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일본에서 아직 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되지 않은 점을 노리고 5월부터 전기자동차와 수소차 판매를 시작합니다 .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현대이지만 , 일본 시장에서의 과거 실패를 바탕으로 이번에는 철저한 준비와 전략으로 무장해 일본 내에서도 이슈가 되는 등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 일본자동차에 비해 한국자동차를 한두 단계 낮게 보는 시각이 근저에 깔린 일본 시장에서 얼마나 활약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다음은 일본언론의 보도내용과 댓글 반응입니다 .
<일본언론 보도내용 >
일본 메이커를 위협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놀라울 정도로 약진한 '현대 '의 세계시장 입지
EV와 FCV로 좁혀 일본시장에 승부를 거는 ‘현대 ’
최근 일본에서 갑자기 큰 이슈가 된 현대. 그렇지만 , ‘현대가 뭐야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
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로 2020년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과 브랜드 호칭을 기존의 'ヒュンダイ (현다이 )’에서 한국어 발음에 가까운 'ヒュンデ (현대 )'로 통일했다 . 현다이라고 하면 '그러고 보니 좀 옛날에 일본에서도 팔았었지 ?' 하고 기억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 2009년 일본 시장에서 철수한 지 13년 만에 현대로 재상륙한다 .
이슈가 되는 이유가 몇 가지 있다.
예를 들면, BEV(배터리전기차 )와 FCV(연료전지차 )만 판매한다 . 딜러를 두지 않고 완전 온라인으로 판매한다 . 게다가 DeNA의 카셰어링 프로그램 ‘Anyca’를 통해서 시승 체험을 할 수 있는 등 , 지금까지의 자동차 판매 방법과 크게 다르다 .
필자는 이미 BEV의 ‘IONIQ5(아이오닉 5)’와 연료전지차 ‘NEXO(넥쏘 )’를 일본 내에서 시승했지만 , 특히 ‘IONIQ5’의 좋은 주행성능과 독자성 강한 내외장의 높은 질감에 놀랐다 .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 '의 평판은 ?
그건 그렇고 현대는 어떤 회사인가.
현대모터그룹은 자동차회사로 현대와 기아 두 곳을 보유하고 있다. 부품업체들은 현대 MOBIS 등 많은 부품을 그룹 내에서 연구·개발해 제조하고 있다 . 그 외 철강이나 금융 등 자동차 및 산업 전반에 걸쳐 총합 54개 기업의 집합체이다 . 직원은 전 세계적으로 12만 명 이상이며 제조거점은 한국 외에 7개국에 있고 , 판매거점은 200개국 이상에 6,200여 개다 .
연간 제조 대수로 보면 토요타그룹, 폭스바겐그룹 , 르노 -닛산 -미쓰비시 얼라이언스 , GM그룹에 이어 세계 5위의 거대 글로벌 기업이다 . 그래서 현대는 한국에서 일류 대학을 졸업한 엘리트가 취업하는 초난관 기업이다 .
필자는 1980년대부터 지금까지 현대의 성장을 세계 각지에서 실제로 보아왔다 .
현대가 커다란 도약을 하게 된 계기는 역시 북미시장이라고 생각한다. 솔직히 1990년대 전후의 현대와 기아는 주행성능에서 일본계 메이커에 분명히 뒤떨어져 있었다 . 하지만 2000년 이후부터 강한 반격에 나서 전 세계에서 우수한 인재를 적극 채용하는 등 , 내외장 디자인 , 파워 트레인 , 차체 , 주행 조정 등 , 총괄적으로 고도화 해 나가 , 일본차나 미국차의 아성을 무너뜨리는 데 성공했다 .
또한 신흥국에서 사업을 적극 전개해, 특히 마루티 스즈키가 압도적 쉐어를 가지고 있는 인도 시장에서 현지 생산을 계기로 현대의 브랜드 가치를 단번에 올려 판매 대수를 늘렸던 기억이 선명하다 . 현대 관계자는 ‘우리는 충분히 시장조사를 하고 재빨리 결단한다 ’고 높은 실효성을 강조했다 .
과연 일본시장 재상륙이라는 결단이 앞으로 어떤 성과를 낳을 것인가. 향후 동향을 주시할 것이다 .
<댓글 반응 >
「 」 | 212/29
현대, 일본에 재상륙하는구나 .
‘현대는 한 번 일본에서 철수한 적이 있어서 일본차가 더 안심이야 . 노력하지 마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 애플카의 수주를 받을지도 모른다 →지금부터 2025년까지 판매망을 정착시키려는 전략이라고 하는 어딘가의 투고를 봤습니다 . 하지만 실제로는 어떨까요 ? 그때가 되어서야 일본 자동차 메이커가 경쟁이 될 것 같아 걱정입니다 . SONY, HONDA 기대해 보겠습니다 .
ㄴ jun***** | 6/4
철수까지 최단기록 기대해 보겠습니다.
pkmda | 147/34
수입차를 구매하는 층에서 한국차를 선택하는 사람이 있을까? 일본차와 한국차를 비교해서 한국차를 고르는 사람이 있을까 ? 애프터서비스를 생각한다면 대부분 일본차를 선택할 거야 . 상당한 구매 메리트가 없다면 팔리지 않을 거로 생각해 .
dfr***** | 327/38
타 메이커에서 기술을 배워 유럽 디자이너를 고용해 차를 만듭니다. 이젠 어느 메이커든 평범한 차는 만들 수 있습니다 . 문제는 세상에 하나뿐인 차를 만들 수 있느냐 하는 거지요 . 뭐 ~일반적인 일본인이라면 애프터서비스가 좋은 일본차를 두고 삼류 메이커의 자동차를 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게 보통이겠지요 .
ㄴ uhamucha | 14/41
나도 그렇게 생각하는데, 해외에서 착실하게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을 보면 ‘한국제 ’라는 사실이 일본에서 족쇄가 되는 것 같아 .
ㄴ 航空ファン | 16/13
너비 1890, 최소회전반경 6m의 아이오닉 5.
이것만 봐도 이미 탈락.
kur***** | 86/714
13년 동안 일본이 모르는 곳에서 착실하게 힘을 키워 크게 도약하는 한국 . 물론 우리 일본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고 과거에는 유럽을 따라잡은 적도 있지만 , 점점 뒤떨어져 비약적 발전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어 . 현대의 비약적 발전에 위기를 느낀 마쓰다가 싸구려 장사에서 벗어나려고 분투하고 있지만 좀처럼 결과가 나오지 않아 . 현대는 렉서스에 필적하는 제네시스를 전개하여 일정한 성과를 얻었고 . 이제 현대는 틀림없이 렉서스 그 위를 응시하고 있을 거야 . 현대의 미래를 주시해야 해 .
ㄴ sel | 108/2
이 기사와 같은 스텔스 마케팅을 포함해 다양한 방법으로 분위기를 만들 것입니다. 평론가 , 탤런트 , 연예인 , 문화인 , 인플루언서가 움직일 것입니다 . 수단을 가리지 않겠죠 . 그 나라가 , 국민이 , 기업이 , 농가가 , 어부가 , 정치인이 , 대통령이 지금까지 어떤 일을 했는가 . 뒤돌아봅시다 .
ㄴ 航空ファン | 100/25
됐으니까 당신 돈으로 아이오닉5 사 봐 . 뭘 주저하고 있어 ??
ㄴ d_h***** | 71/3
우선 제대로 된 공업생산품을 만들어. 디자인 , 스펙은 제쳐 두고 부서지지 않고 안 타는 차를 만드는 게 중요해 . 폭발하는 스마트폰 , 불타는 자동차 . 한국 기업은 스펙이나 외관은 중요시하지만 , 안전성은 경시하고 있어 .
ㄴ a_t***** | 106/13
현대차가 렉서스에 필적해? 그럼 왜 한국 국회의원과 부유층이 렉서스를 탈까요? ㅋㅋ 그리고 유럽차와 일본차는 차에 대한 생각이 다릅니다! 비교하기는 좀 그렇지요. 현대차는 한국 내에서도 미국에서도 배터리 화재 등의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요. 그런데 렉서스에 버금가다니요.
qwl***** | 115/14
EV차 , 가솔린차의 발화 . ABS 장치에서 발화 , 어느 것도 원인 규명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고 있다 . 인테리어와 디자인이 아무리 좋아도 그 기업 체질을 아는 일본인들은 신용하지 않을 거로 생각한다 . 필자가 평론가인지 누구인지 모르겠는데 , 기업을 칭찬만 하지 말고 문제점도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
zou***** | 62/4
또 이런 기사네요. 가능한 한 공정하게 평가해도 충전 인프라 , 수리 유지보수 지원 , 인터넷만으로 판매하는 불친절한 애프터 서비스는 어떻게 할 생각인가요 ? 현대가 자력으로 일본의 충전 인프라를 정비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고 할 수 있겠지만 , 그런 각오로 투자할 마음은 전혀 없는 것 같아요 . 이 차는 실패가 약속된 차량입니다 .
stk***** | 350/37
애당초 큰 이슈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해. 글로벌 시장에서 일본차와 비슷한 차를 파는 메이커 . 유럽차나 테슬라처럼 일본차에 없는 매력을 원하는 수요층이나 국산차를 사는 수요층 모두 니즈가 없어서 일본 시장에서 구매 동기를 유발하기 힘들다 .
sar***** | 236/31
싼 트럭이나 버스라면 모를까… 이걸 살 돈이 있다면 , 좀 더 모아서 중고라도 좋으니까 알파인 A110을 사고 싶어 . 그것보다 개발도상국과 렌터카용으로 판매 대수를 벌고 있다고 들었어 . 또 , 전지가 파열되는 자동차는 무섭기도 하고 , 충전 인프라 정비도 늦는 이 나라에서 인터넷으로만 판매해서 잘 팔릴지 . 잘 만들고 있는 스마트폰과는 좀 다른 것 같아 , 자동차는 .
xnj***** | 28/71
일본차는 일본에서 팔리면 되지. 기업의 이익 우선 정책으로 다양한 생산 시설을 외국에 의존해 일본의 가공무역은 무너졌고 , 이제는 공업도 식량도 외국에 의존하고 있어 . 전후 자민당 플러스 공명당의 대기업 편들기로 마을공장 , 겸업 , 소규모 농가가 도태되었고 , 그 결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의해 바로 궁지에 빠져버리는 일본이 되고 말았어 !
jij***** | 77/305
맥락상 일본 메이커를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글로벌 관점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네요. 그렇다면 위협이고 뭐고 일본에서 경쟁 가능한 수준의 기업은 토요타 이외에는 없어요 . 이런 말 하면 반발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 이게 현실입니다 . 현대에 대항할 수 있는 메이커는 토요타 이외에는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 일본 전체가 지지 않도록 협력 관계를 구축했으면 합니다 !
ㄴ shi***** | 43/56
WRC 같은 것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만 현대는 큰 메이커이고 , 유럽이나 신흥국에서의 점유율도 상당합니다 . 왠지 한국차 이야기를 하면 “일본차는 한국에 추월당했다 ! 쇠퇴했다 !”라고 하는 사람과 “한국차는 금방 탄다 ! 금방 고장이 난다 !” 하는 극단적인 사람밖에 없지만 , 과잉 반응하지 말고 하나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바라보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ㄴ MZ | 31/125
토요타는 BEV도 FCV도 시작 단계라서 실적이고 뭐고 아무것도 없어요 ! 일본 메이커는 이미 패배했고 , 한국 메이커의 뒤를 쫓고 있죠 . 토요타에 제대로 달리는 시판 EV가 있나요 ? 이런 글을 쓰면 토요타 신자와 관계자들이 개미처럼 몰려들 테지만 , 이게 현실입니다 .
hir***** | 95/16
수입차=브랜드인 일본에서는 성공할 수 없을 거라고 장담할 수 있어요 . 세계적으로 정평이 난 자동차 메이커가 8개나 있고 , 그것만으로도 국내 수요를 완벽하게 충족하는 특수한 나라에 유럽 이외의 메이커가 들어올 자리는 없습니다 .
superdry@1012 | 36/139
바보 취급하면 크게 당할 겁니다. 세계적으로 잘 팔리고 있으니까요 . 현대도 일본에서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거라는 생각 하에 다시 온 겁니다 . 나름의 자신이 있나 봅니다 . 저는 직업상 여러 메이커의 차를 테스트하고 분해하고 있습니다만 , 현대 자동차는 꽤 진화했습니다 . 이렇게까지 발전했나 싶어요 . 솔직히 말해서 앞으로 일본차에 큰 위협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
ㄴ ehl***** | 12/3
자신이 있다 해도 거절 반응이 장난 아니야.
tal***** | 56/8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지금까지 쌓아온 이미지와 인상은 그리 쉽게 바뀌지 않을 것 같은데, 제 편견일까요 ?
Dekalb42WPNY | 7/21
일본에서는 애프터서비스의 취약함도 있고 계획대로 사업을 전개하기 어렵지 않을까? 하지만 확실히 세계 판매 대수에서 조만간 르노 -닛산 -미쓰비시 얼라이언스를 제칠 거야 .
dio***** | 31/9
싸지 않고(아니 오히려 비싸다 ) 일본에서는 브랜드력도 없으니까 , 어지간히 성능이 좋지 않다면 팔리지 않을 거로 생각해 . 광고하려면 성능 위주로 하도록 해 . 물론 카탈로그 스펙이 아닌 임프레션으로 .
a0n***** | 34/5
아무리 좋은 자동차라 해도 일본에서는...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해 . 비록 좋은 자동차라고 해도 , 자동차 자체가 싸지도 않고 ,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도 창피해서 제자리 걸음 할 것 같아 .
ore***** | 227/17
조금 전에도 칭찬 기사가 있었는데 광고, 선전의 일환인가 ? 애초에 500만 엔 이상 하는 차를 인터넷에서 '딸깍 ' 하고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 것 같아 ? 딜러가 없어서 유지 보수도 미지수 . 선택지에도 못 껴 .
ㄴ 鮪 | 44/13
현대에서 돈을 많이 받았으니까 칭찬해 줘야 할 겁니다. 주간지 기사잖아요 . 정말 좋다면 이렇게 물건이 부족할 때 일본에 판매하러 오지 않겠죠 ?
ㄴ mk8***** | 16/3
댓글에서도 알바가 조금 보이네요.
sus***** | 6/13
아직 부족한 현대자동차지만 세계적으로 착실하게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어. 특히 BEV(배터리전기차 )에 대한 투자는 어마어마해 .
non***** | 2/7
현대가 BEV는 잘 만드나 봐 . EV 분야에서 한국이 안 좋다고 단정 짓지 말고 착실하게 배우지 않으면 쉐어를 빼앗길 거야 .
日本人のおじさん | 186/26
지난번과 같이 1만 대 근처에서 끝나겠지요 . 국산 업체들의 출혈시장에서 리스크 투성이인 현대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요 . 그것보다 구매자의 정신상태를 의심해봐야 할 겁니다 .
nit***** | 82/16
일본에서 빈곤층 납품용 저가 노선으로 간다면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는데, 같은 가격대로 승부라니 . 30년은 일러 .
p3b***** | 5/0
사고 싶은 사람은 사세요.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폐가 되고 위험하니까 공공 도로를 달리진 말아 주세요 .
cru***** | 64/10
실제 판매를 개시하면 예상했던 것보다 빠른 단계에서 통하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때까지 스텔스 마케팅 기사로 많이 끌어들이세요.
buz***** | 20/5
옛날 부산에서 오토바이 엔진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카락카락 ’하는 싸구려 엔진음에 놀란 기억이 있어요 . 정말 그렇게 발전했는지 솔직히 의심할 수밖에 없네요 ...
ebo***** | 89/13
WEB CARTOP(기사의 주간지 이름 )은 '현대 '를 띄워 주고 있는데 한국 회사인가 ? 예전 기사에도 나왔지만 , 인터넷 판매로 구입 후 보증 , 예를 들면 시골에서는 수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런 걸 알고 싶어 . 팔아 놓고 나중 일은 나 몰라라 하고 내빼는 느낌 .
ㄴ ylm***** | 13/2
바로 그겁니다! 어느 기사에서도 정비는 협력점에서 …라고 쓰여 있는데 , 협력점이 구체적으로 어디인지 안 쓰여 있어요 ! 고장 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 그런 차를 사겠어요 ?
jun***** | 30/151
실제로 유럽이나 북미에서는 토요타 이외의 일본차가 현대보다 한 수 아래로 여겨지고 있어요.
유감스럽겠지만 이게 현실입니다.
ion***** | 7/22
분하지만 먼저 나온 리프보다 잘 만든 것 같아.
drp***** | 102/21
그럴 일 없어.
잘 팔린다고 해도 고장이 많이 나서 금방 못 팔게 될 거야.
uav***** | 23/62
자동차 산업에서 일본은 국제적으로 우물 안 개구리 상태.
완전 보잘것없어졌어요.
lwh***** | 16/9
상용차를 들여오는 편이 상업상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듯한 느낌인데…
ㄴ su | 2/1
버스는 잘 팔리고 있어요. 그리고 중국 BYD의 버스도 .
su | 49/10
적어도 제 고향에서는 이슈가 되지 않고 있어요.
don***** | 64/13
현대와 포드는 몇 번을 상륙하든 안 팔릴 거라고 봐.
ㄴ sar***** | 25/7
부탁인데 포드, 특히 유럽의 포드를 현대와 동급으로 취급하지 말아 주세요 .
mot***** | 54/10
옛날보다 좋아졌다고는 해도 과하게 칭찬하는 느낌이야.
일본에서 굳이 한국차를 살 필요는 없어.
w3v***** | 1/20
버블 붕괴 후 일본 메이커는 해고와 구조조정으로 피폐해졌으니까.
vag***** | 65/9
장담합니다.
온 세계가 극찬해도 일본에서는 안 팔릴 겁니다.
じぃじ | 31/1
뭐, 3년 정도 지나면 결과가 나오겠지 .
nqd***** | 36/6
500만 엔이면 현대보다 닛산 페어레이디 Z를 사는 게 낫지 .
tat***** | 44/11
오키나와의 렌터카밖에 수요가 없을 거야.
pom***** | 11/47
일본 시장에서는 당분간 별 위협이 안 될 거야.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는 이미 토요타 외에 완패라고 해도 과장이 아니야 . 특히 유럽에서의 평가는 완벽한 패배야 . 메이커의 이미지 차이가 엄청나 . 빠른 건 혼다 ! 갖고 싶은 건 현대 ! 쿨한 현대 ! 돈 내고 벌칙 받는 혼다 ! 이런데 당연히 안 팔리지 . 자동차 성능 평가는 막상막하지만 이미지 차이가 너무 커 .
ilb***** | 37/5
왜 반일교육을 하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하는 나라의 수입차가 팔릴 거로 생각하는지 모르겠어. 일본에서는 불매운동 같은 거 안 해도 이웃 나라 차를 살 사람은 거의 없어 . 일본차가 압도적으로 안정감과 안전성 , A/S, 리셀 밸류가 있는 걸 . 외제차는 유럽차가 좋고 .
번역기자:푸른울림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