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특정 회원에 대한 반말,욕설 글(운영원칙 2,3항) 3회 위반시 접근 차단 조치 됩니다.(원인제공과 관계없이 조치)
하오니, 절대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거법 위반 및 정치관계법 위반행위 신고는 아래 중앙선거관리 위원회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 위원회 http://www.nec.go.kr
HOME > 커뮤니티 > 정치 게시판
 
작성일 : 17-07-22 20:31
中 ‘文정부 사드 관련 대외전략 실용적 방향으로 전환 중’
 글쓴이 : veloci
조회 : 1,856  

中 ‘文정부 사드 관련 대외전략 실용적 방향으로 전환 중’


-중국 사회과학원 ‘안보정책 피동적에서 주도적 정책으로 전환 꾀해’

-‘전시 작전권’ 회수, 미 의존 벗어나 ‘자주국방’ 실현하려 할 것


중화인민공화국 국무원 직속 싱크탱크로서 중국 최대 규모의 연구기관인 중국 사회과학원(Zhōngguó Shèhuì Kēxuéyuàn, CASS)에서 발행하는 매체인 ‘중국사회과학보’가 문재인 정부의 등장으로 전환점을 맞고 있는 한반도 주변 관계를 사드를 중심으로 꼼꼼히 전망해 눈길을 끌고 있다.

장서우 연변대학 조선반도연구 협동창신중심 부주임은 지난 13일 이 매체에 한국 신정부의 사드 인식(韩国新政府对“萨德”的认知)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발표하고 지난 4월 26일 돌연한 사드배치 이후 한국 정치상황은 외교적 곤경에 빠졌으며 사드 난국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문제는 막 집권한 문재인 한국 대통령에게는 중대한 정치적 외교적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는 사드배치에 대해 줄곧 비판한 바 있지만 최근 미국 민주당 상원 딕 더빈(Dick Durbin)과의 회견에서 문재인은 태도에 미묘한 변화가 일어난 것처럼 보인다며 중국이 이를 정확이 분석 판단하는 일이 사드시스템에 대처하는 데 지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이 논평이 살펴볼 바를 소개했다.


이 논평은 중국과 미국 사이에 끼인 문재인 정부는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최근 사드배치 연기와 한일위안부부 문제 합의 보류, 북과의 대화제의 등을 볼 때 미국과 중국의 한반도 정책이 어떻게 변하든 간에 문재인 신정부의 대외 전략은 실용적 방향으로 전환 중에 있으며 안보정책 역시 피동적 정책에서 주도적 정책으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고 주목했다.


논평은 문재인 정부가 “사드”에 대한 전략지정학적(Geostrategic) 인식을 정리해 나가고 있으며 전략전환이라는 결단을 이미 내렸다고 진단한 뒤 “사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재인 신정부가 박근혜 정부 스타일의 냉전적 사고방식과 보수적 이념에 기반을 둔 모델에서 벗어나 “실용성과 실제 성과 중시”라는 측면에서 자주적인 방법으로 “사드”로 인해 발생한 각종 외교적 난제와 민감한 현안들을 해결해 나가리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이 논평은 특히 문재인 정부가 장기적인 시각에서 당연히 전시작전권을 회수하여 미국에 대한 의존에서 완전히 벗어나 진정한 “자주국방”을 실현하려 할 것이라며 이는 문재인 신정부의 외교와 안보 정책 영역의 최종목표이자 핵심적인 임무지만 현실적으로는 필연적으로 외교정책의 중심점을 한미 동맹에 두면서 한미동맹을 기조로 북핵문제에 대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 신정부의 대외 정책은 중국과 미국 간에 균형을 유지하려는 균형외교 정책이지만 결국은 여전히 한미 동맹관계를 주축으로 하는 가운데 이를 기조로 한중 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하려는 것이 기본적인 구상의 틀이라고 분석한 이 논평은 중국이 주변 국가와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협력적 파트너 관계를 수립하여 다른 강대국들의 동북아 문제 간섭을 줄이기 위한 돌파구를 찾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핵 문제 해결을 떠나서 “사드”로 인해 조성된 난국을 돌파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고 진단한 이 논평은 문재인 신정부가 대북 정책에서 더욱 개방적인 자세로 자주적이고 실용적인 태도를 나타내 보일 것이며 각 국은 각자 떠맡아야 할 책임을 지면서 중국과 함께 북핵문제를 대화와 협상 궤도로 다시 끌고 와야 할 것이라고 주장한 뒤 ‘더욱 중요한 것은 설사 북한이 지금 당장 핵을 포기하지는 않더라도 최대한 빨리 핵동결을 받아들여 다시는 핵실험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더 나아가 북측과 한미 측이 각각 핵실험과 사드 배치를 “양측 모두 스톱”하도록 합의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드문제를 놓고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해법찾기에 골몰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바라보는 중국의 시각을 잘 정리한 논평은 중국이 사드배치 이후 제재일변도에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문재인 정부에게 주체적으로 상황을 풀어나갈 것을 주문하는 중국의 시선이 잘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글, 이하로 대기자) 다음은 뉴스프로가 번역한 중국사회과학보의 기사 전문이다. 번역 및 감수 : 김명호 기사 바로가기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

China-1.jpg


 韩国新政府对“萨德”的认知 한국 신정부의 사드 인식


2017年07月13日 07:55 张寿 (作者系延边大学朝鲜半岛研究协同创新中心副主任) 장서우 (연변대학 조선반도연구 협동창신중심 부주임)



自今年4月26日,韩美突然开始部署“萨德”系统以来,“萨德”事件仍在持续发酵,导致韩国的政局、外交已陷入困境。如何化解“萨德”困境,对刚刚上台的韩国总统文在寅来说,是一次重大的政治、外交考验。过去,文在寅在竞选总统时一直抨击朴槿惠政府部署“萨德”的政策,但对部署“萨德”本身并没有明确表态,只是维持了“战略模糊性”的态度和立场,反复重申“应交由下届政府决定”。但是,前不久在会见美国民主党参议员迪克·德宾时,文在寅的态度似乎发生了微妙变化。那么,当前应该怎样正确研判韩国新政府对“萨德”困境的战略认知倾向和相应政策变化呢?这对于中国有效应对“萨德”系统,具有至关重要的意义。


올해 4월 26일 한국과 미국이 돌연 “사드”배치를 시작한 이후 줄곧 “사드”사건은 여전히 무르익는 과정에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 정치상황은 외교적 곤경에 빠졌다.

사드”난국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문제는 막 집권한 문재인 한국 대통령에게는 중대한 정치적 외교적 시험대인 셈이다.

과거 문재인은 대통령 선거 시기 박근혜 정부의 “사드”배치 정책을 줄곧 비판한 바 있다. 그러나 “사드” 배치 그 자체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태도를 표명한 적이 없으며 단지 “전략적으로 모호한” 태도와 입장을 유지하면서 “다음 정부에서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거듭 밝혔을 따름이다.

그러나 얼마전 미국 민주당 상원 딕 더빈(Dick Durbin)과의 회견에서 문재인은 태도에 미묘한 변화가 일어난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면 현재 한국 신정부의 “사드” 난국에 대해 일어난 전략적 인식 태도의 변화와 이에 수반되는 정책적 변화에 대해 중국은 어떤 식으로 정확하게 분석하고 판단할 것인가? 중국이 효과적으로 “사드” 시스템에 대처하기 위해서 이는 지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文在寅或重新评估“萨德”问题 문재인은 “사드” 문제를 다시 숙고 할지도 모른다



由于美韩就部署“萨德”已达成协议,所以,重新讨论“萨德”问题确实有一定难度。困于中美两大国之间的韩国在破解“萨德”困局中不得不寻求新的外交平衡点,避免自己成为大国博弈的牺牲品。这就促使韩国新政府在“萨德”问题上,不只是从应对朝核问题,而是从国家战略利益层面,高度关注以下几个方面的问题。


한국과 미국측의 “사드”배치는 이미 협의한 사안이므로 다시 “사드” 문제를 꺼내는 것은 일정한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다.

중국과 미국이라는 두 강대국 사이에 끼어 있는 한국이 “사드” 난국을 해결하기 위해서 새로운 외교적 평형 지점을 찾아 나가지 않는다면 강대국들의 수 싸움에 끼인 제물 신세를 면하기는 힘들 것이다.

이점은 한국 신정부가 “사드”문제에서 단지 북핵문제에 대한 대응 차원이 아니라 국가의 전략적 이해관계라는 측면에서 아래 몇 가지 사안에 대해 고도로 집중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首先,“萨德”对半岛无核化、朝鲜的弹道导弹是否有实效性尚不清楚。目前,“萨德”的实际能力甚至在美国还没有得到证实。对于这一点,文在寅新政府看得很清楚。其次,部署“萨德”是以韩国所追求的独自运行的国家导弹防御系统的一部分来发挥功效,还是必然导致被编入到美国所构建的东亚反导系统之中?此问题尚不清楚。显然,“萨德”入韩,是美国实施亚太再平衡战略以及强化美韩同盟而推进的导弹防御系统的一张底牌,与文在寅新政府的初衷有很大出入。再次,中国是否有针对“萨德”的进一步措施?这一点是文在寅新政府最担心的。最后,部署“萨德”所需的费用昂贵。美国特朗普政府还要求韩国为“萨德”额外支付10亿美元,这就必然导致韩国背负重大的财政负担。


우선 “사드”가 한반도 비핵화 및 북한의 유도 미사일에 대해 실효성이 있는지 아직 분명하지 않다. 심지어 현재까지 미국조차 사드”의 효력에 대한 실제 증거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며 문재인 신정부는 이점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있다.

다음으로 “사드”배치가 한국이 추구하는 국가차원의 독자적 미사일 방어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 효력을 발휘할 것인지 아니면 필연적으로 미국이 구상하는 동아시아 미사일 방어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 편입될 수 밖에 없는 것인지 아직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 놓여 있다.

만약 “사드”가 한국에 들어온다면 미국이 실행하고자 하는 아시아 태평양 균형 전략 및 한미동맹 강화, 그리고 미사일 방어 시스템 추진을 위해 깔아 놓은 히든 카드가 될 것임은 자명하다.


이는 문재인 신정부의 최초 의중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지점이다.

그 다음으로 문재인 신정부가 가장 우려하고 있는 지점은 중국이 “사드”에 대해 한걸음 더 나아간 조치를 취할 것인가라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사드”에 들어가는 비싼 비용 문제를 들 수 있다. 미국의 트럼프 정부는 한국측에 “사드”에 대한 추가비용으로 10억 달러를 요구하였으며 이는 한국 입장에서 심각한 재정적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可见,文在寅自上台执政以来,面对“萨德”困境,需要努力形成比较客观理性的战略认知,制定出更为有效的应对政策和措施,重新与有关各方磋商周旋,寻求缓解危机的途径,同时要将中韩关系重新暖热。


이미 보았듯이 문재인 정부는 집권한 이후 “사드”난국에 직면하기 위해서는 비교적 객관적이며 이성적인 전략적 인식에 도달할 필요가 있으며 더욱 더 효과적인 대응 정책과 조치들을 수립하고 관련된 각 주체들의 협상을 다시 주선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위기 완화를 위한 새로운 경로를 모색함과 동시에 중한 관계의 회복 역시 필요하다. 



韩国对外战略向实用主义转型 한국 대외 전략은 실용주의로 전환 过去,朴槿惠政府在处理对外关系上,推行的是理念性战略;在安全上,采用的是防御性政策。因此,其仅从意识形态、社会制度等理念层面上看待朝鲜,把朝鲜当作敌对势力和被打倒对象。朴槿惠政府强行部署“萨德”,也是源于其理念性战略和防御性政策。而就近期韩国推迟部署“萨德”、搁置日韩慰安妇共识,以及释放“如果朝鲜停止核导开发,就愿意无条件对话”等情况来看,文在寅新政府的对外政策基调和走向轮廓正逐渐清晰。种种迹象表明,今后无论美国还是中国的半岛政策如何变化,文在寅新政府的对外战略都将向实用主义转型,其安全政策将由被动转变为主动。


과거 박근혜 정부는 대외 관련 업무를 처리하면서 전략적으로는 이념에 경도된 정책을 취하였고 안보적으로는 방어적인 정책을 취하였다.

이로 인해 단지 이념이나 사회 제도 같은 이념적 차원에서 북한을 타도 대상이자 적대세력 정도로만 규정하였다. 박근혜 정부가 “사드”배치를 강행한 것 역시 이러한 이념에 경도된 전략과 방어적 정책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러나 이에 비해 최근 한국의 “사드” 배치 연기와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 보류 및 “만약에 북한이 핵탄두 개발을 중지한다면 무조건적으로 대화에 임하겠다.“는 발언을 풀어놓은 정황들을 볼 때 문재인 신정부의 대외정책 기조와 윤곽은 점차 명확해 지고 있는 상황이다.

위 여러 현상들을 통해 드러나고 있는 것은 이후 미국과 중국의 한반도 정책이 어떻게 변하든 간에 문재인 신정부의 대외 전략은 실용적 방향으로 전환 중에 있으며 안보정책 역시 피동적 정책에서 주도적 정책으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는 점이다.



如前所述,文在寅新政府虽上台执政仅两个多月,但正逐步理清对“萨德”问题的地缘战略认知,做出了战略转型的决断。这就意味着在破解“萨德”难题上,文在寅新政府定会摆脱朴槿惠前政府那种冷战思维定式和相对保守的理念性战略模式,转而从“讲实用,重实效”出发,以自主的方法解决因“萨德”而导致的各种外交挑战和棘手问题。在美国和中国双方的利益交汇点中,文在寅新政府将力求实现自身国家利益最大化,并且在力求主导半岛问题走向的立场上,围绕“萨德”问题所产生的一系列争议和困局,权衡各种利害得失,细细考量,反复审视,做出合理的定位和决策,从而走出外交领域的“死胡同”。


상술한 바와 같이 문재인 정부는 집권한지 비록 두 달이 겨우 지났지만 “사드”에 대한 전략지정학적(Geostrategic)인식을 정리해 나가고 있으며 전략전환이라는 결단을 이미 내렸다.

이는 “사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재인 신정부가 박근혜 정부 스타일의 냉전적 사고방식과 보수적 이념에 기반을 둔 모델에서 벗어나 “실용성과 실제 성과 중시”라는 측면에서 자주적인 방법으로 “사드”로 인해 발생한 각종 외교적 난제와 민감한 현안들을 해결해 나가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과 중국의 양측 이익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서 문재인 신정부는 국가이익을 최대한 실현하기 위해 힘쓸 것이다.


한반도 핵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 주도적인 위치를 견지하면서 “사드”문제를 둘러싸고 일어난 일련의 충돌과 난국에 대해서는 각종 이해 득실 관계를 자세하게 따져서 반복 검토한 후 합리적인 위치 설정을 할 것이며 그에 따른 정책 결정을 토대로 외교 영역에서 처한 “막다른 골목”에서 벗어나려 할 것이다.



当然,从长远来讲,收回“战时作战指挥权”,完全摆脱对美军的依赖,真正实现“自主国防”,是文在寅新政府外交和安全政策方面的终极目标和核心任务,但至少目前尚不太现实,且不合时宜。况且,在当今东北亚地区格局没有明显变化的情况下,为了谋求和营造自身有利的安全环境,文在寅新政府势必将外交政策的中心放在韩美同盟上,以韩美同盟为基础,应付朝核问题。


장기적인 시각에서 바라본다면 당연히 “전시 작전권”을 회수하여 미국에 대한 의존에서 완전히 벗어나 진정한 “자주국방”을 실현하려 할 것이며 이는 문재인 신정부의 외교와 안보 정책 영역의 최종목표이자 핵심적인 임무이다.

그러나 적어도 현재 상황에서 비추어 볼 때 그다지 현실적이지 못하며 시기 또한 부적절하다.

게다가 뚜렷한 변화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현재 동북아 지역 세력 구도에서 문재인 신정부가 자국에 유리한 안보 환경을 모색하고 이를 조성하려면 필연적으로 외교정책의 중심점을 한미 동맹에 두면서 한미동맹을 기조로 북핵문제에 대응할 것이다. 



朝鲜半岛安全事务迎来窗口期 한반도 안보 현안은 적응 기간에 돌입



目前,韩国新政府以全面环评和国会批准同意等为理由,宣布推迟“萨德”部署,这正是其追求体现一定自主性的实用主义外交战略诉求的直接体现。因此,朝鲜半岛安全事务的改善就迎来了一个较适宜的窗口期。


최근 한국정부는 전면적 환경 평가와 국회 비준 동의를 이유로 “사드”설치를 연기할 것이라고 선포하였다.

 이는 신정부가 추구하는 일정 정도의 자주성을 구현하기 위한 실용주의 외교 전략이 직접적으로 표면화된 것이다. 이로써 비교적 적당한 시기에 한반도 안보 현안 개선을 위한 적응기간을 갖게 된 셈이다.



毫无疑问,当下韩国新政府的对外政策是一种在中美之间保持平衡的均衡外交,但它仍然要遵循以韩美同盟关系为中心,维护和发展中韩关系的基本逻辑框架。这就意味着中国要牢固树立并一贯推进维护国家战略安全利益的新的外交政策方向,不仅要强化与周边国家之间的战略合作关系,还要加强经济外交和公共外交,寻找减少域外大国干预东北亚事务的突破口,并努力与周边国家形成互惠共赢的伙伴合作关系。要加大与周边国家之间的外交交涉和谈判力度,不断增强彼此战略互信和沟通,营造良好的外部氛围,进一步巩固自身在东北亚地区内的战略优势地位和作用。


의심할 필요 없이 현재 한국 신정부의 대외 정책은 중국과 미국 간에 균형을 유지하려는 균형외교 정책이다.

그러나 이 역시 여전히 한미 동맹관계를 주축으로 하는 가운데 이를 기조로 한중 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하려고 하는 점이 기본적인 구상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중국 입장에서는 전략적 차원에서 국가안보와 이익을 위한 새로운 외교정책을 일관되게 흔들림 없이 밀고 나가야 함을 의미한다.

주변 국가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경제 외교와 공공 외교(Public Diplomacy)역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주변 국가와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협력적 파트너 관계를 수립하여 다른 강대국들의 동북아 문제 간섭을 줄이기 위한 돌파구를 찾아 내어야 한다.

주변 국가들 사이에서 외교적 교섭 능력과 협상 능력을 키우려면 각 주체간의 전략적 신뢰와 상호 소통 역시 부단히 확대해야 할 것이며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외교 분위기를 조성하여 중국은 동북아 지역에서 전략적으로 우세한 위치를 더욱 확보하고 주변국가에 대한 영향력을 키워야 한다.



破解“萨德”困局,离不开朝核问题的解决。今后文在寅新政府在对朝政策上,将会显示出更加自主、实用和开放性的态度。有鉴于此,有关各方都需要发挥自身应有的作用,承担起自身应尽的责任,同中国一道,共同将朝核问题重新拉回到对话协商轨道,更重要的是要做到朝鲜即使不立即弃核,也要尽快接受核冻结,不再进行核试验,进而实现朝鲜核导试验和美韩相关军事部署的“双暂停”。


북핵 문제 해결을 떠나서 “사드”로 인해 조성된 난국을 돌파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

이후에도 문재인 신정부는 대북 정책에서 더욱 개방적인 자세로 자주적이고 실용적인 태도를 나타내 보일 것이다.

이를 거울로 삼아 각 주체들은 자신들의 역할에 충실하게 임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각자 떠맡아야 할 책임을 지면서 중국과 함께 북핵문제를 대화와 협상 궤도로 다시 끌고 와야 할 것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설사 북한이 지금 당장 핵을 포기하지는 않더라도 최대한 빨리 핵동결을 받아들여 다시는 핵실험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더 나아가 북측과 한미 측이 각각 핵실험과 사드 배치를 “양측 모두 스톱”하도록 합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https://thenewspro.org/2017/07/20/the-new-government-cognition-of-thaad/


캡처.JPG


알았으면 작작하고 이거나 빨리 풀고 답없는 13억 린민들 감정관리나 복원해라. 5천년이라고 주장하는 니네 역사에서 우리가 뒷문 지켜주지않고 일이 잘 풀린 적이 있냐~ 수나라 꼴 나지말고


고아청년 정은이 너도 작작해라. 9년 동안 눈이 빠지게 기다린 순간인거 뻔히 아는데 밀당질 시도 해봐야 비웃음 밖에 ~ 둘째 본담서 애 아빠가 자기목숨 걸고 불장난은 그만하길


자본주의가 우습나 미국이 인정하면 막 투자가 되고 그럴 것같나? 저 알짜 중국도 베트남도 미얀마도 우리나라가 개 쌈마이웨이 정신으로 트리거가 돼줬고 오매불망 우리한테 줄서고 싶은 나라가 인도, 러시아, 몽골, 구 소련연방국, 아프리카 ...줄을 섰다고요


개성공단 기계 당장이라도 돌릴수있게 빤딱빤딱하게 기름칠하고 관리 잘하고 있는 거 훤히 뵈는데 여기서 자존심 찾으려다간 사람 꼴만 더 싼티나고 우스워진다는 건 알텐데...좀 쉽게쉽게 가자. 누가 아냐 니 덕에 트럼프가 재선이라도 성공하면 더 챙겨줄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장진호 17-07-22 20:43
   
미중간에 균형정책?

그런건 짱개와 한국내 주사파의 희망사항 ㅋㅋㅋ

목욕이나 좀 하고 다니지..
     
veloci 17-07-22 20:50
   
지가 안하니까 남도 안하는줄 아네~  너나 주사나 좀 맞아라~
심플 17-07-22 21:14
   
양다리는 내가 힘을 가졌을 때  성립되는 무엇이야.
별 깜도 안되는 것이

 괜히 왔다리 갔다리하다가는 양쪽으로부터 뒤통수 처맞아요,
     
veloci 17-07-22 21:41
   
깜도 안되는 것이... 쳐맞는다......라~

자기 비하적 고백이...아주 심금을 울리네~
     
sangun92 17-07-22 22:05
   
씸뿔아~~~.
관심 구걸을 위해 왔다리 갔다리 하지 말고
확실하게 한 방향을 정해.
니는 관심 구걸용 똥댓글들 때문에, 어차피 욕을 얻어먹게 되어 있으니.

그리고 짤라라, 니 꼬추.
아니면 니 민둥산을 인증해.

솔로윙픽시 17-07-22 21:42
   
역시 사드든 전시작전권 반환이든 남에게 휘둘리지 않고 자주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피력하면서도 극단적으로 치닫지 않고 대화의 여지를 남겨 놓으니 이런 조심스러운 논평도 보게 되는군요.
춤추는 고무닭으로밖에 보이지 않던 503 정부가 얼마나 우스웠을지. ㅋㅋ

그리고 역시 한국이 잘 되는 꼴은 눈 뜨고 봐줄 수 없는 우리 장진호와 심플. 아직도 한국이 어디 짐바브웨같은 소국이라고 생각하는 걸 보면 치매가 의심되네요.
     
veloci 17-07-22 21:54
   
ᄋᄋᅠb
심플 17-07-22 22:01
   
영국이나 일본같은 나라들은 우리보다 못해서  미국에  빌붇어사는줄 아나,
저 나라들은 ,~~

존심이 없어서  주체 자주 안 찾는게 아니다.  하룻강아지가 아니기때문이지.,
주체 자주에 목숨건 나라가 하나 있다,. ~

북한이라고ㅡ~~~ㅠ      천방지축 날뛰는 하룻강아지
     
sangun92 17-07-22 22:08
   
씸뿔아.
이제는 매국노 코스프레 하면서 관심 구걸하기로 방향을 정했냐?

니 놈(년)은 어떤 방향으로 관심구걸하든지 어차피 욕은 처먹게 되어 있으니 별 상관없다만
정신 사나우니 한 방향으로만 똥댓글들 싸질러.
이래 욕 처먹으나 저래 욕 처먹으나 똑같을테니.

그리고 니 약속은 지켜야지?
짤라, 니 꼬추.
아니면 니 민둥산을 인증하든지.


          
심플 17-07-22 22:11
   
똥은 ~

피하는거다.      드럽다고 용감하게 맞짱뜨자들면 천치바보다.  ㅠ
               
sangun92 17-07-22 22:20
   
집안 마당에 똥개 한 마리가 계속 들어와서 똥을 싸대고 있는데도
똥을 싸대든지 말든지 쳐다보지도 않고 내버려두면, 그것이야말로 천치 바보다.

몽둥이를 휘두르든지, 소리를 치든지 해서
무서워져서 안 오든, 지겨워져서 안 오든, 오지 않게 만들어야 집주인다운 행동이지.
안 그래, 씸뿔아?

씸뿔아, 윗글에 따르면 니는 뭐다?

씸뿔이, 니 주둥이로 한 약속은 지켜야지?
짤라라, 니 꼬추.
아니면 니 민둥산을 인증하든지.

장진호 17-07-22 22:05
   
주체니 자주니 이런 단어를

북한이 자주 쓰긴 하죠 ㅋㅋㅋ


오죽하면 6.25를 내전이라고 했을까 ㅋㅋ

외세가 개입해서 우리 민족의 통일이 방해되었다고...

이걸 노무현이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함.
심플 17-07-22 22:09
   
주체 자주에 목숨걸다가 동냥질하는 것을  바로 옆에 두고서,~~

주체 자주 찾는 자들은 대체  정신머리는 우찌 생겨먹은거냐고
     
sangun92 17-07-22 22:13
   
씸뿔아.

관심 구걸을 위해
미국더러 대한민국에 불이익을 주라며 똥댓글을 다는 니 정신머리는
도대체 우찌 생겨먹은 거냐?

씸뿔아.
정신차리고 니 주둥이로 한 약속이나 지켜.
짤라라 니 꼬추.
아니면 니 민둥산을 인증하든지.


장진호 17-07-22 22:11
   
아니 생각해보면 웃기지 않아요?

자주국방 찾는 사람들이

보수우파쪽에서 핵개발하자고 하면 왜 반대하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 주위에 러시아 중국 북한이 적성국으로 핵을 가지고 있는데

미국 없이 자주국방하자면 핵개발하자고 하던지

아니면 미국의 전술핵이라도 공동소유하자고 주장해야 정상 아닌가 ㅋㅋㅋ

평화를 사랑하자면서 미국핵은 지들이 반대해서 뺐는데

자주도 사랑해야 되나 ㅋㅋㅋ

 작전권전환은 개뿔 ㅋㅋ

핵없이 작전권 전환해서 뭔 소용있냐고 ㅋㅋ
     
호연 17-07-22 22:18
   
핵개발 반대하는 건 미국 등 주변 강대국들이에요.

엉뚱한 번지수에서 침튀겨 봐야..
심플 17-07-22 22:17
   
자주국방은 개뿔,~~~~~

자주국방할려면  부국은 포기해야지.  부국과 강병을 동시에 실현 할 만큼 대한민국이역량이 되고 환경이 주어졌냐고,~~~ ㅠ

현실을 생각해야지 , 처한 현실을 ,~~~  ㅠ
     
sangun92 17-07-22 22:23
   
씸뿔아.
정신을 차리고 현실 인식을 해라.
니가 이런 똥댓글을 단다고, 박수를 쳐주는 가생이 유저는 없어.

아니면, 씸뿔이 니는 욕을 먹으면 흥분해서 온 몸에 열이 오르고 옴 몸이 부들부들 떨리며
정신이 황홀경에 빠지는 거냐?

씸뿔아.
정신 차리고, 니 주둥이로 한 약속대로 니 꼬추를 짤라.
아니면 니 민둥산을 인증하든지.

무라드 17-07-22 22:19
   
위에 두 병sin은 한몸인가
서로 물고 빨고 염병하고 자빠졌네
한놈은 좆두 없고

니들 같은 침대 쓰지?
sariel 17-07-22 22:20
   
조선시대에도 균형외교는 우리나라의 중요한 전략이었고 꽤나 먹혔습니다.
되려 많은 불이익을 받은건 그 균형을 깨고 특정 국가나 집단에 무리할 정도로 올인을 했기 때문이지요.
위에 역사공부를 너무 안하신 분들이 계신 것 같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건 좋은 것이죠.

다만 필요하다면 남을 지적하고 비판하기 보다는 내가 먼저 배우고 남의 의견을 듣고 생각하고
비판을 하는 점에 대한 대안도 제시해야 옳지요.

무조건 비판만을 하면서 정권을 가져간 정당도 있습니다.
한나라당이 대표적이죠.
막상 자신들이 정권을 잡고 정말 잘못된 행보만을 이어갔습니다.
대안없는 비판의 무서운 점이죠.

세상이 바뀌고 있습니다.
그 대세적인 흐름을 눈치채지 못하고 뒤쳐지면 과거 우리나라가 그랬던 것처럼 남의 하수인 역활이나 하고
지배나 받아야 하지요.
그런 삶이 행복하지 않았다는것도 역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의도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 자체가 바로 적폐입니다.
자신의 삶에서의 적폐이고 단체에서의 적폐이고 국가의 적폐입니다.
더 나가아 내 자식들에게 짐이 되고 후손들에게 짐을 넘겨주는 겁니다.
내 아집을 지키려 내 자신을 버리는 꼴이죠.
슬픈 겁니다.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심플 17-07-22 22:51
   
주체 자주

이 얼마나 좋은 말이냐, 
 내가 나의 주인이 된다는거고  외세의 간섭없이 내 방식대로 산다는건데...
근데,~~

그렇게 살려면,,
 내가 !    능력이 있어야지 , 역량되고 환경이 주어져야된다고,~~~~~~~~
그런 것도 없이,

 괜히 존심찾는답시고
난 할수있다 ! 난 할수있다 아무리 자기최면을 걸어보라고,,~~
뭣이  떨어지는지

 동냥질하고 허무 뿐이여,~

북한이 그 짓하다가  저 지경이됐는데  뭘 따라갈게 없어서 그길을 따라가냐고,~~~  ㅠ
     
sariel 17-07-22 23:19
   
그럴 능력 됩니다.
대한민국은 선진국이고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이며 문화강국이고 세계10위권의 군사강국입니다.
그 어떠한 국가도 대한민국과 적대적인 상태를 바라지 않지요.
어디 감히 북한 따위하고 비교를 합니까?
          
sangun92 17-07-22 23:28
   
관심 구걸하기 위해, 아무 댓글이나 다는 관심종자의 글에
뭐하러 진지하게 대응하십니까?

아래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동일한 상황에 대해서도 정반대의 댓글을 달면서 관심 구걸하려고 애를 쓰는 종자인데.

===============================================
(세월호 당일, 문재인 후보의 정치자금 계산서에 음식점 것이 포함되어 있다는 말이 있어
맛집투어 논란이 벌어졌을 때 심#이 쓴 댓글)

심#                17-04-19 01:04 
헐 ~

아이들이  죽어나가던 날    맛집투어를 했다는 말인가요 .  ㅠ 
      미치겟네.~~ 
 
심#                17-04-19 01:08 
그날 ~

박근혜 7시간을 그토록 밝히라고 외쳐대던 사람들이 할 소리가 아닌거 같은디 ??ㅠ 
 
심#            17-04-19 01:14 
헤 7시간은  중요하고 ~
그 분이 그날 맛집투어한건 아무 것도 아닌거구나. .  ㅠ
너가 인간이니 ? 

심#                17-04-19 01:21 
맛집투어!는  국민의당 대변인께서 말슴하신거자노,    ㅠ
왜 나한테 난리야 ~?

소스 :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commu06&wr_id=653222&sca=&sfl=wr_content&stx=%ED%8C%BD%EB%AA%A9+%EC%95%88%EC%B2%A0%EC%88%98+%EB%AC%B8%EC%9E%AC%EC%9D%B8&sop=and

===================================================
(세월호 당일, 안촬스가 즉각 세월호 현장으로 갔다는 궁물당의 보도가 새빨간 거짓말이었다고 들통난 글에 달린 씸뿔의 댓글)
 
심#                17-04-19 18:10 
한국정치가 참 천박하고 유치하고 그렇네요.
아니 ~

바쁜 일정이 있으면 못갈 수도 있는거지 ~
그걸거지고 갔네 안왔네 그 시간에 뭘했냐  하면서리  서로 물고 뜯고 따지고 지롤@ ,..~~~~~
언제쯤이나  이 땅에서 성숙한 민주주의가 구현될까나.~  ㅠ

심#                17-04-19 18:23 
희생을 통해서 쟁취했으면 ~
이제 그만 꺼져주세효!  시대착오적 투쟁질이나 일삼지 말고,~~
산업화 군부독재세력들이 소멸됐 듯~~
민주화 운동꿘 세력들까지 소멸이 돼야 이 땅에 진정한 민주주의가 구현될 수 있는거라요, 

소스 :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commu06&wr_id=654023&page=2
     
sangun92 17-07-22 23:26
   
암만 암만.

괜히 관심 동냥질해봐야, 남는 것은 허무 뿐이여.
남는 것은 허무 뿐이라는 것을 잘 알면서 뭐하러 그 길을 따라 가냐고.

씸뿔아.
이 참에 니 꼬추 짜르고 정신 차리자.
아니면 니 민둥산을 인증하든지.

검푸른푸른 17-07-23 01:24
   
이거 두명의 대표적 관종들이 쎄쎄쎄 하고 있군요 ㅋ
 
 
Total 218,603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게시물 제목에 성적,욕설등 기재하지 마세요. (13) 가생이 08-20 251695
공지 정게 운영원칙 Ver.2018.03.27 (1) 객님 12-03 829078
218602 나중에는 해고 자유화 이것도 백퍼 나온다 (1) 주먹이 12-01 2238
218601 주둥아리를 확.. 편돌이11 06-03 3083
218600 게시판 교체되었습니다. 가생이 05-30 2816
218599 이준석, 尹에 또 러브콜 "입당하면 여권의 부인·장모 공… (2) 포스원11 05-30 3646
218598 이준석 선택의 시간이 오고 있음 (1) 포스원11 05-30 3059
218597 이준석 선택의 시간이 오고 있음 포스원11 05-30 2593
218596 이준석 선택의 시간이 오고 있음 포스원11 05-30 2694
218595 민주당이 내년 대선 필승하는법~ (7) 아쿠야 05-30 3100
218594 조중동이 (2) 느끼는대로 05-30 2723
218593 민주당이 내년 대선 필패하는 방법.. (3) 포스원11 05-30 3020
218592 민주당은 김종인을 연구해야 합니다. (6) 포스원11 05-30 2464
218591 민주당은 그냥 가만히 있으면 됩니다. (6) 포스원11 05-30 2130
218590 이준석이 윤석열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7) 포스원11 05-30 2301
218589 나경원을 이을수 있을까?? 독거노총각 05-30 1975
218588 [LIVE] P4G 국제 정상회의 - 증강현실(AR) 기술 구경하세요 (4) 호연 05-30 2195
218587 킹석열 여론조사에서 격차 더 벌려 (21) OO효수 05-30 2717
218586 (뉴스펌) 이번 주중 얀센 백신 100만명분 도착...김 총리 "… (3) 나물반찬 05-30 2116
218585 신세계 정용진 "미안하고 고맙다"..논란 확산 이유는 (6) 그냥단다 05-30 2479
218584 동작동 왜구장교 묘똥 왜국으로 이전은 언제 ? (2) 아차산의별 05-30 2095
218583 야 핑쿠당 이놈들아. 작작해라 ㅡㅡ (3) 쥐로군 05-30 2149
218582 디씨에서 낚시질 성공 ㅋㅋㅋ (10) 강탱구리 05-30 2740
218581 "어떤 백신 맞고 싶나" 묻자, 세계 전문가 '이구동성 … (8) 강탱구리 05-30 2929
218580 고깃집 여목사 모녀 사건......ㅋㅋㅋ (1) 강탱구리 05-30 3034
218579 홍준표가 썼다 화급히 지웠다는 페북........ (6) 강탱구리 05-30 3112
218578 종교 하나 만들어라 (14) 달의몰락 05-30 6549
 1  2  3  4  5  6  7  8  9  10  >