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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9-10 02:02
0-0. 북계 진순陳淳의 성리자의
 글쓴이 : 레종프렌치
조회 : 177  

아래 글 목차까지는 다 퍼온 것이고, 뒤에 이어질 내용도 일일히 워드로 치기가 곤란하여 블러그 등에서 긁어 모은 것들임.(다만 앞으로 이어질 다음의 포스트에서 한문 원전은 누군가 전자판 사고전서에서 복사해 놓은 것을 어렵게 구하여 덧붙임)




『북계선생성리자의(北溪先生性理字義)』는 송(宋)나라 진순(陳淳)이 성리(性理)와 관련되는 글자의 자의(字義)를 집록한 책으로, 『자의상강(字義詳講)』, 『사서자의(四書字義)』, 『사서성리자의(四書性理字義)』 등으로도 불린다. 서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사서(四書)』에 있는 주요 핵심용어를 정주학(程朱學)의 입장, 특히 주희(朱熹)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있다. 진순은 주희의 제자로서, 육상산(陸象山)과 왕양명(王陽明)의 심학(心學)이 풍미하는 세태에서 정주학을 옹호하려는 입장을 취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주희 사상의 중요한 입문서이자 정주(程朱) 이학(理學)의 중요 용어에 관한 참고서라고 할 수 있다. 
 



목차

1.


   (1). 이란 명령命令이라는 말과 같다. [論命有令]

   (2) 명에는 이치와 기수氣數가 있다 [論命有理有氣]

   (3) 사람과 만물은 모두 한기운에 근거하고 있다.[論人物皆本乎一氣]

  (4) 사람이 받은 기운에는 청탁이 있다 [論人稟氣淸濁]

  (5) 천명이란 원···정일 뿐이다. [論天命只是元亨利貞]

  (6) 하늘이 명하여 분부한 곳에 대하여 [論天之所命分付處]

  (7) 천과 명의 차이점 [論天與命之分]

  (8) 하늘이란 이치일 뿐이다. [論天者理而已矣]

  (9) 사람마다 받은 바의 차이점 [論人所愛之異]


2.

3.마음

4.

5.

6.

7.

8.인의예지신

9.충신

10.충서

11.일관

12.

13.

14.공경

15.

16.이치

17.

18.태극

19.황극

20.중화

21.중용

22.예악

23.경도 권도

24.의리

25.귀신

26.부처와 노자 





이 게시판에는 글이 잘 안올라오고, 올라오는 글이라고 해도 뭐 개독새끼들 악취나는 글 밖에 없는데, 심심파적으로 북계선생 성리자의를 조금씩 올릴까 함...


북계 진순은 주자의 제자인데 그가 쓴 성리자의는 풀이하자면 성리학의 중요한 글자(용어)의 뜻을 밝힌다는 의미인데, 굳이 성리학에 관심없어도 우리가 오랜 세월 유교의 영향 아래 놓여있었기 때문에, 우리의 일상적인 용어로도 많이 쓰이는 용어들이고, 이런 유교적 전통 때문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이 때문에 한민족은 일상의 용어로 철학 용어를 사용하는 민족이 된 것인지도 모르겠음.

 

 성리학은 그 요체를 한마디로 말하면 아마도 마음의 요체를 밝힌 학문일 것임.....결국 심心과 성性이 가장 중요함...여러분들도 이어질 1.명命에서부터 보실 때 '마음'과 연결지어 생각하면서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듯.


 성리자의는 책 자체는 어찌 보면 상당히 재미 없을? 책임....하지만 동양의 고전의 내용을 비록 일견一見이라도 해둔다면 분명 도움이 되는 것도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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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ne 17-09-10 12:06
 
가생이엔 추천 좋아요 이런게 없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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