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특정 회원에 대한 반말,욕설 글(운영원칙 2,3항) 3회 위반시 접근 차단 조치 됩니다.(원인제공과 관계없이 조치)
하오니, 절대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거법 위반 및 정치관계법 위반행위 신고는 아래 중앙선거관리 위원회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 위원회 http://www.nec.go.kr
HOME > 커뮤니티 > 정치 게시판
 
작성일 : 17-08-22 10:10
[펌글]추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의 논란을 자세하게 정리
 글쓴이 : 유머러스
조회 : 1,057  

- 추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의 논란을 자세하게 정리한 H/L 내용입니다.

  요즘 잘하고 있었는데 왜 싸우는지 궁금하신분들을 위해 알기쉽게 설명해 주는 글이 오유에 있길래 퍼왔습니다.


추미애 대표 논쟁과 관련하여 제가 알고 있는 팩트를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헛소리는 아니니까요 길어도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당청갈등, 지지자간의 갈등으로 비화될까봐 아무 말도 안하고 있었는데요, 요며칠사이 상황이 급변하더니
급기야 대통령의 의중을 당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계시는 전해철 의원까지 나선걸 보니, 이미 상황은 다 터진걸로 보이네요.
제가 소식을 들은 경로는 더불어민주당 내 관계자들입니다. 청와대 쪽과도 소통하는 자리에 계신 분들도 있습니다. 정확히 누구누구라고 말하면 괜히 논란만 키울것 같아서 실명을 거론하지는 못하겠으니 양해바랍니다. 그래서 제 주장에서 사실이 왜곡된 것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지지자들은 사실을 믿고 싶지 않아보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추대표만 옹호하고 감싸고 계십니다. 저도 얼마전까지는 그랬습니다. 청와대와 추대표간에 갈등이 심각하다? 이걸 받아들이기에는 너무나도 상처가 크기 때문이죠. 저도 몇달전에 처음 갈등설을 들었을때만 해도 잠도 안오고 막 그랬었습니다. 그래도 몇달 지나면 추대표가 양보하고 해서 잘 해결되겠지..라고 믿었는데, 결국 해결되는건 없고 이 사단이 나고야 말았습니다. 
 그래서 결국 임기초 갈등을 잠재우기 위해 모든 것을 덮고 가자는 생각을 바꾸고, 솔직한 현재의 실제 상황을 설명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지금의 논란이 터지게 된 자세한 전후 환경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추대표와 친문 진영간의 관계가 좋았던건 지난 국민의당 탈당 사태 이전부터입니다. 2012년 대선에서 추대표가 문재인 후보를 헌신적으로 도운 전례가 있으니, 과거 노통 탄핵 시절은 잊어버리고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추대표에 대한 각별한 신임을 하셨다고 합니다. 2012년 후보 시절부터 이어져온 각별한 신임은 2016년 국민의당 탈당 사태 때 추미애 당시 최고위원이 문재인 당시 대표를 보호하면서 더 각별해졌습니다. 그리고 총선을 승리로 끝낸 문재인 후보측에 딱 하나 남은 고민은, 호남민심 회복이었습니다. 이걸 해결할 대표로 추미애 최고위원을 선택한 것입니다.

 추미애 최고위원을 대표로 옹립하자는 의견에 반발이 분출했지만, 결국 친문 주류는 추미애를 밀기로 결정합니다. 왜? 지금까지 보여줬던 추미애의 행보에 신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비록 추미애는 고집이 너무 세서 자기 멋대로 한다.라는 평이 지배적이었지만, 호남민심 복원을 위해 호남의 맏며느리라는 칭호를 받는 추미애 후보를 밀기로 합니다. 거기에는 추미애 후보가 대표가 되서 고집을 부린다 해도 어차피 당내 세력은 친문재인측이 다수이기 때문에, 자기 멋대로는 못할 것이다.라는 관측이 깔려있기도 했습니다.

 어찌되었든 추미애 대표는 압도적인 득표율로 대표로 선출되고, 당내 경선도 잘 관리합니다. 문재인 후보가 정식 후보로 선출되었고 이때까지가 추대표와 친문측간의 사이가 좋았던 마지막 때라고 합니다. 그런데 선대위를 만들때 약간의 잡음이 있었다고 합니다. 추대표측에서 자신이 그래도 당대표이니 자신의 사람을 기용해달라는 요구를 해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이..그런걸 받아줄 사람입니까? 대표니까 알아서 지분 기용해달라는 요청은 당연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여기에 추대표는 한번 삐진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박근혜 탄핵 과정을 거치면서 추대표의 리더십이 많이 줄어든 것도 이유가 있었지만, 그때만해도 추대표가 강하게 삐지진 않았었는데, 자기 사람을 안심어주니까 좀 토라졌다고 합니다. 그때부터 추대표가 문재인 후보측의 말을 잘 안듣기 시작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고 나서, 추대표의 요구는 더 거세집니다. 물론 여기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도 근거는 있었습니다. 사실을 말하면 이렇습니다. "차기 민주정부 3기는 더불어민주당정부가 될 것입니다"라는 대통령의 말 기억하시죠? 문재인 대통령의 상황 인식은 이러했습니다 

"참여정부의 정책이 성공하지 못한건 당청관계가 원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즉 현실적이지 않은 당정분리 원칙을 과도하게 도입하다보니, 자격없는 사람들이 공천권을 휘둘러도 제어할 힘이 없었고 (정동영의 열린우리당 공천권 장악) 여당은 청와대 하는 일에 번번히 딴지를 걸기 일쑤였다. 그래서 여당이 제대로 되지 못한다면 대통령이 되서도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며, 그래서 첫번째로 여당을 개혁하는 일 (지난 문대표 혁신안)이 가장 중요하며, 
(가장 중요한) 두번째로는,대통령에 당선되어도 '당정일치'를 해서 청와대의 결정에 당이 참여할 수 있게 하고, 당의 결정에 청와대의 의견을 전달해서 당과 청와대가 하나되는 길로 가자"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의 인식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당정일치'를 해서 청와대의 결정에 당이 참여할 수 있게 하고, 당의 결정에 청와대의 의견을 전달해서 당과 청와대가 하나되는 길로 가자"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 절대 청와대가 당에 관여안하는게 아닙니다. 분명히 관여한다고 했습니다. 참여정부랑은 180도 다릅니다)
 
그래서 이 말만 믿고 추미애 대표는 청와대에 자기 사람을 추천합니다. 다 아시죠? 대표적으로 김민석 정무수석 기용설입니다. 그런데 청와대는 거절을 합니다. 물론 대놓고 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성품에 걸맞게, 상황이 이러이러해서 임기초 인사에 당추천인사를 기용하는건 좀 힘들 것 같다.라고 전달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청와대와 추대표간의 인식이 다르다는걸 느낄 수 있는데, 문통의 '민주당정부' 발언은 청와대의 결정에 민주당의 의견을 받들겠다는 뜻이지, 내사람 추천하는걸 받아주겠다는 뜻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도 추대표는 사람 심기라는 구태적인 관행으로 그 의미를 이해한 것으로 보입니다)그럼 추대표가 여기서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라면 대통령을 믿고 그냥 철회하고 갈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심없이 대통령을 지원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추대표는 여기서 결정적으로 토라졌다고 합니다. 대통령이 당정일치를 하겠다고 해놓고, 왜 임기초라고 해도 그렇지 내 추천인사를 안받아주냐? 이게 토라진 이유였다고 합니다. 뭐..추대표 이유도 이해는 갑니다. 하지만 임기초잖아요. 심지어 책임총리라는 이낙연 총리도 장관 제청권을 행사하지 않았습니다. 임기초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이죠. 그런데, 당대표가 자기 사람을 청와대에 안심어줬다고 삐지기나 하고..그건 좀 아니지 않을까요?

아무튼 그 이후로 청와대와 추대표간에 사이는 별로 안좋았다고 합니다. 가장 심각했던건 국민의당 머리자르기 발언이었는데, 당시 청와대는 추경 통과를 해야하기 때문에 국민의당을 잘 포섭해서 일단 추경을 통과시켜달라. 이런 요청을 당에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추대표는 이걸 국민의당과 민주당의 통합에 청와대가 찬성한다.라는 사인으로 잘못 알아듣고 통합을 막기 위해 고의적으로 머리자르기 발언을 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도 저는 추대표를 이해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지지자들은 환호했죠. 추대표 덕분에 국당과의 통합은 물건너갔다. 저도 좋아했습니다. 

그런데 청와대의 시각은 달랐다고 합니다. 청와대가 국민의당과 민주당의 통합에 찬성한적도 없지만, 그렇다고 국민의당을 적으로 돌리는 행동을 하는건 원치 않았는데 (법안 통과가 절실했기 때문입니다) 추대표가 자기의 정치적 지분을 뻇기지 않기 위해, 즉 통합이 되면 다시 대표를 선출해야 되는거 아닙니까? 그럼 추대표가 대표가 안될수도 있죠. 그래서 그걸 막기 위해 청와대의 요구를 거절하고 강경드라이브를 걸었다는 겁니다. 이때 문재인 대통령께서 굉장히 곤혹스러워 하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임종석 비서실장을 보내서 대리사과를 하게 만든겁니다. 이걸 다 알고 있던 유시민 작가도 썰전에서 대놓고 추미애 대표를 비판한 것이구요. 그 때 유작가 욕 많이 먹었죠. 그런데도 유시민 작가가 왜 그랬는지 이제 이해 되시죠..?
나중에 청와대에서 문대통령과 만난 추대표는 대통령에게 "왜 그때 나랑 상의도 없이 국당 대표에게 사과했느냐?"라고 따졌다고 합니다...;; 흠..이거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아무튼 이때까지만 해도 지지자들은 기자들의 갈라치기라고 외면했습니다. 저는 그렇지 않은걸 알았으나, 곧 청와대와 추대표간의 사이가 회복되겠지..싶어서 기자들이 갈라치기 하는거다! 라고 저도 말하고 다녔습니다. 죄송합니다..하지만 제가 그 당시 할 수 있던 최선의 태도였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상황이 악화되서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전해철 의원이 추대표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이건 상황이 심각하다는걸 여러분이 아셔야 합니다. 왜냐구요? 더민주 의원들이 전해철의원과 김경수 의원을 무서워하는 이유는, 바로 그 두분이 대통령의 의중을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해철, 김경수 의원은 자신들의 무게감을 알기 때문에 함부로 발언을 내뱉지 않습니다. 청와대와 긴밀한 교감을 통해서만 발언을 합니다. 그런, 전해철 의원이.. 여당 당대표를 비판했다...이건 청와대의 암묵적인 동의, 즉 문재인 대통령의 동의가 있었다는 말입니다. 이걸 부인하신다면 저는 할말이 없습니다. 하지만 ㅠ 사실이고 현실이니 믿어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있으면 김경수 의원도 추대표를 비판할지 모릅니다. 그 전에 추대표가 자신의 고집을 꺾고 청와대에 양보를 해서 상황이 잘 해결된다면 안그러겠지만, 지금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김경수 의원도 추대표를 비판할 것이고, 정발위 위원으로 내정되었기 때문에 참여는 하더라도 내부에서 추대표를 견제할 것이라는게 중론입니다.

추미애 대표는 당초 문재인 대통령의 신념대로, 당의 일에 청와대가 의견을 개진하는 것을 잘 받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청와대는 내 말을 안들어주면서, 청와대는 당에 참견한다고.. 청와대를 무시하면...이건 당대표가 해야할 태도가 아니죠. 청와대가 더민주 대표의 의견을 잘 못받아들여준건 임기초라 그렇습니다. 임기초에 대통령의 의중대로 인사를 해야 그나마 나라가 굴러가는데, 추대표 지분 보장해줄 틈이 있습니까? 임기말이라면 몰라도 그렇죠. 결국 추대표는 청와대에 토라진 이후, 급기야 공천권까지 건들다 보니 참고 참던 청와대가 드디어 폭발했다고 합니다. 추미애 대표가 사람 욕심이 많아서 자기 사람을 심으려고 공천권을 건드린다. 이게 청와대의 시각입니다.

그리고 추대표는 겉으로, 말로는 문재인 정부와 한 몸이 되서 대통령을 지키겠다! 라고 하면서 실제로는 대통령의 요구를 안들어주니까..청와대도 격앙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임기초라 함부로 갈등성을 표출할 수도 없고,, 다들 벙어리 냉가슴으로 꾹 꾹 참아왔던 겁니다.

아무튼 추대표가 청와대에 토라진건 이해가 가는 측면도 있으나, 제 생각엔 추미애 대표가 한발 더 양보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저는 추대표까가 아닙니다. 추대표한테 후원금도 보냈고, 추대표 지지하는 글도 많이 썼던 사람입니다. 베오베도 자주 갔구요. 기억하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굳이 자랑할건 아니지만 제 신분을 밝히기 위해 말하자면, 추대표에게 참 예언인이라고 칭찬도 받았던 사람입니다 http://todayhumor.com/?bestofbest_348966 저는 드루킹 망치 신봉자도 아닙니다. 제가 알기로는 드루킹 그분은 민주당 쪽에 연줄이 있어서 당청관계를 시시각각 전해듣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기 주장이 강한 분이라서, 전해들은 것에 자기 생각을 섞어서 전달한다는 평들도 있습니다. 맞는 예상도 있지만, 틀린 예상도 있다는 거죠. 망치..? 그분은 정신적으로 좀 문제가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드린 말씀은 아까도 전했다시피, 민주당 쪽에 관계자에게 몇달 내내 지겹도록 들은 말, 청와대와 소통하는 분들께 몇달 내내 지겹도록 들은 말을 간추린 것입니다.

청와대와 추대표간의 갈등이 실제로 있는걸까? 있다면 왜 있는걸까? 무엇때문에 추미애 대표가 청와대에 반발하는 것인가?에 대해서 기술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 말을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것을 저도 알기 때문에 비공받을 각오는 하고 있는데요, 몇달만 지나면 제 글이 사실로 밝혀질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삭제하진 않겠습니다.

아무쪼록 저는 추대표를 지지하지만, 추대표 지지자 이전에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이기 때문에, 추대표와 문재인 대통령간에 갈등이 생기면 무조건 문재인 대통령 편을 드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추대표와 청와대 간에 사이가 다시 좋아진다면, 저도 다시 추대표를 지지할 마음이 가득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저 사람이 내가 믿고 싶지 않은 글을 쓴다고 해서, 비공주거나 무시하고, 비난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주장이 사실이 아닌지 맞는지는 그때 가보면 될 일입니다.

그리고 저는 부디 추대표가 청와대와의 갈등끝에 물러나는 일 없이 갈등이 원만히 잘 해결되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추대표님, 토라진 이유도 이해는 가는데요..한번만 청와대에 양보를 부탁드립니다. 그래야 우리 모두가, 청와대, 추미애, 지지자들 모두가 다 살수 있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Kard 17-08-22 10:50
   
추미애 굉장히 싫어하시나봄?
오유에서 일개 회원 그것도 거기서도 분탕회원으로 찍혀있는 사람의 글을 퍼와서 올리시네요

차라리 본인이 직접 상상하셔서 작성하시는게 명분이 좋지 않겠습니까?
다른사람의 소설을 가져오는것 보다는요
     
유머러스 17-08-23 11:57
   
추미애를 싫어한다기 보다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Kard 17-08-22 10:57
   
하나 덧붙이자면 요새 민주당 갈등 부추기고 언플해서 분위기 안좋은듯 만들려는 사람들이
여기저기 커뮤니티에서 보이는데
지금 민주당을 많은 사람들이 지지하는 이유는 더불어민주당에 누구 특별히 대단한 사람이 있어서
그사람을 지지해서 밀어주는게 아닙니다

단순한 이유입니다 그냥 대통령이 뭘 하려는걸 잘 보필하고 지원해줄 당 이기때문이에요
민주당 내에서 지들끼리 싸우던 파벌이 생기건
추미애가 아니라 추미애할머니가 나서서 민주당 평정을 하던 상관없어요
대통령의 국정운영만 잘 지지하고 보좌해주면 됩니다

지들끼리 싸워서 대통령 국정운영에 방해가된다? 그럼 미친듯이 까이는건 타 당들하고 똑같을껍니다
민주당 까게 된다고 자한당이나 바른, 궁물당으로 지지세력이 넘어간다? 그런일은 없으니
희망 깨시고 이상한 편가르기 만들려고 하지 마시길
     
유머러스 17-08-23 12:19
   
문재인 대통령 다음은 걱정 안하시나요? 노무현대통령시절 정동령라인이 민주당을 장악하면서 개혁적인 룰들이 모두 후퇴하게 되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그 지점이 모든 비극의 시작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추미애 대표의 정발위가 지금 논란이 저는 시즌2라고 생각합니다. 문재인당대표시절에 마련되어 적용된 시스템 공천룰을 위한 당헌당규가 얼마 지나지도 않았는데 폐기될 위기에 있는 현 시점에 위기감을 느껴 이렇게 알리고 있는 것입니다.
sariel 17-08-22 11:07
   
음.. 개인적으로 궁금한게 저 글을 쓴 사람은 어떤 근거로 저 글을 썻는지 궁금합니다.
당청에 대한 핵심적인 사안들과 관련 당사자들의 생각은 물론 사건까지 알고 있다면 내부 사람일텐데
정체가 뭘까요? 민주당 또는 청와대 내부 사람이 인터넷에 저런 글을 쓴다?

만약 그게 아니라면 사실에 상상을 더해서 소설을 쓴건데 그 소설의 목적은 대체 뭘까요?
그러니까 저 글은 핵심이 추미애는 믿을 사람이 아니다. 같이 비판하자는 목적 아닙니까?
근데 그 비판의 근거는 아직 명확하게 나온게 하나도 없음에도 분위기라도 조성하자는 목적?

정계니까 말씀드리는거지만 정치에 관심있고 지켜본 사람들은 많이 봤을겁니다.
소위 미래를 예언하는 예언자들. 10개 예언해서 1개 맞으면 자기가 맞다고 설레발치고
또는 특정 목적으로 엉터리 예언글 남발하는 사람들 많죠.
홍상어 17-08-22 11:17
   
착오 몇가지..

지금 추대표와 날세우는 중진은 1년 반 전 문대표 흔들던 민평련 위주임. 친문이 아님



추대표의 자기 사람 심기는 사실이었어도 확대해석되었슴

궁물덩과 통합시 대표자리 보전에 목메는투인데 대표 임기 1년도 안 남았슴

물론 저도 추대표가 전부 옳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핫바지 원내대표들 10명보다 낫기에 고질적인 대표흔들기를 마감하고 단결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오유엔 궁예가 너무 많음
     
유머러스 17-08-23 12:23
   
전해철 의원이 친문이 아니라고요?

https://www.facebook.com/HaecheorJeon/posts/1516493235060552
유수8 17-08-22 13:19
   
추대표와 청와대를 이간질 시키는것들이 너무 많음..
추대표는 과거의 노통시절의 사건으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자 당을 쥐어잡고 흔들고자 하는 민평련계와 박쥐들을 틀어잡고 있으니..
공천 장사하며 세력을 확장해야 하는 넘들이 어떻게 해서든 꼬투리 잡아 추대표와 청와대를 이간질 시켜서 그 틈을 파고 들려고 하는데..

문제는 추대표와 청와대가 서로 상대에 대한 신뢰를 말하지 않으면서도 이심전심으로 상대에 대한 강한 신뢰를 보이고 있다는것.
만일 청와대가 추대표에 대한 신뢰를 보이게 되면 또다른 트집을 잡을까바 추대표에 힘을 싫어주는 발언을 하지 않는것일뿐..
추대표 역시 이에 대해 청와대에 서운함 없이 그 마음을 알기에 누가 머라해도 흔들리지 않고 당을 분열시키는것들과 언론.. 야당에 대해 신념으로 버티는것임..

잦같은 것들아...
추대표 니들이 흔드는 만큼 우리는 추대표에 대한 신뢰는 더욱 강해진다..
유수8 17-08-22 13:21
   
글구... 안철수 지지하는 니넘들은... 걍 하던대로 안철수 홍보나 할것이지 하다하다 안되니 이간질 글이나 올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니들 수준이 그렇지 머... ㅉㅉㅉㅉ
매일전투 17-08-22 13:52
   
문통 지지율 상승의 결과로 민주당의 지지율 상승이 된것이지
민주당이 잘해서 올라간것이 얼마나 될까? 묻고싶네여..

또한,
민주당 당내 불협화음이든 아니든.. 이러내용의 글이 나온건~~ 벌써??
국민의 눈이 모두 쏠려있는 집권여당으로서 언제나 신중해야 할 민주당입니다.

그러나, 인재를 발굴하여 인사선택의 폭을 늘리게 해주어야 할것은 당의 몫이기도 하다고 봅니다..
민주당은  무조건 "내사람 선택해조~~" 의 주장이 아닌, 우선 이러이러한 프로그램으로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고자 하니 청와대는 추후 당의 추천받은 인재를 유심히 관찰해서 쓸면하면 기용해 달라고 하는것이  순서라고 보여집니다.
 
 
Total 218,603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게시물 제목에 성적,욕설등 기재하지 마세요. (13) 가생이 08-20 251548
공지 정게 운영원칙 Ver.2018.03.27 (1) 객님 12-03 828834
218602 나중에는 해고 자유화 이것도 백퍼 나온다 (1) 주먹이 12-01 2231
218601 주둥아리를 확.. 편돌이11 06-03 3074
218600 게시판 교체되었습니다. 가생이 05-30 2810
218599 이준석, 尹에 또 러브콜 "입당하면 여권의 부인·장모 공… (2) 포스원11 05-30 3640
218598 이준석 선택의 시간이 오고 있음 (1) 포스원11 05-30 3054
218597 이준석 선택의 시간이 오고 있음 포스원11 05-30 2586
218596 이준석 선택의 시간이 오고 있음 포스원11 05-30 2689
218595 민주당이 내년 대선 필승하는법~ (7) 아쿠야 05-30 3091
218594 조중동이 (2) 느끼는대로 05-30 2718
218593 민주당이 내년 대선 필패하는 방법.. (3) 포스원11 05-30 3013
218592 민주당은 김종인을 연구해야 합니다. (6) 포스원11 05-30 2460
218591 민주당은 그냥 가만히 있으면 됩니다. (6) 포스원11 05-30 2126
218590 이준석이 윤석열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7) 포스원11 05-30 2297
218589 나경원을 이을수 있을까?? 독거노총각 05-30 1973
218588 [LIVE] P4G 국제 정상회의 - 증강현실(AR) 기술 구경하세요 (4) 호연 05-30 2191
218587 킹석열 여론조사에서 격차 더 벌려 (21) OO효수 05-30 2715
218586 (뉴스펌) 이번 주중 얀센 백신 100만명분 도착...김 총리 "… (3) 나물반찬 05-30 2113
218585 신세계 정용진 "미안하고 고맙다"..논란 확산 이유는 (6) 그냥단다 05-30 2475
218584 동작동 왜구장교 묘똥 왜국으로 이전은 언제 ? (2) 아차산의별 05-30 2089
218583 야 핑쿠당 이놈들아. 작작해라 ㅡㅡ (3) 쥐로군 05-30 2144
218582 디씨에서 낚시질 성공 ㅋㅋㅋ (10) 강탱구리 05-30 2736
218581 "어떤 백신 맞고 싶나" 묻자, 세계 전문가 '이구동성 … (8) 강탱구리 05-30 2925
218580 고깃집 여목사 모녀 사건......ㅋㅋㅋ (1) 강탱구리 05-30 3029
218579 홍준표가 썼다 화급히 지웠다는 페북........ (6) 강탱구리 05-30 3107
218578 종교 하나 만들어라 (14) 달의몰락 05-30 6540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