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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10-10 12:11
[기타] 대우조선의 도움을 받는 인도네시아 잠수함 장기 계획
 글쓴이 : 노닉
조회 : 4,762  


DSME가 인도네시아에 장보고 개량형을 3척 수출했는데 
2척은 한국에서 건조하고 납품하고 마지막 1척은 PT.PAL에서 한국에서 가져온 부분품들로 조립하는 방식임


3번함은 사진처럼 DSME에서 생산한 선체를 PT.PAL 에서 조립하고 있고 거의 끝나감.


다들 아는 사실이겠지만 사실 인니에 209팔때 잠수함 자체만 파는게 아니라 기술도 같이 파는거임
인니 자체는 209를 한국보다 먼저 굴리던 나라였지만 건조 자체는 지금에서야 처음 시도해보는거라 애시당초 잠수함 사면서 기술 도입하는수밖에 없음.

현재 계획상으로는 장보고 개량형 배치1, 배치2 각각 3대로 6대의 잠수함을 건조예정이고 
배치1 3번함 건조가 끝나는 대로 PT.PAL에서 배치2 사업을 시작할 예정인데 현재 계획은 다음과 같음



4번함은 어뢰발사관 포함되어있는 선수부만 DSME에서 가져오고 나머지는 현지건조하고 5번함 마지막함인 6번함까지는 아예 현지에서 전부다 건조하게됨.

한국이 209급 도입하면서 초도함은 HDW에서 직접 건조하고 2번함부터는 HDW에서 부분품 가져다가 국내에서 조립하다가 나중에는 현지건조로 간것처럼

인니 잠수함 사업 롤모델은 한국임. 한국이 209급 건조하면서 기술 습득하던방식 그대로 따라가고 있고

6번함이 기공될쯤인 2022년에는이렇게 얻은 기술로 자체적으로 로 30m급 시험용 연안잠수함을 건조해서 2024년에 배치시킬 계획도 세우고 있음.

한국은 돌고래-209-214-안창호 이렇게 간것과 다르게 인니는 209-소형잠수함-중형잠수함 이렇게 테크를 타려고 하고있고 핵심적인 역할은 DSME가 하고있음.


물론 요새 인니는 AH-64E를 구입하고도 터키랑 방산협력이 심화돼서 지상은 두산이랑 관계접고 터키 FNSS랑 kaplan 만들어서 K21-105랑 경쟁하고

AH-64E 사고 나서도 추가도입 물량은 T-129 시험평가 하면서 사느니 마느니 하는 소리가 나오는지라 이것도 나중에 갈아치우기 할지 모르겠지만 현재까지는 DSME가 인니 잠수함 사업의 중핵임. 

209이후 자체설계할 소형잠수함도 사실상 DSME에서 기술지원이 예정되어있음

근데 터키애들이 DSME 대신 지들이랑 하자고 뽐뿌 넣고 있는데 현재까지 기술수준으로 터키는 비빌언덕이 아니라 

그닥 가망없는 이야기이기는 한데 요즘 인니-터키 방산은 사실상 같이 놀고있는이라 어찌될지는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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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꼬이떡밥 18-10-10 12:17
 
터어키가 그렇게 실력있는 나라가 아닐텐데...

저런식으로 한다고 조립해 보면 인도네시아가 잠수함을 자체 제작 할수 있을까요?

인도네시아가 조선업이나 중공업 실력이 어떨지
     
아비요 18-10-10 21:22
 
터키 무기개발 보면 다 유럽쪽 방산회사가 기술담당하고 개발하는거 같던데.. 그럼 결국 터키가 저리 설쳐도 실질은 인니가 유럽방산회사랑 거래하는게 아닐지요?
Mrleo 18-10-10 12:21
 
맞다~ 인니가 조선업이 발달되어있나요?? 우리가 알려준다고 만들 수 있나요?
     
니내아니 18-10-10 12:53
 
잠수함 기술 알려준다고 쉽게 만들겠습니까?

우리처럼 중공업이 발달된 나라가 아닌데..ㅎㅎㅎ

알려준다한들..엔진부터 껍데기 ..탑재 무기까지 죄다 사가야 할겁니다..
          
우주인간 18-10-11 16:20
 
우리도 돌고래 건조할때 요즘 인도네시아 만큼 낙후된 나라였어요.

지금은 세계적인 국가로 성장했지만...

개구리 올챙이적 모른다고 너무 인도네시아를 낮춰보지는 맙시다. 너무 방자해보여요.
니내아니 18-10-10 12:46
 
T129가 아파치 절반가격 정도 아닌가요?

가격적인 측면에서 보면 T129도 나쁜선택은 아닐것 같습니다..

옵션에 따른 가격이 어찌되는지 모릅니다만..운용유지비 또한 T129가 아파치 절반정도 라고 본것 같습니다..

섬나라 특성상 우리나라처럼 적 기갑부대를 상정하고 상대하는것도 아니고...

저렴하고 운용유지비 싸고 기술도입 가능하다면 인니입장에서는 괜찮은 선택일듯 합니다..
미친파리 18-10-10 12:50
 
요즘 터키랑 엮이면 안될건데...
귀요미지훈 18-10-10 12:53
 
인도네시아 해군은 대우(대우조선, 대우인터내셔널)와 엄청나게 밀접한 관계네요.

2000년 인도네시아에 병원선과 예인선 수출
2004년 인도네시아에 다목적 상륙함 4척 수출 (2척 인도네시아 현지 건조)
--> 이 때 한국에서 전수받은 기술로 PT PAL은 필리핀에 전략수송선(SSV) 2척 9000만불에 수출
2003, 2009, 2017 대우조선 인도네시아 잠수함 창정비 수주
--> 2017년 창정비 사업 - 기술은 대우조선이 인력은 PT PAL 인력투입
2011 대우조선 인도네시아에 잠수함 3척 수출 (1척 인도네시아 현지 건조)
--> 마지막 1척, PT PAL이 현지에서 조립

인도네시아 국영조선소 PT PAL이 대우조선(+대선조선)으로부터 많은 기술 이전/지원을 받음.
     
니내아니 18-10-10 13:01
 
결론은 써보니...좋네...

애프터 서비스 완벽하네...

대우 킹왕짱...계속 거래하겠음...

질좋고 지원  좋으면 계속 팔리는것 같네요..
          
귀요미지훈 18-10-10 13:05
 
네 그런거 같습니다.

한국산 품질좋고, 애프터 서비스 좋고..가격 착하고...

거래관계 깔끔하고...뭐 해준다고 약속하면 약속 잘 지키고

국가간 군수거래에서 한국처럼 깔끔하게 하는 나라가 많지 않죠.
KCX2000 18-10-10 14:38
 
군용선박이란게 어차피 민간조선이 활성화되야 기술이 늘고 고부가가치 군용 선박도 제작이 가능하죠.
인도네시아 검색해보니 매년 두자리수로 성장하고있네요
거기다 선박 수입보다 수출이 역전되서 수출량이 훨 많네요
잠제적 조선분야 경쟁국이네요
흑룡야구 18-10-10 15:40
 
이번 잠수함 건조 사업은 사실 우리의 원천 기술이라 국외 유출을 꺼려야 하는 것인데도 과감하게 기술을 제공하게 된 데에는 아마도 인니가 한국형 전투기 개발의 동반자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별로 내키지는 않지만 전투기 개발을 위한 절충이라면 어쩔 수 없겠다는 싶네요.
니내아니 18-10-10 16:03
 
찾아보니 잠재적 경쟁국인건 맞습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는 240여개의 조선업체 및 250여개의 조선소가 있다. 2015년 기준 인도네시아 조선업체는 중량톤수를 의미하는 DWT기준으로 5만톤 규모의 선박을 생산할 수 있으며 30만톤 규모의 대형선박을 수리할 수 있다. 또한 연평균 생산용량은 90만 톤이며 수리 용량은 1,200만톤으로 인도네시아 국내 및 해외 수요의 증가와 함께 생산량 또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의 지정학적 특성상 해군력 증강이 필수적인 만큼 우리나라를 롤 모델로 하여 군용 함선의 국산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그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조선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인도네시아 원유자원의 70%를 해상에서 생산하고 있는 만큼 원유와 LPG 의 시추 및 운반 저장을 위한 조선기술 확보를 위해 전력을 다하는 모습이다.
심외무물 18-10-10 16:38
 
인니 조선산업은 잠재적인 중국 조선산업과의 경쟁관계로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