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02-26 15:42
[뉴스] 한국 미래 달린 美고등 훈련기 사업 T50 수주
 글쓴이 : 오죽하나만
조회 : 6,050  



T50 수주되면 앞으로 30년간 아시아 최대 무기 수출국으로 우월감 느끼며 살아
하지만 한국과 미국 관계는 정치적 문제가 가장 큰 문제
한국에 이유 모를 반미 감정이 T50 사업마저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

        韓항공산업 美공군 고등훈련기 수주에 집중

275873_43119_147.jpg


지난 6월 2일 사천 상공. 하늘을 찢어 놓을 듯한 굉음과 함께 안정적인 비행을 마친 T-50A가 활주로에 내린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함께 파트너를 맡은 록히드마틴 관계자들의 박수가 터져 나왔다. T-50A에 탑승했던 록히드마틴의 수석 테스트 파일럿인 마크 워드(Mark Ward)는 “초도 비행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지난달 26일에는 T-50A의 두번째 형상 훈련기의 초도 비행시험도 성공리에 마쳤다.

◇10조원대 美공군훈련기사업=T-50A은 차세대 미국 공군 고등 훈련기(Advanced Pilot Training:APT) 도입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록히드마틴과 KAI가 개발한 훈련기다. 미 공군은 기존 훈련기 T-38C(평균 기령 45년) 기종을 교체하기 위해 올해 말 입찰공고를 내고 내년 말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양산은 2022년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기본 수주 물량은 350대에 달한다. 가상적기, 해군 등으로 확대하면 최대 1000대(200억 달러·약 22조원)까지 주문이 늘어날 수 있다.

T-50A로 최종 결정될 경우 미국 방위산업법에 따라 최종 제품 생산은 미국 본토에서 이루어진다. 록히드마틴은 사우스캐롤라이나주(州) 그린빌에서 생산할 계획으로 이달 말까지 생산라인 설치를 마칠 것으로 알려졌다.

◇5곳 수주 경쟁=미 공군APT 도입사업은 5파전이 예상되고 있다. 록히드마틴(미국)·KAI(한국) 컨소시엄과 더불어 보잉(미국)·사브(스웨덴)와, 노스롭(미국)·BAE(영국), 레이시온(미국)·에어로마키(이탈리아)가 컨소시엄을 맺고 뛰어 들었다. 여기에 미국 텍스트론이 단독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록히드마틴·KAI와 보잉·사브, 노스롭·BAE의 3강 구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록히드마틴이 미 공군 주력기인 F-22와 F-35를 생산하는만큼 유리한 측면도 있지만 최종 발표까지는 어느것도 보장되지 않은 상태다. 경쟁사 가운데 실제 개발돼 비행시험까지 마친 것은 T50-A가 유일하다. 제품이 실존하고 성능과 안정성이 검증돼 일단 유리한 고지에 있다.

하지만 록히드마틴이 고등훈련기까지 수주할 경우 독식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는 미국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보잉·사브와 노스롭·BAE는 올해 안으로 미 공군 훈련기 전용 차세대기를 개발해 비행시험까지 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나온 T-50A과는 차별화된 성능을 탑재할 가능성이 있다. 최근 미 항공전문지는 공군이 제시한 요구성능보다 뛰어난 훈련기에 대해서는 항목별로 인센티비를 부여할 수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보잉과 노스롭이 막대한 개발비용과 함께 얼마나 제대로 된 훈련기를 만들어 낼 지는 미지수다.

◇“국내 항공산업 업그레이드 기회”=미 공군 고등훈련기는 2022년부터 2032년까지 순차적으로 양산이 이루어진다. 10년 간 일감이 안정적으로 쏟아진다. 이렇다보니 KAI는 사활을 걸고 있다. 하성용 사장은 지난달 열린 임원회의에서 “실패할 경우 사퇴하겠다”며 배수진을 쳤다.

수주가 되면 최종 생산은 록히드마틴이 하지만 부품생산과 소조립은 KAI와 국내 협력업체가 맡게 된다. 안정적인 일감은 앞으로 조성될 진주·사천 항공국가산업단지에 호재로 작용될 수밖에 없다. KAI로서는 앞으로 T-50 수출확대를 위한 가장 큰 보증수표를 얻게 된다. 업계에서는 사업수주가 결정되면 미 우방국 수출 등 직간접 파급효과가 1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한민국 항공산업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미 공군 고등훈련기 사업을 반드시 수주해야 한다”며 “지역과 국내 항공산업의 미래먹거리가 달려 있기때문에 국가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개구신 17-02-26 15:43
   
한국에 이유 모를 반미 감정이 T50 사업마저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

????????????????????????????????????????????????????????? 이 뭔 개소리;;
     
Habat69 17-02-26 15:47
   
반미는 무슨 개뿔?
그럼 미국이 반미 이란하고 뒷거례한건 어떻게 설명함?
          
명예직업들 17-02-27 00:55
   
그건 뒷거래
정식거래는 없음
     
4번째정지 17-02-26 16:14
   
대만사람 입니다.
희비 17-02-26 15:51
   
어느 언론사인지 출처도 없네.
철지난 정치적 선동
SuperEgo 17-02-26 15:55
   
사실 이런류 뉴스는 틀딱들이나 보라고 던지는 메세지죠.
외모지상렬… 17-02-26 15:56
   
무기는 전쟁행위를 할때 사용하는 물건입니다. 전쟁은 국제적인 혹인 2개이상의 국가간의 정치행위입니다. 따라서,무기거래를 할때는 '당연히'쌍방간의 정치,외교적 관계를 고려하게 되는 겁니다. 상식적인 이야기를 하는건데,거기에 무슨 정치적 선동이니 뭐니 하는건 뭔지...
     
개구신 17-02-26 16:16
   
한국이 정치적으로나 민간에서나 모두 친미성향을 띄고 있고, 심지어 정치적으로 가장 진보적인 정의당 마저도 미국과의 긴밀한 연대가 꼭 필요하다 말하는 판국에 무슨 반미감정이 어떻고 개소리를 하니 문제죠.
박근혜 최순실 옹호 집회에 나가 부끄러운줄도 모르고 성조기나 흔들고 자빠진 비뚤어진 놈들이, 자신들을 지적하는 정상인을 지목하며 빨갱이, 반미주의자로 몰아붙이는게 현 시국 아닌가요?
실제 반미국적인 생각을 가진이가 존재하기는 하겠지만, 이슬람 테러리스트마냥 목숨바쳐가며 미국을 증오하는 수준도 아니며, 그럴만한 이유도 없는게 한국이라 반미정서 운운하는것 자체가 웃긴 일이에요.

미국이 우려하는 -진짜- 반미주의자들은,
개인주의, 민주주의, 자유주의 전체를 부정하는 무리들입니다. 거기에 더해 개신교, 가톨릭을 부정하는 무리들이기도 하구요.
그에반해 한국에서 종종 발생하는 미군범죄 등에 기인한 일시적 반미시위는 주한미군 혹은 미국이 사과해야 하는 부분임이 당연한 것이고 지나고 나면 잊혀질 일이죠.

즉 한국에서 반미감정이 존재하는 것은 미국이 우려하는 반미주의자들, 반서방진영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즉, 외모지상렬님이 말씀하시는것과는 달리 전혀 상식적이지 않은 이야기에요. 한국산 무기가 미군에 적용되는 문제에 있어 한국의 반미감정을 들먹이는건, 저열한 정치적 선동에 불과하다는 것이죠.
          
코빈 17-02-26 16:22
   
금새 잊어버리셨나 보네요.어떤 선진국에 있던 미국 대사관이 테러 당한게 고작 몇년 전인데
               
개구신 17-02-26 16:32
   
그 사건으로 인해 친미감정이 상승했던 사회전반의 분위기를 보면 한국이 친미국가임을 반증하죠.
극히 일부의 일에 지나지 않고, 그 일부가 저지른 행동이 한국의 친미성향을 더 끌어올렸다는 것 자체가 한국의 반미감정을 운운하는게 웃긴 일이라는걸 증명합니다.

정신이상자 한명의 범죄일 뿐이며 한국사회와는 관련이 없는 사건으로 반미감정을 증명하려 하는건 무리에요. 무리.
김기종 그 사람은 한국사회에 김일성같은 훌륭한 지도자는 없었다는 개소리를 하던 사람입니다. 우리사회가 김일성에 대해 얼마나 부정적이고 종종 비꼬는 소재감으로 사용할 정도로 싫어하는 것을 생각하면 한국사회 전반에 걸친 생각, 이념과는 얼마나 동떨어져있는 사람인지 알 수 있거든요.
내일을위해 17-02-26 16:00
   
반미?  지구상  최고 친미국가 아닌가요?  영국에서도 시위중에  성조기등장안하지요.  미군철수얘기만 나와도 빨갱이소리나오는 국가에서 반미라니  기가 막히네요.  나라를  갖다받쳐야하나?
     
명예직업들 17-02-27 01:07
   
영국은 미국이 버릴수 없는 나라, 대한민국은 한국전 직전처럼 소위 에치슨라인 조정을 하면 북한이 아닌 우리나라를 손봐주겠다던 중공 침공 확실시되는 상황
미사일 몇개 날려서 수원 반도체 공장, 포철, 석유화학단지 날려버리면 우리가 할수 있는것은 유엔에 호소하는 것뿐
게다가 이어도 점령으로 우리해역 축소 그리고 매일 중국쪽에 우리 선박, 특히 원유 수송선박 건들지 말라고 하소연 해야됨
그리고 일본의 독도 점령, 우리는 중국뿐아니라 일본도 신경을 써야되는 상황.
또 북한의 도발, 혹은 서해 5도중 어느 섬 점령,
캬~ 우리군이 이걸 다 막아낼수 있을까요? 징집도 복무기간도 훨씬더 늘려야 겠네요
누가 미국이 좋아서 그러나요 미국이 손을 떼면 현실이 골때린데
미국은 우리나라가 꼭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미국이 북한하고 손잡을 수도 있다는 생각들은 잘 못하는듯
북한은 미국과 손잡을려고 적극적으로 움직이는데 단지 미국이 거부하는 상황
북한이 하는 행동들은 지극히 미국에 호소하는 행동들, 오히려 중국을 자극하는 행동들을 합니다. 김정남이 죽은 것에 대한 미국의 반응은 김정남 사망에 대한 것보다 VX에 우려를 표할뿐 김정남이 죽은 것은 또 다른 한명의 친중파 사망으로 미국에 좋은 상황.
미국의 입장에서는 우리보다 오히려 북한이 더 필요할수도
현재 우리의 상황은 풍전등화 상황
코빈 17-02-26 16:08
   
우리도 적당히 투정부려야죠
현재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관계 보듯이
한일 관계도 미국은 그저 옛날부터 자기 실리를 챙기는 것 뿐이죠
팔레스타인이 이스라엘로부터 완전히 분리되고 미국에게 원한을 갖는다고 생각해봐요
지금 사드 문제도 전혀 반대할 이유가 없는거죠
     
하지마루요 17-02-26 17:21
   
우리가 하는게 투정인가요? 미국이 하는거 실리 챙기면 되는데 우린 챙기면 안되나요? 사드 반대하는건 득보다 손해가 더 많을거 같아서 반대하는 겁니다. 뭐 이게 반대할 이유가 안된다고 하면 할말 없구요.
          
오죽하나만 17-02-27 11:20
   
매일 한국 언론이 여론 몰이(마귀 씌우기 수법) 하고 있습니다만
후진국이 선진국에 줄 수 있는 손해라는 게 전문적으로 봐도 전무합니다
               
투명성국회 17-02-28 09:32
   
오죽님께선 누구 설교할 생각하지마시고 원문을 교묘하게 수정시켜 본인 뇌피셜 희망사항이나 적지 마세요. 여긴 님 일기장 적는곳이 아닙니다.
바로가기 17-02-26 16:21
   
글 제목보고 수주한줄..;;
들어와보니 수주 뒤에 집중이 붙었네..
Har00 17-02-26 16:29
   
아주 어조 보면 우리나라에서 만든 거 고대로 수출하는 줄 알겠네요. ㅡㅡ
우리나라가 미국 TX 사업에 미래가 좌지우지 될 정도의 형편없는 나라라는 것도 처음 알았구요.
그냥 ㅂㅅ기사네요 ㅡㅡ
kira2881 17-02-26 17:24
   
아 제목만 보고 심장이 쫄깃했네요 ㅡㅡㅋ
Force1 17-02-26 17:43
   
한국에 이유 모를 반미 감정이 T50 사업마저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 뭔 개소리지 ㅋㅋㅋㅋ 뭐 하나 나라에서 잘 되는게 싫은가보다. 매국세력들이
뜨악 17-02-26 17:51
   
헐... 언제적 기사야. 5파전은 이미 정리됐고 사실상 2파전으로 바뀐게 언젠데...
나르Ya놀자 17-02-26 17:55
   
'T50 수주되면 앞으로 30년간 아시아 최대 무기 수출국으로 우월감 느끼며 살아' '이유 모를 반미 감정'??
도대체 그 우월감을 누가 느끼고 산다는 거임? 일반 서민들 삶은 저거 수출하나 안하나 아무 체감도 없을
뿐더러 반미라고 할거도 없지만 반미를 주장하는 사람들도 이유없이 하는건 아닐텐데 별 쉰소리를 다 듣겠네..
머스탱2015 17-02-26 18:37
   
http://www.g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5873
기사 원문인데 무려 작년 여름기사
"하지만 한국과 미국 관계는 정치적 문제가 가장 큰 문제
한국에 이유 모를 반미 감정이 T50 사업마저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 기사내용엔 없는 자기 망상을 붙여 어그로 시전중 ㅋㅋㅋ
개개미 17-02-26 20:05
   
하아... 뭐야.. 이건..
언제적 뉴스인지 모르겠지만..
작성한 기자가 쓰레기네요...
hermitoverseas 17-02-26 21:35
   
도대체 어느 신문 기사이며 언제 기사인지 출처도 없네?
그리고 ....반미감정이 T50 사업을 불투명하게 만든다는 내용이 핵심도 아니고 근거도 없고 기사에도 없는데 ...

글쓴이는 거짓말로 선동하는게 특기인가?
켄지 17-02-27 09:05
   
작성한기자, 뉴스 내용을 보지마세요, 이미 작년 여름기사를 올린 의도를 생각해봐야죠 ㅎㅎ 배아파서 그런겁니다 . 록마가 될 확률이 높으니 어떻게서든 부정적 여론몰이 하는거죠..
투명성국회 17-02-28 09:28
   
와 진짜 이런 말도 안되는 찌라시 퍼트리는 사람도 있나보네요 올려 주신 원문출처 보면 완전히 다른내용인데 고딕체로 써있는 글씨체는 작성자 본인 희망사항 이신건가요? 저런내용은 원문에 존재하지도 않는데 ㅎㅎ 뉴스에도 종종 들려오긴 하지만 진짜 출처가 적혀있지않거나 의미불명 내용은 일딴 필터링해서 보는게 필요할꺼같습니다. 요세 찌라시 너무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