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스포츠 해외반응
[2ch] 日 언론 "아시아인중 美 전역을 열광시킨건 강남스타일뿐"
등록일 : 18-04-14 19:01 (조회 : 44,862)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요즘 일본의 오타니가 MLB진출이후 투타에서 그야말로 신들린 활약을 펼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일본언론에서는 난리고 일본 야구팬들도 열광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이런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일본언론의 보도가 있었습니다.
그건바로 일본만 유난을 떨며 전미국을 열광시켰다는둥의 언론보도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보도내용에는 "미국 현지에서 이치로와 마쓰이에 대해 물어봐도 "그게 누구냐?"라고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일본 언론보도내용 말미에 이미 오래전 전세계를 강타한 우리나라 K-POP의 "강남스타일"을 언급한 대목이 있어 번역해 보았습니다.


<일본언론 기사내용>
언론이 오타니 활약에 미국 전역이 열광이라 보도하는데 위화감. 
미국현지에서 이치로와 마쓰이에 대해 물어봐도 "그게 누구냐?"

'全美가 열광' 보도와의 온도차는?
오타니의 주목도는 어디까지나 스포츠계에 한해서의 이야기. 
일본 TV 프로그램 등에서 보는 '전미가 열광'이라는 수준에는 
아직 도달하지않은게 현실이다. 
오렌지 카운티를 취재하는 기자로서 이 지역에서조차 
아직 사회현상이 있다고는 말할수없다. 
왜냐하면 미국은 광대하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화제의 인물이 어떤 TV프로그램에 출연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디선가 보고들을수있다는 

일본같은 '사회 현상'은 일어나기 어려운것이다. 
(최근 아시아인중에 정말 미국 전역을 흥분시킨건 K-POP의 '강남스타일'정도)


000.jpg
001.jpg

000.jpg
001.jpg




<5ch 반응>




ID : eUfjuoDG0
그럴리없다, 일본을 비하하려는 속셈




ID : esVSd9dd0 
넷우익 숨쉬고있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ID : 3P58v/PZ0
상식입니다




ID : N9GYBFlW0
열광에 비해 경기장 만원 사례가 없다




ID : Ok83a8iL0
얼마전 미국인한테 "오타니 쇼헤이 알아?"라고 물어보니까
"응? 누구 너?"라고 말했어, 일반적으로는 그 정도의 지명도




ID : +o730Gfa0
언론은 과대포장을 기본적으로 하니까
그 절반으로 보는게 정답




ID : nR5pgQJo0 
근데 MLB는 진짜 인기 떨어졌네, 경기장 텅텅




   ID : rcLrrBZz0
   미식축구가 너무 압도적이니까




ID : F6WQK/RG0
전미가 울었다




ID : 8/mC7XtJ0 
아무튼 몇경기한것만으로 미국을 석권같은
바보처럼 소란스레 보도할 필요도 없는데
이렇게 찬물부을 필요도 없다




ID : YGtl3jVE0 
"그래도 한류는 일본인 모두가 열광하고있습니다"




ID : wpAzSwNd0
우리한테 말하지말고 매스쓰레기들끼리 해라




ID : nNWw/eEM0
세계의 중심은 일본
변방 미국에서 인기있던말던 우리들은 상관없다




ID : 41Ze1PR70
일본도 절반 이상은 오타니 쇼헤이? 누구? 정도지
특별한건 오사다하루, 나가시마뿐




ID : lFYe88jD0
야구 자체가 별로




ID : P1Ojw40s0
강남스타일? 괜히 정체 들키지마




ID : 4Yawg0OU0
오타니에 관해서는 사실이겠지만 무관한 이런데서까지 
한국 안 치켜세우면 직성이 안풀리는건가, 이놈들은




ID : xsP48Z6PO
왜 미국에서 인기 떨어지는데
선수는 저렇게 괴물같이 높은 연봉인건데?




   ID : QwT7wOuo0
   중계권료 거품, NBA는 더 굉장함




ID : XodNU0p30 
유럽에서 나카타와 혼다, 지단과 메시를 모르는놈은 없는데
미국에서 이치로, 오타니를 모르는놈은 얼마든지 있다




ID : gIKX7zHe0
스포츠뿐만 아니라 전미란 단어가 사용하기 쉬운것뿐이잖아ㅋ 
전중이나 전독같은건 들은적없고




ID : AfVLeJXM0
강남스타일의 굉장함




ID : wpAzSwNd0
이 기자 이름으로 구글링해서
니가 제일 설레고있는거 아니냐라고 말해주고싶어




ID : ODKwV73p0
농담안하고 할릴 해임쪽을 아는 미국인이 많은 수준




ID : 6g7xgna/0
어제까지 NBA 플옵이랑 챔스 화제뿐이었잖아




ID : PJZzdhn80
미국이 느끼는 온도와 일본이 느끼는 온도는 다르다
일본인으로서 뜨거워진다면 그걸로 좋다




ID : hhbw/vv50
원래 북미에서 '전미가~'라고 가슴펴고 말할 컨텐츠는
슈퍼볼이랑 대통령 선거밖에 없어




ID : WKannfT+0
미국에서 은퇴 직전인 
할배 이브라히모비치 > 베이브루스의 재래 오타니
뭐 이렇겠지?




ID : 8L8v4+waO
일본은 TV채널 수가 적은데다 같은 소재밖에 안하니까




ID : 3fFp5quT0
NFL에 도전시키자




ID : vshxKykr0
강남스타일의 대단함을 알았다




ID : Zden2YJU0
확실히 일본은 오타니 정도밖에 떠들만한게 없다




ID : Ij259kHr0 
훨씬전부터 MLS쪽이 더 인기많으니까




ID : mgwa4R/c0
또 야구 비인기인거 들켰냐?
좀 더 끌고가, 야구돼지들 비참하잖아




ID : I4Fxx3iw0
스페인에 사는 친구가 옆의 백인한테 
두유노 미야자키 하야오?라고해서 
일본인으로서 보고 부끄러워졌다




ID : 9pt+fBz50
전미가~ 전세계가~는 단골소재 시리즈




ID : oOU35j0A0
전미(야구팬)




ID : pjNFfNOc0
유로파리그에서 사카이 히로키가 
해외 트렌드로 진입했는데 오타니는 존재감 제로
(역주 - 사카이 히로키는 리그앙 마르세유 선수)




ID : x5dQkVJ50
강남스타일..... 앗(이해)




ID : T2KtEgLK0 
일본으로 치면 J리그에서 새 외국인이 활약한 느낌




ID : q2qBrUj/0
피코타로는?




   ID : 7GSelbLI0
   국지적으론 인기있었지 
   대통령 애들도 보고있어서 불렸던거고




ID : mgwa4R/c0
전세계도 전미도 아니라는건 벌써 들켰지
야구돼지는 이런 주제에선 침묵하고 축구 까는걸 반복 
다른 종목 조사해봤자 아무런 해결도 안돼, 븅신이냐




ID : QXZhJ7Xs0
이 기사는 완전히 사실 
미국의 경우는 엔터테인먼트가 너무 많아서 
스포츠 자체에 관심없는 사람도 많고 
특히 야구는 미국에서 3번째 인기라 거기까지 주목받지않는다
일본언론이 쓰레기라 전미 주목같은 거짓말 마구 써갈긴다 
트위터에서도 오타니 화제는 거의없다




ID : QE9sA1QI0
미국은 스포츠 자체가 인기없죠, 다들 비만이고




ID : JTdYRDvj0
일본에서 갑자기 오타니~라고 말하는놈들도
메이저리거 한명도 모르니까ㅋ




ID : 75ArWWwP0
오타니가 전미에서 MLB를 NFL수준의 인기로
끌어올리는것도 시간문제니까, 뭐 기다려봐요, 미국인들




ID : ri7UuTOj0
알고있었어




ID : lr0Ny9cl0
역시 한류만은 진짜구나




ID : pjNFfNOc0
정말 슬프다, 해외에선 존재감 제로
사카이 히로키 이하였던건 과연 깜짝놀랬어




ID : IpgsvS9H0
마이너 스포츠니까




ID : mgwa4R/c0
쇄국과 패전에 의한 서양 컴플렉스 탓




ID : dim4ln3b0
전미는 커녕 일본에서도 "그게 누구?" 상탠데




ID : 8STkua/+0
미국에서도 야구는 노인밖에 안보는 
끝물이라는 인식이니까




ID : +YIM9rh00
전미(의 에인절스 팬)가 열광




ID : ZebzpC530
고베에서 뛰는 포돌스키 얘기듣고 "그게 누구?"같은거지




ID : 5MYWAYno0
전세계에서 오타니를 모르는건 축구돼지랑 한국인뿐!




ID : pOFs5LUs0
강남스타일 >>>>>>>>>>>> 
일본인 중 100년에 한번나올만한 인재ㅋㅋㅋㅋㅋ




ID : XbLvIplm0
미국으로 설정된 유튜브 급상승 영상봐도
오타니 영상같은건 한개도 없더라ㅋ


번역기자:ParisSG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
-운영팀-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ParisSG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바득 18-04-14 19:03
 
드디어 1등 ㅠㅠ. 감격..ㅠ
1등해보고싶어서 로그인.. (. .)
     
텅빈하늘 18-04-15 10:08
 
츅하합니다
근데 난 언제 일 등을 해 보려나, 불가능한 꿈같은데...ㅠㅠ
가생이만세 18-04-14 19:05
 
현실은 아프다...
poongjun 18-04-14 19:07
 
ID : XodNU0p30
유럽에서 나카타와 혼다, 지단과 메시를 모르는놈은 없는데
미국에서 이치로, 오타니를 모르는놈은 얼마든지 있다
................................................................................................
나카타와 혼다를 지단 메시랑 엮어 버리네 ㅎㅎㅎ
수호랑 18-04-14 19:11
 
일본은 강남스타일이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때 조차 자국 CF 표절이라고 초치기 바빴던 나라니까요 ㅋ
     
그라믄안돼 18-04-15 15:59
 
번외로 카가와가 맨유에 있을때 우승축하기념으로 잠깐 말춤 춘적이 있었는데 그때 엄청난 비난을 받았죠.ㅋㅋ 왜 일본을 대표하는 축구선수가 하필 한국의 춤을 추냐는 그 이유때문이였죠.ㅋㅋ
용가 18-04-14 19:14
 
이런기사는 쫌..쓸데없는 자기비하같은데 ㅋㅋ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조던이나 베이브루스급 레전드 스포츠 스타 아니면 빌보드2위찍은 싸이가 유명한게 당연
한땅 18-04-14 19:14
 
개는 주인이 쓰다듬어주면 좋아하듯 미국이 좋아하고 예뻐해 주는거에 엄청 집착하네.
su수 18-04-14 19:22
 
잘 보았습니다.
dejavu 18-04-14 19:24
 
싸이 갈 것 없이 스포츠선수 중에서 손흥민 인지도 따라 올 일본선수 있냐?
     
그라믄안돼 18-04-15 15:59
 
일본인들의 주장에 의하면 나카타는 호날두 급이죠.ㅋㅋ
ewsn 18-04-14 19:27
 
아프니까......  진실이다 .....
드라마틱 18-04-14 19:28
 
지단이라도 여자들은 잘모를걸요? 스포츠에 관심없으니까 방탄도 팬들이 많은거지 모르는 사람은 모름
링가링가 18-04-14 19:38
 
오타니 정도면 자랑스러워해도 된다, 바보들아.
     
그라믄안돼 18-04-15 16:01
 
자랑스러워 해도 되는데 여기서 요점은 미국 전체적으로 봤을때의 인지도 차이죠. 오타니는 에인절스 팬이나 메이져리그팬들만 아는 야구선수지만 강남스타일의 싸이는 남녀노소 할것없이 99%는 알겁니다. 특히 싸이의 말춤은 이제 고유명사가 되버린지 오래구요.
뭐꼬이떡밥 18-04-14 19:46
 
우리도
유럽사람에게

듀유노우 흥민 쏜? 이러지 말기를...
Pirlo21 18-04-14 20:00
 
솔직히 야구하는 나라 20개는 되나  싶음 그만큼 전세계로놓고보면 의외로 비인기스포츠임 근데 축구는 .전세계에서 최고의 보급률을 자랑하며 인기로 따라올 종목이 없는 구기종목임, UN 가입국보다 더많은게 FIFA 가입국수임 그렇게따지면 오타니와 손흥민 비교는 천지차이
Attcamo 18-04-14 20:01
 
ID : XodNU0p30
유럽에서 나카타와 혼다, 지단과 메시를 모르는놈은 없는데
미국에서 이치로, 오타니를 모르는놈은 얼마든지 있다
==========================================
나카타,혼다 따위를 지단 메시옆에 이름을 걸치네ㅋㅋㅋㅋ
BTJIMIN 18-04-14 20:10
 
번역 감사합니다
병아리쓸빠 18-04-14 20:20
 
번역 감사합니다.
가출한술래 18-04-14 20:24
 
잘 보고 갑니다
soho 18-04-14 20:26
 
ID : nNWw/eEM0
세계의 중심은 일본
변방 미국에서 인기있던말던 우리들은 상관없다

너가 이겼다...
레민 18-04-14 20:27
 
미국에서도 야구에 관심좀만 있으면 알법한 이름이라고 생각했는데

미국은 야구 인기 많지 않나요?? 왜 모르지
아날로그 18-04-14 20:29
 
들리는군요......일뽕들 행복지수 떨어지는 소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잡게에서도 요즘 오타니 물고빠는 일뽕들 많이 튀어나옵디다....
KBO 리그 선수들 근황은 하나도 모르면서 말이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
Onec 18-04-14 20:29
 
오타니가 잘해서 일본인이 즐길수있으면 그걸로 만족이지
뭐 미국인 반응이 어쩌구 의미없잖아.
6시내고환 18-04-14 20:30
 
ㅋㅋㅋ 방탄은 세계적
ckseoul777 18-04-14 20:31
 
애네들 열도방숭이들은 꼭 세계가인정하는 일본의 사랑
세계가 왜 일본에 열광하는가? 하는 프로만 만드는지?
진짜 자기애가 폭팔^^ 어휴 간지러!!!
shadowlips 18-04-14 20:43
 
아~ 간만에 유튭에 들어가서 강남스타일 한번 땡겨야겠군 ㅋㅋ
천엽맛캔디 18-04-14 20:46
 
ID : nNWw/eEM0
세계의 중심은 일본
변방 미국에서 인기있던말던 우리들은 상관없다
======================================================
최소한의 약 치는 것도 포기한 미치광이 중의 上미치광이가 등판.
휘파람 18-04-14 20:57
 
일본은 그렇다쳐도 한국도 오타니 치켜세우는 유이한 친일국가
소위 친일국가라는 대만.태국언론도 커뮤니티에서나 친일하지
소위 언론 포털봐도 일본빠는 기사는없고
관련돼었을 경우만 그에대한 기사나오는데
한국은 일본인 스포츠스타 뉴스가 넘치는게
오타니 사인카드기사에 홈런기사 안타기사 만화캐릭터 이도류 등등
한국 언론 미디어 반응보면
오타니는 우주제일의 인기스타같은 느낌이 드는
     
4번째정지 18-04-14 21:13
 
국가랑은 상관없고 게시판에 한사람 있죠.
왜女 좋아한다는 왜인인지 왜뽕인지
푸로롱 18-04-14 21:00
 
아니 원래 스포츠선수가 연예인을 이기는 게 쉽지 않은 일인데 왜 쓰잘데기 없는 비교를 하면서까지 자기비하를 하냐.......
다라지 18-04-14 21:01
 
오타니 일본이외 국가에서 가장 관심있어하고 빨아주는 국가가 한국임

일뽕놈들 오지지.
     
리세 18-04-16 04:08
 
오타니 빤다고 일뽕이라니
일본선수라서 빠는게 아니라 훌륭한 선수니까 빠는거죠
메시 빤다고 아르헨뽕이 아닌 것처럼

아무래도 한국은 오타니에게 임팩트 크게 당한 적도 있고,
미국 현지와 다르게 오타니에 관한 에피소드까지 유명한 편이라 (만화속 야구바보 캐릭터)
그런 점 때분에 오타니 팬이 많은거죠
17학번 18-04-14 21:03
 
잘 보고 갑니다.
궁금합니다 18-04-14 21:12
 
재일이라고 까댈 줄 알았는데
의외로 수긍분위기네요
마룽이 18-04-14 21:12
 
하필이면 국기가 대부분 국가가 관심없는 듣보잡 마이너 야구ㅋㅋㅋㅋㅋ 영원히 세계적인 인믈이 나올수없음 ㅋㅋ
retinadisplay 18-04-14 21:23
 
일본? 닌자 기모노 애니메 슈퍼마리오 포켓몬스터
야구선수요? 그런사람이 있었나요?
깁스 18-04-14 21:27
 
진짜 관심없는 일본인 선수좀 그만 언급좀 하자
일뽕기레기 인증하는것도 이젠 징글징글하네
소년명수 18-04-14 21:37
 
잘하면 좋은거고, 스포츠계에서 인정받으면 그걸로 충분하지, 그걸 전 미국이 아느냐 모르느냐가 뭐가 중요하지?
쟤들은 그런게 중요한가?
이든윤 18-04-14 21:39
 
도유노우 미야자키 하야오 에서 빵터졌네 ㅋㅋ
옆에 친구가 얼마나 부끄러웠을까

그깟 야구 따위의 아시안 선수 하나에 전미가 들썩??
존재감을 확인 하고 싶어했던
십년전 우리 모습을 보는듯 하네
ashuie 18-04-14 21:39
 
ID : I4Fxx3iw0

스페인에 사는 친구가 옆의 백인한테
두유노 미야자키 하야오?라고해서
일본인으로서 보고 부끄러워졌다

============================

아니 미야씨는 일본이 자랑하는 이치로나 오타니보다
인지도 확실히 있으니까 부끄러울거 없다.
유럽쵸딩도 다들 라퓨타나 센과 치히로, 하울 같은거 보면서 자랐으니까.
쵸딩미만은 뽀뽀로고ㅎㅎ
마나스틸 18-04-14 21:44
 
잘봤습니다
직장인 18-04-14 22:08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일본인들아 슬퍼하지마라!!    대한민국 언론을 보면 금방 웃게 될거야 ㅎㅎㅎ
Misue 18-04-14 22:22
 
근데 뭐 그럴것 같음.
솔직히. 미국민들 입장에선 야구에 잘하는 아시아 선수가 있어도.

"그래?" 라고 말하고 머릿속에서 잊혀질듯.
어차피 그 지역의 주민이 아닌이상. 관심도 없고.

알아도 미국인중에 잘하는 사람 정도나 기억에 남을까?
솔직히.. 이 세상 기억할게 너무 많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사회인데.

그런 일개 아시아 선수 이름까지 외운다는건 에러인듯.
그리고 우리나 일본 정도나 미국가서 잘한다고 치켜세우는듯.
언론사들이나 돈벌어먹을려고 마케팅하는거지.
내너구리 18-04-14 22:47
 
그런데 싸이, 엑스재팬은 알겠는데
오타니는 왜 이렇게 호들갑이죠?
얘는 어떤 애입니까?
야구 싫어해도 알아야할 그 뭔 기준이 있나요?
타디온 18-04-14 23:09
 
잘 보고 갑니다.
miilk 18-04-15 00:13
 
야구가 세계적 인기스포츠는 아니지만 적어도 미국에서는 아직까진 탑 인기스포츠중 하나인데

그냥 오타니 자체가 아직 20경기도 안 뛴 루키인데 뭐 그리 미국 전역이라고 할만큼 엄청난 화제가 되겠나.
5년쯤 연속으로 투타 각각 war 4정도라도 찍으면 또 모를까
최순실 18-04-15 00:40
 
일본은 그거해야지

두유노 원피스?
두유노 드래곤볼?
메로나 18-04-15 01:06
 
일본애들아 미국 사람들이 뭐라든 오타니는 자랑스러워해도 돼.  사실  나도 일본선수 응원하는건 오타니가 첨이다
pyenee 18-04-15 01:42
 
D : XodNU0p30
유럽에서 나카타와 혼다, 지단과 메시를 모르는놈은 없는데
미국에서 이치로, 오타니를 모르는놈은 얼마든지 있다
---------------------------------------
네?  나카타와 혼다??
     
merong 18-04-15 11:58
 
나카타랑 토요타랑 헷갈릴겁니다.
혼다는, 그 혼다구요. ㅋ

빵빵~~~
리벤턴 18-04-15 02:57
 
ㅋㅋㅋ 일본은 야구돼지라는 표현을 쓰는구나 ㅋㅋㅋㅋㅋㅋ
나도 야구 싫어하는 사람중에 하나인데....
류현진, 이대호 같은 돼지들이 담배 뻐끔뻐끔 피면서 전날 술마시고 경기 나와서 뛰는게 야구니...
스포츠라고 하기엔 좀....
다른 스포츠랑 달리 운에 너무 많이 좌우되는것도 야구의 특징이고...
시간도 한겜에 무슨 4~5시간...한겜 보는데 하루 반나절을 봐야돼....
요즘은 뭐 단축시킨다고 많이 줄긴 했지만...그래도...
     
멋진왕자님 18-04-15 03:32
 
이런 불쌍한 축빠 ..
          
사르비아 18-04-17 17:01
 
야구가 그러하다면 축빠?? ㅋㅋㅋ
자기자신 18-04-15 03:04
 
잘 봤어요
알개구리 18-04-15 03:11
 
첫해...그것도 이제 리그 시작인데  전미 열광이라니...ㅋㅋ
적폐당 언론들하고 왜이리 똑같냐...
slayer 18-04-15 05:54
 
강남스타일은 미국뿐만 아니라 당시에 세계적으로 파급력이 있었는데ㅋㅋㅋㅋ
moranrose 18-04-15 06:24
 
오타니? 뉴규?
로봇태껸V 18-04-15 07:47
 
나카타와 혼다를 지단, 메시와 동격에 놓다니 세계 최고의 국뽕 정신 승리네. ㅋㅋㅋㅋ
꾸리빵 18-04-15 08:16
 
야구로 미국 전체를 열광시키는건 사실상 불가능인데 ᆢ 홈런 신기록이나 0 점대 방어율 같은 압도적인 기록이  나와야 가능한 애기다 ᆢ
화려한외출 18-04-15 08:36
 
국뽕 찾는애들 보면

일뽕 중뽕은 그냥 가만히 있고

한국 까기만 바쁨...
AMOLRANG 18-04-15 08:56
 
근데 당장 검색만해도 세계가 놀란 어쩌고 하는건 우리도 마찬가지
하후돈 18-04-15 10:30
 
커쇼를 봐도 생각보다 슈퍼스타까진 아니라고 하네요
우디 18-04-15 12:00
 
잡게에도 가끔 올라오던데......일뽕들 ㅋㅋㅋ
하늘나비야 18-04-15 12:16
 
ㅎㅎㅎㅎㅎ 주제 파악하는 글에 주제파악 못하는 일본 애들 댓글 이런 거 같네요
카놀라유우 18-04-15 13:38
 
커쇼조차 35만 팔로워(미국 인구 감안하면 엄청나게 낮은 숫자)인데

이치로 마쓰이 따위를 미국인이 어떻게 암
칼까마귀 18-04-15 14:24
 
잘 보고 갑니다
좋은비 18-04-15 17:27
 
애들은 유행감각이 무척 느린거 같음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언제적 유행인데 이제사 웹상에서 인지도가 생기나

싸이 나올때보면 엄청까대더니 ㅎㅎ

그러니 갈라파고스국가지 유행좀 맞차서 살아라 방사능원숭이들아
인생극장 18-04-15 18:16
 
잘 봤어요. 감사합니다.
Composer 18-04-16 08:21
 
아무래도 형님국이 잘 나서가 아니라 일본국이 모지라서 그런거.
스트레이트 18-04-16 17:19
 
잘보고갑니다
꾸왕 18-04-16 23:42
 
오타니는 인정할만하지.
근데 그냥 세계급 야구선수인 개인으로써 그뿐..

손흥민도 축구계에서 세계탑급, 아시아 독보1인자인데도 축구자체를 벗어나면
사실상 누구냐란 소리 나오지...

오타니 그 선수 자체는 순수하게 응원할만한 존재라고 봄.
현당 18-04-17 01:03
 
일본이라면 댓글 달죠ㅗ?? 그만 끝 하자고요... 무관심.. 무관심... 진짜 무관심...
중국이랑 일본은 바퀴벌레같은 존재... 일본 댓글 달지 맙시다.. 재미 없어요...
선생 18-04-17 11:55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ckseoul777 18-04-18 06:37
 
그놈의 오타니!!
명불허전 18-04-18 18:36
 
커쇼 조차도 아프리카 자원봉사 가면 듣보잡 취급 받는데 오타니 따위야 완전 아오안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