이 스스로도 알게 되겠지만 그 때는 이미 늦었어. 지금의 행동, 생각을 후회하게 될거야.
46/4

gun *****
원래 경제규모도 내수형, 외수형으로 차이가 있는데 직접 비교하는 것이 이상하다.
일본에서 2%에 해당하는 절대값이라도 한국에서는 5%에 해당한다.
내수형 경제인 일본의 경우 이번 코로나로 인한 경제손실을 톡톡히 보고 있어, 백신을 통해 다른 나라 경제활동이 회복되더라도 당장은 오르지 않는다.
일본에서도 수출 등 외수 산업은 부활하고 있다. 한국은 외수의존이라 특히 유럽이 살아나면 오를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다만 이번 코로나로 가치관이 세계적으로 달라진 데다, 중국에서 수입이 부진해 생산이 안 돼 유럽의 회복 정도에 비해 한국의 회복은 미미하다.
반대로 일본은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백신 접종률을 높여 코로나 불황에서 벗어나면서 스트레스가 쌓인 내수가 폭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환이나 주식시장도 그런 낌새를 민감하게 감지하고 있다.
비교할 필요도, 신경 쓸 필요도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39/4

ljh *****
근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입니다.
경제성장률이 높은 한국이 경제성장률이 낮은 일본에 스와프를 요구하거나 상환금이 밀리는 이유는?
요즘 미국으로의 상환 연장은 왜?
경제성장률 자랑하려면 빚 갚는 건 당연한 의무잖아?
39/3

tet *****
한국 경제 호조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수출 호조라고 본다. 코로나화로 반도체 식품 바이오 관련 제품 등의 수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다. 부산 항구에는 선적 대기 화물이 넘쳐난다고 한다.
일본은 내수형, 한국은 수출형, 코로나화로 내수가 줄어든 일본, 수출이 늘어난 한국, 그 차이가 나타났을 뿐. 일본의 수출은 지금도 나쁘지 않다. 빨리 집단 면역을 달성해, 모두가 소비하고 경제를 활성화 하자
32/3

ata *****
경기는 사람의 마음을 반영한다.
일본 사회의 심리가 나아지지 않는 요인 중 하나가 언론의 자학성이다.
괜히 일본을 비관적으로 보도하니까 편견이 생기고 사회 전체가 비관적인 분위기로 뒤덮인다.
장래가 불안하다면 모두 돈을 쓰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결과 경제성장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과연 자신이 살고 있는 나라를 이렇게 비관적으로 보도할 필요가 있을까?
예를 들어 외국과 갈등이 있더라도 다른 나라 같으면 무엇보다 자국을 옹호하는 보도를 했을 텐데, 그게 전혀 없다.
오히려 정부나 행정의 비판만은 엄중히 경고하기 일쑤다.
이래서는 모두가 의욕을 잃는 것은 당연하고 장래가 불안해진다.
그렇게 완벽을 요구하는 언론사는 무엇일까?
도대체 자신들이 어디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아마도 자신들만은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18/2

tw8 *****
일본은 극단적으로 문과가 너무 강해져 이과가 위축되어 있다. 그 극단적인 예가 공무원이다. 이과를 선택함으로 이후 진로의 선택지가 줄어들면 학생의 선택도 자연히 문과에 집중된다. 분명 관공서의 조직 그 자체가 문과로 구성되거나 문과 업무가 많은 것은 알 수 있지만, 이과를 키우는 노력도 하지 않으면 제조가 소실되고 그것이 민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이과의 대우와 처우를 개선하지 않으면 미래의 기술자는 자라지 못하고 혁신도 할 수 없다. 직종 간 격차를 시정하는 정책도 필요하다. 공무원도 이과 승진을 추진해 전문직 취급을 그만둘 일이다.
국가 백년대계를 고려해야 한다.
31/6

koy *****
그래서 어쩌라고? 라는 기사.『일본과 한국의 「경제 성장률」, 이렇게까지 차이가 나게 된 근본적인 이유」라고 어글을 끌어 독자를 끌어들일 수 있을 지는 모릅니다만 , 과연 일본과 한국은 경제 규모에서 라이벌일까요?
더 읽어 보면 고찰하는 부분이 「민간 투자」 「설비 소비」 「공공 투자」라는 그냥 평범한 내용. 보다 혁신적, 혹은 새로운 사실적인 내용이 있지는 않을까 생각했는데…….
그 나라의 미디어(종이 매체, 넷을 포함)가 “「일본의 미디어가 이렇게 분석했다. 우리들 정말 대단해" 라는 식의 기사를 쓰기 좋게 인용할 수 있는 기사는 그만 올리는 게 좋지 않나요? 양국을 진심으로 생각한다면.
19/2

urr *****
현대 비즈니스의 기사는 정말로 신용할 수 없으며, 한국의 경제 성장률은 좌익 정권 주도로, 실태와 동떨어진 수치를 제멋대로 조작해 발표하고 있는 것 뿐이라 거의 믿을 수 없습니다, 가계 부채가 GDP를 웃돌고, 외국 투자가가 도망가고 있는 나라가, 수치 조작으로 웃돌고 있다 한들 딱히 일본인은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한국의 수치 조작기사가 속속히 나오고 있다는 것은 한국의 국가 괴멸까지 앞으로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혜를 원수로 갚고, 천황 폐하를 모욕한 나라에는 절대로 관여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18/1

yos****
경제성장을 하고 있다고 해도 특정 분야와 계층에 치우쳐 있어 빈부의 차이가 커지고 있다. 그 결과, 실업률이 높아지는 것으로도 이어지고 있으므로, 일률적으로 높은 경제 성장률의 혜택을 나라 전체에서 분배하고 있다 볼 수 없다.
12/0

far****
그래서 어쩌라고? 라는 감상밖에 없는데.
일본과 한국은 경제구조나 경제에서 거의 비교하는 것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지만.
거기에다 특정의 1분기를 잘라서, 내수의 차이, 비율의 차이가 났다고 해도 말야.
한국의 1%와 일본의 1%가 각각 달러로 환산해서 몇 달러인지를 보여주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은데.
27/5

mic****
근본적인 생각이 이상한게 아닐까요?
자동차산업은 노조와 반도체 부족으로 일본에 애걸하고 있고, 각국서 리콜사태
삼성 반도체 국제경쟁 시들
조선, 철강값 폭등 헐값 수주로 적자
물가 상승 가계 빚 증가로 내수 따윈 전혀 안 돼. 기타 등등.
그런 것들을 생각해보면 이 수치는 의심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수치가 나쁘면 단번에 경기 침체에 빠져 파산할 위험이 높으므로
수치 조작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환율에 개입도 하고 있고요
22/5

you****
일본에서 수출이 마치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라는 풍조가 국내의 고용이나 기술개발의 후퇴를 부르고 있다!!
매년 50만 명이나 인구가 감소해 10년 만에 400만 명이나 인구가 줄어든 일본.
인구 감소가 경제 축소를 부르고, 경제의 축소가 소자화를 부르는 악순환을 끊으려면 , 젊은 세대의 최저 임금인상과 육아하기 쉬운 사회로 개혁하지 않으면 영원한 쇠퇴 국가인 채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정치인과 언론의 인구 감소에 대한 위기감은 심각하다.
수출도 못하고 외국인 관광에 신문 잡지를 팔지 못하는 미디어가, 인구가 줄어 구독자나 시청자가 계속 줄고 있는데! 저출산의 가장 큰 타격을 받는 쪽은 언론 자신임에도 불구하고 왜 지금까지 인구 감소에 대해 보도나 정책 제언을 하지 않았을까?
3/0

suz****
현대 비즈니스 씨. 당신 한국 정부가 공개하고 있는 수치를 정말 믿으세요? 그러면 반년, 일년 후에는 좋은 나라가 되겠네요. 부러워라. 전 믿지 않아요. 오히려 한국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의 인플레이션)에 발을 디뎠다고 봅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지옥의 고통을 겪는다고들 합니다. 과연 어느 쪽이 잘 되고 있는 것인지 1년 후 쯤에 결론이 날 것 같네요. 아니, 그 전에 파산을 할 지도.
9/2

abi****
오랜 세월 동안 한국 기업과 상거래를 해 왔지만, 한국의 수치는 전혀 신용할 수 없다는 것이 현실. 아마 이 기사를 쓴 인간은 한국의 실물경제를 너무 모르는 것이겠지. 내가 상사에 근무하고 있었을 때, 그들의 약속이나 수치는 전혀 신용하지 않았다. 특히 기업의 생산 계획이나 예산 등을 신용하면 큰 낭패를 당했다. 그리고, 경제 규모가 일본 수준의 의미도 없었다.
26/5

물 마시는 리먼
일본의 지난해 GDP는 500조엔이 안 되는데 신규 국채는 40조엔이나 발행했다.
근데 경제성장은 마이너스가 되는 게이 매년 있는 일이인데, 어디로 돈이 사라지는지 너무 궁금해.
대다수 국민은 계속 저소득화되고 있기 때문에 소비가 늘지 않는데 기업과 공적 근로자들이 그 혜택을 모조리 보고 있기 때문에 내부 유보금이나 저축도 매년 오르는 것 같습니다.
5/0

qzi****
그만큼 경제성장률이 높은 이웃이 어째서 IMF로부터 경고가 올 정도로 개인의 빚이 늘고 있는 걸까요~
지금 이웃 정부가 발표하는 통계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에 실태와 다른 결론이 나왔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만.
그렇게까지 경제성장을 하고 있는데, 이웃 정권의 지지율이 자꾸 떨어지는 이유라도 설명해 주었으면 해요.
땅값 거품이라든가, 빚을 내서까지 주식투자라든가, 경제성장률보다 더 큰 비율로 물가가 오른다면 경제성장률 자체가 의미가 없다는 건 아닐까요?
12/5

umy****
전체의 숫자와 국민의 생활 실태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실태는 고용에 나타난다.
한국의 젊은이들은 일자리를 찾아 국외로 나가고 있다. 대졸자들이 중소기업에 들어가고 싶어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재벌들이 중소기업을 착취의 대상으로 삼아 협력기업으로 키울 마음이 없는 것이다.
첨단기술은 미·일에서 사거나 훔쳐왔지만 그것도 한계로 보인다. 경제성장이 사실이라면 어째서 금융 위기설이 나도는 걸까?
13/5

eri****
한국은 물가가 비싸고 또 고학력인데도 취직이 안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안이하게 경제성장률만 보아도 안된다고 생각해요. 지금은 집도 가질 수 없게 되었고, 일본보다 일상 생활이 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6/0



번역기자:밀티맛남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밀티맛남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캔커피한잔 21-06-04 14:19
   
잘보겠습니다.
     
팩폭아닥해 21-06-04 17:58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은 이런 일본 애들 댓글을 보면 흐뭇하게 지켜봐주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이런 일본 애들 댓글 보면 기분이 좋아지는지 모르겠네요. ㅋㅋ 계속 그런 생각과 가치관으로 너희 주변 사람들에게도 알려주고 선동해서 쭉~~ 지금처럼만 살아줘~ 부탁할게 ㅋㅋㅋㅋㅋ
하나박 21-06-04 14:19
   
이렇게도 멍청할수가.. 대체 이런애들 가지고 어떻게 선진국이 된거지? 멍청해서 너무다행이다 ㅋ
     
작은앙마 21-06-04 15:45
   
그쵸 이민국 순위 날조만 봐도 ㅋㅋ

우리나라 이민국은 50프로이상이 미국이고, 캐나다,호주, 뉴질랜드 순으로 위 4개국가가 81프로 다수를 차지합니다.

기타 19프로에서도 중국 일본 합쳐 3.5프로 밖에 안됩니다.
암튼 왜놈들 구라는ㅋㅋ
          
스크레치 21-06-04 21:21
   
대한민국에 대한 열등감에 부들부들 떠는 상황인데

날조 아니면 살아가기 힘든

넷우익 늙은이들 불쌍하게 봐주자구요 ㅋㅋㅋㅋㅋㅋㅋ


저렇게 조작질에 헛소리라도 해야

정신승리하면서 하루를 버텨나간답니다 ㅋ
          
ckseoul777 21-06-05 17:18
   
일본이 이민하기좋은 열도인가보네요?
도대체 무슨근거로 일본이 2위일까요?
죽었다깨나도 일본에서는 못살죠^^
     
안알려줌 21-06-04 19:05
   
일본인이 깨어나는 것 보다

일본의 이런 섬나라 성향이 계속 이어지는 것이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유리
          
ckseoul777 21-06-07 16:39
   
누가 일본에서 살고싶어라할까요?
의료시설이 잘되어있어서 백신을
따박따박 맞는것도아니고
아이치캔에선 집에서 기다리라며
전화를해도 연결이안되고
다시 가봐도 집에서 기다리라하고
그러다 죽어서야 나간다는데
주변 사람들이 며칠후에 나를 볼거라는
마음에 쉬~쉬 거린다는데
오죽하면 백신맞으면 
지금까지 모은돈 가지고
서울에서 살고싶다고
서울로 오고싶디는 말을할까요?
우리가 생각하는것보다
더 심각하다고하네요
대부이 21-06-04 14:19
   
애들 수준이 참;
ultrakiki 21-06-04 14:23
   
후진국 섬나라가 뭐라는거야 ㅋ
바야바라밀 21-06-04 14:27
   
세계 1위 부채국가 일본이 우리나라 걱정할 수준은 아니지.... 신용등급도 우리보다 낮으면서..
왕호영 21-06-04 14:28
   
계속 저리되면 정치권이 현상황을 고수할텐데 우리야좋지요 쟤들이 정신승리하는 동안 우리는 지속 앞으로 나아가면 그만
     
ckseoul777 21-06-05 17:25
   
9월달에 스가는 내려가고 다시 아베가
등판하면 또다시 재미있어지겠죠
바이든이 만년 부통령으로 살줄알았나
보죠?! 바이든이 아베때문에 개망신당해서
싫어하는줄도 모르고  또 아베는
올림픽때문에  일본이 이럴줄알고
갑자기 아파야했고 벗꽃을보는모임회
학원땅문제때문에 검사에게 조사도
받아야했고  겸사겸사 9월달에
스가는 무능하다며 내려가고 다시
아베가 등장하면  또 재미있는 일이
벌어지겠죠^^!!
푸른능이 21-06-04 14:29
   
그놈의 우리가 요청하지도 않은 스와프 드립을 아직도 믿고있네
빚도 지들이 더 많으면서 우리나라 빚 증가한다 걱정하는거에 웃고 지들 성장률 조작하다 걸리더니 남도 그런줄 알고 망상속에 빠져사는 꼬라지에 한 번 더 웃는다.
     
ckseoul777 21-06-05 17:28
   
하이고 진짜 이것들은 통화스와프의뜻도
모르나 2010년 벤쿠버올림픽부터
계속해서 꾸준하게 한국은 망할거라고
하더니 도대체 언제 망한데!!!
일빵빵 21-06-04 14:30
   
잘봤습니다
캔커피한잔 21-06-04 14:32
   
웃긴놈들.. 우리나라가 전세게 돈 뿌리며 매수 한다더니..

이럴때는 후진국 취급.. ㅋㅋㅋ

하나만 해라 바보들아.. ㅋㅋㅋ
캔커피한잔 21-06-04 14:34
   
정보 업데이트가 아날로그 국가 다운..

언제적 IMF 얘기를.. ㅋㅋㅋ
나혼자선다 21-06-04 14:39
   
제대로 정신이 박힌 애들이 없네....

다행이다.
가생의 21-06-04 14:40
   
수준 떨어지는 암흑중세 방사능코로나쓰나미 니뽕국과 엮지 말아쥬세요 겐다이비즈니스씨~
리즈몰리 21-06-04 14:41
   
자기들이 버블 붕괴후 잃어버린 30년으로 30년째 제자리다 보니
다른 나라들도 30년전과 지금이 같은 줄 아나 보네요.

한국은 빠르게 바뀌어가니 매년 다른데 대체 언제적 헬조선 이야기에,
언제적 일본유학, 일본취직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ㅋㅋㅋㅋ
시대의 흐름에 따라가지 못하고 옛날에 머물러 있는 나라 답습니다.

일본에 살고 있는 한국 사람들도 한국에 올 때 마다
매년 계속 새로운게 생겨나고 새로운 시스템들이 생겨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나라 같다고 하는데, 일본은 30년전과 지금과 다를게 없다고 하죠.
     
ckseoul777 21-06-05 17:35
   
아직까지도 정신머리가 1990년뎌에서 멈춰있으니 갈라파고스라하죠
백신을 야쿠르트아줌아도 전동차타고다니는데 무슨가방을 직접메고 백신을
그렇게 메고서다녀 참 어떻게 백신맞는것보다 사고로 버리는게 더많아요
IT화해서 백신을 사이트에서 예약받는다고하더니 아무이름을 넣어도 다 등록이
되니 결국엔 메고 다니는  간호사 아주머니들  세상 이날씨에
Durden 21-06-04 14:44
   
날조국가 일본의 수치를 신용하는게 더 이상하지ㅋ 아직도 팩스로 주고받나? 도장은 잘 찍고 다니고?
게다가 세계유일 임금하락국가+세계최대빚더미국가+유례없는 장기 디플레이션 국가+일본증시 최대주주가 일본은행인 정신나간 나라가 남걱정을 하고 있네ㅋㅋ 언제까지 지들이 선진국이라는 착각 속에 살런지.
그리고 그렇게 따지면 니들GDP는 아베노믹스로 찍어낸 돈으로 만들어낸 허수임. 경단위의 그 국채는 다 어디로 갔을까? 생각해보렴. 반대로 그 돈이 없었으면 어떻게 됐을까도 생각해보고.
그리고 일본 실업률은 감소했는데 실질임금은 하락한다는게 뭘까. 다같이 못살아지고 있다는 소리야. 뭐 그것도 최대한 조작한거겠지만. 그리고 그나마 그 니들 월급도 국채찍어서 준거라는거고.
국채 찍지 않으면 세수부족으로 정부 연간 예산도 집행못하는 나라가 잘난 척은ㅋㅋ 그리고 재난발생한다고 구조요청 보낼 생각하지말고.
mymiky 21-06-04 14:51
   
일본인들은 참 좋겠다ㅋㅋ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고

생각하고 싶은대로, 지 멋대로  생각하니

아무런~~~ 걱정이 없을듯? ㅋㅋㅋ
     
ckseoul777 21-06-05 17:39
   
백신메고서 다니는것을 보면서 인간적이라고 하잖아요
미국에서 오는 백신 예약시스템을 한국에서는 이렇게  끝났다면서
NHK에서 보여주는데 무슨 보여주기식이라고하는지
그저 입만 열면  한국못씹어서 안달이죠^♡^
oliver 21-06-04 14:51
   
아직도 정신 못차렸구나..
다행이다.
간바레 니뽄
Jenkins 21-06-04 14:54
   
울화통 대폭발의 현장 ㅋㅋㅋ
     
ckseoul777 21-06-07 16:45
   
대만에게 AZ가를 주고도 욕이나얻어먹는것들
정치인만 고마워라하고 대만인들은 어차피 지네들은
맞지도않는거 주면서 생~색 낸다고 타이완 국민들에게는
욕만얻어먹고  호주대표팀들  밖에 나가지도 못하게하라고
지랄들하고 참 이런곳에서 올림픽이라니!!?
말좀해도 21-06-04 15:01
   
요즘 정상인들이 많아져서 불안했는데
간만에 안심 댓글!! 번역 감사합니다.
인히스플 21-06-04 15:04
   
휴;;;;;;;; 다행이다;; 오늘도 안심하고 잘 수있네...
자그네브 21-06-04 15:04
   
일본덧글의 특징은 엄청 길고 자세하게 쓰는데
무식하다는거 ㅋㅋㅋㅋㅋㅋㅋㅋ
     
카밀 21-06-04 20:12
   
ㅋㅋㅋㅋㅋ
     
안선개양 21-06-05 07:10
   
핵심을 항상 빗나감 ㅋ
정확히는 진실 주변을 맴돈다고 해야할까
때로는 그 진실을 알면서도 외면하려고 발악하다보니 글이 길어지는 것ㅋ
     
ckseoul777 21-06-06 21:1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팩트이네요
     
tuygrea 21-06-13 14:38
   
얼핏 보면 그럴듯하게 보이지만
결론은 항상 개소리가 태반임
삶의여정 21-06-04 15:05
   
반도체,전자,디스플레이,5G통신,배터리,조선 등
현재와 미래 먹거리 산업에서 한국에게 다 개쳐발렸는데
차이가 나는게 당연한거지
여태 그걸 모르냐???
정론지지 21-06-04 15:07
   
현재 일본 특수층을 제외한 나머지는 생활이 가난해지고있는 일본임.
나라가 기울고 있음.
그리고 일본 역사상 서양 문물빨리 받아들이고
2차 대전 이후 한국전쟁으로 특수를 누린
100년을 제외하고는
일본은 원래 우리나라보다 못사는 나라였음.
원래 제자리로 되돌아가고 있는거뿐임.
booms 21-06-04 15:08
   
뭐 오늘도 한국보다는 우수하다는 선민의식과 현실을 부정하는 아집은 여전하구만 ㅋ
     
ckseoul777 21-06-05 17:41
   
넷우익들의 알바들이 언제 여행을 갈시간이나있겠어요???
모르니까 상상의나래를 피는거죠^^
삶의여정 21-06-04 15:13
   
일본놈들이 자꾸 지네 나라에 우리 한국인들이 취업하러
오는거 반대라고 지랄 하는건,
박근혜 정권 당시, 아베노믹스가 경제적으로 성공했다고 일본은
일자리가 넘친다고 우리 청년더러 일본에 가서 취업하라고 장려한
덕분 아닌가요?
우리나라 애들도 취업난에 힘들다 보니 일본에라도 가보자 해서
가봤는데...연봉이나 복지등 면에서 한국보다 하나 나을게 없어서
1-2년만에 대거 유턴 한걸로 아는데...
저것들에겐 그게 두고 두고 이야깃 거리가 되나 보네요
하여튼 박근혜...이명박...
참 창피합니다
     
작은앙마 21-06-04 15:48
   
해외 이민 비율을 보면 동북아시아 중국, 일본 합쳐 3.5프로 밖에 안됩니다. 즉 이민국 2위는 개 날조 입니다.
일본은 순위권 한참 밖으로 동남아시아보다도 선호되지 않습니다.
에비츄맨 21-06-04 15:17
   
저동네 댓글상태 보니
아직도 정신 못차린거 같아
오늘도 안심하고 갑니다
킹크림슨 21-06-04 15:18
   
아직까지 좋네..

그렇게 믿고 사는게 좋지 자위질이나 하면서..

안심이다.
흰꽃샤프란 21-06-04 15:18
   
여전히 바보가 많아서 안심이 되네요.
외국에서도 이젠 잃어버린 30년이라는 말도 하던데
역주행 반세기 달성하길 빈다.
SMARTSOHO 21-06-04 15:26
   
어쩜 저리 미련하지~~ 모지리들
우뢰매 21-06-04 15:29
   
요즘보니,올림픽에 맞춰 서서히 확진자수 조정하고 있던데.
검사수 줄여서,확진자수 1000이하로 줄일려고 발악 중?!
어차피 현장에서 팩스로 받아 수집계하는데..그런 집계도 중복되고 누락되고 엉망이고.
수집계하니..얼마든지 조작가능한...팩스송부할 때 숫자하나 고치면 되는데.
어차피 품질데이터 조작,공문서 위조 등이 일상인..조작과 날조의 나라이니.

"검사를 많이 하면 의료가 붕괴된다."---이게 일본이란 대국(?) 클라스~! 그래서 검사수를 줄여야 한다?!
(저게 일본 코로나 초기,일 언론과 전문가들이 부르짖던 엠블럼인데.)
     
ckseoul777 21-06-07 16:49
   
아이치캔에서도 난리라합니다
죽어있는 사람들 새벽에와서 죽어있는 사람들
빨리 싸메고 데리고가기 바쁘다네요
그러고보면 진짜 신은 있는가보네요^^!!!
Kaesar 21-06-04 15:32
   
악플단 왜구보다 더 지독하고 나쁜 게 토왜기레기.

매일 일본어로 한국에 대해 악의적인 기사만 송출함.

악플단 왜구들이 도대체 어디서 한국에 대한 조작되고 왜곡된 정보를 얻었을까?
지금이라도 야후에 가보면 일본어판 토왜기레기의 악성 기사가 계속 쏟아지고 있음.
     
ckseoul777 21-06-05 17:42
   
좃 중 동 일본어판 그중에서도 우익들이 제일신뢰하는 좃선찌라시죠!!!
진빠 21-06-04 15:33
   
조중동으로 공부하는 한국..ㅋㅋ
김원장 21-06-04 15:42
   
잘봤습니다.
내빠진통 21-06-04 15:44
   
맥주 탄핵설, 반도체 부품 부도설 은 증명이 되었고
이제 남은 망상이 한국은 일본에 빛이 있고 갚지 않고 있다와
한국은 일본에 통화 스와프를 갈망하고 있다 는거만 남은거 같은데....
이거 증명되면 재들은 자 살하는건가??
비알레띠 21-06-04 15:52
   
무식한것들..ㅋㅋ
잘봤습니다
현대신세계 21-06-04 15:53
   
음~민도 높은 헬본국 국민들 생각 잘 봤어유  앞으로도 계속 같은 반응 보이길 바래유
인왕 21-06-04 15:57
   
무식한것들..ㅋㅋ
잘봤습니다2
가로되 21-06-04 16:02
   
아직도 스와프 타령하는 머저리들이 있네 ㅋㅋㅋㅋㅋㅋㅋㅋ

스와프 영단어 뜻부터 해석하고 와

영어발음도 안되는 데수데수 섬나라 왜인들아
구름위하늘 21-06-04 16:03
   
2020년 국가별 해외이주신고자현황을 보면
미국 660, 캐나다 214, 호주 150, 일본 126 으로 일본은 4번째 입니다.
2017~2019년도 순위는 동일하고
전체 숫자는 2018년이 제일 높고, 점점 줄어드는 추세.

참고 사이트 : https://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684
     
tuygrea 21-06-13 14:39
   
일뽕 넷우익은 입만 열면 거짓말
핫핫 21-06-04 16:03
   
니뽕 화이팅!
ㅋㅋㅋㅋㅋㅋ
알랑가 21-06-04 16:07
   
민주당 정권 3번 할때마다 경기성장률이 평상시를 웃돌지..
김대중 노무면 문재인......수출 호황에...
이런데도 적페 언론들은 나라가 망할듯 이구동성으로 7ㅐ소리하고..
또 그 언론을 신봉하는  7ㅐ 돼지들의 지랄발광 외침..
또 그 지랄발광을 대대적으로 보도하는 언론..
     
한식짱좋아 21-06-06 09:47
   
맞습니다!222...
역대 코스피 주가만 봐도 민주당정권때만 역대수출과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죠!
룰루랄라 21-06-04 16:07
   
넷우익은 한결같이 멍청한게 든든하네요 화이팅 니뽕
레로리 21-06-04 16:11
   
고용이니 실업률이니 아가리 털지만
비정규직 파견 이야기 나오면 도망치는 저능아 넷우익들ㅋㅋㅋㅋㅋ
밥이형아 21-06-04 16:17
   
set****
한국은 인플레이션이 생각보다 큰 것 같아. 단순히 인플레이션이라서 GDP가 늘어난 것뿐이지 인플레이션 2.6% 코로나백신 보유량이 아직 적은데 이상하지 않아? 하이퍼 인플레이션 징후잖아. 백신 70% 정도 끝나면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인플레이션도 진행되겠지만 그때 한국은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될 것 아냐, 기업도 개인도 빚이 엄청 늘어날 텐데 인플레이션 때 금리를 올릴 수 있을까
8/2
     
밥이형아 21-06-04 16:17
   
---역시 중앙일보가 또 이중간첩 노릇을 잘하고있었네 ㅋㅋㅋ
저 2.6%중 상당부분이 유가상승이랑 계절적요인인데 거기다 인플레우려 기사를 내놓으니까
정작 낚이는건 왜놈들 ㅋㅋㅋㅋㅋㅋㅋㅋ
알럽뿌잉 21-06-04 16:19
   
한결 같은 왜구들 반응.
구급센타 21-06-04 16:21
   
왜구들 아직 살만한가보네
지들 나라망할걸 외부로 돌리려 전쟁이나 일으키지마라
Tobi 21-06-04 16:22
   
잘 봤습니다..
케리건 21-06-04 16:24
   
김대중대통령이 시작해서 지금 해택받는게 .... it산업, 바이오산업을 시작하고 노무현대통령때 육성시킴. 이명박이 정보통신부를 해체시켰지고 이명박근혜가 삽질하고 후퇴시킨 기간이 너무 아쉬움.
     
각자무치 21-06-04 17:29
   
쥐새끼 머리속엔 오로지 건설밖에 없어서 it는 엄두가 안났죠...진짜 잃어버린 9년이 ㅜㅜ 계속 유지만 됐어~~
          
ckseoul777 21-06-05 17:46
   
유명한 일화있잖하요?? 지금은 때가 아니다 좀만 기다려라???
자민당이 집권해주려고해했던 그말!!!
뙤약볕 21-06-04 16:43
   
왜 차이가 나냐고? 선진국으로 포장된 후진국 일본보다 잘 나가는 건 당연한 거 아님?
자반이 21-06-04 16:47
   
누가 그러더군요 일본쇠락의 원인은 정치가 아니라 일본국민이 문제라고
오늘비와 21-06-04 17:10
   
절레절레

잘봤습니당 ^^7
각자무치 21-06-04 17:16
   
ㅋㅋ 웃음이 필요할 땐 가생이에 들어와서 원숭이댓글을 본다. 서서히 미소가 번지다가 어느 순간 깔깔거리며 웃는다...
민민 21-06-04 17:27
   
조선말기 조선의 상황이 이랬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 역사는 돌고 도는거 같음.
상황 파악 못하고, 아직도 자기들이 한참 앞서 있다는 선민 사상에 빠져 현실 부정하며 상대를 업신 여기다가 결국 곳간 까지 죄다 털렸던 상황이 조만간 역전되서 벌어질지도 모르겠네여
MYTHICISM 21-06-04 17:30
   
잘 봤습니다ㅋ
조국과청춘 21-06-04 17:41
   
한국 관련 긍정적 뉴스에 대해서는 사실(Fact)일지라도...
일단 부정부터 하면서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그래서 일본이 망해간다는 걸 일단 부정부터 하면서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자신(일본)의 잘못을 반성은 커녕 남(한국)에게 뒤집어 씌운다는...
멘데이 21-06-04 17:44
   
저 섬 원숭이들은 나날이 쇠락해가는 지들 경제 폭망 소식은 관심 없고 오직 한국만 쳐다보며 사나.
웬만한 한국사람들보다 한국경제 명암을 더 자세히 아네. 주로 조중동이 다루는 오직 네가티브 뉴스가
이들이 씨...부리는 소스란게 증명되는구나. 다 좋은데 얘들은 왜들 이렇게 한국에만 관심 가질까.
아침에 눈뜨자 마자 야후 저팬 조중동 일어판 뉴스 죄다 섭렵하고 있는 듯 보임.
gorani 21-06-04 17:46
   
나는 정답을 알겠는데 저것들은 아직도 모르나?  삐뚤어진 열등감이 가장 큰 원인이지... 
우리나라는 객관적으로 보고 배울건 배워야된다는 생각을 가졌지만
왜구들은 과정이나 결과가 어떻게 되던간에 무시하고 비꼬고 악의적으로 폄허해서 그런거다...
역번역하는 왜구들아...  위 글들은 아주 순한맛으로 적은거야  ㅉㅉㅉ
골드에그 21-06-04 17:47
   
잘봤습니다.
이름없는자 21-06-04 17:55
   
코로나나 경제로 보면 한국이 선진국 중에서 제일 선방한 국가지. 2021, 2022는 기저효과도 있을테니 결국  20년-2022년 까지 3년 누적 성장률이 결국 코로나 극복 성공정도라고 보면 될 텐데 현재까지는 한국이 압도적으로 일본을 이기고 있지. 반면 올림픽 까지 낀 일본은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임.
FOREVERLU.. 21-06-04 17:58
   
한국은 서민은 힘들지만 국가 경제력은 순조롭게 성장하고 군사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일본은 생활은 안정돼 있지만 국가 경제력은 쥐도 새도 모르게 떨어져 언젠가는 한국에 위협받는 상태가 될 것이다.--->"반은맞고 반은 거짓말"
참다랑어 21-06-04 18:12
   
한국을 개발도상국이라고 부르는 일본 놈은 일부러 저러는 건가?
파생왕 21-06-04 18:28
   
한국보다 신용등급도 낮고 OECD노동생산성 꼴지 경제성장율 꼴지, 부채는 지구상에서 제일 많은 나라가 혁신지수1위 경제성장 하는 나라를 평가하는게 말이 되냐 ㅋㅋ 한국을 개발도상국이라면서 실질임금,, 일인당GPD가 개발도상국보다 못한나라 일본은 머임?? ㅋㅋㅋ 웃음보
     
ckseoul777 21-06-07 16:53
   
미국에서 왜 일본에게 여행 4등급을 내렸을까요?
바이든이 만년 부통령으로 살줄알았나!?
건방진 아베놈 바이든에게 제대로 찍혀서
아직까지도 등판도 못하고  얼마나 뜨금할까요?
역시 아베는 대한민국의 X맨인것같네요^^
호라라 21-06-04 18:59
   
일본은 정보후진국이며 의료,방역 후진국이며,,중국처럼 인구빨 경제력이나 자랑하는 후진국 국민성을 가진

냄새나는 나라다...  저런 나라는 되도록 멀리하는게 좋다..

한국과는 이제 고급화에서 많이 차이가 나는듯 하다...

대졸 초임 20만엔 정도의 후진국이 인구빨 경제력 자랑하고 있냐?

어이가 없네..
흑수선 21-06-04 19:10
   
왜구신문 기자가 뭔가 잘못 집었네요.
한국이 심었놨던 한국스파이 아베가 뻘짓 하는바람에 한국의 소부장 국
산화로  ​인해서 설비투자/수입대체/수출까지 하게된 게 아주 큰 이유 임.
인천쌍둥이 21-06-04 19:16
   
왜구 쓰레기 새키들 팩트 확인도 없이 거짓말을 하는 것들 그냥 열등감이네
항상 돈갚으라는 거짓말과 스와프라는 구라를 마구 해대는구나
진실게임 21-06-04 19:27
   
훌륭하다.

일본은 당분간 걱정안해도 되겠구나.
보통 위기가 닥치면 똑똑해지기 마련인데, 쟤들은 전혀 가망이 없으니...
비이콘 21-06-04 19:34
   
날조와 조작이 없으면 하루도 못버티는 왜구들....오늘도 주작댓글 풍년일세....절레절레..
라라랜드 21-06-04 19:41
   
저 일본인들 댓글이 조선일보 기사내용과 일치하는것 같은 이 느낌은 뭐지 ㅋㅋㅋ
카깅2 21-06-04 19:49
   
일본인들의 수준 저하가 심각하다
자많은 댓글중에 볼만한 내용이 하나도 없네
PaulSmith 21-06-04 20:00
   
첫 번째 댓글에서 이민처 2위 일본 보고 진심 헛웃음이 빵 터졌다 ㅋ
DarkAngel 21-06-04 20:25
   
잘 봤습니당.
가출한술래 21-06-04 20:36
   
잘 보고 갑니다.
대팔이 21-06-04 20:37
   
웃긴게 넷우익들 이론적 바탕근거는 대부분 조선, 중앙 일본어판이 해주고 있음...ㅋ
테킨트 21-06-04 20:43
   
좋은 소식이다
뭐시라 21-06-04 20:46
   
오늘도 안심하고 간다. 일본은 이래야지 제맛 ㅋ
스크레치 21-06-04 21:21
   
댓글 번역 요청했는데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덕분에 잘보고 갑니다.
스크레치 21-06-04 21:22
   
불쌍한 후진국으로 전락한 일본


이제 귀엽게 보고 갑니다.



요즘 한국인들 중에

일본의 저런글 보고 열받는 사람도 없을거 같은데요 ㅋㅋㅋ



그만큼 일본이 처절한 후진국으로 전락해버렸습니다.

실체가 까발려지니

주체를 못하는 모습 ㅋㅋ
스크레치 21-06-04 21:25
   
67/4
야후 코멘트는는 일본인 이외의 코멘트 다수
항상 한국과 같은 방향으로 보는 친한의 성향을 가진 선생이시네요.
그렇다고 해도 상관 없습니다, 일본이 도울 여력은 없으며 세계 정세에 도움이 되어야 하는 한국은, 이제 세계의 선진국 경제 대국으로 간주되고 싶다고 하니까요.



--> 이 인간 댓글에 일본인의 전형적인 특성이 다 녹아있다고 봅니다.
쿨한척 하면서 뭘 매번 한국 도왔다는 타령인지?
그리고 대한민국은 선진국, 경제대국으로 간주되고 싶은게 아니라
그렇게 된겁니다. 뭘 끝까지 부들대면서 인정안하려고
솔직히 21-06-04 21:35
   
ljh *****
근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입니다.
경제성장률이 높은 한국이 경제성장률이 낮은 일본에 스와프를 요구하거나 상환금이 밀리는 이유는?
요즘 미국으로의 상환 연장은 왜?
경제성장률 자랑하려면 빚 갚는 건 당연한 의무잖아?
39/3
-----------------------------------------------------------------

니들도 불가사의라고 생각하면서 왜 그런 가짜뉴스는 믿는 거니? ㅋㅋㅋ
애초에 미국과 무제한 스왑하는 캐나다와 무제한 스왑해서
실상 미국과 무제한 스왑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데, 니들하고 스왑할 일 있겠냐?
스크레치 21-06-04 21:45
   
ljh *****
근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입니다.
경제성장률이 높은 한국이 경제성장률이 낮은 일본에 스와프를 요구하거나 상환금이 밀리는 이유는?
요즘 미국으로의 상환 연장은 왜?
경제성장률 자랑하려면 빚 갚는 건 당연한 의무잖아?
39/3



--> 이정도면 거의 병이라고 봅니다. 이젠...

상환금에 채권자 행세 ㅋㅋ 누가보면 일본이 대한민국에 거액의 돈을 빌려준모양 ㅋ


저 통화스와프 얘기는 이젠 지들이 믿고싶은대로 생각하는 수준인듯...

한국이 우리에게 통화스와프 요청할것이다 요청할것이다 거의 주문 외우듯 ㅋ
밤페이 21-06-04 21:54
   
IMF에서는 여력있으니 돈을 더 왕창 풀라고 했지.. 멍청이들..
SmartStream 21-06-04 22:04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돈빌려드림 21-06-04 22:32
   
우리보고 자꾸 돈 갚으라는데
뭐 돈 맡겨놨냐?
우리꺼 약탈하고 강탈한거는 생각도 못하나보네
스핏파이어 21-06-04 22:43
   
잘보겠습니다.
ibetrayou7 21-06-04 22:46
   
없는 것들이 가진 자 걱정하는 토왜쌖이들이나
빚에 쬬들리고 마이너스 성장하는 것들이 한국 걱정하는 거나
하는 짓이 똑같음.
바두기 21-06-04 23:08
   
잘봤습니다.
옥봉산적 21-06-04 23:18
   
우리나라 내수는 영향력이 거의 0인데....
그냥 수출이 잘 안될줄알았는데 너무 잘되서 그런것일뿐..
수출할배가 없어서 수출을 못하는 상태라던데요...
가을연가 21-06-05 00:49
   
잘봤습니다.
plzgiveme 21-06-05 00:52
   
어떤분 말씀처럼 조중동이 고정간첩 역할을 잘해주고 있는거 같아요.
저 사람들을 바보로 만드는데 조중동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랑 21-06-05 01:17
   
화이팅 일본
그래 계속 보기 좋은것만 보고
듣기 좋은것만 듣길 ㅋㅋㅋ
자기자신 21-06-05 02:02
   
잘 봤네요
뱅기랑 21-06-05 02:22
   
대단 하다는 생각뿐 않드네... 무뇌충 유인원들...
ysoserious 21-06-05 05:41
   
오늘도 다행이다.
몽실 21-06-05 06:17
   
ㅋㅋㅋ 한심한 왜인들
대당 21-06-05 06:43
   
타조가 머리만 땅에 파 묻으면 안전하다 생각하듯이 망상으로 쳐 사는 저능한 민족이다 ㅋㅋ
지능수준이 타조와 비슷함
후진국이 후진국인 이유는 다 있는거다
굵은다리 21-06-05 06:58
   
잘봤습니다.
기성용닷컴 21-06-05 07:11
   
잘봤습니다 ㅋㅋ
번역 감사해요~
맛좋은이슬 21-06-05 10:01
   
저능 열등 민족 어휴.. 제발 그렇게만 살아다오
cjfekdrks 21-06-05 10:03
   
칠푼이들의 합창
다같은생수 21-06-05 10:28
   
ㅋㅋ 그 기술력 좋은놈들이 경차나 1인용차에 대한 관심이 있다는게 신기할뿐
딱 그 수준 ㅋㅋㅋㅋ ㅈㄴ웃기네
carlitos36 21-06-05 11:46
   
에휴 인간들
야시사자 21-06-05 12:24
   
민주주의의 차이.
민이 정치,경제를 조율하는 능력이 한국이 앞서가기 때문.
가짜 민주주의라는 우물안에서 민주화를 스스로 이룬적이 없는 일본은 죽었다가 깨어나도 모를 개구리들.
밥콩 21-06-05 12:40
   
근거 없이 지들 망상 써놓고 좋아요 누르고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ddart 21-06-05 16:16
   
원숭이들이 40년동안 못깨어나게 열일중인 조중동
부분모델 21-06-05 16:39
   
니들 짱쪽은 기냥 니네 나라에서

주글때까지 안나오는게

전세계에 이바지하는 거야 ㅎ

잘봤어유 ㅎ
나그네x 21-06-05 23:52
   
일본으로 이민 많이들 가나보네 이민비율이 미국에 이여 일본이 2위라니.
캐나다도 아니고 호주도 아닌 일본이 2위라.
뭐 지리적으로 상당히 가깝고 사회구조가 꾀 비슷하니 그럴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듬.
     
스크레치 21-06-06 13:29
   
일본의 조작정보를 믿지 마시기 바랍니다.


미쳤다고 우리보다 임금수준도 낮고

소득수준도 높지않고

환경도 별로 안좋은 일본으로 이민을 가겠습니까...



https://news.v.daum.net/v/20190621092405296




<2018년 기준 한국인 해외이주 현황> (외교부)



1위 미국 (3183명) (50.9%)

2위 캐나다 (1089명) (17.4%)

3위 호주 (547명) (8.7%)

4위 뉴질랜드 (255명) (4.1%)




일본은 순위권에도 없고

끽해야 한해 수십명 정도겠네요
갈천마을 21-06-06 01:57
   
넷우익의 역법칙을 믿는 사람이라 저런 저주를 퍼붓는게 너무 고마울뿐임.. 앞으로 쭈욱 정신차리지말자 !
스크레치 21-06-06 13:32
   
https://news.v.daum.net/v/20190621092405296




<2018년 기준 한국인 해외이주 현황> (외교부)



1위 미국 (3183명) (50.9%)

2위 캐나다 (1089명) (17.4%)

3위 호주 (547명) (8.7%)

4위 뉴질랜드 (255명) (4.1%)





일본이 한국인 이민 2위라는 댓글1위의 개소리는 그냥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딱히 우리보다 소득수준도 낮고 임금수준도 낮고

생활환경도 나쁜 일본에

우리 국민들이 해외 이민을 떠날 이유가 전혀 없지요


사람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나이스가이 21-06-06 16:12
   
호주에서 3년 인니 뉴질랜드 각1년씩 살아봤는데 한국이 젤살기 좋다고 느꼈다

먹고살기 어려운적이 없어서 그런지 난 한국이 최고로 살기 좋다고 생각한다

이민을 왜가 그냥 한두달 여행가고 말지..
에페 21-06-07 17:14
   
잘봤습니다
에페 21-06-07 17:14
   
번역 고맙습니다
iamafool 21-06-07 23:08
   
양적완화를 해도 경제성장 못하는 현실을 알려줘도 모른척ㅋㅋ
배먹어배 21-06-16 10:48
   
국민이 나라의 근본인데 점마 왜구국민들 수준이 저정도 바께 안되서 오늘도 안심하고 잠들수 잇겟다 ㅋㅋㅋㅋ

그 대규모 지진 쿨타임 가득가득 찻는데  왜구들 개안나? ㅋㅋㅋ
나이희 21-06-16 18:57
   
한국을 개발도상국이라고 말하는 일본인이있네??
한국이 70년대 개발도상국, 80~90년대초까진 신흥국, 90년대중반부터 선진국으로 분류된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한국을 개발도상국이라고하지? ㅋ
일본이랑 gdp얼마 차이도 안나는데ㅋ
omkk 21-06-18 04:07
   
새로운 기술, 시스템이 들어서면 일장일단이 있는데
기존 인프라 박살낸다고 마냥 반대만 하고 보전하려하니 그렇지
그래서 지금도 팩스 써먹는 나라가 되버렸고,,
크게 보면 봉건세속국이고 작게 보면 지들이 물고 빠는 장인정신 때문에 망조 들었음
고GU려 21-07-17 15:58
   
잘 봤습니다.
redshark 21-09-09 20:19
   
잘 봤습니다.
ㅇㄹㄴ 23-01-09 18:55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